디아블로2: 레저렉션을 플레이하다 보면, 획득한 레어 반지가 거래 가능한 아이템인 지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사실, 레어 아이템은 유니크나 룬워드에 비해 옵션 변동이 많기에 정확한 가치를 측정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모든 아이템의 옵션이 다르고 평가 기준도 명확하지 없다 보니 같은 아이템을 바라보더라도 유저에 따라 다른 의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개인차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레어 반지들은 '유효 옵션'이라 부르는 쓰임새가 높은 옵션을 얼마나 가졌고 그 수치가 어느정도냐에 따라 가치가 정해지는 편입니다. 레어 반지에는 접두사 옵션이 3개까지, 접미사 옵션이 3개까지 중복 없이 붙을 수 있는데요. 유효 옵션이 많고 그 수치가 높을수록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반지들은 시전 속도와 마나 훔침 옵션을 위주로 유효 옵션이 붙어있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패캐링'이 시전 속도 옵션을 가진 반지를 의미하고 마나 훔침 옵션에 추가 효과가 붙어있다면 '마흡링'이라 말하죠. 여기에 어떤 옵션이 섞이냐에 따라 '듀얼링', '패캐 듀얼링', '패캐 마흡링' 등의 명칭으로 구분됩니다. 오늘은 레어 반지 감정 시 살펴봐야 할 주요 옵션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레어 등급 아이템의 경우, 유저에 따라 아이템을 평가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기에 가볍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레어 반지에 어떤 옵션이 붙어야 가치가 있을까요?


◆ 레어 반지의 접두사/접미사 유효 옵션 살펴보기

레어 반지에는 총 6개의 옵션이 붙을 수 있습니다. 접두사에서 최대 3개, 접미사에서 최대 3개가 나올 수 있는데요. 각 반지의 가치는 좋은 유효 옵션을 몇 개 가지고 있고 그 수치가 얼마나 최대치에 가깝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유효 옵션 6개가 높은 수치로 붙어있다면 엄청난 대박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 확률은 매우 희박하기에 유효 옵션 3~4개가 좋은 수치로만 나와도 충분한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레어 반지의 접두사에는 명중률, 처치 시 마나 회복, 마나, 최대 지구력, 단일 저항, 모든 저항,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시야 등이 붙을 수 있습니다. 이 중 명중률, 마나, 단일 저항, 모든 저항 등을 유효 옵션으로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옵션 중 무엇이 더 중요한 지는 반지의 종류와 사용 직업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접두사에 붙을 수 있는 효과 중 모든 저항이나 단일 저항은 직업 종류에 상관없이 도움이 되는 옵션이기에 우선 순위를 높게 둬도 괜찮습니다. 단일 저항에서는 화염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데, 많은 유저가 활용하는 방패인 룬워드 영혼에 화염 저항이 빠져있기 때문이죠. 저는 화염, 번개, 독, 냉기 순으로 단일 저항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명중률과 마나는 직업에 따라 필요도가 달라지는 옵션입니다. 적을 직접적으로 타격할 일이 거의 없는 원소술사라면 명중률 대신 마나를 선택하겠지만, 야만용사와 같은 밀리 직업군에게는 명중률을 더 선호도가 높겠죠.

접미사는 접두사보다 붙을 수 있는 옵션이 많습니다. 거래가 되는 반지들은 이 중 시전 속도나 마나 훔침 옵션에 추가 유효 옵션들이 붙는다고 이해하면 쉬운데요. 메이지 캐릭터라면 시전 속도, 힘, 민첩, 생명력, 마력 정도를 중요한 옵션으로 볼 수 있고 밀리 캐릭터를 위한 반지에는 힘, 민첩, 최소 피해나 최대 피해, 생명력, 마력, 생명력 훔침, 마나 훔침 등이 조합되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별개로, PK를 즐기는 유저들 중에는 독 지속 시간 감소, 결빙 시간 감소 생명력 회복을 유효 옵션으로 보는 이들도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일반적으로 쓰이는 레어 반지의 접두사와 접미사에서 사용 직업의 제한을 받지 않고 공통적으로 붙으면 좋은 옵션으로는 모든 저항, 단일 저항, 힘, 민첩, 생명력 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 반지의 사용 직업에 따라 시전 속도, 마나 훔침을 위주로 함께 붙은 유효 옵션과 그 수치를 살펴보면 조금 더 수월하게 가치를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 시전 속도나 마나 훔침 옵션에 다른 유효 옵션이 함께 있고 수치까지 높다면 득템 가능성이 커집니다



◆ 시전 속도 반지(패캐링)

▲ 시전 속도 반지 유효 옵션

자, 그럼 앞서 언급한 옵션들을 기준으로 주요 레어 반지를 살펴봅시다. 먼저, 시전 속도 반지는 많은 직업이 찾는 아이템이기에 매물도, 수요도 많습니다. 시전 속도 10%를 기본으로 하고 여기에 힘, 민첩, 생명력, 마력, 마나, 단일 저항, 모든 저항을 유효 옵션으로 볼 수 있죠. 판매 매물이 많아 비싼 가격을 받기는 생각보다 힘든 반지인데, 유효 옵션 4개 이상이 상급 수치로 붙으면 기대를 해봐도 좋습니다.

접미사가 3개까지 붙을 수 있기에 운이 좋다면 시전 속도 + 힘 + 민첩이 함께 있는 반지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흔히 '쌍스탯 패캐링'이라고 하죠. 능력치가 없더라도 저항이 충분하다면 수요가 있을 수 있고 가장 좋은 조합은 능력치에 저항이 섞인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일 저항에서는 화염 저항이 조금 더 높은 가치를 가지는데요. 많은 메이지 캐릭터군이 사용하는 룬워드 영혼에 화염 저항이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접미사에서 단일 저항과 모든 저항이 함께 붙을 경우에는 최대 41%의 단일 저항 옵션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보통 저는 보관할 아이템을 판단할 때 유효 옵션 수치의 절반을 기준으로 잡는 편인데요. 시전 속도 반지를 예로 들면, 능력치가 있을 때는 시전 속도 10%에 힘 10이나 민첩 8 이상, 그리고 15% 이상의 단일 저항이 있으면 보관함에 넣습니다. 능력치가 없어도 단일 저항 15% 두 줄 이상이 붙어있다면 육성 과정에서 쓰기 위해 소장하는 편이죠. 만약 제게 원하는 옵션의 시전 속도 반지를 하나 선택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시전 속도 10%, 힘 20, 민첩 15, 마나 90, 화염 저항 30, 모든 저항 11 옵션을 고를 것 같네요.


▲ 힘이 낮고 옵션이 부족해 거래는 어려운 반지이지만, 내수용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 마나 훔침 반지(마흡링)

▲ 마나 훔침 반지 유효 옵션

다음으로, 마나 훔침 옵션 반지에 대해 살펴봅시다. 주로 밀리 캐릭터가 사냥 시 마나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반지이기에 유효 옵션에 명중률, 최소 피해, 최대 피해 등을 추가했습니다.

사용하는 직업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접두사에서 100 이상의 명중률과 15% 이상 단일 저항 두 줄 또는 단일 저항과 모든 저항을 가져오고 접미사에서는 마나 훔침에 쌍스탯(힘+민첩, 힘+생명력)이 붙으면 정말 좋은 마흡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마력보다는 범용성이 넓은 생명력의 평가가 좋습니다.

마나 훔침 반지는 밀리 캐릭터에게 수요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매물 또한 많기에 옵션이 애매하다면 높은 가격을 받기 어렵습니다. 저는 마나 훔침 5 이상에 명중률 100, 단일 저항 15%만 붙어있어도 일단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거래까진 아니어도 실제 육성 시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자벨마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처치 시 마나 회복 1까지 챙겨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위 유효 옵션 중에서 마나 훔침을 생명력 훔침으로 바꾸면 '라흡링'이 되는데, 생명력 훔침 옵션은 보통 다른 장비에서 해결 가능하기에 단일로는 정말 좋은 옵션이 아니라면 인기가 많지 않습니다.


◆ 마나 훔침 + 생명력 훔침 반지(듀얼링)

◆ 마나 훔침 + 생명력 훔침 반지 유효 옵션

시전 속도 반지와 마나 훔침 반지의 유효 옵션을 파악하고 나면, 다른 종류의 반지들도 어떤 옵션이 붙어야 가치가 상승하는지 대략적인 느낌이 오실 겁니다. 흔히 '듀얼링' 혹은 '쌍흡링'이라 부르는 반지는 마나 훔침 옵션에 생명력 훔침 옵션이 함께 붙어 있는 반지를 의미하는데요. 생명력 훔침이 단일로 있을 때는 찾는 이가 많지 않으나, 두 옵션이 같이 있다면 인기가 크게 상승합니다.

유효 옵션은 마나 훔침 반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접미사에서 생명력 훔침과 마나 훔침 2개가 붙기에 쌍스탯은 불가능하고 힘/민첩/생명력/마력/최소 피해/최대 피해 중 하나가 붙어준다면 좋죠. 밀리 캐릭터를 위한 반지이기에 접두사에서는 명중률과 단일 저항 또는 모든 저항이 필요합니다. 저는 마나, 생명력 훔침 옵션이 둘 모두 5%가 넘어가고 명중률 90 이상, 10% 이상 단일 저항이 한 줄이라도 붙으면 일단 보관합니다.


▲ 명중률, 힘, 민첩 등이 빠졌고 저항 또한 부실하니 내수용 반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시전 속도 + 마나 훔침(패캐 마흡링)

▲ 시전 속도 + 마나 훔침 반지 유효 옵션

주로 수수께끼를 입는 자벨마가 많이 찾는 반지입니다. 시전 속도 옵션과 마나 훔침이 붙은 상태에서 앞서 언급한 유효 옵션들이 추가되면 좋죠. 취향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보통은 접미사에서 힘이나 민첩성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며 접두사에서는 마나와 저항을 찾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접두사의 명중률이나 접미사의 최소 피해, 최대 피해는 유저에 따라 유효 옵션 여부가 갈리기도 합니다. 스킬 피해가 중요한 자벨마 유저들 중에서는 해당 옵션들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힘, 민첩, 생명력, 마력, 마나, 저항 등에 조금 더 무게를 두는 이들도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겠네요. 그래도 보통은 있는 편이 가치 평가에 도움이 됩니다. 시전 속도 10에 마나 훔침 5% 이상, 15 이상의 단일 저항 두 줄 정도만 붙어도 내수용으로는 괜찮은 반지가 됩니다.

마나 훔침 대신 생명력 훔침이 붙은 반지를 '패캐 라흡링'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시세는 패캐 마흡링에 비해 낮은 편이며 저항, 명중률 등이 잘 붙어야 거래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이 반지는 최소 피해, 명중률 옵션 수치가 낮아 실질적인 유효 옵션을 3개로 볼 수 있습니다



◆ 시전 속도 + 마나 훔침 + 생명력 훔침 반지(패캐 듀얼링)

▲ 시전 속도 + 마나 훔침 + 생명력 훔침 유효 옵션

접미사에서 시전 속도와 마나 훔침, 생명력 훔침을 가져온 반지입니다. 일반적으로 '패캐 듀얼링'이라 부르는데, 접미사에서는 추가로 옵션이 붙을 수 없고 접두사에서 좋은 옵션이 추가된다면 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접두사 유효 옵션으로는 명중률, 마나, 단일 저항, 모든 저항이 있습니다. 일단 패캐 듀얼링 자체가 만나기 힘든 아이템이라, 적당한 수치의 유효 옵션이 2개 이상 붙는다면 거래가 충분히 가능한데요. 명중률 80, 단일 저항 15% 이상, 모든 저항 6 이상 정도를 그 기준으로 볼 수 있을 것 같고 마나도 붙으면 좋습니다. 사실, 이 정도 옵션이 붙기 정말 힘든 아이템이기에 시전 속도에 생명력 훔침 및 마나 훔침 5% 이상, 단일 저항 두 줄만 괜찮게 붙어줘도 시세가 꽤 나갑니다.


◆ 전투 반지(전투링)

▲ 전투 반지 유효 옵션

전투 반지는 이전까지 중요하게 살펴봤던 시전 속도 옵션이나 마나 훔침, 생명력 훔침 옵션이 빠지고 능력치와 저항 등으로만 구성된 아이템을 말합니다. 주로 밀리 캐릭터군이 PK 시 활용하는데, 접두사에서는 명중률과 저항이 붙어주면 좋고 접미사에서는 능력치와 관련된 힘, 민첩, 생명력과 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최소 피해, 최대 피해를 유효 옵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는 PK에 유용한 독 지속 시간 감소, 빙결 지속 시간 감소도 유효 옵션으로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전투 반지는 옵션이 정말 좋게 뜨지 않는 이상 가치가 거의 없고 좋은 옵션이라도 거래에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투 반지를 구매하는 유저들은 힘/민첩/최소 피해 혹은 최대 피해/명중률이 함께 있고 그 수치가 최대치에 가까운 아이템을 원하더라고요. 이러한 유효 옵션들이 좋은 수치로 붙어있다면 훌륭한 매물이 될 수도 있으니, 관심 있게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연쇄 번개 반지(체라링)

▲ 연쇄 번개 반지 유효 옵션

마지막으로 살펴볼 반지는 '체라링'이라 불리는 아이템입니다. 암살자나 성기사가 PK용으로 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반지 접미사 중에는 공격 시 확률적으로 연쇄 번개가 발동되는 옵션이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순간적으로 경직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라링이 가치를 가치려면 시전 속도 10과 함께 연쇄 번개 발동 옵션이 있어야 합니다. 연쇄 번개 발동 옵션은 5%, 8% 확률 중 하나가 붙을 수 있는데 5%는 가치가 거의 없는 것 같더라고요. 연쇄 번개의 스킬 레벨도 3 혹은 5로 나오는데 당연히 5가 선호도가 높습니다. 흔히 체라링을 말할 때 8/5라고 하는 부분이 이 발동 확률과 스킬 레벨을 의미합니다.

남은 접미사 한자리와 접두사는 사용하는 유저의 취향에 따라 선호 옵션이 달라집니다. 보통 접두사는 힘이나 민첩, 생명력 중 하나가 있으면 좋습니다. 접미사에서는 명중률과 마나를 주로 보며, 저항은 명중률이나 마나보다 우선순위가 낮은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