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그동안 작성했던 자벨마 및 라스마 글에 언급하지 않았지만,
쪽지나 댓글로 질문 주셨던 내용들을 기반으로 정리해볼까 합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누군가는 모를 수도 있을 것 같아 적어 놓습니다.

패치가 거듭되면서, 메타의 변화도 있습니다.
이를 최대한 반영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팁 게시판 내부에서 제 아이디로 검색하시면,
자벨마 및 라스마에 대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Q/A>

Q1. 자벨마 용병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무한을 사용하는 경우 2막 위세용병 (치료+무한+명굴)
    무한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2막 기도용병 (치료+통찰, 갑옷 자유)


Q2. 구탄(타이탄, 거인의 복수)은 반드시 에테를 사용해야 하나요? 
A. 파괴참 등장 이후 물리 데미지는 "마나 흡수"외엔 의미가 없습니다.
    마나 흡수에 문제가 없다면, 에테를 사용하지 않은 쪽이 더 편합니다.
    수량회복과 수리의 장점을 모두 가져올 수 있고, 
    에테가 아니더라도 신탄(천둥일격)보다 기본 물리 데미지가 더 높습니다.


Q3. 번개의 격노(퓨리)의 방출 갯수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A. 스킬레벨로 방출되는 최대 bolt 수가 정해집니다.
    방출되는 최소 bolt수는 10야드 내부에 있는 몬스터 수로 결정됩니다.
    (10야드는 원소술사의 번개파장보다 약간 더 넓은 범위 입니다)
    던져진 자벨린은 최대 4차례 관통이 가능하며, 최대 5번 적중할 수 있습니다.


Q4. 전류의 일격(차스)의 방출 갯수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A. 스킬레벨로 결정됩니다.
    5단위로 하나씩 증가하며, 
    이는 자벨마나 라스마 빌드에서 5의 배수로 최종 스킬 레벨을 타겟팅 하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Q5. 라스마 및 자밸마의 마흡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A. 찌르기 및 던지기는 물리 데미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부분이 마나흡수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마법 부분과 다르게 물리 부분은 명중률 영향을 받습니다.
    적중하지 않아도 스킬은 발동되지만, 마나 흡수는 되지 않습니다.


Q6. 찌르기와 던지기의 차이는 어느 정도 인가요?
A. 던지기는 찌르기보다 약 20% 정도 높은 물리 데미지를 보입니다.
    던지기는 최대 4번 관통할 수 있습니다. (5번 적중 가능 합니다)


Q7. 전류의일격(차스), 번개의 일격(라스), 번개의 격노(퓨리)는 어떤 상황이 유리 하나요?
A. 세 기술 모두 광역기 입니다.
    차스는 크레모아 같습니다.
    1:1 상황이 아니더라도, 부채꼴 모양으로 달려오는 그룹에게 쓰면 생각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퓨리는 10야드 안쪽으로 밀집되어 있을 때, 
    타원의 장축, 끝 부분을 노리고 던지시면 효과적입니다.

    그외, 산발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경우엔 라스가 유리 합니다.


Q8. 관통벨트는 필수 인가요?
A. 라깍이 높아질 수록 관통 되기 전에 몬스터가 사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니크 그룹에서 몬스터 수가 10 내외이고, 생각보다 관통이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구에탄 세팅이 아니라면, 스웹이나 썬더갓 등 취향껏 선택하셔도 괜찮습니다.


Q9. 방패 블락은 꼭 75%를 맞춰야 하나요?
A. 신탄 + 쌍패모넠 
    아이템 착용치 만큼 민첩을 찍으면 
    46%블락 79% 명중을 보입니다.

    민첩을 75%블락에 맞춰 찍어주면 
    75%블락 86% 명중을 보이며, 약 5% 정도 물리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명중률은 무한이 적용되기 전 수치 입니다.
    본인의 스펙이나 컨셉에 따라 결정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저는 trade off 고려해 마상보다 마흡을 챙기는 편이라, 자벨마는 찍어줬습니다)


Q10. 모든 근접 캐릭터의 주적, Bone fetish (자폭잼민이)의 자폭 범위가 궁금합니다.
A. 자폭 잼민의 자폭 공격은 몬스터의 체력에 비례하고, 
    창이나 폴암의 사거리 보다 좁은 범위입니다.

    무한(창)을 직접 드는 라스마의 경우, 범위 밖에서 찌를 수 있습니다.


Q11. 회피 3종은 반드시 찍어야 하나요?
A. 일반 방패의 경우 아이템 착용치 만큼 민첩을 찍으면, 32%블락을 보입니다.
    (쌍패 모넠을 들지 않을 경우, 생각보다 블락 수치가 높지 않습니다)
    회피 3종은 사기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피하기(evade)가 독보적입니다.
    움직이는 경우 방어력은 0이 되고, 95%가 적중 합니다.
    피하기는 근접, 원거리, 마법 공격을 회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반드시, 하나씩 찍어야 하는 기술이라고 생각됩니다.


Q12. 빙결방지는 필수 인가요?
A. 개인적인 취향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원거리 딜러인 자벨마는 빙감으로 세팅했고, 
    근거리 딜러인 라스마는 빙결방지(레이븐)을 챙겨 주었습니다.


Q13. 유니크 그룹, 콜드 인챈트의 사망시 콜드 노바가 궁금합니다.
A. 스킬 레벨 = 몬스터 레벨 / 2
   최소 냉기 데미지 = (스킬 레벨 * 10) - 122
   최대 냉기 데미지 = (스킬 레벨 * 10) - 120
   지속시간 = 2+ 스킬 레벨

   냉기 지속시간의 경우 75% 냉기저항을 채우고, 빙감 세팅을 해도 무시할만한 수치는 아닙니다.
   이는 아마존 패시브 기술인 피하기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Q14. 싱글 플레이 유저 입니다. 반드시 무한을 사용해야 하나요?
A. 일정 수준 이상의 라깍을 확보하면, 무한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오라는 2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고, 항상 발동되는 것이 아닙니다.
    선고 오라가 발동되기 전에 던지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라깍이 높아질 수록 무한 대신 통찰을 사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40라깍 정도를 충족하면, 통찰을 사용해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Q15. 라스마나 자벨마, 패힛을 반드시 챙겨야 하나요?
A. 몬스터가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 1/12 이상의 데미지를 주는 경우 스턴이 생기며, 
    이를 회복시키는 속도는 fast hit recovery로 올릴 수 있습니다.
    회피 3종의 사기적인 성능 및 높은 생명력 (1활력당3생명력)으로
    스턴이 유발될 가능성이 타 클래스에 비해 많이 낮은 편입니다.

    참 등에서 패힛을 챙기는 쪽보다 생명력을 높히는 쪽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Q16. 전류의일격(차스), 번개의일격(라스), 번개의 격노(퓨리) 데미지 공식이 궁금합니다.
A. 1. 라스
    1렙 ; 25
    ~8렙 ; 10증가
    ~16렙 ; 15증가
    ~22렙 ; 20증가
    ~28렙 ; 25증가
    29렙 이후 ; 30증가

    29렙 초과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므로,
    F = (30 x skill level) - 355
    355 = 5 + 7 x 20 + 8 x 15 + 6 x 10 + 6 x 5

    2. 차스 
    1렙 ; 30
    ~8렙 ; 12증가
    ~16렙 ; 16증가  
    ~22렙 ; 20증가
    ~28렙 ; 24증가 
    29렙 이후 ; 28증가

    29렙 초과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므로,
    F = (28 x skill level) - 278 
    278 = (-2) + 7 x 16 + 8 x 12 + 6 x 8 + 6 x 4

    3. 퓨리
    1렙 ; 40
    ~8렙 ; 20증가
    ~16렙 ; 30증가
    ~22렙 ; 40증가
    22렙 이후 ; 50증가

    22렙 초과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므로,
    F = (50 x skill level) - 440
    440= 10 + 7 x 30 + 8 x 20 + 6 x 10

    예시. 60깍 자벨마 (으뜸다뎀 + 라깍방패) 45렙 퓨리
    50 x 45 - 440 = 1810

    시너지 80% 
    1810 x 1.8 = 3258

    아이템 라증 40%
    3258 x 1.4 = 4561.2

    4561으로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