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않고 찾아주신 인벤 츤데레 팬 여러분들 환영합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레어검 8종을 고뇌(버석)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의 값어치가 있는지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이하 반말)



QnA


Q: 뭘 어떻게 계산한건가요?

A:

 큰 틀은 한방데미지*공격성공률*라이프=전투력을 서로 비교한다.

레어무기를 가진 질딘의 전투력이 350추뎀 고뇌를 든 질딘의 전투력과 같을 때,

그 해당 레어무기의 성능을 350고뇌로 표기하는 방식.

(방어구악세는 둘 다 최상급으로 고정 - 퀵로로, 고뇌 맞대결 영상의 퀵로로 세팅 참고)



그 동안 여러 분석글들을 써오면서 강타치타상악확률발동옵션 등등을 분석하고 리포트를 여러 번 올렸다. 

이미 이런 계산을 하기 전에 맥스롤에선 다루지 않는 옵션들을 어떻게 하면 물리데미지로 환산하여 표기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오랫동안 해왔고그렇게 옵션 하나하나 환산해놓은 도구로 측정한 결과물이다.


옵션별 계산과정을 간단하게 한 두문장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무기데미지 – 민맥뎀 옵션을 포함하여 평뎀으로 계산


증가데미지 – 무기의 증뎀은 무기의 기초뎀에 곱연산그 외 증뎀은 무기의 평뎀에 곱연산


치명타데미지 - %만큼 물리데미지에 (1+0.01X)로 곱연산


강타데미지 – 25%확률 고정으로 pk패널티를 감안하여 최상급질딘의 피를 상정하여 타격당 적용비적용 확률과 그에 따른 평균타격치를 계산하여 최종데미지에 합산


상악데미지 – 지속데미지로서 상악이 터질 선혈기수 확률로 매 타격당 상악이 적용비적용 확률과 앞상악과 뒷상악이 중복 발동되어 겹치는 데미지딸피시 무의미한 상악 데미지를 제외한 후 유의미한 상악데미지만 평균값을 내어 최종데미지에 합산


파이어데미지 – pk패널티상대의 레지에 따라 입히는 데미지를 합산상대가 불사조착용등으로 파이어흡수옵션이 있을 경우회복데미지를 상대의 피에 가산


불사조횃불 화염폭풍 – 화염폭풍이 발동될 확률을 각각 계산하여 매 타격당 입히는 평균 데미지를 계산

역시 상대의 파이어흡수(불사조)옵션이 있을 시그만큼 상대의 피에 가산


콜드데미지 – 콜드레지와 칠흑(있다면)의 흡수를 거쳐 전달되는 데미지를 최종데미지에 가산


라이트닝포이즌데미지 – 일반적인 원소레지 과정을 거쳐 데미지에 가산


고뇌맹독 매타격당 발동될 확률을 계산하여 고뇌에 맹독이 묻을 확률에 따라 한 게임에 전달하는 독뎀을 계산하여 최종데미지에 가산


명중률 순수 명중률로 %명중률옵션과 조합하여 어레로 표기


명중률% - 명중률 옵션과 조합하여 어레로 표기


방깍 - pk패널티에 따라 %로 상대의 디펜을 깎으며수식정리를 통해 내 어레에 조합하는 것으로 바꿔서 반영


디펜스 디펜스


인내 칠링아머 매 타격당 발동확률을 계산하여맞을 시칠링아머가 켜져있을 확률을 구하여디펜스%로 환산하여 반영


데미지감소 감소되는 양을 피에 가산


힘 각종 아이템에 붙은 힘스탯을 포함하여 장비의 최소힘만 투자하게끔 계산함. (1+0.01A)증뎀으로 계산


민첩 템의 민첩스탯을 포함하여 블록률을 위한 최소민첩만 투자하게끔 계산


활력 템에 붙은 활력(미스릴벨)은 오더적용이 안 되는 피 수치로 계산


생명력 오더적용이 되어 배가 되는 수치로 계산


피흡 - pk보정과 물리뎀감등을 계산하여 상대의 피를 모두 깎았을 때 흡수되는 양을 근사치로 내 피에 가산


원소 흡수 불사조의 파흡칠흑의 콜흡이 있으며레지와는 서로 비효율적인 옵션임흡수량과 회복량 모두 계산


요점은스테이터스(맥스롤)에 잡히지 않는 옵션(강타,상악,흡수,발동확률스킬등등..)을 계산하여 최종데미지에 반영하였다는 것.






무기의 사거리가 1,2,3으로 나뉘는데 사거리가 길면 100퍼 가까운 확정으로 첫타를 가져가고, 이 역시 전투력에 무관하지 않아 반영하였고

1과 3이 붙을 때와 2와 3이 붙을 때 타격 순번이나 횟수는 차이가 없는데 이것 때문에 1과 2가 붙을 때는 1에게 추가 보정을 해줘야 한다.

VS 2라고 써진 것은 사거리가 1인 무기가 2인 무기와 맞붙을 때의 보정된 성능이다.


질딘 레어검은 크게 풀스옵과 극증 2가지로 나눌 수 있고, 상급과 최상급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20맥 옵션을 넣을까 말까 고민했지만, 다들 주변에 볼 수 있는 무기와 비교가 쉽게 가능하도록 넣지 않았다.



먼저 극증옵션의 레어검의 성능이다





Q 엇!! 잠깐!! 딱봐도 평뎀이 240넘어보이는 레어검이 120추댐 고뇌와 같다구요? 단순 비교시 너무 말이 안되는데요?

계산 정확한거 맞아요? 


응 맞다.

그냥 단순히 240 VS 120 으로 비교하지 말고 숨겨진 옵션들을 생각해라

고뇌에 120추댐만 생각하기 전에 버석에 붙은 기본 54데미지가 있고

지참의 111맥뎀이 있고,

20치명타가 있고

-25방깍이 있다.

모든 옵션을 다 연산해서 같은 수준의 고뇌로 환산한게 맞다. 이거 이해 안 되면 그냥 뒤로가라




페이즈검의 경우 무한내구로 조드를 박을 필요가 없어서 로룬을 박았다. 

그래서 첫째줄과 둘째줄의 성능이 같다.

(둘째줄이 내구회복옵션이 하나 붙었지만 말 그대로 성능상 무의미하다)


극증 레어검의 경우, 모든 무기가 하급 고뇌 이하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가장 성능이 좋게 나오는 히드라엣지 정도만 역으뜸 고뇌를 능가하는 성능으로 나오며,

이를 통한 결과는 각자가 해석하도록 하자.



다음은 풀스옵 레어검.




풀스옵의 경우 대체로 비슷한 급에서 극증무기보다 성능이 좋은 편이며,

히드라엣지에 한해 만땅옵션이 붙으면 만땅고뇌급으로 분석이 되었지만..

살면서 실물 영접할 날이 있을까?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눈 아프니 확대해라)



퀵로로세팅을 보면 장갑의 20속, 무기의 40속, 대군주 20속까지 80속으로 모든 한손 레어검이 최고공속을 만족한다.

이들의 방어구 세팅은

스탯빵빵 투구, 

스탯빵빵 장갑, 

에테장대막이, 

불사조, 

미스릴, 

선혈이며

악세는 무기와의 궁합에 따라 

1. 엔젤셋(주로 무기뎀쥐가 좋은 경우)

2. 대군주, 칠흑, 스탯반지셋(무기 어레가 높거나 무기뎀쥐가 어중간한 경우)으로 나뉘는 데 ,

본 측정에서는 극증로로 처럼 한방 물리뎀쥐가 강한 경우에 엔젤셋과 조합이 성능이 좋았다.(고뇌포함)


하지만 히드라엣지의 경우, 모든 유형의 무기가 80공속을 위해 스탯셋을 입힌 측정값임을 안내한다.





또한 그래프로도 정리해보았으며, 

이런 각기 개별의 데이타를 그래프화 했을 때 잘못되거나 오류가 있는 값은

다른 데이터들의 양상과 다른 모습을 보이게 마련인데

그래프를 확인 함으로서 측정이 잘못된 개별데이타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페이즈만 다른 검들과는 다르게 파괴불가옵션으로 양상이 살짝 다르다)


이걸 보면 레어 크리스탈소드를 굳이 에테유무 확인하려고 클릭할 필요조차 없다는게 느껴진다.


결론


1. 수 만원을 호가하는 대부분의 레어검의 성능은 대부분 고뇌 반자루(200추댐) 보다 못하다.


2. 수 십만원을 호가하는 대부분의 레어검의 성능은 대부분 하급고뇌보다 못하다.


3. 수 백만원을 호가하는 대부분의 레어검의 성능은 대부분 상급고뇌보다 못하다.


4. 수 천만원을 호가하는 대부분의 레어검의 성능은 최상급의 고뇌 수준이다.


5. 수 억원을 호가할 것 같은 수준의 레어검만 만땅고뇌를 상회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