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클릭해주신 츤데레 팬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이번 리포트는 더 개선된 내용으로 직관성 뚜렷하게 비교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계산프로그램값이 인게임 수치와 부합한다는 것을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q9ZYaDsrHs

QnA

Q : 영상봐도 모르겠어요.
A : 전반부는 퀵로로템을 착용하고 찍었을 때의 어레,디펜,피를 계산식과 비교하면 일치합니다.
인게임 내에서는 소수점 이하가 버림됨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공격력의 경우 인게임내에서 표시되지 않는 강타, 상악, 확률스킬발동 등을 포함한 값을 구하였기 때문에 비교하지 않습니다.)

찍다보니 "이거 그냥 인게임 숫자대로 엑셀 수치 입력해놓고 조작한거 아니냐" 하실까봐

상점에서 아무 방패나 사서 다시 스탯스킬초기화하여 장착하고
변동되는 어레,디펜,피를 역시 계산식의 변동값과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에 "홀쉴제외블럭률"을 조정 후 변화되는 값과 인게임 값을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Q : 퀵로로 유저나 고뇌 유저의 스탯이 저 표값과 다르다고 하던데 어떻게 된건가요?
A :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99레벨에 75블럭을 위한 최소 민첩, 템착용을 위한 최소힘, 나머지 올활력에 지참도배라는 전제하에 나오는 값입니다. 퀵로로 유저나 고뇌유저가 취향때문에 민첩이나 힘을 더 찍었을 수도, 아니면 극어레피참을 사용했을 수도, 혹은 99레벨이 아닐 경우는 당.연.하.게 저것과 다른 스테이터스가 나옵니다. 



Q : 개선점이 무엇인가요?
A : 먼저 무기별로 사정거리가 다른 것을 엑셀식에 포함하였습니다. 무기 사정거리를 언급하는 댓글이 있었고, 고찰한 결과 논리에 맞다고 생각하여 분석범위에 포함하였습니다. 수십번의 질딘전을 분석한 결과 확실히 리치가 긴 무기를 가진 플레이어가 선타를 날리는 것을 확인하였고, 다만 후타는 상대플레이어의 선타보다는 항상 늦게 들어가는 것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1과2, 2와3, 1과3에서도 모두 동일하게 타격순서가 정해지더군요. 
예를들어, 리치긴 플레이어가 선타를 날리고 후타를 상대플레이어의 선타와 동시에 날린다고 가정한다면,
리치긴 플레이어는 평균 30타정도를 주고받는 질딘전에서 순수하게 1타를 추가로 더 날리는 꼴이 됩니다.
이는 공격횟수의 증가로 인해 공격력 약 3.4% 향상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리치 1과 리치 3의 대전에도 그런 양상이 아니라 순수하게 1,2,1,2,1,2, 이런게 선타만 가져가는 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그 중간값을 리치긴무기가 취하는 것으로 보정하였습니다.



Q : 직관성이 개선되었다고 했는데 어떻게 바뀐건가요?
A : 무기에 한정해서 퀵로로 유저템과 비교하여 점수를 내었던 시스템보다 더 직관적인 평가값을 메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고뇌 추뎀 비교입니다. 예를들어 어떤 레어무기의 점수가 380점이라면, 나머지 최상급 템을 맞추었을 때, 추뎀 380의 고뇌(엔젤셋)퀵로로세트와 하드웨어가 동급이다고 보시면 됩니다.



Q : 악플이 많던데 기분이 어떠신가요?
A : 그냥 살짝 훑어보고 악플인거 같으면 굳이 전문을 다 보진 않습니다. 그냥 필요하신 분만 읽으시라는 마음으로 올리고 있어요. 세상의 많은 선각자들은 나올 때 항상 비판을 받았거든요. 갈릴레이도 교황청으로부터 많은 핍박을 받았던 것처럼요. 단, 친구 중에 법률사무소에서 일하는 녀석이 있어서 심해보이는 댓글은 캡쳐 하고 있습니다.



Q : 팔라유저들로부터 오히려 미움을 많이 받으시는 것 같던데 하실말씀은?
A : 만약 템 이것저것 입력해서 질딘의 성능이 얼마다 라고 나오는 프로그램이나 웹이 있었다면
애초에 만들지 않았을거에요. 프로그램을 만든 궁극적인 이유는 디아유저로서 호기심이 첫번째입니다.

그리고, 수천짜리 자동차 사기전에 미리 전문업체 수십 주고 불러서 침수차인지 엔진에 이상이 없는지 미리 살펴보고 구입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전문업체들은 다 사기꾼인가요?
게다가 전 올해 댓가를 요구한 적도 없고 오히려 궁금해하시는 템 그냥 분석해드린다고 했네요.

근데 그런 생각은 해요.
공포영화를 볼 때 괴물의 모습이 확실히 무언지 모를 때는 재밌다가
괴물의 모습이 후반부에 다 드러나고 환하게 비춰지면 그때부턴 공포감이 줄어들거나 재미가 반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실히 고뇌와 풀스, 극증의 경계가 무엇인지 우위가 어떻게 되는지 
누구도 확실하게 선을 그어주는 사람이 없을 때 오히려 게임은 재밌을지도 모르죠.
저는 그 모호함을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그리 그냥 템들 분석하는게 재밌는 사람입니다. 그게 제가 디아를 하는 방식이기도 하구요.
제가 남들 재미를 지켜주기 위해서 게임을 해야 할 필요는 없잖아요?

계산식 안 밝히는 근자감 넘치는 밉상으로 찍혀서 비추날리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는 필요하고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쓰는 것도 있습니다. 
선플 달아주신 소수 몇 분들 감사해요 그리고 컵라몬님 무기 사거리 정리한 거 참고 잘했습니다.


Q : 디아블로 맥스롤 모르세요?
A : 대표적으로 제가 연구하는 목적을 해석 못하시는 분들의 질문입니다. 
맥스롤은 인게임 스테이터스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구요.

제 프로그램은 인게임 스테이터스로 표기 안 되는 
실제 질딘전에서 쓰이는 요소들을 수치화해서 오차를 극한까지 줄여서 비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맥스롤에서 선혈기수의 15강타가 실제 질딘전에서 평균 몇 피를 빼는지 나와있나요?

맥스롤에서 고뇌의 포이즌노바가 실제 질딘전에서 평균 몇 피를 빼는지 나와있나요? 
그 상대가 포레참 1개 가지고 있을 때는요? 2개 가지고 있을 때는요? 각각 계산해주나요?

맥스롤에서 횃불의 확률 스킬 발동이 실제 질딘전에서 평균 몇 피를 빼는지 나와있나요?

어레 27000일때의 25강타가 실제로 빼는 피와 어레 23000일때 25강타가 실제로 빼는 피의 차이를 맥스롤에서 구할 수 있나요?

맥스롤에선 방깍옵션이 실제로 어레로 환산되서 표기가 되나요?

맥스롤에선 상대가 2만딮일때 3만딮일때 내 공격성공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래서 전투력이 어떻게 변하는지 계산해주나요?

맥스롤에선 내가 2만딮에 2만어레일때 1000어레와 1000딮중 어느 것이 더 질딘전 승률을 높여주는지 계산해주나요?

맥스롤에선 오더 후 내 피와 디펜이 어떻게 변하는지 계산해주나요?

맥스롤에선 상악이 실제로 물리데미지로 환산했을 때 얼마의 가치가 있는지 알 수 있나요?

맥스롤에선 인내 칠링아머가 실제로 질딘전에서 어느정도의 디펜스 효과가 있는지 수치로 알려주나요?

맥스롤에선 데미지감소 옵션이 실제로 몇 피 증가의 효과가 있는지 계산해주나요?

맥스롤에선 불사조 피흡옵션이 실제로 질딘전에서 몇피증가의 효과가 있는지 계산해주나요?

맥스롤에선 22레벨 화염폭풍이 40퍼센트로 발동되었을 때 한 게임당 평균 상대에게 몇 피를 주는지 계산해주나요?

맥스롤에선 3%피흡옵션이 실제 공격력과 피를 어느 정도 올리는 것과 같은지 계산해주나요?


제 프로그램으로 모두 가능한 것들입니다.
저런 것들 하나하나 전부 수식화해서 계산값을 만드느라 다른 분이 다루기 힘들다고 한겁니다. 
실제 질딘전의 상황에 이론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비교를 해보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만들었던 겁니다.



측정 점수 : 274.5
계산결과가 너무 처참합니다. 400넘는 증뎀에 40치타가 있어서
현으로 수십만원이상은 할려나요? 저도 첨에는 340이상은 될거라 생각했는데
너무 낮아서 계산식에 빠뜨린게 없나 3번 점검을 했네요. 결론은 저 점수가 맞습니다.
질딘전에서 273.1추뎀 붙은 고뇌와 동급입니다. 






다음은 모두가 아는 비운의 룬워드 죽숨입니다. 한 번 측정값을 공개하기 전에 
점수를 예상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근사치로 맞추었다면 게임에 양감을 가지신 분으로 인정합니다.




측정 점수 : 244.5 

 

음 뭐랄까 그래도 대우 받아왔던 올으뜸 유닉 무기들의 민낯을 공개하는 것 같아 설레기도 하네요
갠적으로 분석하면서 매력적인 치타에 극증무기보다 더 결과가 궁금했던 무기였습니다. 

측정값은 바로!
측정 점수 : 290.7

질딘전에 쓰이는 유닉 무기들이 정말 많았지만 대부분 강타옵션이나 스테틱 옵션 때문에
제 프로그램이 분석할 수 없는 무기들이 많아서 가리고 가린 무기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룬 지배자 에틴엑스를 보게 되었고, 
최대공속을 위해 옵션은 증속주얼 3개에 로룬1개를 박았습니다. 
80공속을 맞추느라 공속주얼을 꽤 많이 할애했고(투구에도 1개) 덕분에 점수는 기대이하로 나왔네요.


측정 점수 : 243.9



마지막은 대망의 퀵로로 에틴엑스입니다.


놀랍게도,
측정 점수 : 397.4
입니다. 결국 만땅 고뇌는 넘지 못했네요.
단, 이 친구는 스탯형 퀵로로 방어구,악세(스탯링,칠흑,대군주)를 꼈을 때 시너지가 좋습니다.
위에서 측정한 풀스옵이 아닌 모든 무기들은 부족한 어레로 인해 엔젤릭과 조합했을 때 측정값이 높게 나왔고,
그 값을 측정점수로 하였습니다.

또한, 만약에 에틴엑스의 사거리가 버석고뇌와 같은 3이었다면
그 측정점수는 400을 살짝 초과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그런 무기는 아니죠.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