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는 사실상 pvp 대비로 템을 물갈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투구나 갑옷, 바지의 보석만 활력으로 바꿔서 피통 6~7만만 맞춰주면 사실상 pvp 준비는 끝난거나 다름없습니다.

 

 

현재 pvp 수없이 해봤지만  높은공속이 낮은공속보다 효율적이라거나 한손이 양손보다 좋다거나 하는 그런건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pvp에서는 공속은 낮고 깡뎀은 높은 무기를 차는게 대세더군요.

 

 

양손은 스코른, 한손은 창이나 철퇴등등...  특히나 법사 부두 수도등의 클래스들이 높은 공속보다는 깡뎀높은 무기위주로 많이 착용합니다.  

 

 

분쇄나 혼령출몰같은 스킬은 공속을 제외한 무기의 순수 공격력에 영향을 받으며 

법사나 수도사의 경우도 원킬을 노리므로 깡뎀이 높은 양손무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일단 부두는 여러종류가 있지만 곰부두와 개폭부두 혼령부두가 있죠.

 

이 중에서 주류를 형성하는건 곰부두입니다. 

 

1. 곰부두 

한정된 마나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위한 스킬트리와 템셋팅위주로 낮은공속으로 최대한 짜낸 디피가 특징입니다

 

2. 개폭부두

마나걱정이 없어서 최대한 올린 공속으로 디피를 뽑아내는 부류입니다.

 

3.혼령부두

공속셋팅으로 사냥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만든 부두로 사냥에서는 곰부두보다 효율이 떨어지지만 단일딜인 우버용으로는 효율이 살아나며 pvp용으로도 최근 각광받고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pvp 부두의 대표적 공격기술로 2가지를 뽑자면 혼령공세와 혼령출몰을 주저없이 뽑겠습니다.

거기에다 보조 딜 기술로  불폭탄과 시체거미를 많이 씁니다.

 

 

 

주 딜기술  :  결정타는 주 딜기술이죠.

 

 

 a 혼령공세

 

 장점: 단일딜일경우 425%의 데미지로 단일딜로는 거의 최상급 기술입니다. 거기다 정수쇄도라는 패시브 하나로 고공속에서도 어느정도 난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벽 통과하는 기술이기때문에 벽 뒤에서 상대방을 맞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벽 짤짤이 시에는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단점: 4방 다 맞아야 425%의 데미지가 들어가는건 민첩위주의 악사나 수도사 상대로는 크나큰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즉,  회피율 50%의 악사나 수도상대로는 단순계산으로 210%정도밖에 데미지를 못준다는 말이죠. 그리고 정수쇄도와 금기는 조합효율이 매우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 혼령출몰

 

 장점: 와우 및 디아3에서는 도트기술은 회피가 불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그래서 분쇄와 혼령출몰등은 회피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악사와 수도사 상대로는 엄청난 위력을 발휘합니다. 악사의 경우 혼령출몰 한방 맞으면 죽지않기위해 지속적으로 연막을 써줘야하기때문에 절제소비를 부추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악사상대로는 혼령출몰 2초 룬보다는 6초룬이 좀 더 효율이 좋습니다.

    수도사는 부두술사가 가장 꺼려하는 클래스입니다. 보통은  hit and run 방식으로 상대하는 클래스이지만 장비좋은 수도사 상대로는 혼령공세로는 hit and run 방식이 거의 불가능하기때문에 혼령출몰이 수도사 상대로는 효율이 더 좋은거 같더군요.

그리고 혼령출몰이 주 딜이라면 정수쇄도는 필요 없습니다. 또한 혼령출몰은 금기 패시브와의 조합시 엄청난 효율을 발휘합니다.

 

 

 

단점: 벽통과가 안된다는게 큰 단점이죠. 그리고 공속으로 인한 디피가 반영이 안된다는게 공속셋팅 위주의 부두한테는 큰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예전 1.0.4 패치로 인해 부두의 모든 도트기술들이 공속적용 디피영향이 아닌 순수디피영향을 받게 패치되었습니다.  그 결과 한동안 유행했었던 허깨비라는 기술은 그 이후로 완전 버려졌죠.

 

 

 

 

 

 

 보조 딜기술  :  적은 엠소모로 인해 금기와의 조합은 엄청난 위력을 발휘합니다

 

 

 c 시체거미: 뿌려두는 플레이와 높은 추격성능으로 보조딜로 상당히 좋습니다. 공속이 디피를 올리기 쉬우므로 이것도 공속이 높을시에 좀 더 위력을 발하겠죠.

 

 

d 불폭탄 화마: 옵저버 성능으로 연막 쓴 악사 위치 잡아내기 좋고 벽통과도 가능합니다. 또한 벽 짤짤이시에

상대방 위치를 알려주기때문에 벽플레이시에는 위력을 발휘합니다. 단 이것도 공속디피가 아닌 순디피의 공격력영향을 받습니다.

 

 

 

 

 

 

부두 유형별 추천 스킬

 

 

 

 

개폭부두의 경우는 pvp 에서 혼령부두보다는 승률이 떨어지는 경향이 높더군요. 액막이 하나만 바꾸면 바로 혼령부두로 체인지 할 수 있으니 개폭의 경우 대부분 혼령부두로 넘어올거 같습니다.

 

 

공속이 거의 없는 곰부두의 경우  혼령출몰과 화마의 공격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또한 금기까지 추가로 조합 가능합니다.

 

 

공속 위주인 혼령부두의 경우  벽 통과하는 거의 유일한 스킬인 혼령공세를 혼령공세 + 정수쇄도 조합으로  거의 무한으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회피율이 낮은 야만 상대로는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그리고 화마와 조합시에는 화마의 옵저버 기능으로 벽 뒤 어디쯤에 적이 있는지 화마가 장소를 알려주므로 혼령공세를 통한 벽짤짤이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결론 : 곰부두든지 혼령부두든지   공세와 출몰을 같이 쓰는건 변함없겠지만  자신의 유형에 따라서 어느 스킬에 더 비중을 둘 지 정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즉 곰부두면 혼령출몰 요르단 선택,  혼령부두면 혼령공세 요르단 선택 이런식으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