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야만님들, 


최근들어 많은 분들이 무기를 새로 구입하심에 있어서 어떤 종류의 무기가 좋은지,

그리고 어떤 옵션들을 중요시해야하는지에 대해 많이들 고민하시길래 조금은 도움이 되고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자 가장 먼저 보게되는 것은 초당 공격력, 흔히들 무기 dps 라고 말하는 큰 숫자일 것입니다.

위의 철퇴 같은경우는 632.2 로군요. 우리는 무기를 고려할 때 있어서 저 dps에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을

명확히 구분해야합니다.

일단 무기의 dps에 포함이 되는 옵션으로는

무기 공격력, 속성 무기 공격력, 무기 공격력%, 공격속도 정도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저 큰 숫자에 포함이 되진 않지만 자신의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옵션으로는

스텟(우리같은 야만전사의 경우이겠죠.), 그리고 극대화 피해가 있습니다.



자 여기서 알게되는건, 똑같은 무기 dps를 지닌 무기라하여도 힘이나 극대화 피해가 붙었을 경우 붙지 않은 무기에 비해

더 높은 공격력의 상승을 가져올거라는걸 알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공격 속도 옵션은 어떨까요?

공격 속도 옵션은 이미 무기의 초당 공격력에 이미 계산이 되어 포함되어진 옵션이므로 어떻게 보면 그다지 좋은 옵션이라곤

할 수 없습니다. 특히나 스킬의 대부분이 초당 공격력이 아닌 무기 공격력 기반으로 이루어진 야만전사의 경우 

공속이 높은 무기일 경우 오히려 스킬의 데미지는 약해질 수도 있다는 겁니다. 

물론 공격 속도 옵션의 경우 최근들어 가장 핫한 적중시 생명력 회복과의 궁합이 매우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를

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선 확실히 아시는게 좋습니다.




조금더 이해하기 쉽도록 첨부하자면, 위의 두 도검은 비슷한 초당 공격력을 가지고 있네요.

경매장에서 대충 비교를 위해 아무거나 찍어서 붙인것이므로 기타 잡옵은 무시하도록 합시다.

dps차이는 거의 안나는 두무기, 그러나 무기 공격력을 봅시다.

왼쪽의 경우 무공이 514~1011 이군요. 오른쪽의 경우 368~961로 확연히 낮은걸 볼수있죠?

대신 초당 공격횟수에서 1.4번과 1.61번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군요. 

즉 우측의 도검이 공격속도 옵션이 붙은 대신에, 무기 공격력 자체는 좌측의 도검보다 낮다는겁니다.

우리가 자주 쓰는 보복, 지진, 대지강타 등등 수많은 스킬들은 무기 공격력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항상 평타로만 사냥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어쩌면 공격 속도 옵션은 야만용사에게 어울리지 않는 옵션일지도 모릅니다.



다음은 스텟입니다. 일단 700대 무기에 힘이 100붙었다고 800대무기가 되는게 아니냐라고도 하시는데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무슨말인고 하면 700대 후반의 무기에 힘이 200 정도 붙었다면 그 무기는 800대 무기정도의 

공격력 상승효과를 지닐 수 있지만, 단순히 750dps의 무기에 힘이 100 붙었다고 이 무기는 850dps짜리 무기야 라고 

보는건 틀렸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본인의 힘이나 기타 스펙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이고 저도 정확한 수식은

모르기 때문에 깊게 파고들진 않겠습니다만, 흔히들 장사꾼들이 700대 무기에 힘이 200 붙었다고 이건 900대 무기랑 동급

이라고 말하는건 전형적인 입발림이라는걸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이해를 조금 돕기 위해 비교샷도 첨부합니다.

똑같은 공속의 두 도검, dps는 약 30 정도 좌측의 도검이 높군요.

하지만 공격력은 우측에 있는 힘 210짜리 도검을 꼈을때 800이상이 오르는군요.

즉 힘 100 이상의 차이가 난다면 저렴한 가격의 700대 후반 dps를 가진 무기를 선택하셔도 어느정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간과하지 말아야할것은 어쨌거나 무기 dps에 포함되지않는 스텟옵이 잘 붙는다고 해도 

같은 공속이라면 dps가 높은 쪽이 무기 공격력이 높을수밖에 없습니다. 이점도 잘 생각하셔야겠네요.


그다음, 극대화 피해 옵션이 있습니다. 이 극대화 피해 옵션또한 무기의 표시되는 초당 공격력엔 나타나지 않지만

캐릭의 공격력에는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똑같은 무기인데 에메랄드 보석(극대화70%증가)를 박고 뺐을때 약 4600의 공격력 차이가 있네요.

아마도 극대화 피해 옵션은 캐릭의 극대화 확률이 높으면 높을 수록 더 높은 공격력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옵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 표시된 무기의 초당 공격력이 조금 낮더라도 극대화 피해 옵션, 혹은 홈이 달려있다면 

조금더 신중히 생각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극대화 피해 옵션같은경우 아직은 그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지는 않은 상황입니다만,

점점 템이 풀리고 공격력에 신경을 쓰기 시작한다면 무기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옵션 중 하나로 사람들이

인식할거라고 생각되네요. 

또한 후에 있을 불지옥난이도가 너프가되어 조금더 공격적인 템셋팅을 하게 될경우 인기가 많아질 옵션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요새 야만게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인 적생 옵션에 대해서도 간단히 말씀드리려 합니다.

일단 적중시 생명력 옵션은 공격력 자체에는 영향을 끼치는 옵션은 아니죠. 다만 생존에 직결되는 옵션인만큼

적생옵션이 붙은 무기들은 가겯도 비싸고 좋은 물량도 쉽게 나오지 않죠.


일단 적생 무기를 구하신다면 창이나 철퇴는 공격 속도 옵션이 붙지 않는 이상 조금 비효율적입니다.

말 그대로 적중시 생명력 회복을 하기위해선 조금이라도 많이 때려서 피를 많이 채우는게 좋겠죠?

공격속도 1.2인 창과 철퇴의 경우 당연히 공격속도 1.4인 도검에 비교해서 무기공격력자체는 높겠지만 

때릴때마다 피를 채운다는걸 생각해봤을때 조금 비효율적일수도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위에서 바바에겐 무기에 붙는 공격 속도가 조금 별로일수 있다고 했지만, 이 적중시 생명력 흡수 옵션과는

궁합이 아주 좋다는 점이...

하지만 역시 개인적으론 다른 방어구나 악세등에서 공격속도 옵션을 충분히 맞춰질 스펙이 된다면

무기에는 공속옵션이 없는 것이 좋다는게 제 생각입니다..어디까지나 주관적인..태클은 걸지말아주세요ㅠ



또한 적생옵션이 포함된 무기를 구입시, 단순 깡뎀만 보실게 아니라 힘스텟의 유무, 극대화피해, 소켓의 유무 등도

꼼꼼히 살피시는게 좋습니다. 




그냥 막연히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있던 것들을 글으로 적으려하니 잘 정리도 안되네요.

객관적인 정보라기보다는 조금이나마 이 글을 보고 야만형제분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당연히 잘못된 부분도 있을 수 있고 제가 알고 있던 것들이 틀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주관적인 생각도 조금은 들어갔고요.. 그래도 욕하지마시고 잘못된 부분이 있으시면 좋은말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야만게분들 오늘도 힘내시기 바랍니다. 득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