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2.16  /  최초 작성 (수식 오류 발생)
19.1.3  /  수정 작성 (수식 오류 발생)
19.1.24  /  재수정 (양쪽 무기 공속을 더하여 계산하였던 것을, 각각 개별계산으로 분리)


============================================


안녕하세요. 황야야만 초보입니다.
훨윈드용 야만 초보자들이 궁금해하는, 
공속계산식을 정리해봤습니다..


이 자료는 불카토스로 훨윈드 사용시,
1초에 몹을 몇번 타격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저처럼 머리나쁜 사람은,
여기 카페에 존재하는 고수님들의 자료들을 이해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더군요. 
야만게시판 공지로 올라온 공속자료도, 초보인 저에게는 안드로메다였습니다....
공속, 합연산, 곱연산, 쌍수, 프레임, 공속구간.... 등등
제가 한달전에 디아를 시작해서, 이제서야 공속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옆에 디아를 하는 고수 친구라도 있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바로 물어보고 답을 얻을 수 있었다면 참 좋았을 텐데,
이제는 인기도 식어버린, 디아게시판에 물어보고 답을 구하려니,
고수님들은 이제 조금 식상해하시는 것 같고,
검색도 힘들고, 수 많은 자료들은 여전히 난해하고....
또한 잘 아시는 분들도 줄임말, 전문용어를 쓰시니,
저처럼 완전 쌩초보는 그야말로 이해가 힘들었어요.
그래서, 완전 초보를 위한 훨윈드 공속계산표를 첨부하였습니다.
첨부한 엑셀의 붉은색 표기를 한 부분을 수정하면, 본인의 공속계산이 나옵니다.




1. 공속(APS / Attack Per Second)이란 무엇인가?
 - 말 그대로 공격속도라는 뜻으로, 예를 들면 바바가 훨윈드로 무기를 휘두르는데 1초에 몹을 몇 번 타격하는지 뜻합니다. 사실 PC 사양과 넷플레이 환경때문인지는 몰라도 바바가 휘두르는 훨윈드가 1초에 그렇게 몹을 많이 타격하는지 몰랐습니다. 눈으로 보면 1초에 3~4번 타격하는 것 같았는데 그것이 아니더군요. (게임화면상 몹의 머리 위로 표기되는 데미지 수치도 크리티컬 일부분만 표현된다고 하네요)


2. 프레임이란 무엇인가?
 - 1초당 화면 재현 횟수로, 보통 영화를 보면 1초에 24장의 필름을 빨리 흐르도록하여 보여주는 것과 같이, 게임도 초당 몇 컷의 장면을 보여주는지 정해져 있습니다. 디아블로는 1초에 60장의 화면을 구현하는 게임이지요. 그러므로 내 무기 공속 계산값이 60프레임 이라고 하면 1초에 1번(60나누기60) 때리는 것이고, 내 무기공속 계산값이 12프레임 이라고 하면 1초에 5번(60 나누기 12) 때리는 것입니다. 본인 무기의 프레임 값이 낮을 수록 좋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3. 본인의 공속 프레임은 어떻게 구하는가?
 - 첨부된 엑셀 붉은칸을 수정하면 자동계산됩니다. 참고로 전설보석의 경우 곡옥을 쓰고 있다면 15% 기입하면 됩니다. 증통제의 경우는 효율값이 정해져있지는 않지만, 보통 출혈 몹의 갯수를 5~10 정도로 기입하면 무난합니다. 자동계산된 공속총계를 확인하면 본인의 공속구간을 알 수 있어요. (보통 증통제와 곡옥을 같이 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4. 공속구간이란 무엇인가
 - 본인 캐릭의 공격속도가 1초당 몇 번을 타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정리해놓은 표입니다. 이 표는 최초 어디에서 밝혀진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본인의 공속 계산 값이 어느 부분에 포함되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가능하면 공속구간의 최저수치를 만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비유하자면, 81~90점 학생은 B등급이고 91~100 점 학생이 A등급이라면, 90점 맞은 학생과 91점 맞은 학생은 1점 차이이지만 등급이 다르지요. 대신 81점 맞은 학생과 90점 맞은 학생은 9점 차이이지만 등급이 같습니다. 그러므로, B등급을 원할경우 81점만 채우자는 것이고, A등급을 원한다면100점 맞으려고 시간소모하는 대신 91점만 맞고 남는 시간에 다른 것에 투자하자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5. 합연산과 곱연산이란
 - 말 그대로 더하면 합연산, 곱하면 곱연산 이에요. 이것은 사실 단어 때문에 혼동이 와서 그렇지, 첨부한 표를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6. 곡옥 착용시 공속증가 효과는 ?
 - 곡옥은 전설보석으로, 야만의 공격속도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보석입니다. 공속, 회피, 재감 등이 모두 반영되어 초기 야만에게는 필수에요. 이 보석의 공속효과는 15% 입니다. 그냥 훨윈드 사용시 곧바로 15% 업 됩니다. 게임화면 아래에 표시가 되지요. 


7. 증통제 착용시 공속증가 효과는 ?
 - 증통제는 곡옥과 비슷하지만, 몹의 갯수에 따라 속도와 데미지가 증가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20야드내 출혈하고 있는 몹의 마리수에 3% 씩 증가된다고 설명이 되어있어요. 맵 자체에 몹이 엄청 모여 있다면, 훨윈드로 한번씩 몹들 상처를 내고 그 중에 숨어있는 정예를 공격하면 엄청난 공격 속도의 증가효과를 볼 수 있겠지요(일반적으로 20야드내 16마리 정도 출혈이 있다면 보통 본인 공격횟수의 20% 이상 증가가 생깁니다. 그리고 35마리 정도 이상 출혈이 있다면 60% 이상 공격횟수 증가가 생깁니다). 하지만, 증통제는 특성상 많은 몹을 상대해야 이로운 보석이기 때문에, 균열수호자 1명과 싸울 때에는 사실 크게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증통제는 잡몹을 빠르게 잡는 것을 목표로 사용하고 그 시간을 단축해서 균열수호자를 잡는데에 할애하는 것이 좋습니다.


8. 공속은 어떻게 올리는가?
 - 본인의 무기나 방어구, 반지, 목걸이 등에 공격속도를 높여주는 마법부여를 해서 공속을 올립니다. 마을의 미리암에게 가면 해줍니다. 무한정 공속을 올리면 좋겠지만, 그러면 다른 효과를 버려야하는 기회비용이 매우 크기 때문에, 보통 훨윈드 유저들은 공속 5프레임을 유지하기 위한 정도만 선택하고 나머지는 극확이나 극피, 광피같은 다른 효과를 얻지요. 


9. 공속을 올리면 과연 좋은가?
 - 초당 5타격을 하는 12프레임 보다는 초당 5.45 타격을 하는 11프레임이나, 초당 6타격을 하는 10 프레임이 이론적으로는 10~20%의 데미지 증가가 있습니다. 


↓ 공속계산기(엑셀로 첨부)




↓ 공속구간표

※ 계산값이 초당 타격수 5가 나왔다면, 양쪽 무기의 계산값이 동일할경우 경우 1초에 총 10회 타격.



---------------------------
---------------------------


첨언


PS1.
공속구간표의 경우 최초 매트왁스님의 자료를 첨부하였으나,
2017년 1월, 2.4.2 패치이후 훨윈드 공속 구현방식이 변경된 것을 확인하고 
해외포럼 자료로 대체하였습니다.
아래 링크한 사이트에서도, 2.6.1 패치 기준 공속을 구할 수 있습니다.
(첨부한 자료와 동일한 값이 나옵니다)
이미 2년전 2017년 1월 (2.4.2 테스트서버에서),
기존 훨윈드 타격 횟수를 2배로 줄이고,
대신 타격당 데미지를 2배 하였다고 합니다.
총 딜은 같게 하면서, 아무래도 화면구현의 부담 등을 고려하여
타격 수를 줄인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이 쌍수로 훨윈드를 돌리고 있을 때, 
공속계산값이 12프레임이 나왔을 경우,
무기 한개로 초당 5타격을 하므로,
양쪽 무기 계산값이 같을 경우 초당 총 10번을 타격하는 셈이 됩니다.


PS3.
이 자료는 디아블로를 처음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료입니다.
고수님들은 자연스럽게 스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4.
문제가 있다거나, 궁금한 점은 코멘트주세요.
혹시 중복자료라면 삭제하겠습니다.
질의는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피드백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