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Foxstar#1781 입니다.

북미 포럼을 돌아다니면서 수도사 DPS와 뎀감율을 계산해주는 스프레드 시트를 찾아서 올려드립니다.
번역을 하고는 싶었지만, 번역하면서 스킬 이름을 한국어로 바꾸면 수식에 걸려있던 링크가 자동으로 깨지고, 그 외부 링크 데이터 파일이 저한테 없어서 함부로 손을 못대겠네요.. ㅎㅎ 

제가 저 스프레드 시트를 올린 사람과 직접 컨택해봐서 원본 파일을 받게 되면 번역도 해보겠습니다.


그외 각종 유용한 공식들도 올려드릴게요.

체력
레벨 35 이하 플레이어 체력 = 36 + 4 × 레벨 + 10 × 활력
레벨 35 이상 플레이어 체력 = (레벨 - 25) x 활력

데미지
캐릭터 창의 DPS 수치 = (1 + 패시브 데미지 증가) x (무기 초공 + ((최소 데미지 증가 + 최대 데미지 증가) / 2) x 공격 속도) x (무기 데미지 증가) x (공격 속도 / 무기 공속) x (1 + ( 크리율% x 크리 데미지 증가 %)) x ( 1 + (민첩 / 100))
실제 스펠 데미지 = (1 + 패시브 데미지 증가) x (무기 공격력 + (최소 데미지 + 최대 데미지) / 2) x (1 + (민첩 / 100))

- 참고: 실제 스펠 데미지에 있는 "무기 공격력" 이란 무기 초공을 의미하는게 아니라 실제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무기의 데미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펠 데미지는 최소 데미지에서 최대 데미지까지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실제 스펠 데미지의 경우, 제가 지금 막 다시 찾아가면서 번역을 하는데 좀 이상해 보입니다. (수식에 스킬 자체가 가지고 있는 데미지 증가율이 포함되어 있지 않네요..예를 들어 마비의 파동은 무기 데미지의 110% 데미지를 준다고 되어 있는 것 같은거요) 확실한건 더 찾아볼게요. 

방어
총 데미지 감소율 = 1 - ((1 - 방어도로 인한 뎀감율) × (1 - 저항으로 인한 뎀감율) × (1 - 패시브, 룬, 성소등으로 인한 뎀감율))
방어도로 인한 뎀감율 = 방어도 / (50 × 몬스터 레벨 + 방어도)
원소 뎀감율 = 저항 / (5 × 몬스터 레벨 + 저항)

공격
공격 속도 = 기본 무기 공속 × (1 + 쌍수 보너스 + 패시브, 룬, 성소 등으로 인한 공속 보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