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저분들께서 궁금해 하셔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간략하게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다른 분들과 생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이 글은 댓글이 팁이 되겠네요(...)
 
 
 
1. 베이스 세팅
 
대부분의 세팅은 카나이를 새벽으로 세팅하며, 때에 따라선 신규 아이템인 '구네스의 얼굴'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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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된' 새벽'과 신규 아이템 '구네스의 얼굴'

대부분의 세팅에서 카나이를 새벽으로 하는지 이유를 살펴봐야 합니다. 2.4 패치에서 복수가 상당히 상향을 받았습니다. 상향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복수 사용시 공격력 40% 증가
2) 지속시간 15초에서 20초로 상향
3) 앙심룬 변경(주위 추뎀에서 받는 피해 50% 감소로 변경)과 더불어 신규 아이템 추가

카나이를 새벽으로 놓을 경우 복수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90초에서 31.5초로 줄어들게 되고. 거기에 지속시간이 20초로 늘어나 공백기간(현자타임)이 패치 전보다 훨씬 좁아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구의 다이아, 정복자 포인트를 제외한 세 부위 이상에 21%의 재감을 확보하면 무한 재감이 가능해집니다.

2.4에선 악세에서 갈릴 것입니다. 끝없는 걸음(나침도+모험가, 이하 끝걸)과 의지의 철벽(집자).




 
끝없는 걸음의 버프 수치는 점차 증감식입니다. 이는 말뚝딜을 하는 악사에겐 집자보다 효율적인 딜링 증가를 예상할 수 있는데요, 이유는 패시브 하나를 포기하는 대신 반지의 옵션 하나를 더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나오고 있는 아이템들의 특옵(노란색)은 최상급 패시브보다 좋습니다.(종잡반지만 해도 연막, 도약, 어힘 사용 후 8초간 최대 60% 뎀감입니다.) 문제는 나침도의 졸업이 집자 두 개 졸업하는 것만큼 힘들다는 점입니다.(물론 다음 패치 때 옵션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단언할 수 없습니다)

전설보석의 경우 현재까진 갇힌자는 무조건 필수로 합니다. 굳이 서술 안해도 되겠죠?(3/4일 추가)
 
요약
1) 대부분의 세팅의 코어는 카나이에 새벽과 구네스(구네스는 선택요지가 되었습니다)
2) 패시브1 + 집자 vs 끝없 + 노란옵
3) 전설보석은 현재까진 갇힌자는 무조건 필수! 1순위는 무조건 갇힌자!!!

참고자료 :
무한 복수를 위해 필요한 재감(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l=797247)
 
 
2. 세트별 세팅
 
습격악사, 나탈악사, 부정악사는 버프를 받았고 어둠악사는 리뉴얼이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나열하였습니다.(왼쪽이 2.3, 오른쪽이 2.4입니다)
 
 
2-1. 습격악사



추가사항 : 만티코어 옵션 변화(확산탄 자감 추가 + 확산탄 피해량 60~80 증가), 포격수 옵션 추가(자쇠 피해량 75~100 증가) 조이의 비밀 추가(동료 한 마리당 8~9% 뎀감)
 
증가량이 어마어마하게 버프를 받았지만, 만티코어의 확산탄 특화로 확산악사가 부활했습니다. 거기에 포격수까지 자쇠옵션을 달고 왔습니다. 들리는 이야기로는 확산탄 한 방이 200억정도까지 나온다고 하더군요... 매 초 장대비같은 확산탄이 쾅쾅쾅.

12월 15일 기준으로 유도탄 갯수가 줄어들었고 만티코어의 스킬증뎀이 줄어들었습니다. 첫타 딜이 상승하긴 했으나 감소된 유도탄의 갯수 덕분에 생각보다 딜이 약하다고 합니다. 그래도 세트 증뎀만 보면 강력한 것은 부인할 수 없죠
 
대표적인 세팅은 만티코어를 통한 확산세팅이며, 그 외에 만곡궁 + 망유를 사용하는 다발세팅, 신규 도검인 앙심의 칼을 이용한 표창세팅, 몰락한 구상세팅 등도 있습니다.
 
모아둘 아이템은 습격 6셋정도밖에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고대로 모으세요. 마부는 패치 후에요...
 
기본적인 세팅
아이템 : 습격 6셋, 집자 or 끝걸, 조이, 포격수
카나이 : 새벽, 가울프, 원소
스킬 : 확산탄(or다발, 표창, 구상 등등), 주기술, 자쇠, 복수, 동료, 연막 혹은 도약
패시브 : 약자 도태, 맞춤 개조, 기민함, 탄도학
전설보석 : 2순위 - 제이, 3순위 - 태극 or 고통, 4순위 - 강한자 or 강제자
 
요약 : 왕의 귀환, 확산악사의 귀환
 
 
 
2-2. 나탈악사
 


추가사항 : 집중의 어깨걸이 추가
 
다른 셋팅들이 큰 버프를 받는 동안 나탈은 이렇다할 버프가 없었습니다. 재감이 4초로 줄어서 재감에 대한 압박감이 약간 줄어들었고, 운영만 잘 한다면 기존 재감에서 장갑의 재감을 빼고도 2-1의 운영이 가능합니다.(3/4일 수정)
 
손쇠뇌 새벽을 직접 착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으며, 다양한 카나이 세팅이 가능합니다. 현재 나탈 1위 세팅은 집착의 집탄성 및 딜량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카나이에 사자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2/1 핫픽스 이전에는 그린스톤의 부채(칼부딜링 스택화+딜량 증가)을 이용한 칼부폭딜을 사용하였지만, 현재는 1/3로 토막나버려 사장나버렸죠.(칼부 지못미...)(3/4일 지움)

신규 아이템인 집중의 어깨걸이의 버프상태 중에 복비를 사용할 경우 장대비도 그 버프를 받습니다. 어쨌든 최대 25% 버프네요... 꼴랑.(-_-) 이 시너지가 생각보다 큽니다. 2-1세팅으로 대략 30% 딜증가까지 겸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딜증가 등으로 대략 60~70% 정도 버프가 되었다 보시면 되겠습니다.(3/4일 수정)

현인 2셋과 함께 착용할 수 있어서 죽숨 파밍용으로는 가장 좋은 세트입니다.(...)

2월 기준으로 아직까지도 북미나 유럽에선 번피나탈을 자주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전히 2.3에서 보여주었던 전격검 세팅, 1/3으로 토막났지만 아직까지 위력적인 칼부세팅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기록을 갱신 중에 있습니다. 특히 나탈칼부의 경우 악몽칼부에 비해 안정적인 딜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악몽칼부를 맞추기 전이라면 나탈칼부를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나탈셋인 만큼 장대비복비를 계속 써야 되기 때문에 악몽칼부보다 키보드 타이핑이 좀 많은 편이긴 하지만 전체적인 난이도 면에선 악몽칼부보단 쉽습니다.(3/4일 추가)
 
아이템 : 나탈 6셋, 집자, 장대비
카나이 : 전격검 or 그린스톤의 부채, 구네스 or 얀씨, 원소
스킬 : 복비, 난사, 주기술, 복수, 얀막 혹은 도약, 취향 스킬 하나
패시브 : 약자 도태, 기민함, 사냥의 전율
전설보석 : 2순위 - 태극, 고통 3순위 - 강한자 or 번개(현인셋에서 이속을 늘릴 때)
 
요약 : 난이도에 비해 약한 딜량, 왕의 몰락(죽지 않았어!!), 이제부턴 정말 현인 뿐이야. 칼부 입문용, 손가락 풀기용 세팅.
 
 
 
2-3. 부정악사
 


추가사항 : 전준-격려룬 절제통 20으로 증가, 망유에 다발사격 피해 추가(75~100)
 
습격과 덩달아 상당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표창구름이 10초 쿨을 가지면서 끓증세팅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증오회복이 추가되고 무한 복수를 통한 증오 회복이 가능해져 기존보다 딜량과 증오수급에 있어선 상당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절제 회복이 기존보단 조금 힘들어져 도약을 할 때 조금은 절제를 해야 되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딜을 얻었으니 만족해야죠. 게다가 망유에 다발피해가 추가로 붙기 때문에 망유 파밍하기가 수월해질 듯합니다. 대신 졸업은 더 힘들 것같네요.

허리띠는 도약의 빈도수가 낮아짐에 따라 대균, 우버런에선 한밤을 사용합니다. 최근 큐브런과 일균에서는 한밤 대신 어둠의 굴레를 사용하여 투검 이후 무한 도약을 하는 세팅을 많이 씁니다.(3/4일 수정) 패시브 사냥의 전율을 통한 이속감소가 용이해져 옴린이 없어도 약자도태 적용 시키기가 매우 수월해지게 되었습니다. 여러모로 편해졌네요.

냉기다발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자체 결빙석 효과를 달고 다니게 되었습니다. 물론 냉기 세팅은 연구가 더 필요할 것같네요.

다발세팅 외에 나락으로 떨어진 구상세팅, 완지 모르게 떠오를 것같은 표창세팅(앙심의 칼 + 끓증)이 가능합니다.

아이템 : 부정 6셋, 집자 or 끝걸, 만곡궁, 망유
카나이 : 새벽, 구네스, 원소
스킬 : 다발, 주기술(or 증오회복기술), 전준-격려, 복수, 도약 혹은 연막, 취향스킬 하나
패시브 : 약자 도태, 기민함, 속성에 따라 사냥의 전율, 매복, 탄도학 중 2개
전설보석 : 2순위 - 제이, 태극, 3순위 - 강한자 or 고통(둘 다 태극을 빼고 사용 가능합니다)

요약 : 최강의 일균 학살자, 쉽고 강하고 찰지고 3고!
 


2-4. 어둠악사



추가사항 : 단도 추가

2.4에서 리뉴얼이 된 어둠악사입니다. 근접무기를 사용하는 악사(근접악사인 줄 알았으나 근접무기를 사용하는 원거리악사...)입니다. 추가된 투검단검, 칼부단검으로 세팅을 하며, 보조무기는 화살통입니다.(그냥 액막이 같은 보조무기를 추가를 하지...)

초기 어둠악사는 카나이에 독수리 흉갑을 넣어 투검단검과 칼부단검이 같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현재는 독수리 흉갑의 효과가 빡빡해져 새벽과 구네스를 카나이 세팅으로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음 패치때 독수리 흉갑의 효과가 좀 달라질 거라고 존양이 언급을 했기에 패치 후에 확실한 뚜껑이 열릴 것같네요.

투검악사, 칼부악사는 스타일이 약간 다릅니다. 투검악사는 딴딴함과 거의 무한 투검, 칼부악사는 칼부를 통한 순간 폭딜입니다. 공통점이라면 둘 다 주요 딜은 투검이기 때문에 광역피해를 꽤 챙겨주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단일 딜만 강한 근접악사라 쫄몹 잡기가 힘들어집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보스나 정예 잡는 데에는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6셋 옵션의 피해는투검스킬피해에 적용을 받으며, 원소회동 시에 무기 공격력의 속성에 따라 증뎀이 되기 때문에 무기 속성을 확인 하여 폭딜을 넣어야 합니다.(대신 속성 피해는 스킬의 룬을 따라가기 때문에 마법부여는 하던 대로 하면 됩니다.) 하지만 해당 내용은 버그로 판정이 났으며 1월 27일에 수정이 되었습니다.

솔플 운영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정예 킬러용으로 파티에 주로 사용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런 면이 있어 다른 악사와 다르게 신단 손목을 상황에 따라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담으로 저같은 경우 투검칼부 두 가지를 같이 사용하는 중입니다. 고대 파르산 방어자로 강인함을 챙기고 있는데요... 문제는 스펙이랑 손이 구려서... 잘 안되네요 끄응 ㅠㅠ 나중에 영상으로 떡밥을 투척해 보겠습니다.

12월 15일 기준으로 2셋 옵션이 1000%에서 600%로 감소하였습니다... 망할!!

아이템 : 어둠 6셋, 집자 or 끝걸, 투검 벨트
카나이 : 새벽, 구네스, 원소 혹은 종잡반지
스킬 : 투검, 주기술, 어둠의힘, 도약, 칼날부채(칼부악사), 취향따라
패시브 : 약자 도태, 기민함, 매복, 취향 1~2개
전설보석 : 신속, 난해, 태극 등등 취향에 따라
 
요약 : 악사신 크리드




3. 악몽세팅


악몽세팅이란 고대 아이템을 조금 더 활용할 수 있게 리뉴얼 된 '악몽의 유산'을 기본으로 하는 세팅입니다. 악몽의 유산 외에 다른 '세트효과'가 없을 경우 고대 아이템 한 개당 100%의 증뎀을 받을 수 있으며, 이 효과는 반지도 포함됩니다. 다른 세트 아이템이 있어도 효과를 안보는 상황이면 악몽세트 효과는 적용이 가능합니다

2세트 : 이 세트 외에 다른 세트가 없을 경우, 고대 아이템 하나당 공격력 100% 증가, 받는 피해 4% 감소

사실 이 세트는 블리자드에서 '고행 10단을 재미있게 돌기 위해' 만든 세트라고 이야기를 했지만, 세팅을 잘만 한다면 대균 고단도 가능한 세트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세팅이 칼부난사 세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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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미즈 난사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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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난사칼부)

위의 난사칼부 세팅은 카나이에 '그린스톤의 부채'가 필수입니다. 새벽, 집중어깨가 코어템이라고 보시면 되고, 그 외에 아이템 세팅은 유동적으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악몽세트는 이러한 강력한 세팅 뿐만 아니라 다른 세팅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아무튼 악몽세트를 통해 재미난 트리가 더 많이 만들어지길 기원합니다.

2월 중순부터 lee님의 악몽칼부와 wudijo의 시미즈칼부가 압도적일 정도로 가장 높은 순위를 보여주고 있으며, 높은 파밍 난이도, 운영 난이도로 인해 시도가 상당히 어려운 세팅입니다.
전설보석 : 2순위 -고통, 태극

요약 : 악몽세트 - 뇌디아의 부활



4. 서폿세팅(...)

악사가 서폿을?! 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으나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옐짱님과 더불어 몇몇 악사분들께서 만들어낸... 그야말로 탱키한 세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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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오금복(BJ옐짱)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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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크레토스 13님




파티 증뎀 스킬과 탱킹아이템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파티원 버프가 가능한 스킬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액티브 : 
죽음의 표식(죽음의 계곡 사용, 증뎀 +15%)
쐐기 덫(폭발 메아리, 증뎀 +20%)
다발 사격(냉기룬, 극확 +15%)
자동 쇠뇌(보호 쇠뇌, 받는 피해 감소 25%)
동료(늑대 동료 증뎀 +30%)
쇠못 덫(덫 미끼, 극확 +10%)

패시브 : 마비 덫(적들의 공격력 25% 감소)
전설보석 : 1순위 - 난해, 결빙석, 2순위 - 신속 or 가시보석

여기에 보석을 결빙석 사용, 종합해보면 (절멸을 포함)증뎀 85%와 극확 35%, 피해감소 25%에 25%를 갖게 되는 버프형 악사가 됩니다.

버프악사, 생구악사의 템 세팅의 차이점은 카나이에 솔라늄을 넣느냐, 넣지 않느냐입니다.

현재 버프악사의 경우 절멸과 폭풍막이를 들고 카나이에 보통 서사시를 넣어 증뎀효과를 증가시킵니다

생구악사의 경우 폭풍막이 자리에 철두철미를 넣고 카나이에 솔라늄을 넣어 구상의 틱으로 상당량의 생구를 뽑아냅니다.

두 악사 모두 정찰과 몹몰이를 통해 많은 몹을 끌어모아야 효과가 있으며, 버프부두에 비해 렉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버프부두보다 공속이 떨어지고 버프량이 부족하여 딜이 약간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일반몹을 많이 뭉쳐서 모아 빠르게 잡아야 합니다

세팅은 저 위에 세팅이 정석이 아니며, 상당히 유동적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단, 습격 2셋을 사용하게 되면 동료가 생구를 불필요할 때 쳐묵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부정 2셋을 추가하는 방법, 경험치를 좀 더 올리기 위해 레오닉+루비를 박는 방법이 쓰입니다

연구가 많이 필요한 세팅이며, 너프가 되었지만 케인셋, 보른셋을 동원하여 경험치와 공속, 재감을 보정하는 세팅도 쓰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참고자료 :
오금복(BJ옐짱)님, [PTR]옐짱악사 - 좀비서폿악사(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l=799002)
크레토스13님, 이런셋팅도 있네요 탱커악사(http://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l=797710)
최강비룡님, 경치팟 버프부두 공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20783)
여튼, 글로만 설명이 되어 있어서 직접 플레이 해보는 것보단 못하겠으나,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패치가 된 후에 어떤 분께서 자세히 정리해 주시겠죠...?! 자고 일어나니 웬 인증글이...;;;




추가1. 비교를 사진으로 대체하였습니다,
추가2. 악몽세팅, 서폿악사에 대해 추가하였습니다.(1월 12일)
추가3. 새벽과 구네스에 대한 설명을 좀 더 추가했습니다.(1월 13일)
추가4. 서폿악사, 생구악사에 대해 설명을 자세하게 추가하였습니다.(2월 11일)
추가5. 보완해야할 부분과 전설보석에 대하여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이후에 추가로 수정을 더 하도록 할 예정이며, 2.4.1에 대해서도 정리할 예정입니다(3월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