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코 매너 유저님들 안녕하세요.

지난번 각 act의 코스별 획득 경험치량,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랩업,앵벌코스에 이어 이번엔 1막의 몹별 경험치 획득에 관한 조사결과를 공유할까 합니다.
원래는 1~4막 모두를 조사하려고 했으나 1막만 정리하는데만도 2개월정도 소요된 관계로 랩업 효율이 뛰어난 1막에 대해서만 공유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자료는 앵벌보다는 랩업과 관련이 깊은 자료이니 랩업에 관심이 있으신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험 환경
* 경험치 장비는 착용하지 않은 경험치 추가율은 0%입니다.
* 불지옥 0강화 상태로 시작하였으며 네팔렘에 의한 경험치 추가율을 계산하여 기본 0%일경우로 환산하여 같이 기록하였습니다.

실험결과
* 여러 지역에 등장하는 몹들은 중복을 제거하였습니다.
* 1막의 경우 동일한 몹의 경우라도 지역에 따라, 혹은 특정 조건에 따라 경험치를 전혀 주지 않는 몹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빠른 사냥중 이를 구분해서 스킬 자원을 효율적으로 하는건 매우 번거롭고 그다지 의미 없는 일일수도 있으나, 반복적으로 경험을 할 경우 자연스럽게 습관처럼 스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기도 하는듯합니다.
* 1막의 이벤트 보스의 경우, 동일한 경험치가 아닌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이벤트 보스의 경우 사냥속도 대비 경험치 획득량이 우수한 관계로 잡는것을 추천하나 일부 이벤트 보스몹의 경우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보스가 있음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 썩어가는숲 이벤트중 고대인의 최후의 저항은 버그가 있는지 이벤트 수행후 알림창에 나오는 획득경험치 24000보다 적게 획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표1) 1막 몬스터별 획득 경험치입니다. 1149몹 기준이라고 기록한것은 1막에서 비교적 자주 목격되는 몹중 경험치가 가장 적은 몹대비 추가 획득률을 기록한것입니다.  예를들어 대성당2층등 여러지역의 등장하는 해골(스샷번호27) 5마리가 뭉쳐있는 한무리를 잡게되면 구울 10마리를 잡은것과 동일하다는 얘기입니다.
스샷1 참조


표2) 1막 몬스터별 획득 경험치, 경험치를 주지 않는 몬스터.
스샷1,스샷2참조


스샷1)1막 몬스터 스샷. 표1,2 참조.


스샷2) 경험치를 주지 않는 경우. 랜덤으로 발생하는 경우 스샷이 일부 없습니다. 이외에도 더 존재하리라 여겨집니다.


표3) 1막 기타 경험치 획득표. 이벤트 보스 하나를 잡으면 구울25마리를 잡은 것과 동일합니다.
보물을 주는 고블린의 경우 3종류가 있는것으로 파악되는데, 각각 경험치가 다르다는것을 이번 조사를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원래는 랩업전략 3탄을 마지막으로 하려고 했는데, 몹별 경험치 자료 정리하는것만도 마지막 휴가 하루를 거의 다 소비한 관계로 어쩔수 없이 1회 더 포스팅을 해야할듯 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빠른 랩업을 위한 팁을 포함한 코스, 전략등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혹시 잘못 기입된 사항은 제보해주시면 오류로 확인되면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1.08 랩업 및 앵벌 전략 - 1. 1~4막 전체 구역별 획득 경험치, 네팔렘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64&l=49830
*1.08 랩업 및 앵벌 전략 - 2. 1~4막 대상 랩업 및 앵벌 추천 코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64&l=50729
*1.08 랩업 및 앵벌 전략 - 3. 1막 몬스터별 경험치 획득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64&l=57623
*1.08 랩업 및 앵벌 전략 - 4. 막달리는 랩업파티 관련 팁.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64&l=59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