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2.04기준 가이드를 참고하여 2.11의 변경사항을 반영한 가이드입니다.
* 2.04 버스 운행 가이드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64&l=79627


당부사항
ㆍ본 가이드는 개인적인 경험과 기록등을 근거로 제시하는 버스 운행 및 탑승 가이드입니다.
   사람에 따라 최적의 방법이 될수도 혹은 아닐수도 있음을 인지하시고 참고 수준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ㆍ본 가이드는 하드코어 모드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코어와는 관점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ㆍ본 가이드는 디아블로3 version 2.11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ㆍ본 가이드 내용은 오류 수정, 내용 보강등의 이유로 내용 일부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항
ㆍ파티장은 승객중에서 모험모드(난이도 고행6) 게임 생성이 가능한 사람이 맡습니다.
   하드코어 캐릭터중 모험 모드는 말티엘을 공략완료한 캐릭터가 있을경우 가능하며, 난이도 고행6은
   하드코어 캐릭터중 60레벨 이상 캐릭터가 영웅목록 또는 전사한 영웅 목록에 있을 경우 가능합니다.
ㆍ기본 난이도는 고행6단계이며 운행 기사 및 승객의 상황에 맞게 조정합니다.
ㆍ원활한 진행을 위해 간단한 운행 신호와 안전수칙을 공유하도록 합니다.

운행 코스 개요
본 가이드에서 소개하는 운행 코스는 모험모드 퀘스트 수행을 통한 운행코스이며 몬스터의 신속한 처리가
가능한 1구간과 그렇치 못한 2구간으로 나뉘어지며, 구간별 책정된 기준 level은 운행기사와 승객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구간 : level 1 ~ 35(45)
모험모드 1막~4막퀘스트중 저주받은 궤짝 정화, 저주받은 신단 정화 퀘스트를 수행합니다.
ㆍ승객을 경험치 공유가 가능한 안전한 지역에서 소환후 수행한다.(스샷1,2,3 참고)
ㆍ20레벨 이후에는 퀘스트 수행에 시간이 적게드는 소탕퀘스트(3막.크라이더 전초기지 소탕,
   4막.지옥의 균열 소탕)를 같이 수행해 주는것도 좋습니다.
ㆍ운행기사는 이동속도가 높고, 광역처리 효율이 좋은 캐릭터가 유리합니다.
   악마사냥꾼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구간 : level 35(45)~63(65)
모험모드 1막~3막퀘스트중 몬스터 소탕, 특정 퀘스트를 수행합니다.
ㆍ퀘스트 완료 경험치를 공유하는 방법으로 퀘스트 완료 경험치 공유를 위해선 수행장소에 1회이상 위치해
   있어야합니다. 따라서 운행기사는 수행장소에서 안전한 위치에서 승객을 호출하며, 승객은 수행위치 도착 즉시
   마을로 돌아갑니다.
   *승객이 마을로 돌아갈때 차원문을 통해서가 아닌 순간이동진을 통해 복귀할경우 퀘스트 완료 경험치를 획득하지
   못하게 되니 반드시 차원문 시전을 하여 마을로 복귀하도록 합니다.

ㆍ안전한 소환 위치는 대개 퀘스트 수행장소 진입 초입부분입니다.(동굴 1,2층일 경우 1층이나 2층 입구부분)
   간혹 초입부분에 몬스터가 있는 경우가 있으니, 운행기사는 초입 부분 주변을 확인후 승객을 호출하도록 합니다.
ㆍ운행 기사의 능력에 따라 난이도 조정을 합니다.(61이후 고행6 수행이 어렵다면 고행3,4이상의 수준에서 적절히 조정합니다.)
ㆍ운행 기사는 이동속도가 높고, 광역처리, 정예몹 처리 효율이 좋은 캐릭터가 유리합니다.
ㆍ소탕퀘스트는 반짝이는 궤짝이 항상 존재하므로, 운행기사의 판단에 따라 55이후 혹은 61이후 안전한 상태의 궤짝근처에서 승객을 호출하여 장비를 챙겨줄수도 있습니다.

3구간 : level 63(65) ~ 70
2구간과 마찬가질 모험모드 1막~3막퀘스트중 몬스터 소탕, 특정 퀘스트를 수행합니다.
단 이구간은 버스도우미 캐릭터를 활용합니다.
버스 도우미 캐릭터의 레벨은 59~63수준이 적당하며 버스 운행 기사의 능력에 따라 도우미캐릭터의 레벨을 조정합니다.
  ㆍ버스 도우미 캐릭터란 버스 기사의 계정에 레벨 59~63정도의 캐릭터를 미리 생성해 놓고 이 캐릭터로 게임을 생성한후 승객들은 게임내에 대기하고 운행기사가 버스 운행 캐릭터로 바꾸어서 게임 재진입을 할수 있게 하는 캐릭터를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도우미 캐릭터의 레벨로 게임이 생성되게 됩니다.
  * 주의할 사항은 도우미 캐릭터와 승객 캐릭터중 가장 낮은 레벨과 4레벨 이상의 차이가 나야 합니다.(도우미 캐릭터가 레벨이 낮아야 합니다.)

운행 종료후
ㆍ1~70 level까지 정상적으로 운행을 마쳤을경우 퀘스트 보상금으로 500~600만 골드 이상을 획득하게 됩니다.
   별도의 장비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상인들을 통해 보통난이도 이상을 플레이 할 수 있을정도의 장비를
   구입하도록 합니다.

운행 코스 상세(1구간)
ㆍ저주받은 궤짝/신단 퀘스트 목록( 퀘스트명에 *표시한거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퀘스트)
영역 퀘스트명
구분
위치
위치찾기
경험치
위험도
1막
*저주받은 지하실
궤짝
오래된 폐허
쉬움
매우높음
안전
1막
*저주받은 풀무
궤짝
비명의 전당 지하 3층
보통
매우높음
보통
1막
*저주받은 안뜰
궤짝 대성당 지하 2층
보통
높음
안전
1막
*저주받은 뼈의 방
신단
대성당 지하 1층
보통
보통
안전
1막
저주받은 야영지
신단
남부 고산지
쉬움
보통
보통
1막
저주받은 방아간
신단
고난의 벌판
어려움
보통
위험
1막
저주받은 숲
궤짝 고난의 벌판
보통
보통
위험
2막
*저주받은 전초기지
궤짝
울부짖는 고원
쉬움
보통
보통
2막
*저주받은 흉벽
신단
울부짖는 고원 쉬움
보통
보통
2막
*저주받은 구덩이
궤짝
졸툰 쿨레의 기록 보관소
어려움
보통
보통
2막
*저주받은 첨탑
궤짝
졸툰 쿨레의 기록 보관소
어려움
매우높음
보통
2막
저주받은 여울
신단
달구르 오아시스
어려움
보통
위험
3막
저주받은 빙하
신단
코르시크 교각(얼음동굴)
어려움
보통
위험
3막
저주받은 주둔지
궤짝
전장
쉬움
높음
매우위험
3막
저주받은 칼데라
신단
아리앗 분화구 지하 2층
어려움
보통
위험
4막
*저주받은 연단
신단
희망의 정원 1층
보통
보통
보통
4막
*저주받은 예배당
궤짝
은빛탑 2층
보통
보통
안전


스샷1) 저주 받은 궤짝/신단 정화 퀘스트시 승객의 위치


스샷2) 저주 받은 궤짝/신단 정화 퀘스트시 승객의 위치.


스샷3) 저주 받은 궤짝/신단 정화 퀘스트시 승객의 위치
*저주받은 첨탑의 위치는 이미지 위치와 다릅니다. 이미지 위치는 저주받은 구덩이 일경우 이며, 저주받은 첩탐은 이미지 기준 다리 건너 아래쪽 구석쪽입니다. (기사 위치도 이미지보다 아래쪽)
** 어느시점부터 경험치 공유거리(게임상 약 100m) 제약이 동일지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게 의도적인지 오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2.1.1.27255 버전 기준일 경우 퀘스트 수행지역 입구나 기타 안전에 곳에 승객을 호출하여도 경험치 공유가 가능합니다.

운행 코스 상세(2~3구간)
ㆍ2~3구간 추천 퀘스트 목록입니다.(퀘스트명에 *표시한거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퀘스트)
   경험치는 보스 몬스터 처리 완료 경험치를 1로 기준했을때의 상대적 경험치 입니다.
   +표시가 되어 있는 경우, 퀘스트 완료 경험치 + 추가 경험치입니다.
영역 퀘스트명
구분
위치
위치찾기
경험치
1막
*몰락자의 소굴 소탕
소탕
흐느끼는 벌판
쉬움
5.3
1막
*시체청소부 소굴 소탕
소탕
고난의 벌판
보통
5.3
1막
*전사의 안식처 소탕
소탕
썩어가는 숲
쉬움
2.0
1막
어려움에 처한 이방인
이벤트
비명의 전당 지하 2층
보통
1.32+1.20
2막
신비한 동굴 소탕
소탕
달구르 오아시스
어려움
5.3
2막
*사막풍 동굴 소탕
소탕
울부짓는 고원
어려움
5.3
3막
서리동굴 소탕
소탕
코르시크 교각
어려움
5.3
3막
*교각 하부 소탕
소탕
코르시크 교각
쉬움
5.3


모험모드 퀘스트 유형별 경험치 획득정보
ㆍ경험치는 70레벨 캐릭터 기준으로 보통난이도에서 추가 경험치 증가 없을때의 기본 경험치 입니다.
   (2.04때 측정한 수치로, 2.1이후 변동 여부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ㆍ기본 퀘스트
퀘스트 유형 경험치
보스처리 기준 배율
보스 몬스터 처리 725,000
-
이벤트 처리 957,000
1.32
저주받은 신단 처리 957,000
1.32
저주받은 궤짝 처리 957,000
1.32
네임드 몬스터 처리 1,450,000
2.00
모든 몬스터 소탕 3,857,000
5.32

ㆍ기본 퀘스트외 이벤트 경험치
   기본 퀘스트를 수행하는 도중 간혹 볼 수 있는 이벤트성 퀘스트로 궤짝 퀘스트와 같이 수행 소요 시간이 적은
   퀘스트는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벤트 유형 경험치
보스처리 기준 배율
저주받은 궤짝 정화
1,450,000
2.0
저주받은 신단 정화
290,000
0.40
이벤트 처리 추가(유형1) 875,000 1.20
이벤트 처리 추가(유형2) 1,015,000 1.40
그외 미확인
-


운행 기사 숙지 사항
ㆍ다소 번거롭더라도 운행 시작전 승객들의 신호 확인 여부와 기사가 정한 안전수칙을 공유합니다.
   미리 메모장 같은데 적어 놨다가 붙여넣기하면 2~3분정도면 내용전달과 확인과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ㆍ승객중에는 컴퓨터 사양이나 네트워크등의 문제로 로딩이 유난히 긴 승객들이 있습니다.
   승객 호출 신호후 승객이 안전하게 도착/또는 마을 복귀되는것을 확인후 코스 진행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승객간, 승객과 운행기사간 이로 인한 오해의 발생을 방지하고자 내용 확인후 다른 승객과 내용을 공유해서
   이해를 구하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승객 숙지 사항
ㆍ개인적인 운행 경험에 의해 기록된 자료에 의하면 버스 운행 사고(승객의 사망)중 70%정도는 승객의 과실입니다.
  너무 긴장해서 어이없는 실수로 사망하는 경우도 드물게 있지만 대부분은 부주의한 행위나 신호무시등과 같이
  어느정도 집중만 하면 예방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움직이지 말아야할 곳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다
  몹애드를 내거나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니다.
ㆍ기사의 신호에 가급적 빠르게 반응할수록 운행시간은 단축되게 됩니다.
ㆍ 저주받은 궤짝/신단 퀘스트 수행시 [1]신호에 따라 호출된후 몬스터 애드 위험이 있으므로 운행기사가 깃발 꽂은 근처에서만 위치합니다.
ㆍ[13]신호에 의해 퀘스트 수행지역에 도착후 마을로 돌아갈때는 순간이동진으로 복귀하면 경험치 획득이 않되니 위급한 상황이 아니면 차원문 소환 시전을 통해 마을로 복귀하도록 합니다.
ㆍ정상적으로 운행종료시 300만~600만 금화획득 가능하기 때문에 중간 전리품 획득은 안전을 위해 기본적으로 하지 않도록 합니다.
ㆍ투영우물 획득 및 퀘스트 완료 대화는 운행기사가 하도록 합니다. 로딩랙이 있는 유저가 있으니 승객이 해당 클릭하지 않도록 합니다.
ㆍ실수로 신호없는데 기사 깃발 클릭해서 몹들 사이로 이동하여 순식간에 사망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승객들은 실수로 기사의 깃발을 클릭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도록 합니다.
ㆍ아주 간혹 별다른 알림없이 자리를 비우는 승객이 있습니다. 승객들은 자리비움시 번거롭더라도 원활한 진행을 위해 꼭 대화창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정보
모험모드 퀘스트 획득 경험치 증가는 투영버프일 경우 증가가 되며 장비나 자각으로 증가되지 않습니다.
ㆍ1막 저주 받은 풀무 퀘스트(궤짝 정화) 수행시 불기둥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불기둥이 파티원마다 다르게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운행기사 화면에는 불기둥이 있는것으로 나오는데, 일부 승객 화면에서는 불기둥이 없는것으로
   나올때가 있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운행 기사는 불기둥을 건널 필요가없는 곳, 또한 호출시 자리 밀림으로 불기둥위에 소환되지 않도록 위치 선정을
   잘 해야 합니다.(스샷3. 8번 참조)
ㆍ2막 저주 받은 첨탑의 경우 박쥐들이 주변 배경색때문에 시각적으로 잘 않보이는 경우가 가끔있습니다.
   그 상태로 승객쪽으로 가는 경우가 있으니, 승객들은 집중해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운행기사는 히드라나 쇠뇌같은 자동화 스킬을 승객쪽에 시전해 두면 좋습니다.
ㆍ몬스터의 강화가 버스 기사의 한계점에 가까워져 있을때, 소탕퀘스트가 여러개가 생긴 게임이 생성되었다면,
   소탕퀘 수행장소(대부분 소굴2층)의 정예몹위주로 사냥한후에 차원문 생성후 다른 소탕퀘로 이동하여 수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주의하실것은 뒤의 소탕퀘 완료후 지도를 열어서 마을로 이동하여야 이전 소탕퀘스트 수행장소의 차원문이 유지됩니다. 3개이상의 소탕퀘스트가 있다면, 승객 한명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첫번째 소탕퀘스트 수행장소에 운행기사의 차원문, 두번째 소탕퀘스트 수행장소에 승객의 차원문을 생성하고, 세번째->두번째->첫번째 소탕퀘스트 순으로 완료하면 됩니다.( 소굴정리는 첫번째->두번째->세번째 순)

버스 요청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주관적인 견해)
ㆍ버스 요청시에는 최소한의 정중한 표현을 하시면 버스 요처의 실패율은 낮아질 것입니다.
   최소한의 정중한 표현이란게 거창한것도 아닙니다.
   예를 들면, 배틀태그만 적어 놓기보단, '버스 부탁합니다. 혹은 버스 줄서봅니다' 라고만 적더라도 실패율은 많이
   낮아질 것입니다.

운행 동영상

본 가이드 기준, 경험치 100% 추가 이벤트, 경험치 공유거리 확대를 활용한 버스 운행 영상입니다.
퀘스트 운에 따라 다소의 운행 소요 시간 차이가 나며, 본 영상의 경우 첫번째 게임을 저주받은 첨탑 있는 게임을 미리 생성하고 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