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렙 기준으로 정리해드립니다.

 

 

1. 방어도

방어도는 모든 종류의 데미지를 깍아줍니다.

(물리 데미지만 깍는거 아니에요!)

 

얼마나 깍이냐?

공식은 생략하고 예를 통해 이해해보겠습니다.

 

ex)

데미지가 10000 들어오고,

생명력이 20000이라고 칩시다.

 

방어도 / 피해 감소 / 데미지 / 몇대 맞으면 다이?

0            0%           10000      2대

3000       50%           5000       4대

6000       66.7%        3333.3     6대

9000       75%           2500       8대

12000      80%          2000       10대

15000      ~             ~           12대

18000      ~             ~           14대

 

=> 방어도가 3000 오를때마다

    방어도 0일때 버티는 횟수만큼 더 버팁니다.

 

(피해 감소 보고 점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신데, 그건 아닙니다.)

 

 

 

2. 저항(레지)

물리, 냉기, 화염, 번개, 독, 비전/신성 이렇게 6가지 있습니다.

각 저항은 공식이 동일합니다.

 

얼마나 깍이냐?

공식은 생략하고 예를 통해 이해해보겠습니다.

 

ex)

물리 데미지가 10000 들어오고,

생명력이 20000이라고 칩시다.

 

물리 저항  / 물리 피해 감소 / 데미지 / 몇대 맞으면 다이?

0               0%                    10000      2대

300            50%                   5000       4대

600            66.7%                3333.3     6대

900            75%                   2500       8대

1000           80%                  2000       10대

1500           ~                      ~           12대

1800           ~                      ~           14대

 

=> 물리 저항 300 오를때마다

    물리 저항 0일때 버티는 횟수만큼 더 버팁니다.

 

다른 저항도 마찬가지.

 

 

2-1.

힘 1 = 방어도 1

지능 1 = 모든 원소 저항 0.1

 

힘 3000 = 방어도 3000 = 피해 감소 50%

지능 3000 = 모든 원소 저항 300 = 피해 감소 50%

 

그런데, 방어도에 의한 피해 감소와 저항에 의한 피해 감소는 곱엽산이라

다음과 같은 일이 발생합니다.

 

힘 100 + 지능 100

= 방어도 100 + 모든 원소 저항 10

 

힘 100 + 지능 100

> 힘 200 + 지능 0

= 힘 0 + 지능 100

 

방어도 100 + 모든 원소 저항 10

> 방어도 200 + 모든 원소 저항 0

= 방어도 0 + 모든 원소 저항 20

 

즉, 방어 스탯은 한쪽으로 몰아주기보다 골고루 투자해주는게 좋습니다.

 

 

3. 회피

회피는 모든 종류의 데미지를 피합니다.

다만, 상태 이상은 못 피합니다. (ex, 공포)

 

기술로 인한 회피 증가는 기본적으로 곱연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50% 근처부터 일부에서 점감이 있는데, 버그로 추정됩니다.

 

민첩에 의한 회피 확률 증가는

힘에 의한 방어도 증가에 따른 피해 감소율보다 조금 더 높습니다.

그 이유는 회피는 운이 작용하기 때문이죠.

 

피해 감소의 기대값

민첩 1333 (추정) <=> 힘 1500

 

 

3-1.

결과적으로, 힘, 민첩, 지능의 방어 스탯으로서의 가치는 거의 동일합니다.


물론 주스탯을 높게 세팅하기에 곱연산에 의하여,

주스탯이 아닌 스탯이 방어 스탯으로서의 가치가 더 높겠죠.

 

즉,

야만전사에게 힘, 민첩, 지능의 방어 스탯으로서의 가치는

민첩≒지능>힘

 

수도사, 악마사냥꾼에게 힘, 민첩, 지능의 방어 스탯으로서의 가치는

힘≒지능>민첩

 

마법사, 부두술사에게 힘, 민첩, 지능의 방어 스탯으로서의 가치는

힘≒민첩>지능

 

그런데 어차피 데미지 때문에 주스탯에 투자할테니,

그냥 주스탯 아닌 스탯은 고만고만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회피는 민첩에 의해서만 올라간다는 점이 작용하긴 하나 어차피 운빨이라..)

 

 

4. 방패막기

방패막기는 모든 종류의 데미지를 막습니다.

다만, 상태 이상은 못 막습니다. (ex, 공포)

 

방패막기 확률만큼 막고, 막을때는 방패 방어량만큼 데미지를 깍아줍니다.

 

 

5. 연습문제

1)

화염 데미지가 10000 들어로는데,

방어도 3000

화염 저항 300

회피 확률 25%

방패막기 확률 25%

방패 방어량 2000

이면 데미지는 얼마가 들어오는가?

 

=>

25%는 피함, 75%는 맞음

맞는거 중에 25%는 방패로 막음

이때, 들어오는 데미지는 저항과 방어도에 의해 각각 50%씩 깍여서 2500이므로

방패로 막을때는 500 깍이고, 못 막으면 2500 깍임

 

 

2)

방어도가 3000, 모든 원소 저항이 400인 캐릭터가 있다.

방어도 100과 모든 원소 저항 10 중 어느 옵션을 택하는 것이 좋을까?

 

=>

방어도 100

 

 

3)

방어도가 3000, 모든 원소 저항이 400인 악마사냥꾼이 있다.

힘 100과 지능 100중 어느 옵션을 택하는 것이 좋을까?

 

=>

힘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