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분이 재감과 속피, 사용하는 스킬에 따른 비교를 올려달라고 요청해서 씀.
기본적으로 자쇠공속 2.85 기준.



쿨감 33.33% (정복자 10%, 보석 12.5%, 어깨 8%, 화살통 8%)의 시간 별 스킬 사용량.
재설x는 쇠뇌를 5대 깔고난 후 새로깔지 않는 경우
재설o는 쇠뇌를 5대 다 깔고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깔아줄 경우





쿨감 27.55% (정복자 10%, 보석 12.5%, 어깨 8%, 화살통 0%)의 시간 별 스킬 사용.






각 스킬별 퍼뎀

 단일딜은 그냥 가할 수 있는 모든 딜로 계산하면 되지만, 광역딜의 경우 변수가 너무 많으므로 계산의 편의를 위해 몇가지 조건을 전제로 산출함.

1. 확산탄
 1-1.냉기든 화피든 초탄은 최대 5마리 까지만 박힌다.
 1-2. 확산탄-화력강화 (화피확탄)의 수류탄은 단일딜일 시에는 4방, 최대 5마리일 시에는 마리당 1방으로 계산하고 6마리 부터는 늘어나지 않는다.

2. 원소화살 (화피)
 2-1. 장판딜은 무조건 다 들어간다.
 2-2. 장판딜은 최대 5마리까지 들어간다.

 현재 논란거리가 되는 부분이 확탄이므로 전제를 정함에 있어 확탄에 유리하게 설정함.

 이 전제들이 합당하지 않다고 생각할 경우에는 해당 글의 딜비교는 참고할 필요가 없음.

 위의 표를 바탕으로 각 속피별, 스킬별 딜량을 산출해냈으나 양이 너무 많으므로 엑셀 파일 자체를 첨부함.

 의구심이 드는 사람은 직접 엑셀 뜯어보고 판단하길 바람.





결과값

 일반적으로 지옥불 목걸이는 범용성을 위해 속피 대신 민첩을 다는 경우가 많으므로 최대 속피는 강제자 포함하여 70으로 설정함.
 



결론

1. 재감 27.5%인 상태에서 화살통 재감 8%를 더 챙길 경우 30초동안 딜을 할 때 얻을 수 있는 딜증가량은 약 3%이다.
    단, 재설을 통해 쇠뇌의 딜 사이클을 조금씩 앞당길 경우 이 효율은 약간 감소한다.
 1-1. 딜박는 시간에 비례하여 재감의 효율이 감소하므로, 몹을 빨리 잡는 곳에서는 재감이 정피나 홈보다 더 좋으나 
        대균열 같이 오래패는 경우에는 정피나 홈이 더 좋다.
 1-2. 민첩이 1만일 경우 화살통에 홈을 달 시 약 2.8%의 증가량이고, 
        정피 30%일 경우 정피를 달 시 정예 상대시 약 6.15%, 몹 잡는 비중이 정예50:일반50이라면 3.07%라 볼 수 있다.
        즉 민첩이 1만에 가깝다면 화살통엔 정피를 박는 것이 대균열에서 더 유리하다.
        (다만 정예가 나오지 않고 처음부터 쇠뇌를 모두 깔고 시작하는 시험에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홈이 좋다.)


2. 쇠뇌를 재설치해서 얻을 수 있는 딜 증가량은 극히 작다.
 2-1. 냉70% 화30% 냉확/화다/냉원/불뿜 , 재감 33.3%에서 30초동안 재설 2번을 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딜 증가량은 
        단일딜에선 0.145%, 10마리에서 0.053%이다. (ex. 4821/4814=1.001454092230993, 1.00145배 = 0.145%의 딜증가)
 2-2. 화70% 화확/화다/와원/불뿜, 재감 33.3%에서 30초동안 재설 2번을 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딜 증가량은 
        단일딜에선 0.089%, 10마리에서 0.270%이다.
 2-3. 속피 별로 단일딜과 광역딜에서 역전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냉피는 확탄을 쏨으로서 사라지는 스킬 중 상당량을 차지하는 원소화살이 광역딜에 특화되어있기 때문이고,
        화피는 원소화살이 광역보다는 단일딜에 특화되어있기 때문이다.
 2-4. 재설치를 통해 얻는 딜 증가량이 적은 이유는 쇠뇌가 날리는 공격 횟수에 비해 바뀌는 스킬량이 적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자쇠공속 2.85, 재감 33.3%에서 쇠뇌가 30초 동안 날리는 공격은 총 360회이다. (재설치와는 상관없이)
        이 중 재설을 통해 스킬 사이클이 바뀌어 확탄을 더 쏘는 횟수는 2번밖에 되지 않음.    


3. 솔플에서는 갇힌자, 약자도태를 적용하기 위해서 냉피를 주로 사용하나,
    파플이라 갇힌자,약자도태 걱정 없이 세팅할 수 있다고 하면, 화피가 냉피보다 좋다.
        







ps1. 위에 있는 표의 스킬들의 딜비율.

 먼저 자기가 단일딜을 중시할지 광역딜을 중시할지 정하고,
 거기에 맞는 스킬조합의 딜 비중이 가장 높은 스킬에 스킬피해를 달아주면 됨.
 ex) 광역딜을 원한다 -> 화피70 화피표창 세팅
       5마리, 10마리 에서 딜 비중이 가장 높은 스킬은 표창이므로 스킬피해는 표창으로.
       단일딜을 원한다 -> 화피70 화피원소 세팅 (확탄도 화피)
       단일딜에서 딜 비중이 가장 높은 스킬은 원소화살이므로 스킬피해는 원소화살로.






ps2. 사이클에 해당하는 데미지 비율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표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짜여졌기 때문임.

자쇠공속 2.85 냉피세팅을 사이클로만 딜비교를 하게되면
확2 다5 원9이고, 이 중 확탄과 원소만 비교할 시
확2 = 2900,  원9 = 2970로 원소화살이 더 높게나옴. (단일딜 계산시)
하지만 시간별로 자쇠를 깔면서 들어가는 딜로 계산하게 되면 위 사진에서 색칠 되있는 곳 만큼 사이클이 제대로 돌지 않게되어 확탄이 원소화살보다 딜이 더 들어가는 경우가 생김.
색칠된 곳에는 확탄보다는 원소나 다발이 많으므로 사이클로 계산할 때 보다 원소나 다발의 딜비율이 떨어지게 되는것.
마저 돌지 못한 사이클이 아예 없어질 순 없지만, 그 크기가 줄어들 수는 있으므로 원소와 다발의 효율은 시간별로 조금씩 바뀌게 됨.
예를 들어 30.9초 구간에서 사이클로 얻은 딜비교값과 가장 가깝고, 그 다음 구간에서 최고 멀어짐. (자쇠를 재설치 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