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보업팟 대세 세팅인 트래 시창 세팅에 대한 공략글을 써보려 합니다

트래 시창 공략글을 좀 더 빠르게 쓰고 싶었으나 디테일에 있어 워낙 여러 종류의 빌드가 있어서

가장 무난하면서 괜찮은 막보딜을 내는 세팅을 찿다보니 많이 늦어졌네요

이 글에서 소개하는 세팅은 파밍 난이도 대비 높은 단수의 보업팟에서 활용하기 좋은 세팅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강력한 세팅이라 할 순 없지만

비교적 트래시창 막보딜러를 입문하시는 분들께서 어느 정도 쉽게 세팅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 세팅을 공략글 기본 토대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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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인 보업팟 트래시창 막보딜러란?

현재 보업팟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트래시창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각자 개성과 스팩에 맞게 참 다양한 종류의 시창 막보딜 빌드가 존재 합니다

주로 사용 되는 종류를 나열하자면

한방형 재감 낮은 트래시창, 72초 주기 6프레임 세팅 ,72초 주기 5프레임 세팅, 60초 주기 6프레임 세팅

60초 주기 5프레임 세팅 등등 디테일하게 나열 하자면 이보다 더 많은 종류의 세팅이 가능 합니다

그 중에서 저는 파밍 난이도가 비교적 낮고 스팩에 맞는 단수에서 빠른 막보킬이 가능한 

60초 주기 5프레임 피힘 빌드를 소개하려 합니다

트래 시창이 대균 4인팟에서 막보 딜러로 급부상한 이유는 게이지 구간에서의 서포팅이 기존 이나 해골에 비해

좀 더 용이하며 정예킬에 있어 이나 해골에 비해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이며

또한 까다로운 막보가 몇 되지 않는 다는 점도 좋습니다

게다가 보업팟 기준에서는 이나 해골보다도 더 빠른 막보킬 능력을 가졌습니다

한가지 단점이라 한다면 약화 요절룬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과 컨트롤 실수에 크게 막보타임이 좌우 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2. 아이템



베이스 세트 : 트래그울 세트 


갑옷 : 지능 / 활력 / 홈 / 시체창 피해

장갑 : 지능 / 극확 / 극피 / 공속 (공속필수 / 몇이던 상관 없음)

어깨 : 지능 / 활력 / 시체창피해 / 재감 (재감필수)

신발 : 지능 / 활력 / 방어도 / 모저

바지 : 지능 / 활력 / 방어도 / 홈

투구  : 지능 / 활력 / 극확 / 홈(다이아) 


그 외 방어구

벨트(데인티) : 지능 / 활력 / 방어도(모저) / 생퍼

손목(라쿠니) : 지능 / 활력 / 물피 / 극확 / 공속 (공속필수 / 몇이던 상관 없음)


장신구

목걸이 (끝걸셋) : 극확 / 극피 / 물피 / 홈

반지1 (끝걸셋) : 지능 / 극확 / 극피 / 홈 / 재감

반지2 (원소회동) 극확 / 극피 / 홈 / 재감


무기와 성물

무기 (트래그울의 부식된 송곳니) : 피해 / 홈 / 지능 / 공속 (공속필수 / 몇이던 상관 없음)

성물 (아무거나) : 지능 / 시체창피해 / 극확 / 재감


토탈 재감 42% 이상 권장

공속은 해골궁수 버그 때문에 1부위를 추가로 끼는 것이므로 

무기 포함 방어구에서 2부위면 몇이던 5프레임 가능



카나이 : 레일레나 / 시체견갑 / 크리스빈


전설 보석 : 갇힌자 / 제이 / 고통


물약 (마르지 않는 증폭의 물약) : 피회복량 5초간 25% 증가




3. 스킬 트리



액티브 스킬

좌클릭 (사신의 낫 : 저주받은 낫) 송곳니 효과와 데인티의 효과를 발동 시키며 막보전에서 고통 스택을 쌓아줍니다

우클릭 (시체창 : 피의창) 주력딜 스킬

1번 (복제물 : 저수지) 레일레나 착용시 약 62%의 증뎀 효과

2번 (망자의 땅 : 얼어붙은 땅) 크리스빈의 효과를 극대화

3번 (피의 질주) 트래 2셋 옵션에 의해 모든룬 적용 

4번 (해골학자 : 해골궁수) 공속 버프 30%를 통해 5프레임 세팅을 가능하게 함


패시브 스킬 

죽음의 선물 : 망자의 땅 사용 후 시체창 시전시 생구 생성 / 포식을 대체함

피는 힘이다 : 피소모가 누적 100% 시 모든 스킬 쿨타임 한번 감소 / 측정 결화 13.33%의 재감효과를 가짐 (버그인듯?)

최후의 섬김 : 60초 쿨 부활 패시브

압도적인 정수 : 레일레나 효과로 저주지와 함께 사용시 약 10% 정도의 딜 버프 효과



4. 메커니즘 설명


피수급

일반적인 트래시창 막보딜 세팅과는 다르게 포식 대신 해골궁수를 사용하여 5프레임 세팅에 

알맞는 공속을 챙기는 빌드 입니다

포식을 대신하여 패시브 죽음의 선물에 의해서 나오는 생구와 운수의 환난을 통해 피를 수급합니다

이 때 생성되는 생구는 부두님과 작살님에게 미리 먹어달라고 부탁하시면 좋습니다

혹 작살님과 부두님이 반응이 좀 느리시더라도

물약을 통해 피수급이 가능하며 증폭물약의 25% 회복량 증가 효과로 인해 아주 조금만 생구를 먹어줘도

충분히 피수급이 가능합니다


공속구간

공속 프레임 구간에 대해 설명 드리자면 시체창의 공속구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속구간

틱당 프레임

초당 틱수

1.00001 ~ 1.09090

11

5.45455

1.09091 ~ 1.20000

10

6

1.20001 ~ 1.33333

9

6.66667

1.33334 ~ 1.50000

8

7.5

1.50001 ~ 1.71428

7

8.57143

1.71429 ~ 2.00000

6

10

2.00001 ~ 2.40000

5

12

2.40001 ~ 3.00000

4

15

3.00001 ~ 4.00000

3

20

4.00001 이상

2

30


이전에 제가 이론식을 바탕으로 계산하고 직접 실험을 마친 시체창 공속구간표 입니다

시체창의 틱당 프레임이 5프레임이라는 뜻은 1초를 60프레임으로 움직이는 디아에서 시체창 1틱(한발)이 5/60초 마다

발사 된다는 뜻 입니다

해당 구간을 맞추기 위해서는 2.0이 넘어가는 공속이 필요한데

1.3인 낫을 기준으로 무기에 공속 옵션이 달리면 최소 1.365~1.391의 기본공속을 가지게 됩니다

이 때 2.0의 공속을 넘어가기 위해선 44~47%의 추가 공속이 필요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정복자 10% 해골궁수 30% 이므로 40%의 기본적인 추가 공속이 베이스가 됩니다

때문에 라쿠니만 껴주면 충분히 공속구간이 나와야 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버그가 있습니다

해골궁수의 공속이 일정 공속에서 제대로 적용 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아직 정확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팅에서 2부위의 공속을 채워줘야만 5프레임 구간에 들어가게 됩니다

즉 공속이 달린 무기와 라쿠니 공속달린 장갑을 껴주시면 어떻게 해도 공속은 맞아들어갑니다 
(심지어 이때는 해골궁수의 공속버프가 정상작동 합니다) 


적정재감

트래시창 막보딜의 주기는 강령의 회동 주기인 12초의 배수로 이뤄집니다

이에 맞춰 가장 무난한 주기가 60초와 72초 입니다

이 때 일반적으로 2턴으로 막보를 킬하는 세팅이므로 60초 주기 세팅이 약 12초 빠른 막보킬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60초 주기의 망땅과 저수지 쿨을 보기 위해서는 50% 이상의 재감이 필요합니다

120초 기본의 쿨타임 스킬이 60초의 쿨타임을 가지기 위해서는 그의 절반인 50% 이상이 감소되야 하지요

그런데 이 50%라는 재감을 맞추기 위해서는 목걸이를 제외한 모든 부위에 재감을 달아야 합니다

당연히 파밍난이도가 올라갑니다

때문에 아직 저도 모든부위 재감템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빌드를 씁니다...)

그렇다면 이 세팅이 어떻게 60초의 주기를 가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어깨 성물 투구 반지 2부위에서 재감을 챙기면 약 43%의 재감을 가지게 됩니다

120초 쿨타임인 두 스킬에 43%의 재감을 적용 시켜 보면

0.57 x 120 = 68.4초 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이 때 패시브 피는 힘이다의 13.33% 재감 효과를 적용 시켜 보면

0.86666 x 68.4 = 59.27초 아주 간신히 60초 안에 다시 쿨이 돌아 옵니다

이때 재감이 딱 맞아도 약간은 밀리는 현상이 있으므로 첫 시체창 딜을 하실 때는 회동을 기준으로

저수지를 독 6시 쯤 써주시고 냉기 3시가 되면 질주로 거리를 벌린후 망땅을 바로 써주시면서

딜을 하시면 다음 망땅 쿨이 약 냉기 4시 쯤이면 돌아옵니다


5. 플레이 방식

게이지 구간

게이지 구간에서 트래 시창의 장점은 크게 정예킬과 서포팅이라 생각합니다

첫번째로 정예킬에 대해 이야기 해보면

본인딜이 어느 정도인지를 인지하고 계시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제 경우 117~118정도 단수에서 올  활력을 찍고 운영을 하는데

이때 눈동자를 밞고 딜을 할 경우 노란정예의 피를 약 20~25% 정도 뺄 수 있습니다

이 딜의 정도를 잘 알아두셔야 좋은 이유는 망땅을 아무 때나 쓰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10초 빙결이라는 어마어마한 매즈를 거는 얼땅을 쓰므로 모든 몹들의 매즈 면역이 최고치에 이르게 됩니다

때문에 작살의 땡기기가 되지 않습니다

몹을 모아야 하는 입장에서는 아무때나 망땅을 쓰는 강령을 만나면 참 힘들게 됩니다

또한 몹이 많이 모여있는 경우에는 타겟팅이 겹치게되는 경우가 많아 온전히 시체창의 딜을 정예에게 넣기가

힘듭니다

그렇다면 어느 시점이 가장 시체창으로 딜하기 적당한지 생각해보면

주변 잡몹이 다 모였고 그 잡몹들이 다 죽어 정예의 타게팅을 적확하게 할 수 있는 시점인

이동싸인 직전의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균에서는 다양한 변수가 있으므로 그때그때 본인의 판단에 알맞게 플레이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무난한 딜 타이밍이라 한다면 이동 직전의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찔끔찔끔이지만 꽤 유용한 딜이 회동 물피 때마다 부두가 죽인 잡몹의 시체로 딜을 하는겁니다

물론 뒤에 쓸 막보딜 서포팅을 하다보면 시간이 없긴한데 가끔씩 회동 때마다 딜을 넣어주시면

은근히 정예피가 깍이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두번째로 서포팅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이 부분은 대균 이해도가 좀 필요한 부분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작살을 도와 몹몰이와 정예 드리블, 정찰에 의한 정보전달을 하자' 입니다

이 때 필요한것이 각 맵의 신단 팝업 장소와 게이지에 따른 신단팝업 가능성 입니다

게이지로 신단을 팝업시키는건 자세하게 들어가자면 끝도 없는 내용이지만 간단하게 생각하면

각 게이지의 10% 구간과 정예를 잡은 수로 생각하여 어디에 신단이 있을지 없을지를 판단해가며

맵을 깔지 말지를 정하고 그 범위에 맞게 몹몰이를 해야 합니다

이때 트래 2셋 효과인 피의 질주 모든룬 효과는 기동성과 맷집을 안정적으로 받혀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피가 좀 달아도 질주 한번이면 관통한 몹당 2%씩 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힐링도 스스로 가능하며

2초간 방어도 100% 버프와 시체 1구 소환 등등 참 유용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성채, 스코보스와 같이 도관이 나왔을 경우 정예드리블이 어려운 맵은

오히려 신단을 지우기 위해 전투중인 상황에서 미리 신단자리를 밝혀서 신단이 안뜨게 한다던지

딱히 신단을 볼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미리 다음층의 맵고 몹을 보고 와서 

작살에게 정보를 제공하시면 좋습니다

반대로 좋은 맵의 경우 게이지 계산을 작살의 운영에 맞기고 몰이를 후방에 뒤쳐진 몹을 대려오는 방식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이런 플레이를 하시기 위해서는 각 몹의 게이지의 좋고 나쁨과 신단 팝업 장소 신단 게이지 등등과

어떤몹이 어글이 잘 끌리고 어떤몹이 어글이 잘 안끌리는지 등등을 파악하시면 매우 유용합니다


막보구간

이제 시창 빌드의 주 역할인 막보에게 딜을 넣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미리 작살과 부두님에게 부탁하셔야 할 부분이 있는데

바로 생구가 나오면 먹어주실것과 따로 매즈를 넣지 말아달라고 말씀드려야 합니다

생구의 경우 피수급 메커니즘을 위에서 설명드렸기 때문에 넘어가고

매즈의 경우를 설명드리자면 강령의 딜 메커니즘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크리스빈의 효과 입니다

크리스빈의 경우 마날드나 파르산과는 다르게 매즈 상태여야만 3배 증뎀 옵션이 적용 됩니다

그런데 디아의 몹들은 매즈 저항이 존재 합니다

매즈 저항 / 매즈 점감이란 표현으로 불리는 이것은 매즈를 맞으면 막을수록 몬스터의 매즈 시간이 짦아지게

되는 지속시간 점감을 말합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얼땅을 쓰면 10초간 빙결이 되 있어야 풀딜이 가능한데

혼공과 작살이 다른 매즈를 걸어 매즈 점감을 올려 버리면 강령이 딜을 하기 위해 얼땅을 썼을 때

막보가 제대로 얼지 않고 금방 빙결에서 풀려버려서 제대로 딜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대균 입장전에 부두와 작살님에게 미리 위에서 말씀 드린 부분을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한가지 예외로 하는 부분은 바로 운수의 해일인데 물론 매즈 점감을 일으키지만 그 정도가 심하지 않고

해일이 편하다는 분이 많아 그냥 쓰셔도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막보에게 딜을 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사실 별거 없습니다

해골궁수를 몇마리 소환한 뒤 낫질을 하여 막보에게 고통스택을 쌓아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시체창으로는 공속에 관계없이 초당 1개의 고통스택이 쌓여

사실상 고통스택은 낫질로 쌓으셔야 합니다

또한 공속 버프를 위한 해골궁수의 경우 소환시간 6초 버프 지속시간 5초이므로

약 10초에 한마리씩만 뽑아줘도 충분히 버프 유지가 가능합니다

버프를 유지하며 낫질을 하던 중

회동이 독구간일 때 쯤 저수지를 미리 써줍니다

저수지의 지속시간은 15초이므로 독회동에 써주셔도 충분히 유지가 가능하며

저수지의 모션이 꽤 크고 길기에 미리 써두시는것이 손꼬임 방지에 좋습니다

그 후 회동이 냉기 3시정도에 오면 해골궁수를 마지막으로 한번 더 뽑아준 후

피의 질주로 거리를 벌리고 망땅을 쓰고 딜을 하시면 됩니다

첫딜이 끝난 후 다시 질주로 막보에게 붙어서 낫질로 고통을 쌓고 처음과 마찮가지로 해골궁수의 공속버프를

유지시켜 줍니다

그 후 쿨이 첫턴에 딜을 했던 시점과 거의 비슷하게 돌아오는데 그에 맞게 딱딱 움직여주시면서

두번째 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몇몇 막보의 대처법을 간략히 적자면

페랜디 올라슈와 같은 한방 맞으면 죽을지도 모르는 막보는 제자리에서 질주로 적당히 피해주시면 됩니다

까다로운 막보중 하나가 그홈인데 계속 질주를 써주시면서

방어도 100%효과를 유지시켜주시면 충분히 버티실 수 있습니다

또한 피갑구렁의 경우 점프 공격을 할 때는 매즈가 통하지 않아 크리스빈의 효과가 제대로 발동되지 않습니다

피갑은 얌전히 평타를 치고 있을 때 망땅을 쓰고 딜을 해주시면됩니다

색트의 경우 단수에 따라 좀 다르지만 제 경우 첫딜에서 피를 일부러 24%정도? 까지만 빼줍니다

25%이상을 뺴서 쫄이 나와버리면 2턴딜에 타겟팅도 힘들고 또 고통스택도 잘 쌓기 어렵습니다

가장 까다로운 막보라한다면 하멜린인데요

쫄을 워낙 무자비하게 뽑기 때문에 타겟팅이 무척 힘든경우가 있습니다

거기에 얼땅으로 얼려놔도 쥐들이 등에서 튀어나오더군요

딱히 타게팅을 정확하게 하는것 말고는 아직 답이 없습니다

그외의 막보의 경우 크게 신경쓸것 없이 편하게 잡으시면 됩니다


끝으로 117단에서 막보를 잡는 영상을 2개 준비했습니다


 


 

글이 어쩌다보니 무지 길어졌네요

끝으로 말씀드리지만 트래시창은 디테일에 있어 다양한 빌드가 존재합니다

꼭 이 빌드만이 정답이 아니며

본인이 써보시고 가장 맘에 드시는 세팅이 가장 좋은 세팅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