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1기준 악몽던전 난이도가 하향되어
프리시즌보다 몸빵이 더 편해졌습니다

[7/14] 수정 주요내용
- 불안정한 전류 대신 눈보라 채용>보조딜+뎀감
- 신발을 참회의경갑 대신 에수의가보 채용 >이속보너스 50%시 극대화 확률 12.5% 증가


[7/15]버젼 극탱법사 본인 템세팅과 <70-단, 90+단 플레이영상 추가>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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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원소술사 몸비틀어 유리대포 쏘기에 질리신분들께 극탱법사 소개해드립니다.
데미지를 기대하시는분들께는 죄송하게도, 데미지는 여태껏 파생된 법사빌드중 제일 안나옵니다.
(아래 5번항목 영상 참조)
이 빌드에서 채찍평타 대신 주스킬로 얼음파편 쓰면 훨씬 딜이 쎕니다.
하지만 그렇게하면 시즌 121호 얼파빌드가 될거라서 번개를 메인으로 했습니다.

파티플 시 그만좀 죽으세요 소리가 듣기싫은 분, 유튜브보면서 중저단 솔플하고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빌드 세팅 추가하여 팁글 작성합니다.

스킬시뮬 :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16621
[7/14]수정내용)
- 포인트 뺀 스킬 > 얼음갑옷(포인트 빼도 캡값유지가 잘됨), 번개창(스턴을 너무자주걸어서 몹들이 제어불가상태에 자주빠짐), 불안정한전류(눈보라로 대체)
- 포인트 추가 스킬 > 눈보라(보조딜+뎀감), 마나보호막(눈보라로 마나소모하여 추가뎀감), 격동(행적스턴으로 번개창 스턴을 대체)

정복자시뮬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0123
정복자는 계속 최적화 진행중

1. 스킬 구성
- 마법부여  : <화염탄> <얼음칼날>
- 액티브슬롯 : <얼음칼날> <순간이동> <얼음갑옷> <서릿발> <전기채찍> <눈보라> 

2. 정복자 차별점
- 마법부여사 전설노드와 창조술사 문양을 사용하여
  얼음칼날의 지속시간을 늘려 최대한 많은 얼음칼날이 유지되게 합니다.
- 피해감소와 방어도 노드들을 최대한 챙겼습니다.
- 본인의 스텟이 모자라지 않다면, 지나가는 길에 힘이 있다면 최대한 밟고가줍니다.
  힘5의 가치는 방%옵션과 불복위상과 만났을때 방어도 10이상의 가치입니다. 


3. 아이템 유효옵션 (파란색 필수, 그 후는 중요도 순서 알파벳순 표기)

- 갑옷 : 방어도 / 원피감 / 근피감 / a불피감 / a회피  / a피감 / b생명력 


- 바지 : 방어도 / 원피감 / 근피감 / a불피감 / a회피 / a근회피 / a피감 / b생명력 


- 투구 : 방어도 / 재감 / a기본공속 / a보막행적 / a생명력 / b얼음칼날 / b군중제어시간 / b스텟류


- 신발 : 에수의가보 또는 서릿발 / a이속 / a순간이동 / a회피 / a원회피 / b부상피감 / b스텟류
                                  <요행, 착취자 중 택1>


- 장갑 : 운명의 주먹 

- 목걸이 : 재감 / 방어스킬 / a이속 / a방어도 / a걸불 / b피감류


- 반지 : 극확 / 극피 / 취피 / a행적 / a생명력 / a번극피
<제어의 위상>, <응보의 위상>

- 무기 : 극피 / 취피 / a스텟류 / a번극피 / b피해류 / b비정예처치
<보호막시 공격력 25%>

- 보조 : 재감 / 극확불피감a보막행적 / a행적 / b기본공속 / b군중제어시간
<빙하의 위상 = 눈보라 얼음가시 생성>



아래는 제 템세팅 스샷입니다빨간색 박스 친 옵션을 유효옵으로 교체해야 하며,
스샷에 표시 안한 일부 유효옵도 상급수치를 얻어야 합니다.

일단 제 템세팅자체가 데미지측면이나 방어측면에서 엔드급은 아닙니다.
맥옵도 많지않고 템 절반이 4유옵 조차 안붙어 있기때문에
아마 파밍상태가 더 좋으신분은 데미지나 방어력에서 조금 더 나은 퍼포먼스를 낼수 있을겁니다.






4. 빌드 운영
높은 방어도와 정복자 및 스킬노드에서 얻는 피해감소를 바탕으로 그냥 붙어서 전기채찍으로 팹니다.
적이 보이면 눈보라를 먼저 뿌려놓고 순간이동으로 진입합니다.
쿨감옵션을 최대한 챙겼으므로 <얼음칼날> 과 <전기채찍>쿨감효과로 쿨타임스킬들을 계속 초기화하여 연속으로 쓸 수 있게 합니다. 
쿨감효과로 인해 <얼음갑옷>이 거의 상시 유지됩니다. 방어도와 피감을 많이챙겼기때문에 보호막 충전이 항상 캡값을 유지해서 잘 안벗겨집니다.
따라서 화염보호막을 사용하지 않는 빌드로 구성하였습니다.
CC가 퍼져나가는위상은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CC종류가 많고 엄청 자주 걸게되어 제어불가 상태에 자주빠집니다. 
그리고 유의미한 데미지는 내 코앞의 적에게만 줄수 있기때문에 멀리있는적이 CC에 빠졌다한들 뎀증과 연관되지 않기때문입니다.  

-각 스킬의 사용법과 용도-
<얼음칼날>, <얼음갑옷> 스킬들은 헬퍼 사용해도 됨
모든 스킬은 그냥 쿨타임오면 바로바로 쓰는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대부분이 쿨타임스킬이므로 <얼음칼날> 마부효과로 <얼음칼날>을 많이 소환할 수 있습니다.

<얼음칼날> : 취약 대상을 공격하면 <얼음칼날>의 쿨타임이 0.5초씩, 다른스킬은 0.1초씩 감소합니다.
또한 마법부여로 인해 쿨탐스킬들을 지속 사용시 누적소환개수가 엄청 많아집니다.
최대한 챙긴 쿨감옵션과 창조술사문양의 지속시간 증가로인해 보통 3개에서 6개까지도 누적 소환됩니다.
데미지에도 일정부분 기여하지만 글로벌 쿨감이 메인역할입니다.

<서릿발> : 서리대공세 위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서리대공세 사용시 내부 쿨 1초때문에 얼음칼날 마법부여가 1초로 적용됩니다. 오히려 마이너스요소 입니다.
서리대공세 안써도 보통 쿨감되어 서릿발 쿨이 4~7초 만에 돌아오는데,
쿨오자마자 계속 사용해 "빙결" 과 "취약" 을 계속 걸어줍니다.
잦은 상태이상으로 적은 저지불가가 되지만 "취약"을 걸기위해 바로바로 사용합니다.

<얼음갑옷> : 마찬가지로 쿨탐되자마자 바로바로 사용합니다.
쿨감이 많이되어 거의 끊이지않고 보호막 효과가 유지됩니다.
웬만한 단수에서는 얼음갑옷이 안깨집니다.

<순간이동> : 무한갑옷을 안쓰므로 쿨타임이 굉장히 짧습니다. 피해감소 효과 유지용으로 자주 사용합니다.
높은행적과 감전데미지도 주는스킬이므로 행적-이불과 행적-[격동]스턴 을 잘 발동시켜줍니다.

<눈보라> : [7/14] 뎀감위상을통해 탱킹력을 더 높이고 얼음가시 보조딜로 딜로스를 최대한 줄였습니다.
얼음가시는 눈보라 자체 지속딜과는 달리, 연소도 뭍힐수있고 극대화+걸불효과 모두 받기때문에 위상까지 채용해서사용합니다. 
마나소모 스킬이지만 의도적으로 자감옵션을 챙기지않아 40마나로 사용하여 [마나보호막] 패시브를 더 자주발동시키게하여 추가 뎀감까지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2.5회 시전시마다 마나보호막 발동)

<전기채찍> : 메인 딜스킬이며 부가적으로 스턴된 적 타격시 쿨감효과가 있습니다. 10회타격마다 스턴도 겁니다.
스턴된적 찾아다니며 떄리면 효율이 좋겠지만 귀찮으니 그냥 코앞에 적 패셔도됩니다.


- 파생빌드 유형 및 방향성 -
기본적으로 방어와 피감을 챙긴 극탱법사 개념으로 가되, 메인딜이나 보조딜 스킬에 변화를 주시면 되겠습니다.
얼음칼날의 데미지가 무의미하다고 느껴진다면 4포인트 빼셔도 됩니다.
궁극기 빼고 얼음파편같은 다른 마나소모스킬을 써도 됩니다. (이 경우 검의달인위상을 폭풍격화같은걸로 교체) 
스킬노드 좀 변경하여 눈보라 (메인딜이라기보단 보조딜+부가효과이용) 사용시, 
투구에 눈경비병의 위상 활용으로 피감을 더 챙길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7/14] 적용하였습니다

운명의 주먹으로 이동불가를 걸긴 하는데, 제어의 위상이 이불상태 곱연산증뎀을 해주긴하지만
극확이 딸려서 걸불의 효율(극대화가 터져야 증뎀이 발동하므로)은 좀 떨어집니다.
그래도 불피감 때문에 화염탄 마부가 중요하지만, 이부분(불피감과 걸불 뎀증효과)을 포기하면
화염탄마부 대신 다른마부활용도 가능합니다.
얼음파편, 화염구, 얼음보주 마부정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5. 플레이 영상

어느정도 빌드윤곽이 나오자마자 적당한 고단인 78단과 파밍용 55단 솔플 영상 찍어보았습니다.
(정복자최적화와 템에서 방어랑 딜세팅 좀더 챙기면 90단 이하까진 몸좀 덜비틀고 가능할듯싶습니다)
본문 제일 첫줄에 언급했지만, 데미지는 여태껏 연구된 주력 법사빌드 중 제일 안나옵니다.

다른직업분들이 보시면 원래 이정도는 버티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겠지만 원소술사 라는점 참고하고 봐주세요.
야만,도적,강령과 달리 정복자에서 방어도 200밖에 못얻고, 드루처럼 템옵션으로 방어%를 올릴수도없습니다ㅠㅠ

<78단 플레이> 딜이 좀 안나오니 1.5배 시청 권장
(주요기믹 : 억압자 속성몬스터의 군중제어 지속시간 40%감소)

얼파 원소술사가 진저리치는 억압자 속성과,
법사에게 조금 까다로운 CC지속시간 감소 (제어,응보 폭딜시간이 적어짐) 기믹맵에서 플레이했습니다.
이미 수많은 몸비틀기에 지쳤기에 그냥 진입해서 코박고 때립니다.
정예 3:1 도 붙어서 빙글빙글 무빙정돈 해주면서 팹니다.
궁극기도 정예타이밍에 안맞추고 그냥 쿨오는대로 무지성으로 눌렀습니다.
몬스터와 기믹이 무난하다면 코파면서 클리어 가능합니다. ☆단지 코를 좀 오래파야함☆
하지만 불복스택이 부족할때 죽는것과 독장판밟고있다가 쳐맞아 죽는건 어쩔수없나봅니다. 
(좀 사리면서 스택쌓아가며 진입하면 한번도 안죽었겠지만 이미 수많은 몸비틀기로 지쳐서 그냥 무지성 진입함)



<68단 플레이> 검은수용소 
주요악몽기믹 : 보호막상태일때 2배 피해입음, 광분
X같은몬스터 : 레이져 망령시체활
맵특성 : 은신해있는 망령, 갑툭튀 몹팩 소환, 원거리몹 다수

법사 무덤으로 불리는 검은수용소.
아무리 딜이쎈 보통 얼파법사로도 이맵 노데스 클리어하면 신컨입니다.
맵도넓고 숨어있다 튀어나오는 망령, 맵밖에서 쏘는 시체활, 갑툭튀 몹팩소환 등 그만큼 피곤한 거르기1순위 맵
거기다가 악몽기믹이 몹 광분버프와 보호막상태일때  2배 피해입는 몸빵이 불리한 조건에서 플레이했습니다.
생각만해도 망령 레이져랑 시체활 피할생각에 토나오는데요.

그냥 다 맞으면서 팹니다.




<69단 0데스 플레이> 라에트빈트 황야
주요악몽기믹 : 불장판, CC시간 감소
X같은몬스터 : 멧돼지, 곰, 나무, 가시쥐
맵특성 : 귀찮은 가시쥐와 멧돼지랑 곰 돌진 끔살 발생하는맵 

5분정도부터 서버렉이 너무 심해서 잡몹 좀 스킵하면서 진행했습니다.
멧돼지고 곰이고 가시쥐고 간에 그냥 정예+몹팩 다 끼고 코박고 싸워도 버텨진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그냥 다 맞으면서 팹니다.




<55단 플레이> 
(주요기믹 : 원거리몹이 방어도 35%까지 감소, 시체활 등장맵)

파밍이나 문양작하는 적정 단수입니다. 
마찬가지로 그냥 진입해서 코박고 때립니다. 물약 한개도 안먹고 그냥 때려 죽입니다.
무빙 1도 필요없고 때리는거 다맞고 장판, 전기탑 아랑곳 안하고 다 밟고 팹니다. 
단지 저단을 붙어서 패야한다는게 동선낭비라 좀 불편할뿐입니다.





<96단 플레이> 대지의 상처
주요악몽기믹 : 원거리몹이 물약못쓰게함, 광분
X같은몬스터 : 망령
맵특성 : 원거리몹이 많음 

자 이제 현실파악할 시간입니다. 
애초에 원거리가 많은 이맵을 90+단 트라이로 선택하지도 않지만 그냥 한번 해보았습니다.
불복 풀스택 (방어도 12950)+얼갑 보호막으로 겨우 버티는 수준입니다.
불복스택 빠지거나 보호막 없으면 그냥 끔살입니다.
데미지도 쓰레기라 코박고 근접비비기론 진행이 어렵습니다.

구지 의미를 찾자면, 극탱 조건이 만족되었을때 (불복+보호막+피감버프)
그나마 약간은 버텨진다는게 의미가 있겠습니다.


-프리시즌 기준 총평-
70+단 까지는 무지성 코박고 패는게 가능 

80+단 부터 딜부족으로 인한 늘어짐이 발생,
끈질긴 사투로 정예몹팩이 잡아지긴 하나 시간이 굉장히오래걸림
몹의 필살스킬이나 보호막 빠졌을때 간혹 뒤지기 시작
80단 중반 단수부터는 맵과 기믹을 거르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움

90+단 은 맵안거르고 인장 나오는대로 시도해봐서 섣불리 판단내리기 애매하지만,
딜부족+회피무빙 없이 근접비비기로는 정예컷이 불가능
템세팅 엔드급 맞추고, 맵 거르고, 기믹 거르고, 리셋으로 정예속성 걸러서
똥꼬쇼하면 클리어 가능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