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TR(테스트 서버) 관련 사항
- PTR 테스트 기간은 4월 2일 ~ 4월 9일 (KST 4월 3일 ~ 4월 10일)

- 시즌3 종료일 5월 14일로 연기 (KST 5월 15일)

- 배틀넷 이용자만 사용할 수 있지만 추후에 다른 플랫폼에서도 이용할 수 있을 예정.

- 100레벨 캐릭터로 시작, 금화와 은화가 1억과 1000개씩 지급. 전설 드랍률 2배

- 릴리트의 제단이나 지도 밝히기, 명망, 캠페인, 직업 퀘스트 등이 모두 진행되어 있음.

- 패치 노트는 다음주 쯤 공개 예정.


2. 아이템 대규모 변화


드롭 관련

- 전리품 드롭율이 감소되지만 전체적인 품질은 증가. 목표는 플레이어가 제작을 통해 장비를 맞춤화 하는것.

- 악몽 난이도는 신성, 고행 난이도는 선조만 드롭

- 모험가 및 베테랑 난이도 기존보다 더 많은 고유 아이템이 드롭

- 몬스터 레벨 55이상부터 우버 드롭 확률이 있고 우버는 925 위력 고정으로 드롭.

- 직업에 맞는 스마트 드롭 적용(ex, 야만 > 지능, 정신력, 민첩이 아닌 힘이 붙은 아이템 드롭)

- 몬스터 레벨 95이상부터 전설템은 항상 925 위력으로 드롭.

- 보물 고블린 및 정예 몬스터도 이제 보스 소환 재료를 확률적으로 드롭.


아이템 어픽스

- 사용되지 않은 많은 접사가 게임에서 제거됨.

- 옵션 개수가 전설은 4 > 3으로 / 희귀는 4 > 2줄로 변경.

- 핵심 스킬 랭크, 기존 속성 값 등 보다 관련성이 높고 강력한 속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조정.

(ex 지능52 -> 지능84)


거래

- 전설 아이템과 고유 아이템 거래가 가능해짐.

(단, 우버 고유 아이템 및 강화를 하거나 마법 부여된 아이템은 제외)

보석

- 보석이 단순화 되고 옵션이 개편.

마법부여

- 마법부여에 들어가는 골드의 상한선이 생김.


재료

- 강철광석이나 은광석등 기존에 잘 쓰이지 않는 재료가 삭제 또는 통합.

- 잊혀진 영혼이 속삭임 퀘 보상 상자 및 정예 몬스터에게도 드롭됨.

- 대장장이가 전설 아이템을 분해할 때 해당 위상의 힘의 전서는 자동으로 등록 됨.


그레이터 어픽스


- 선조 전설 또는 고유, 우버 고유 아이템에 일반 속성보다 1.5배 더 강력한 아이템이 등장할 확률이 있음.

- 그레이터 어픽스가 붙은 아이템은 좌측에 강조 표시가 되어 있으며 글씨 색도 약간 진해짐.


템퍼링 시스템





- 템퍼링 시스템을 통해 우버 고유나 고유아이템을 제외한 희귀 및 전설 아이템에 강력한 접사를 추가 가능.

- 아이템에 4가지 속성 중 하나를 무작위로 추가할 수 있으며, 이는 대부분의 게임 콘텐츠에서 드롭됨.

- 고유 아이템에는 다른 카테고리의 템퍼링 속성을 최대 2개까지 적용할 수 있음.

- 아이템에는 템퍼링 횟수를 결정하는 제한된 내구성이 존재함.

- 옵션 카테고리는 무기, 공격, 방어, 유틸, 이동, 자원 총 6종류 존재, 각 범주마다 해당하는 옵션이 존재하며, 템퍼링하면 해당 범주에 속한 옵션 중 1개가 랜덤으로 붙음.


힘의 전서 및 전설 위상


- 이제 모든 위상은 힘의 전서 등록이 가능함.

- 대장장이가 장비 분해 시 해당 힘의 전서가 업그레이드 되고 총 16단계까지 가능함.

- 최대 가치를 지닌 전설 위상은 고행 난이도에서만 드롭됨.

- 전설 위상의 기본 수치가 증가할 예정.


마스터링(걸작) 시스템 .


- 12개의 단계로 구성된 새로운 게임 후반부 아이템 업그레이드 시스템임.(고유 아이템 포함)

- 현재 접사의 수치를 증가시키며, 대부분은 모든 접사의 수치를 약간씩 증가시키고,

4랭크마다 하나의 접사가 대폭 업그레이드 됨.

- 원하는 옵션이 마스터링이 되지 않았다면 재도전이 가능하지만 사용된 재료는 돌려받을 수 없음.


3. 신규 고유 아이템



- 티리엘의 권능(우버 고유 아이템) : 모든 능력치 / 최대 저항 / 모든 저항 / 피해 감소

특수 효과 > 생명력이 가득 차 있는 동안, 플레이어의 스킬이 신성한 탄막을 해방시켜 xx의 피해를 입힘.




- 조각난 겨울 유리 : 모든 원소 저항 / 취약 피해 / 비-물리 피해 / 재 사용 대기 시간 / 구현 숙련 스킬 레벨

특수 효과 >

시전 된 얼음 보주가 폭발할 때 xx% 의 확률로 랜덤한 구현 스킬을 생성합니다.

(히드라, 얼음 칼날, 번개 창)

행운 적중 : 당신의 구현 스킬은 근처의 적에게 최대 xx%의 확률로 얼음 보주를 시전 합니다.


4. 지옥물결 변화

- 모험가, 베테랑 난이도도 등장.

- 몬스터 밀집도 큰폭으로 증가

- 여기서 드랍되는 희귀한 소환 재료로 블러드 메이든이라는 이벤트 보스 소환가능.

- 신규 위협 시스템 : 지옥 물결에서 몬스터 처치시 점점 위협 계수가 증가하며, 높아지면 몬스터가 점점 공격적으로 변하고 수치가 가득찰 경우 정예 몬스터 무리가 플레이어를 기습함.

- 군주지르 소환 재료를 드롭하는 시즌2의 흡혈귀 몬스터와 유사한 새로운 몬스터 타입 추가


5. 직업 밸런스 변화

직업 업데이트의 3가지의 목표

- 단순한 수치 조정이 아닌 대규모의 시스템적 변화

- 특정 피해 관련 위상들의 성장 - ex, 크팔, 번개 춤꾼, 빙하 위상 등

- 모든 스킬이 더 많이 사용될 것.


원소술사

- 얼음보주가 마우스 위치에서 폭발, 신규 고유 아이템 추가.

- 순간이동 버그 핫픽스.

- 에수의 흉포함 핵심 지속 효과는 이제 화염만 적용

- 화염 보호막 재 설계.

(변경전 : 120초 내부쿨 +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받으면 자동 활성화

변경후 : 30초 내부쿨자신의 최대 체력에 이르는 피해가 누적 시 자동 활성화)


강령술사

- 의미있는 소환 관련 대규모 변화가 있을 것.

- 드루이드 늑대를 포함한 하수인이 플레이어 능력치의 100%를 이어 받음.

- 수확자 쿨 5초, 냉기 기술이 4초 취약, 강철 골렘이 적을 끌어당김.


드루이드

- 찢어발기기 스킬 및 기타 대폭 상향 등


도적
- 전문화 중 내면의 시야 상향. 발동조건 및 극확증가 등

- 기회주의자의 위상 발동조건 완화 및 상향.

(변경 전 : 표식이 걸린 몬스터를 때려야 함

변경 후 : 표식이 없는 몬스터를 때려도 기존의 5% 획득, 극대화 확률이 4초간 25% 증가함.)

야만용사

- 야만용사 기본 피해 감소 10% 삭제되며 피해 감소 옵션은 앞으로 더 챙기기 힘들어짐.

- 칼바람 위상 상향 (생성되는 먼지 돌풍 피해를 낮추고 3배 생성)

- 선조의 망치, 돌진 등 너프


6. 그 외

- 아이템에 고정 피해가 붙어있는 위상의 스탯 수치가 무기 공격력에 비례해서 많이 상향 될것,

이로 인해 때문에 많은 활용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봄.

ex) 번개춤꾼, 푸른서슬, 기회주의 자 등이 언급.



- 하드코어 난이도가 더 어려워짐.

ex) 죽음 회피의 비약이 앞으로 하드코어에서 삭제.


- 직업별 패치 내용은 내용이 많아 전부 다루지 못함, 이는 PTR에서 확인이 가능함.

오늘은 일부만 알려줬고, 모든 사항은 변동 될 수 있기 때문에 PTR을 통한 많은 피드백이 필요함.

ex) 티볼트 피해 너프 / 추방목 피해 너프


7. 신규 콘텐츠


신규 우버보스 안다리엘

- 얼음 속의 야수와 군주 지르를 처치하면 소환재료를 얻을 수 있으며 두리엘과 아이템 테이블이 동일함.


신규 던전 : 아티팩터의 피트




- 2시즌에 등장했던 지르의 도살장 및 디아3의 대균열과 유사한 던전.

- 던전 진행 중 캐릭터가 사망했을 경우, 30초의 패널티 시간이 생김.

- 최종 우두머리 보스를 잡으면 보상 획득. 마스터링 관련 재료가 많이 드롭될 것.

- 아티팩터의 피트로 더 깊이 들어가면 아이템 레벨은 925로 유지되고 더 자주 드롭될 것.

- 200레벨 래더 보스를 소환하는데 사용하는 Stygian Stone을 드롭함.

- 플레이어는 파티로 아티팩터의 피트에 입장할 수 있음.


신규 엔드게임 : 보스 처치 리더보드

- 해당 보스는 기존 보스에 비해 매우 난이도가 어려울 것.

- 해당 보스를 첫 킬 시 우버 제작 재료인 반짝이는 벼락불을 보상으로 지급.

- 이 리더보드는 현재 시즌4 한정 컨텐츠로 계획되어있음.


8. 추가 내용

- 기본 시야 10%정도 증가.(아래 스크린샷은 디2R과 변경후 디아4 비교 모습)


- 기존 아이템은 마스터링이나 템퍼링이 불가능한 '레거시' 표기가 붙은 아이템으로 표시될 예정.

- 오늘 발표된 모든 내용은 시즌 및 영원 영역 모두 포함됨.

- 새로운 확장팩에는 스킬 포인트와 정복자 포인트가 추가될 수 있음.

- 아이템 드롭률이 감소하므로 게임에 루트 필터가 추가되지 않을 예정.

- 플레이어 피드백에 따라 더 큰 속성을 가진 아이템이 새로운 아이콘과 함께 드롭될 수 있음.

- 디아3 무기고 시스템과 향후 언젠가 구현될 예정이지만 오늘은 발표할 내용이 없음.

- 길드 재작업 및 플레이어 매치메이킹을 포함한 소셜 업데이트 계획이 있지만 시즌 4에서 구현 안됨.

- 장식용 포털은 더 이상 클래스 잠금이 아님.

- PvP에는 새로운 콘텐츠나 밸런스 변경이 계획되어 있지 않음.

- 힘의 전서는 동일한 계정 및 영역 유형의 모든 캐릭터 간에 공유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