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렉터 조 셜리, 어소시에이트 게임 디렉터 조셉 파이피오라, 수석 직업 디자이너 애덤 잭슨, 어소시에이트 커뮤니티 디렉터 애덤 플레쳐가 다가오는 패치의 직업 밸런스 변경, 편의성 업데이트 등을 설명했고 후반에 Q&A 시간을 통해 플레이어의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누락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1.1 패치 노트 공개 : 8월 3일

1.1.1 패치 예정 : 8월 9일

1.1.1 패치는 시즌 전용 콘텐츠(여정, 배틀패스, 심장 등)를 제외하고 영원 서버(스탠)도 적용 된다고 합니다.

직업 밸런스

- 후려치기 : 분노 획득 11에서 13으로 상향

- 도려내기 : 분노 획득 10에서 13으로 상향

- 광분 : 분노 획득 2에서 3으로 상향

- 달려들기 : 분노 획득 10에서 12로 상향

- 이중 타격 : 피해량 40%에서 50%로 상향

- 파열 : 피해량 45%에서 70%로 상향.

- 돌진
강화된 돌진 : 피해량 30%에서 60%로 상향
강력한 돌진 : 취약 지속 시간 2초에서 4초로 상향

- 지각 변동 
난폭한 지각 변동 : 지각 변동으로 2마리 이상의 적에게 피해를 주면 2초동안 광폭화.
>> 지각 변동으로 2마리 이상의 적 또는 보스에게 피해를 주면 2초동안 광폭화.

패시브 스킬
- 공격적인 저항 : 피해 감소량 3% 에서 4%로 상향

- 피를 뿜는 상처 : 극대화 피해 보너스에 따라 입히는 출혈 피해 100%에서 115%로 상향.
제압 시 출혈 피해가 11%에서 70%로 증가.

- 고삐 풀린 힘 : 광폭화 피해 보너스가 25%에서 35%로 증가.
패시브 스킬의 값을 보다 명확하게 반영하도록 툴팁 업데이트.

- 걸어다니는 무기고 : 추가 피해 지속 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

위상
- 선조의 힘의 위상 : 피해량 보너스가 32-50%에서 40-58%로 상향

- 죽음의 소원의 위상 : 가시가 0.5-0.75에서 0.65-0.85로 상향.

- 맹렬한 분노의 위상 : 돌려 받는데 필요한 핵심 스킬 비용이 10-20%에서 20-30%로 증가. 
추가 기능=보스 공격 시에도 분노를 돌려 받을 수 있음.

- 선조의 돌진의 위상 : 피해량 50%-100%에서 75-125%로 상향.

- 불타는 분노의 위상 : 피해가 0.22-0.28에서 0.3-0.38로 상향

- 불카토스의 위상 : 지진 중 피해 감소가 5-15%에서 15-25%로 증가.

- 지진 위상 : 지진의 피해 보너스가 5-15%에서 15-25%로 상향.

고유 아이템
- 심홍색의 전장 
피해량이 0.18-0.34에서 0.22-0.38로 증가
피 웅덩이에 있는 적이 받는 피해가 15%에서 20%로 증가.
파열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접사가 극대화 피해로 대체됨.

- 지옥 망치
피해량이 0.6-0.8에서 0.85-1.1로 증가
불타오름 지속 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
군중 제어 상태 효과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 극대화 피해로 대체됨.

- 라말라드니의 역작
물리 피해 속성이 취약 피해로 대체

- 만보
'공격 시 피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접사가 '보너스 회피 충전'으로 대체
기절 속성에 대한 피해가 보너스 이동 속도로 대체

- 전투 무아지경
기본 기술 피해 속성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로 대체
기절 속성에 대한 피해가 보너스 이동 속도로 대체 >> 패치 노트에서 삭제.
광분 중첩이 최대일 때, 다른 기술들의 공격 속도가 10–20%에서 35-45%로 증가


- 원기의 일격
근본적인 원기의 일격 : '기력이 50% 미만일 때' >> '기력이 75% 미만일 때'로 변경.

- 강력한 화살
주요한 강력한 화살 : '세번 째 시전마다 적을 관통합니다'로 변경.

- 쇠못 덫 
강화된 쇠못 덫 : 피해량 보너스가 3%에서 5%로 상향.

- 맹독 덫 : 초당 피해량이 0.0956에서 0.12로 증가. >> 344%에서 396%로 상향.(변경)

- 화살비
최고의 화살비 : 
기존 : 두번 째 사격이 적을 쓰러뜨립니다 
변경 : 첫번 째 사격이 적을 3초 동안 쓰러뜨립니다
> 3초 시간 명시

패시브 스킬
- 희생 : 행운 적중 확률이 35%에서 45%로 상향.

- 다부짐 : 지속 피해 효과에 대한 피해 감소가 6/12/18%에서 9/18/27%로 증가.

- 흡수의 일격 : 행운 적중 확률이 75%에서 85%로 증가

위상
- 신출귀몰한 으름장의 방어 위상 : 
기존 : 백병전 핵심 지속 효과의 두 가지 보너스를 모두 적용받는 동안, 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적중당할 때마다 회피 확률이 3 – 7% 증가합니다. 회피에 성공하면 이 보너스가 초기화됩니다.
변경 :  '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적중당할 때마다' 조건 삭제

- 재촉하는 안개의 보조 위상
기존 : 질주가 끝날 때 자동으로 연막 수류탄을 떨어뜨립니다. 이 방법으로 적이 멍해질 때마다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25–0.35초만큼, 최대 0.75–1.05초까지 감소
변경 : 질주가 끝날 때 자동으로 연막 수류탄을 떨어뜨립니다. 연막 수류탄은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적중한 대상당 0.4-0.6초, 최대 2-3초 감소

고유 아이템
바람살
모든 능력치 속성이 취약 피해로 대체

하칸의 말
'궁극기 기술 피해' 접사를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로 대체


- 깜빡이는 화염탄
기존 : 불타는 적에게 적중 시 마나 2
변경 : 적을 타격할 때마다 마나 2 생성

- 화염구
강화된 화염구
기존 : 화염구 반경이 이동 거리에 따라 최대 50% 증가
변경 : 화염구 시전 시 반경 50% 증가.

파괴적인 화염구
기존 : 화염구 폭발의 극대화 피해량 10% 증가, 적 하나당 5%, 최대 25%,
변경 : 화염구 극대화 피해량 20% 증가, 3 대상 이상 적중 시 30% 증가.

- 연쇄 번개
상급 연쇄 번개
기존 : 연쇄 번개가 자신에게 튕기면 다음 적중으로 주는 피해 10% 증가
변경 : 연쇄 번개가 튕길 때마다 피해 5% 증가

파괴 적인 연쇄 번개
연쇄 번개가 극대화로 적중 하면 25% 확률로 짜릿한 에너지 생성 > 30%로 상향

패시브 스킬
비르의 숙련
근거리 적에게 입히는 감전 피해 증가가 10% 에서 15%로 상향

에수의 흉포함
추가 : 보스에게 극대화 피해를 가하면 3초 동안 두 가지 보너스 모두 부여
(화염 극대화 피해 25%, 화염 극대화 확률 5%)

연소
기존 : 자신이 적에게 건 연소 효과 근원 하나당 피해 2% 증가, 적이 3개 이상 근원으로부터 연소 효과를 받고 있을 때 효과 2배로 증가.
변경: 연소 효과로 주는 피해가 20% 증가하고, 자신이 적에게 건 연소 효과의 근원 하나 당 피해가 2% 증가합니다.

정복자 보드

- 전설 보드
작열하는 열기
화염구 또는 운석 낙하를 시전하면 해당 기술 추가 시전 시 극대화 확률이 5초 동안 5%만큼, 최대 15%까지 증가
('해당 기술 추가 시전 시' 라는 조건 삭제)

멈추지 않는 전도
짜릿한 에너지가 주는 피해가 총 지능 20당 2% 증가합니다. > 지능 20당 3%로 상향

- 희귀 문양
보강
활성화된 보호막이 있는 동안 10%의 피해 감소 >> 15%로 상향

세력권
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10% 감소 >> 15%로 상향

수호
마나가 적을 수록 받는 피해 최대 13% 감소 >> 25%로 상향

- 희귀 정복자 노드
불꽃 지킴이
불타오름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및 추가 피해 감소 4% > 5%

연기 나는 잿불
불타오름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및 추가 피해 감소 4% > 5%

방어 강화
취약한 적 및 조건 충족 시 적에게서 받는 피해 감소 4% > 5%

억압
취약한 적에게서 받는 피해 감소 4% > 5%

번개 탄력
최대 생명력 4% 증가 > 6%

복원
최대 생명력 4% 증가 > 6% : 패치 노트에서 내용 삭제

위상
구렁이의 공격 위상
히드라를 추가로 1마리 더 소환해 둘 수 있지만, 히드라의 지속 시간이 20-10% 감소합니다. 
> 지속 시간 감소 삭제 및 지속 시간 증가 14-24% 추가

큰불의 위상
소각을 사용하는 동안 자신이 주는 연소 피해가 20-30% 증가합니다. 
>> 연소 피해 30-40%로 상향 >> 연소 피해 20-40%로 상향. (변경)

휘감는 불길의 공격 위상
적이 전체 생명력보다 많은 지속 피해에 영향을 받고 있을 때, 해당 적에게 주는 연소 피해가 30-40% 증가합니다.
>> 연소 피해 40-80%로 상향

세 가지 저주의 위상
운석 낙하가 건강 상태의 대상에게 주는 극대화 피해가 35-50% 증가합니다.
>> 운석낙하 및 화염구의 극대화 피해가 20%-40% 증가. 건강한 적에게는 보너스 두배.

화염방랑자의 위상
내 화염벽에 닿으면 4초 동안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 지속 시간 6초로 상향.

중력의 위상
구상 번개가 자신의 주위를 돌지만, 주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 피해 감소 삭제. 구상 번개가 주위를 돌며 15-25% 증가된 피해를 줍니다.

재충전의 위상
연쇄 번개가 자신에게 튕길 때 마다 마나를 2-4 얻습니다.
>> 연쇄 번개가 튕길 때마다 2-3 마나를 얻습니다.
>> 연쇄 번개가 튕길 때마다 1.5-3 마나를 얻습니다. (변경)

끊어지지 않는 끈의 위상
연쇄 번개가 25-35% 확률로 2번 추가로 연쇄됩니다. >> 4번 추가 연쇄

충전된 위상
짜릿한 에너지를 얻으면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8초 동안

신규) 마법사왕의 위상 
비르의 숙련의 핵심 숙련 피해 감소 효과가 근접한 적에게 각각 20-30%씩 최대 60-90%까지 획득.
비르의 숙련의 핵심 숙련 피해 감소 효과가 근접한 적에게 각각 6-9%씩 최대 18-27%까지 획득 (변경)

얼음 궤도의 위상
얼음 보주가 목표 지점에 도달한 후 그 자리에서 2번 추가로 폭발하여 피해의 20-30%를 줍니다.
>> 피해량 30-40%으로 상향

폭풍 격화 위상
보호막이 있을 때 취약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1-20% 증가합니다.
>> 21-30%로 상향

눈의 장막 위상
얼음 갑옷 시전 시 2-3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 3-5초로 상향 / 추가 : 3-5초 동안 10%의 추가 방어력 부여 (추가)

방화 위상
행운의 적중: 연소 피해를 주면 최대 12-17% 확률로 마나가 10 회복됩니다.
>> 행운의 적중: 방화 스킬로 피해를 주면 최대 12-17% 확률로 마나가 10 회복됩니다.

눈 경비병의 위상
자신의 눈보라 안에 있는 동안 받는 피해가 20-25% 감소합니다.
>> 자신의 눈보라 안에 있는 동안과 눈보라를 떠난 후 3간 받는 피해가 20-25% 감소합니다.
> 2초에서 3초로 변경 (변경)

정신 집중의 자원 위상
3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마나 재생량이 20 –30% 증가합니다.
>> 2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마나 재생량이 40 –50% 증가합니다.

고유 아이템
계몽자의 장갑
화염구가 이동하면서 튕겨 바닥에 부딪힐 때마다 폭발하지만, 폭발이 주는 피해는 55 – 65% 감소합니다.
1. 피해 패널티 65-55%에서 45-35%로 감소.
2. '행운의 적중: 기절' 접사가 '행운의 적중: 자원 회복'으로 변경
3. 튕겨내는 범위당 거리 오프셋을 3에서 2.5로 줄여 화염구로 가까운 적에게 더 쉽게 타격을 줄 수 있게됨.
>> 첫 번째 튕김이 플레이어에게 훨씬 가깝게 발생합니다. (변경)


스킬
- 대지의 쐐기 : 영력 획득이 11-13으로 상향.

- 발톱 : 영력 획득이 11-12로 상향.

- 폭풍 강타 : 영력 획득이 14-15로 상향.

- 바람 칼날 : 영력 획득이 13-14로 상향.

- 할퀴기 : 영력 획득이 15-17로 상향.

- 늑대 무리 : 지속 효과 피해량이 7.8%에서 11%로 상향. 사용 효과 피해량이 110%에서 135%로 상향.
강화된 늑대 무리 : 피해량이 20%에서 25%로 증가
냉혹한 늑대 무리 : 공격 속도가 20%에서 25%로 증가
포악한 늑대 무리 : 보강이 5%에서 8%로 증가.

- 큰 까마귀 : 지속 효과 피해량이 13%에서 20%로 증가. 
냉혹한 큰 까마귀 : 추가 기능 = 큰 까마귀의 지속 피해가 40% 증가.

- 광견병 : 지속 피해가 76%에서 110%로 증가.

정복자 노드
- 번개 탄력 희귀 노드의 최대 생명력 보너스가 4%에서 6%로 상향. (신규 추가)

위상
- 변형 돌의 공격 위상 : 영력 소모가 60에서 50으로 감소 및 피해량이 80-100%에서 100-120%로 증가.
- 우두머리의 공격 위상 : 피해량이 75-100%에서 90-115%로 증가.

영혼 은총
과부하 : 행운 적중 확률이 20%에서 40%로 상향.

소환수
이제 다음 공격이 드루이드 및 강령술사 소환수에게 감소된 피해를 줍니다.
- 발록 : 화염 숨결
정예 어픽스
- 화염 강화, 전기 오벨리스크, 충격창


스킬
- 뼈 영혼
   강화된 뼈 영혼 패시브 6초 재감 > 7초

정복자 노드
- 메마름(전설 보드)
  의지력 50 당 피해 2.5% > 의지력 40당 피해 4% 

위상
- 힘을 주는 수확자의 위상
  극대화 적중 발동 >> 피해를 입히면 발동.

- 드러난 살의 위상
  행운의 적중: 뼈 기술로 취약한 적 적중 시 30-50 정수 생성 >> "뼈 기술" 조건 삭제.

- 부패의 위상
  피해 20-40%에서 25-45%로 상향.

- 고난의 위상
  뼈 기술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정수 재생이 4초동안 20-30%증가에서 90-170%로 상향.

- 파괴적인 위상
  자원 위상에서 보조 위상으로 변경
  골렘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4%에서 2-5%로 상향.
  골렘이 일반 공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줄 때 시체 생성 확률이 0.5-2%에서 1-2.5%로 상향.

고유아이템
- 텅 빈 무덤의 경갑
  지능 속성이 이동 속도 증가로 대체

그 외 변경 사항
- 주문 파괴의 심장 
기존 : 원소 피해를 받은 후에 5초 동안 해당 원소에 대한 저항이 20-40% 증가
변경 : 원소 피해를 받은 후에 5초 동안 10-20%의 피해 감소 획득.

- 만용
모든 능력치 보너스가 최대 체력으로 대체됨.
보호막이 최대 체력 기준으로 변경됨.
이제 플레이어가 가진 보호막이 적절하게 표시됨.

편의성
- 악몽 던전 인장 속성 삭제 :  후방 데미지, 자원소모, 냉기 강화 등을 포함하는 일부 속성

던전 나가기 5초에서 3초로 롤백함.
개발자 노트 : 던전 떠나기 능력은 특히 하드코어 플레이어가 던전에서 쉽게 탈출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사용되었음,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게임의 반응이 떨어지는 단점보다 더 중요한 것을 알고 있음. 그래서 피드백을 듣고 바꾸게 되었음. (추가)

- 하나의 추가 보관함을 골드로 구매할 수 있음.

스킬 및 정복자 포인트 환불 비용이 감소. 낮은 레벨에서 적게, 그리고 100 레벨에서 최대 40%까지 감소함.
예) 레벨 50 - 12%, 레벨 60 - 18%, 레벨 70 - 24%, 레벨 80 - 30% (상세 내용 추가)

- 비약 최대 스택 99개로 변경.

개발자 의견 : 높은 레벨의 보스 몬스터의 체력 수치를 조정함.(추가)

전설 드롭률
- 던전 보스는 레벨 35+에서 전설 드 보장.

- 군단 이벤트는 레벨 35+에서 전설 드 보장.(군단 이벤트는 이제 더 많은 보상 제공, 내용 추가)

- 도살자는 레벨 35+에서 전설 드롭 보장.

- 현재, 보물 고블린은 레벨 35+에서 전설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이 50%, 
변경 후 15레벨 이상에서 100% 전설 드 확률로 변경.(6-14레벨에서 드롭률 추가, 내용 추가)


몬스터 밀도
- 악몽 던전 및 지옥물결 몬스터 밀도 증가.(캠프파이어 당시 언급 : 악몽 던전은 약 1.6배, 최종이 아님)
- 레벨 60 이상의 보스는 더 많은 생명력을 가짐.(추가)
: 레벨 60 이하 변경x / 레벨 80 50% 증가 / 레벨 100 100% 증가 / 레벨 120 120% 증가 
/ 레벨 150이상 150% 증가

기존의 1.10 패치의 노스트라마 깊은 숲 몹팩


변경 후 1.1.1 패치의 노스트라마 깊은 숲 몹팩

원소술사 고유 무기 망울(오큘러스)이 지하로 순간이동 되는 버그 수정.


탈것 및 장애물, 바리케이드 상호 작용.

캠프파이어 챗 당시에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바리케이드가 골치 거리임을 인정 한다고 했습니다.
현재 사다리, 경사면 등 지형 장애물과 상호 작용한 직후 탈것이 타지지 않는 현상이 있는데, 
이를 고칠 예정이며, 차지 스킬을 사용하면 바리케이드가 부서지게 한다고 합니다.

1.1.1 이후 변경점

- 취약 및 치명타 피해와 유사한 다른 유형의 피해를 만들 것.

- 게임 후반부에 궁극 능력의 효율성을 높이겠다.

- 저항이 더 효과적으로 재조정될 예정
예) 화염 스킬을 사용하는 보스를 잡을 때 화염 저항을 높이는 게 좋을 것.

- 카메라 시야 넓게 조절

- 제압 스탯은 엔드 게임에서 더 의미있게 개선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