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을 보면 라이트유저나 미디움유저는 접는 사람이 대 다수임

이유는 간단함. 가챠 시스템.

사실 디아 2도 어떻게 보면 가챠 시스템에 기반했다고 봄

파밍이 확률이기 때문임 단계로 보면

사냥 (노력) → 템 드랍 (확률) → 마부(확률) → 담금질(확률) → 명품화(확률)
(               디아2              )
(                                                디아4                                             )
 
디아 2는 결과물의 옵션 변동폭이 있을 수는 있지만
변동폭인거지 불필요옵션이 아님
결론적으로 노력에 대한 보상을 토대로 현재 단계에서 재 도전을 할 수 있음
( 쓸수있는 템을 가지고 카생을 돌던 바알런을 하던 카우방을 돌던.... 파밍하러 다시 구더기 굴 갈 필요 x)

디아 4와의 가장 큰 차이가 이 부분인데

디아 4는 문제가

디아 2랑 똑같이 가챠시스템에 기반하지만 가챠의 단계가 추가되고

이 가챠시스템은 그나마 있던 확률 마저 태초마을로 롤백시켜버린다는게 문제임

뭐 개발진 인터뷰때 솔로플레이어들 신경쓰고 직장인들 신경쓰고 뉴비 진입장벽 신경쓰고 한다지만...

저 확률의 단계 단계마다 엄청난 노력의 산물인 재화가 소모되고

심지어 담금질 단계에 가면 그 전단계 까지 노력을 0변환시켜 다시 1단계부터 시작하게 만드는

극악 무도한 시스템이 라이트/미디움 유저들을 접게 만들고있음

헤비 유저야 애초에 플탐이 많아서 유효옵 달린 템을 가지고 마부 단계를 건너뛰는 경우도 있겠으나

헤비유저가 아니면 시간이 부족해서 한 부위만 마부해서 맞추려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은데

여기서 이미 엄청난 골드가 소모되고

어픽스 맞춰놓으면 담금질서 태초마을로 보내버리고

명품화도 문제인게

명품화가 망해버리면 이게 현재 내가 즐기는 디아4의 컨텐츠 단계는 

디아 2로 치면 카생돌고 바알런 하고 해야하는 나락 단계인데

나락에선 골드가 쥐똥만큼 나와서 똑같이 재미도 없는 나무 던전을 돌아야 한다는게 문제임...

ㅆ발 돈벌고 면허따고 차 삿더만

차가 고장나는것도 ㅈ같은데

차를 고치러 업체 맡겼더니 폐차되고

꾹 참고 다시 돈벌어서 차삿더만

면허 만료되어서 다시 따라고하고 이 개 ㅆㅂ ㅈ같은 시스템 땜에 다시 언제 돈벌어서 언제 파밍해서 언제

담금질하고 명품화하지? 하게되니 접는거야

결론 : 담금질 옵션 선택 (수치는 구간확률) 으로 전환시키고
         나락이 엔드 컨텐츠면 엔드 답게 골드 보상을 올려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