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징

기존의 회색곰의 격노 사용 후 쳐부수기를 연타 하던 방식이 아닌,
바람 칼날과 쳐부수기를 번갈아 사용하는 형태 입니다.

다소 번거롭고 쳐부수기 사용 횟수가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그만큼 자원 스트레스가 없고, 이로운 패시브, 위상을 추가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빌드 링크 입니다.


2. 스킬 트리 및 은총

우선 특이점은 '자연의 테두리'와 '분열하는 대지'를 투자하지 않은 점입니다.
둘 다 '감속/이동 불가/기절' 상태 적에게 강해지는 패시브인데,
어차피 필드 딜은 충분하고 보스 딜이 아쉬운 드루이드 특성상 효율이 좋지 않아 제외 했습니다.

또한, 양치기 위상을 사용함에도 늑대는 투자하지 않았는데,
동료가 6마리 -> 4마리로 약 14%의 딜증을 포기하는 꼴이 되었습니다만,
그럼에도 늑대 자체의 효용성이 너무 좋지 않고, 고단에서는 늑대가 죽어버리는 상황도 나오기에
과감히 딜증을 포기하고 안정성을 위해 쇠약의 포효로 대체하였습니다.

이 빌드의 큰 차이점이라면 '공명'과 '빠른 변신'을 투자한다는 점입니다.
다른 빌드와 달리 인간/폭풍 기술인 '바람 칼날'과 곰/대지 기술인 '쳐부수기'를 번갈아 쓰기에
공명과 빠른 변신 둘 다 3배 보너스를 받아 포인트당 6%의 딜 증가를 보여줍니다.

군중 제어에 의존하는 패시브 대신 상시 적용 받는 패시브로 대체하여
조금이나마 보스전에서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은총은 경계심 / 무쇠 깃털 / 새의 격노 / 무리의 지도자 / 흑요석 내리치기를 사용합니다.
무리의 지도자 덕에 정예 무리 마다 맹독 덩굴을 써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3. 정복자 노드

7판 6문양 루트로 짰습니다.
보강 피감, 취약 피감, 저항도 다 챙기면서 탱킹을 챙겼고,
합연산 노드들은 과감하게 포기하면서 문양과 핵심 노드를 최대한 챙겨봤습니다.

문양은 지배 대신 의연함을 사용하여 딜 대신 탱킹을 취할 수도 있겠습니다.


4. 장비 옵션 및 위상

<투구> 위세 위상 -> 할리퀸 관모
의지력 / 최대 생명력 / 초당 영력
최대 생명력 / 맹독 덩굴 지속시간

기본 기술 사용 시 7초 동안 20% 피해 감소를 얻는 위상입니다.
할리퀸 관모 전까지도 탱킹을 어느 정도 보장해줍니다.

투구, 가슴, 다리, 신발 중 한 부위는 맹독 덩굴 지속시간을 챙겨주면
맹독 덩굴 기본 공격 만으로도 보스전에서 무한 독 유지가 가능해집니다.


<가슴> 돌격전차
의지력 / 최대 생명력 / 초당 영력
최대 생명력 / 2초 동안 기절 확률

방어력 캡이 9230이 된 시즌4 에서 이 위상 하나로 방어력이 1만이 넘게 챙겨집니다.
이 위상 하나면 더 이상 방어도 옵션을 챙길 필요가 없어집니다.

기절 확률은 그냥 붙일 게 없어서 씁니다. 아무튼 터지면 안정성이 오르니까요.
굳이 군중 제어에 신경 쓰는 세팅은 아니기에 감속, 이동 불가를 택할 이유는 없고,
분열하는 대지 패시브에 빙결은 제외이기에 빙결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장갑> 공포스러운 곰
의지력(극대화 피해) / 극대화 확률 / 쳐부수기 레벨
군중 제어 상태의 적에게 피해 증가 / 2초 동안 기절 확률

명품화로 우선 삼아야 할 옵션은 쳐부수기 레벨이 될 것입니다.

장갑, 무기, 목걸이, 반지 중 한 부위는 군중 제어 상태의 적에게 피해 증가를 챙겨줘야
정복자 노드의 대지의 파멸 효과를 최대 수치로 누릴 수 있습니다.
그 외엔 전부 대지 극대화 확률을 픽해서 100%에 가깝게 만들어줍니다.
명품화가 잘 붙어 극대화 확률이 100%에 다다랐다면 대지 극대화 피해를 쓰시면 됩니다.


<바지> 착취자
의지력 / 최대 생명력 / 회피 확률
최대 생명력 / 2초 동안 기절 확률

탄도학도 좋지만, 스킬 레벨링이 높게 가능해진 이번 시즌4 에서는
레벨링의 효율이 다소 떨어진 점도 있고, 유독 보스에게 약한 드루이드에게
보스전 한정일 지라도 40% 딜 증가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효율 입니다.

티볼트를 굳이 쓰지 않는 이유는 딜 증가 수치가 너프 되어 리턴이 줄었고,
이 빌드는 자원이 부족하지 않아 의존도가 없으며,
쿨타임 마다 저지 불가 스킬을 써줘야 하는 불안 요소도 맘에 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명품화 때문에 장비 옵션 하나하나가 소중한 시즌4에서
근피감이 있다고는 하나 물약 용량, 최대 자원 같은 지뢰 옵션이 많은 것도 단점 입니다.


<다리> 탄도학 -> 야생심장의 갈망
의지력 / 이동 속도 / 초당 영력
이동 속도 / 2초 동안 기절 확률

탄도학을 쓰다가 지르 파밍이 가능해지면 야생심장의 갈망으로 넘어가 줍니다.

물론 이 빌드가 야생심장의 갈망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는 있지만 효과는 하자가 많습니다.

첫째로 예열이 너무나도 느립니다. 2초에 1.5%씩 최대 20중첩이 가능하므로,
예열에만 무려 40초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럼에도 리턴은 30%죠.

둘째로 유지 시간이 너무 빡빡합니다. 5초 마다 변신을 해줘야 하는데,
5초는 자동으로 변신이 풀리는 시간이 4초이므로 
수동으로 변신을 풀거나 변신이 풀린 직후 1초의 여유 밖에 없습니다.
난전 중에는 당연히 계속 지속이 되지만 이동 중에 풀릴 위험이 많아서
허공에다 쳐부수기를 써대면서 유지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럼에도 야생심장을 쓰는 이유는 오직 하나 입니다.
장비 옵션에 '피해 감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근피감, 원피감, 중독피감 등의 피감 옵션이 전부 사라진 상황에서
피해 감소 옵션은 매우 소중합니다. 그거 하나 때문에 쓰는 거라고 보셔도 됩니다.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피해 감소 강화 옵션으로 파밍해서
명품화를 전부 피해 감소에 붙이는 것이 최고의 세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기> 충격파
의지력 / 최대 생명력 / 극대화 피해
대지 극대화 확률 / 공격 시 물리 피해 or 쳐부수기 범위

담금질 시즌에서 무기 담금질에서 뭐 건질 게 없는 처참한 상황입니다.
시너지를 못 받는 어정쩡한 물리 피해 아니면 충격파에 미적용인 범위 증가 뿐입니다.
그나마 쳐부수기 원형 범위과 충격파를 동시에 맞는 2타 유효 범위가 넓어지긴 하는데
보스전 외에는 어차피 거리를 중요하게 여길 일은 없고...

독 피해를 채용해도 독 피해가 추가 피해로 들어갈 뿐
독 자체를 걸진 않기 때문에 감속 조차 걸지 못합니다.

이래저래 계륵입니다. 만약 석화를 쓰는 빌드라면 석화 지속 시간 정도가 고작이겠네요.


<목걸이> 자연의 균형
의지력% / 극대화 확률 / 공명or빠른변신or독살 레벨
대지 극대화 확률 / 이동 속도

추방된 군주의 영물은 이번에 너프도 받았고, 리턴도 시원찮기에 버렸습니다.
8번 즈음에 한 번 돌아오는 제압이 절실할 정도는 아니구요.
오로지 제압 한정 극대화 60% 딜 증가보다 상시 극대화 67.5% 딜 증가가 당연히 우위니까요.

의지력%는 단일로 챙겨줄 경우 사실상 곱연산 딜 증가와 같습니다.
다른 부위에서 챙기지 않았으니 온전히 %수치 만큼 곱연산으로 딜이 증가됩니다.

스킬 패시브의 경우 독살은 독을 잘 걸지 못하므로 잡몹전에선 효과를 누리기 힘들지만
보스전에서는 상시 독 상태이므로 수치가 가장 높아 리턴 값은 가장 높습니다.
공명의 경우 항시 최대 효과지만, 빠른 변신은 3스택 제한이므로 수치가 같으니
공명이 좀 더 우위라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셋 다 드럽게 안 나오므로 아무거나 나와주면 절하면서 쓰면 됩니다.

폭풍 기술과 대지 기술을 번갈아 쓰는 이 빌드에선
자연의 균형은 깨진돌의 상위 호환으로 보스전에서도 활용 가능해 훨씬 좋습니다.


<반지1> 양치기
의지력(극대화 피해) / 최대 생명력 / 극대화 확률
대지 극대화 확률 / 자원 생성량 증가

비록 늑대를 채용하지 않아 딜 증가는 40%지만,
보강이나 군중 제어에 의존하지 않는 상시 딜 증가라서 양치기만한 위상이 없습니다.

담금질은 자원 소모량 감소가 아닌 생성량 증가를 써줍니다.
어차피 자원은 전혀 모자라지 않으므로 정복자 선조의 인도 효과를 편히 보기 위함입니다.


<반지2> 변신수의 빚 -> 별 없는 하늘의 반지
의지력(극대화 피해) / 최대 생명력 / 극대화 확률
대지 극대화 확률 / 자원 생성량 증가

독 상태인 적에게 무려 55% 딜 증가를 보이는 위상입니다.
다만, 자체적으로 독을 걸기가 정말 힘들기 때문에 보스전 외엔 누리기 힘든 편이죠.
때문에 딜 증가 수치는 높으나 별하반을 얻으면 이 위상을 교체해주면 되겠습니다.


방어구 보석의 경우 정복자 노드의 희귀 노드 스텟 보너스로 
취약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를 추가로 챙기기 위해
왕실 토파즈 1개를 챙겨주고, 
남는 칸은 왕실 루비 4개로 최대 생명력을 챙겨줍니다.

장신구에는 방어도를 더 챙길 필요 없으니 왕실 다이아몬드 3개를 챙겨서 
정복자 노드와 합쳐 장비 옵션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모든 저항 70%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무기는 왕실 에메랄드 2개로 극대화 피해를 챙겨줍니다.


5. 기타 팁

일반 필드, 지옥 물결 같은 약한 몬스터를 잡을 때는
기존 빌드처럼 바람 칼날 없이 쳐부수기만 써도 사냥이 됩니다.
굳이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됩니다.

바람 칼날은 꼭 적을 맞추지 않아도 영력 수급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적중 시 취약을 걸 확률이 있으니 보스전에선 가급적 맞춰주세요.

피해 감소 오라나 원거리 배리어를 두르고 나오는 몬스터들이 있으면
쇠약의 포효를 쓰고 달려 들어가서 맹독 덩굴을 쓰고 빠르게 녹여버리면 됩니다.
늑대를 버리고 택한 만큼 엄청난 리턴을 보여줍니다.

집중의 신단은 먹지 마세요. 어차피 자원이 모자라지도 않을 뿐더러
선조의 인도 안 터져서 딜량 30%만 날아갑니다.

현재 맹독 덩굴이 간헐적으로 기본 공격을 안 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스킬칸에서 빼고 다시 넣어줘야 공격합니다.
보스전에서 독 유지가 중요한 빌드라 매우 민감한 버그입니다.


6. 플레이 영상



아직 세팅도 덜 되었고, 전 부위 명품화 4 둘둘 상태의 나락 55단계 입니다.
컨트롤 드럽게 못하는데도 안 죽고 잘 도는 거 보면
61단 파밍 정도는 그래도 무난히 할 거 같습니다.

그나저나 야생심장 유지는 정말 짜증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