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제가 느끼는 피창 강령의 티어는 고단에서 뼈창과 동급이거나 미세하게 아래 정도입니다.
좋은 맵을 미는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리고 단일딜도 영 아니지만
맵과 상황에 영향을 덜 받고 악몽 던전 옵션도 조금 덜 탑니다.
100단 클리어 속도는 사라트처럼 좋은 맵이면 5-6분대, 나쁜 맵이면 8-10분대 정도 나옵니다.
작정하고 속도 내서 클리어만 보고 달리면 좀 더 빠를 수도 있겠네요.
요청도 있었고 피창이 폐급이란 인식이 있어서 안타까워서 좀 자세히 공략을 써 봅니다.
그냥 복잡한 거 싫고 따라하고 싶으신 분을 위해 다음 번 글에 영상과 세팅 공개할게요. 



       0. 제압피해란?

제압피해는 일반적인 피해와 별개의 방식으로 작동하는 일종의 추가 피해입니다.
모든 채널링과 대부분의 DoT 스킬은 제압 피해를 입힐 수 없으며
그 외의 스킬이 3% 확률로, 혹은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일반 피해량에 더하는 형태로 발동합니다.

제압 피해량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체력+현재 보강) * (1+[제압 피해%]/100) * (제압 피해를 발동한 기술의 제압계수) * (각종 곱연산 수치)

일반 피해량과 달리 저 곱연산군에 들어가는 옵션은 매우 한정적입니다. 
예를 들자면 대부분의 극대화 관련 옵션과 모든 취약 피해 관련 옵션은 제압 피해와 상호작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현재 체력과 보강 수치는 무기의 베이스 데미지인 2000-3000보다도 훨씬 높고
제압 피해도 큰 수치로 쌓기 어렵지 않은 만큼 제압 빌드란
딜 천장이 낮게 정해져 있지만 천장에 도달하기 쉽고 그 과정에서 튼튼해지는 빌드일 확률이 큽니다.


       1. 제압 피해량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체력량, 보강량
최대값이 아니라 현재 값 기준입니다. 보호막이나 회복 등 높은 체력 수치를 유지할 수 있는 수단이 중요합니다.

# 제압 피해량
무기, 장갑, 반지에 붙고, 의지력에 따라 소폭 상승합니다.
그러나 결국 대부분의 제압 피해량은 정복자 보드로부터 얻게 됩니다. 

# 발동 스킬의 제압계수
제압 피해를 발동한 스킬에 따라 가하는 제압 피해량이 변동합니다.
예를 들어 피의 창의 고행 난이도에서의 제압계수는 0.72-0.73 사이의 어딘가입니다. 디4는 몬스터가 난이도에 따라 데미지 감소를 얻습니다
피의 쇄도는 같은 조건에서 피의 창의 반도 안 되는 제압피해를 입힙니다. 0.3 정도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피안개는 틱당 계수는 훨씬 작으나 제압 피안개가 한 번 발동하면 모든 틱이 제압피해를 주기 때문에
총량은 높은 편이고, 피의 파도는 궁극기 주제에 피의 창보다도 낮습니다.
강령은 피 기술 제외하고는 제압 발동이 매우 까다롭고 현실성도 없어서 다른 기술은 확인해보지 못했네요.

수정: 제압피해계수는 피창을 100으로 보았을 시 피 회오리 41, 피안개 틱당 20, 피의 파도 20, 과다출혈 32 가량입니다 (소수점 반올림) 


# 기타 곱연산군
제압 빌드를 짜는 데 있어 가장 큰 난관입니다. 일관성 없이 어떤 것은 되고 어떤 것은 안 됩니다.
결국 하나하나 되는지 안 되는지 실험으로 확인을 해야 하는데 강령 관련으로만 실험을 마무리한 상태고
실험이 너무 힘들고 오래 걸려서 다른 캐릭터는 꽂히는 빌드가 생기기 전에는 예정에 없어요.

아래에 목록을 첨부할텐데 나무위키 프레임 도둑질 죄송합니다. 혹시 문제가 된다면 지우도록 할게요.


       2-1. 제압 피해와 상호작용하는 위상 목록

가속하는 위상
Accelerating Aspect
⭐ 핵심 기술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15 - 25]% 증가합니다.
공격속도 증가 = x회 발동 조건의 빠른 충족으로 더 많은 제압 피해

때 이른 죽음의 위상
Aspect of Untimely Death
⭐ 100% 위로 치유하는 최대 생명력의 비율 1%마다 다음으로 제압하는 공격의 제압 피해에 0.5%의 보너스를, 최대 [20 – 60]%까지 얻습니다.
입수
전설 장비에서 추출
제압 관련 위상이니 당연히 적용이 됩니다. 다만 최대 효과를 보기 쉽지 않습니다.
피의 창 6회 공격 전에 120%의 체력을 회복해야 하는데, 피의 구슬은 고작 20%만을 채워줍니다.
이 위상을 착용하면 피가 꽉 차 있어도 포션을 빨 수 있기 때문에
피의 구슬과 포션, 회복량 증가 옵션 등등을 잘 활용하면 효과를 봅니다.
목걸이에 발라도 체력-보너스 비율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목걸이에 바르는 것은 심한 낭비입니다.

라트마의 선택받은 자의 위상
Aspect of Rathma's Chosen
⭐  기술이 적을 제압할 때마다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 - 50]% 증가합니다.
입수
전설 장비에서 추출
이것도 물론 작동합니다. 일반 피창도 자주 쓰게 되는 필수 위상입니다.

해일 위상
Tidal Aspect
⭐ 피의 파도가 파도를 2번 추가로 내보냅니다. 파도는 각각 앞의 파도보다 [60 - 50]% 감소한 피해를 줍니다.


피쇄도가 안되는데 왜 이게 되는지는 모르지만 됩니다.
다른 위상들처럼 2,3번째 파도는 일반 피해와 달리 50~60% 감소하지 않은 100%의 제압피해를 줍니다.

휘감는 핏줄의 위상
Aspect of Grasping Veins
⭐ 시체 촉수 시전 시 6초 동안 극대화 확률이 [10 - 20]% 증가합니다. 시체 촉수로 피해를 받은 적에게 [20 - 40]%의 추가 극대화 피해를 줍니다.
이게 됩니다. 다만 극대화가 터진 공격의 제압 피해에 한해서만 올려 줍니다.
극대화와 전혀 관련 없을 것 같지만 극대화 관련 옵션 중 적용되는 것이 3개 있어서
제압 피창은 극확을 필수적으로 맞춰야 합니다. 그것도 100% 가깝게요.
이 위상은 아주 높은 확률로 목걸이에 바르시게 될 겁니다.

희생의 위상
Sacrificial Aspect
⭐ 희생 보너스가 [15 - 25]% 증가합니다.
희생 보너스 세 가지 모두 제압피해와 관련이 있어 효율이 나쁘지 않고
공격속도 위상과 달리 정수 수급에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지만 칸이 없습니다.
각성의 벽을 얻기 전에는 중심점에 써 볼 만 합니다.

죽음예언자의 펜던트
Deathspeaker's Pendant
죽음예언자의펜던트
고유 목걸이
아이템 위력 725 기준
  • 모든 원소 저항 17.2%

  • 피 기술 피해 +[10.5 - 17.5]%
  • 소환 기술 피해 +[10.5 - 17.5]%
  • 제압 피해 +[21.0 - 42.0]%
  • 응결된 피 지속 효과 등급 +[1 - 3]
  • 피의 쇄도가 자신의 하수인들을 중심으로 작은 피 회오리를 시전하여 [315 - 472]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는 최초 시전 시에 흡수당하는 대상 1마리당 10%만큼,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강령술사 전용)
됩니다. 하수인의 피 회오리도 피해 감소 없이 그대로 본체의 제압 피해를 줍니다.
심지어 뼈 감옥도 하수인으로 취급되어 회오리를 쏘고 제압 피해를 줍니다.
피의 쇄도 단일딜이 피 창보다 나은 이유입니다.
다만 패시브가 피의 격류가 아닌 응결된 피가 달렸고 정수 관련 위상 하나도 안 박아도 작동하는 피창 빌드와 달리
피의 쇄도는 정수 수급이 정말로 문제가 됩니다.
추가: 하수인의 피 회오리는 피칠갑 위상의 효과를 받지 못해 무조건 한 번만 발동합니다

착취자의 위상
Exploiter's Aspect
⭐ 군중 제어 효과의 지속시간이 20% 증가하고 저지 불가 상태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 40]% 증가합니다.
안 될 것 같지만 됩니다. 

굶주린 피의 위상
Aspect of Hungry Blood
⭐ 피의 창이 이미 창에 꽂힌 적에게 적중하면, [13 - 23]% 확률로 주위의 적 하나에게 피의 창을 날립니다.


deff님 제보 : 추가 피창도 제압 피해가 터집니다
다만 추가 피창은 타겟이 하나만 있을 때는 아예 발동하지 않아 단일딜에 도움이 안 됩니다.

피칠갑 위상
Blood-bathed Aspect
⭐ 피의 쇄도의 회오리가 잠시 후 다시 퍼져 나가면 [60 - 50]% 감소된 피해를 줍니다.
Shadowbane님 제보: 두 번째 회오리도 제압 피해가 터지며 제압 피해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다만 죽음선견자로 발동하는 회오리에는 적용이 안 됩니다.

피 가시의 위상
Aspect of Gore Quills
⭐ 피의 창 시전 시 피의 구슬을 소모하여 구슬로부터 창을 추가로 구현합니다. 추가로 구현된 피의 창은 각각 원래 피해의 [20 - 50]%만큼 피해를 주고 창에 찔리지 않은 적을 우선적으로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deff님 제보: 피 구슬에서 나가는 피 창이 원래의 타겟 말고 다른 타겟을 공격할 때에는 제압 피해가 터지고
원래의 타겟에 꽂힐 때에는 제압 피해가 터지지 않습니다. 제압 피해는 20-50% 감소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단일딜에는 도움이 안 되지만 구슬을 수동으로 줍지 않아도 되고 광역딜 예열 시간을 줄여줘서
제압피창이라도 꼭 써야 하는 위상입니다.

       2-2. 될 것 같은데 안 되는 위상 목록(많음)



검의 달인 위상
Edgemaster's Aspect
⭐ 시전 시 사용할 수 있는 주 자원에 따라 기술이 주는 피해가 최대 [10 - 2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주 자원이 가득 찼을 때 최대 효과를 발휘합니다.

제압 피해를 늘려주지 않습니다.

기대하는 자의 위상
Aspect of the Expectant
⭐ 적을 기본 기술로 공격하면 다음으로 시전하는 핵심 기술이 주는 피해가 [5 - 10]%만큼,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제압 피해를 늘려주지 않습니다.

내면의 고요의 위상
Aspect of Inner Calm
⭐ 가만히 서 있는 시간 1초당 주는 피해가 [5.0 - 10.0]%만큼,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이것도 안 됩니다.

응보의 위상
Aspect of Retribution
⭐ 원거리에 있는 적이 자신을 적중시킬 때 8%의 확률로 2초 동안 기절합니다. 기절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 - 20]% 증가합니다.


안 됩니다.

자만하는 위상
Conceited Aspect
⭐ 보호막이 있을 때 주는 피해가 [15 - 25]% 증가합니다.
물론 안 됩니다.



궁극의 그림자의 위상
Aspect of Ultimate Shadow
⭐ 뼈 폭풍과 피의 파도가 어둠 기술로도 취급되어 암흑 피해를 주고,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 뼈 폭풍으로 피해를 받는 적은 2초에 걸쳐 [1,352 - 1,510][A]의 암흑 피해를 받습니다.
  • 피의 파도는 이동하면서 바닥을 더럽혀 4초에 걸쳐 [21,649 - 24,166][A]의 암흑 피해를 줍니다.


피의 파도의 암흑 도트 데미지는 제압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이게 됐으면 ㄷㄷㄷ


마름병 위상
Blighted Aspect
⭐ 그림자 마름병 핵심 지속 효과가 적에게 10번 피해를 준 후 6초 동안 주는 피해가 [50 - 120]% 증가합니다.


작동 안 합니다. 일반 피창의 단일딜에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뼈다귀의 위상
Cadaverous Aspect
⭐ 시체 소모 시 다음 핵심 기술이 주는 피해가 [5 - 10]%만큼, 최대 [25 - 50]%까지 증가합니다.

안 됩니다.

피몰이의 위상
Blood Seeker's Aspect
⭐ 피의 창이 창에 찔린 적 하나당 주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x[15 - 25]% 증가합니다.


안 됩니다. 일반 피해량은 증가하지만 제압 피해는 그대로입니다.



피에 젖은 위상
Blood-Soaked Aspect
⭐ 피 안개가 4초 동안 지속되는 흔적을 남겨, 안에 서 있는 적에게 매초 [755 - 975][A][26]의 암흑 피해를 줍니다. 피 안개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이동 속도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피안개가 제압 피안개이더라도 암흑 도트 피해는 제압 피해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3. 제압 피해와 상호작용하는 정복자 문양/노드

                                                 문양

# 지배 (Dominate) : 이게 안 되면 큰일나겠죠? 됩니다.

# 정수 (Essence) : 됩니다. 이게 되는게 말이 되나요?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민첩 5포인트당 늘어나는 극대화 피해량은 물론 적용되지 않고, 아래의 22% 옵션만
극대화가 터졌을 시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민첩은 25포인트만 맞춰 주셔도 됩니다.

# 증폭 (Amplify) : 아래의 10% 곱연산 옵션만 작동합니다.

# 통제 (Control) : 아래의 10, 20% 곱연산 옵션만 작동합니다.

# 복수 (Revenge) : 됩니다. 다만 가시피해를 이용할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 재앙 (Scourge) : 아래의 10% 곱연산 옵션만 됩니다. 자동 시폭을 쓴다면 조건 충족은 쉽습니다.

소환 관련 문양은 제가 확인해보지 않았고, 나머지 문양은 전부 안 됩니다.


                                           전설 노드

딱 하나, 피바다(Bloodbath) 를 제외하면 전부 제압 피해를 늘려주지 않습니다.
하다못해 식인만 됐어도...

8.1 추가 : 어이가 없지만 피바다 보너스 데미지 50%는 라트마의 원기 패시브로 발동하는 제압 피해를 늘려주지 않습니다.
각 5회, 6회 시전 후 발동하는 피의 창과 피의 쇄도에만 적용됩니다.
과다출혈, 피의 파도, 피 안개의 제압 피해에는 피바다를 적용시킬 방법이 없습니다.

      4. 제압 피해와 상호작용하는 패시브

# 불완전한 균형 : 지금 3레벨이 안 찍히는 버그로 수치가 낮아서 긴가민가한데...되는 것 같습니다.

# 피해 증폭 : 됩니다.

# 응결된 피, 피의 격류 : 됩니다. 목걸이 패시브는 무조건 피의 격류입니다.

# 시종의 부패 : 됩니다.

# 초자연적 마름병 : 됩니다.

# 죽음의 은총, 죽음의 손길 : 안 됩니다.

# 죽음의 동력 : 안 됩니다.

망자의 서 극대화 피해 추가 옵션은 적용받지 못합니다.

이 외에
# '대향연' 심장은 제압 피해를 늘려주지 않습니다.
# '이발사' 심장은 모든 빌드를 이발사 발사대로 만들어 게임을 망가뜨리고 있다고 생각해서 고려하지 않았고
실험도 안 했습니다. 뭐 게임을 망치는 근본적인 원인은 역시 디렉터 조가놈의 빡대가리지만요.

# '유혹적인 운명의 심장' 이 극대화 적중 시에 제압 피해를 늘려줍니다.
다만 보통 빌드와는 달리 페널티가 매우 크게 와 닿는데 그 이유는
일반적인 극대화 빌드는 총 피해량이 100이라면 그 중 못해도 70-80%를 극대화 피해가 차지하고
나머지 소량만이 비극대화 피해라서 비극대화 피해 부분에 페널티를 받아도 큰 영향이 없지만
제압 피해는 대부분의 극대화 피해% 옵션을 적용받지 못하므로
비극대화 피해가 총 피해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극확을 최대한 끌어올려서 극복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6. 추천하는 아이템 옵션

# 1티어

제압 피해 : 제압 빌드니까 맞춰야죠. 이게 달리는 부위엔 딱히 더 좋은 옵션도 없습니다.
특히 무기는 이거랑 모든 능력치 달고 나면 달 게 없습니다. 하다못해 힘이라도 붙이고 싶은데
무기 형태중 가장 좋은 마법봉에는 야만으로 마부를 해도 힘이 안 붙습니다.

극대화 확률 : 정수 문양, 시체촉수 위상, 유혹 심장과의 시너지를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공격 속도 : 6회당 한 번 터지는 제압 피창의 빈도를 올립니다.

총 방어도 : 피강령은 데미지를 많이 희생하지 않고도 정복자에 있는 거의 모든 방어도 노드를 찍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 조금 부족하지만 세팅이 아주 잘 되었을 시 100단 방어도 캡인 13,200을 넘길 수 있고
이 때 방어도 효율은 다른 뎀감과 비교가 안 됩니다.

피해 감소 : 늘 좋은 옵션입니다.

보강 상태에서 피해 감소 : 피강령은 보강을 채우는 것 뿐만 아니라 유지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어쩌다 보호막이 뚫려서 보강과 함께 피통이 털려도 금방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상시 유지되는 뎀감입니다.

자원 생성량 증가, 정수 소모 감소 : 뼈 감옥, 기분 나쁜 수확과 시너지를 내서 정수 관련 위상이 하나도 없어도
피창 빌드가 굴러갈 수 있게 해 줍니다.

최대 생명력 : 데미지, 탱킹 모두에 관여하는 필수적인 옵션입니다.

피의 격류 : 목걸이에서 무조건 가져오셔야 합니다.

이동 속도


# 2티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쿨 기술인 피 안개, 뼈 감옥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줍니다.
필수는 아니며 없으면 없는 대로 살 수도 있습니다. 목걸이에는 다른 좋은 옵션이 많이 붙으니
추천하지 않습니다.

암흑 피해의 영향 아래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 주로 자동 암흑시폭으로 발동하게 됩니다.
자동 암흑시폭은 쿨도 줄여주고 정수도 채워주고 불복도 쌓아 주는 만능 옵션이기 때문에
꼭 이 쪽으로 빌드를 짜시도록 권하고 싶네요. 다만 근피감 원피감과 마찬가지로 못 줄여주는 데미지가 많습니다.

의지력 :
의지력이 올려주는 제압 피해량은 생각보다 얼마 안 됩니다. 정복자 노드 활성화엔 도움이 됩니다.

보호막 생성량 증가 : 보호막으로 최대한 데미지를 방지해야 딜이 나오는 피강령 입장에서 나쁘지 않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원피감, 근피감 : 피감, 보강피감 다음 티어



#3티어

회복량, 피의 구슬 회복량 증가 : 만용 착용 시에 위의 보호막 생성량과는 곱연산입니다.
만용 패치가 넘어오면 만용을 채택할 계획인데 제압 위상의 회복량 대비 보너스 데미지 조건 충족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성능은 미묘합니다 ㅠ.ㅠ

힘, 모능 : 방어도를 올려줍니다.

#4티어

부상 상태일 때 피해 감소 : 부상 상태에 빠질 일도 많지 않고, 부상 상태를 유지할수록 효율이 높아지는 옵션인데
피강령은 부상 상태를 유지하면 딜이 안 나와서 망합니다.

행적자원회복 : 자원생성량 두 부위와 행적자원, 뼈감옥이면 빌드가 잘 돌아갑니다.
있어서 나쁠 건 없지만 각성의 벽에 이미 한 부위 달려 있습니다.

행적 : 행적을 높게 맞춰서 좋은 점이 별로 없는 빌드입니다. 자원 수급은 뼈감옥이 해 줄 겁니다.

기타 합연산군 데미지 옵션은 쓸모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