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도입부(우버릴리트 및 100단 인증)
2. 빌드의 구조와 제압 피해를 쓰는 이유 
3. 제압 피해의 모든 것 
4. 고단용 빌드 설명 
5. 우버 릴리트용 빌드 설명  
6. 마무리


1. 도입부(우버릴리트 및 100단 인증)

안녕하세요.
[이전 빌드 가이드]
[스탠]76단 클리어 기념 멘델른 초보자를 위한 조폭넼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3843
[스탠]우버 릴리트 잡고 쓰는 멘델른의 모든 것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6943
[시즌1]레벨1부터 100단, 우버릴리트까지 잡고 쓰는 레벨링용 뼈창하수인 빌드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10871
[시즌1]100단 시체 활, 우버 릴리트 불 영혼을 견디는 근접 뼈 폭풍 멘델른 빌드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13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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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계륵조차 되지 못한 아이템
죽음예언자의 펜던트를 이용한 빌드를 가져왔습니다. 


먼저 우버 릴리트와 100단 클리어 인증부터 하겠습니다.

우버 릴리트 스샷 및 영상


100단 스샷 및 영상


이번 빌드는 검색해도 나오는 것도 얼마 없고 우버릴리트나 100단 영상 하나 없어서(혹시 내가 최초?!)
다 직접 실험해서 알아내느라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ㅜㅜ

빌드에 마이너한 요소가 모여있다 보니 오늘도 긴 글 될 것 같습니다.


2. 빌드의 구조와 제압 피해를 쓰는 이유

사실 죽음예언자의 펜던트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제압 기반의 빌드가 되는 것 외의 선택지는 없어 보입니다.


이렇게 위력 800이 넘는 아이템에도 피해는 고작 500전후가 끝입니다.

아무리 확률 기반이라고 해도 1만이 넘는 멘델른과 비교해 보면 굉장히 초라해 보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목걸이를 통해 하수인에게서 시전되는 제압 피해는 본체의 제압 피해가 100% 그대로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하수인 각각에게서 시전되는 회오리의 피해가 따로 들어갑니다.

4마리의 하수인과 본체를 통해 5번의 제압 피해가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험 중 장면이라 정복자 초기화에 목걸이, 바지와 19낫만을 껴서 피해는 적습니다.

이것이 제압을 베이스로 빌드를 구성한 이유입니다.


3. 제압 피해의 모든 것

그럼 이제 제압 피해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사실 제압 피해에 대해선 정리된 곳이 몇 군데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반된 자료들도 있다 보니 참지 못하고 직접 다 실험해봤습니다.

스프레드 시트 주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4skOm0EahGoX_wyTJxO1yAK7wZJ-6Zxz7cFYv80ts/edit?usp=sharing


녹색 Y는 제압 피해를 늘려준다는 표시이며,
노란색 Y는 공격 관련 옵션이 2개 이상일 때 둘 중 하나의 옵션만 제압 피해를 올려준다는 의미입니다.








영상 설명

4. 고단용 빌드 설명 

빌드의 장단점부터 간단히 보겠습니다.
이후 망자의 서, 스킬, 아이템과 위상, 보석 및 심장, 정복자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장점]
빌드의 장점은 엄청난 타격감입니다.
다른 건 몰라도 피의 쇄도가 소리의 시원함 하나 만큼은 3손가락 안에 들 것 같습니다.
거기에 죽음예언자의 펜던트로 하수인에게서 터지는 회오리와 라트마의 선택받은 자의 공격 위상으로 높아지는 공격속도가 더해져서 실제 사냥 속도와는 별개로 엄청난 타격감을 선사합니다.

다음으로 이벤트처럼 몹들이 흩어져서 계속 나올 때만큼은 최고의 효율을 가진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자가 아닌 넓은 맵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이는 피의 쇄도가 흡수 시 화면 전체에 제압 피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단점]
피의 쇄도로 제압을 발동시키기 까다롭습니다.



피의 쇄도는 패시브인 불가사의 피의 쇄도를 사용하면
[건강] 상태일 때 [적에게 피해]를 주면 중첩을 얻고 5회 중첩 시 다음 스킬이 제압합니다.



이는 비슷한 스킬인 초자연적 피의 창이 6회 시전 후 다음 스킬이 제압인 것과 비교하면
[건강] 상태일 때 [적에게 피해]를 준다는 2개의 조건을 더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피의 창은 정수 소모가 15인데 피의 쇄도는 정수 소모가 30입니다.
피의 창은 105의 정수를 소모하면 확정적으로 제압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의 쇄도는 180의 정수가 필요한데, 이마저도 건강 상태가 아니거나,
방출 시 회오리로 적을 맞추지 못하면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또한 목걸이가 고유 아이템이라 정수 소모 감소를 목걸이에서 챙기지 못합니다.

스킬 설명 또한 문제가 있습니다.
불가사의 피의 쇄도는 피의 쇄도 회오리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중첩이 쌓인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피칠갑 위상의 추가 회오리로 중첩이 쌓이지 않으며,
죽음예언자의 펜던트를 통해 하수인에게서 시전되는 회오리로도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하수인을 쓰지만, 확정 제압 중첩을 쌓기 위해 근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수인을 쓰기 때문에 홀로서기의 피해 감소도 받지 못하면서 근접해야 하는 것이죠.
왜 이 펜던트를 만들었는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패드로 게임하면서 평타만 치던 개발자가 떠오르는 건 왜일까......

솔직히 피칠갑 위상이나, 죽음예언자의 펜던트로 스택이 쌓이거나
건강 상태 또는 적 타격이라는 조건이 빠진다면
죽음예언자 빌드도 뼈 창이나 피 창 급의 성능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현재로서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망자의 서



망자의 서는 특이하게도 해골 전사만 사용합니다.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전사만 사용했을 때의 피해가 이론적으로는 가장 큽니다.
이는 해골 마법학자 희생으로 얻는 제압 피해 증가 40%[X]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마법학자는 몹들에게 접근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실 뼈 감옥을 빼면, 마법학자도 사용하는 것이 피해가 이론적으로 더 큽니다.
하지만 큰 차이는 아니며, 마법학자는 몹들에게 접근하지 않기 때문에
마법학자를 통한 피해는 실효성이 낮습니다.

이 두 가지 이유로 해골 전사만 사용합니다.


해골 전사의 경우 척후병으로 마릿수를 하나 늘릴 수는 있지만
그 차이에 비해 시체 생성으로 얻는 다양한 효과들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수확자를 사용합니다.

해골 마법학자는 제압 피해를 늘려주는 뼈를 희생해줍니다.

골렘은 피 골렘을 희생시킵니다.

제압 피해는 체력의 영향을 받으며 체력 10% 증가는 제압피해를 10%증가시켜 줍니다.



스킬

스킬 링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28485

특이점만 짚겠습니다.

먼저 빌드는 2가지로 나뉩니다

뼈 감옥을 사용하는 빌드와 피 안개를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간단히 보면

피 안개의 장점은 위급 시 생존에 유리하고

노화를 묻히기가 용이합니다

 

단점으로는 정수 수급이 뼈 감옥보다 힘듭니다

하지만 이는 세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뼈 감옥의 경우 장점은 딜을 훨씬 잘 뽑습니다

하수인의 수가 2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피해량도 상당히 늘어납니다

또한 하수인이 다 녹았을 때나 정수가 말랐을 때

뼈 감옥으로 보충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점은 위급한 상황에서 벗어나기가 힘듭니다

 

사실 둘 다 쓰고 싶지만 칸이 부족해 아쉽습니다


만약 피 안개를 쓰고 싶으신 경우

섬뜩한 피 안개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피의 쇄도는 하나만 찍습니다.
스킬 레벨은 제압 피해를 늘려주지 않으며 하수인들에게서 시전 되는 피해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불완전한 균형은 제압 피해를 늘려주지만 찍지 않습니다.
피의 쇄도가 30이라는 높은 정수 소모량을 가지고 있는데
5회 사용 시 다음 피해가 제압 피해를 주기 때문에 6회를 한 세트로 봐야합니다.
180의 정수가 필요한 것이라 이를 고려해 한번의 큰 피해보다
지속적인 사용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정수 관련 세팅이 충분히 된다면 찍는 것은 고려해 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드러난 살의 위상도 최하옵을 끼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죽음의 동력은 제압 피해를 눌려주지 않아 찍지 않습니다.

죽음의 은총의 피해 증가는 제압 피해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피해 감소를 위해 찍어줍니다.


활력 흡수의 경우 마스터해도 보강 생성량이 그렇게 뛰어나지 않아서 1개만 찍습니다.


수혈은 하수인 체력 회복을 위해 찍습니다.

스킬 포인트가 애매해서 2개만 줬습니다.


시체 촉수는 역병 걸린 시체 촉수를 찍습니다.

드러난 살의 위상으로 정수 회복을 하기 위해서이며

피의 구슬은 염습자의 위상으로 이미 넘치게 생성됩니다.



고무적인 지도자는 본체의 공격 속도를 위해 찍습니다.


뼈 폭풍은 끝까지 찍어줍니다.

이 빌드에서는 뼈 폭풍을 통해 보호막을 생성하는

보호하는 폭풍의 방어 위상을 사용하며

피해감소 효능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극대화 확률은 제압 피해에는 적용되지는 않지만

이발사의 심장을 발동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홀로서기도 마스터해 줍니다

하수인의 경우 6마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홀로서기 3레벨 기준 18%의피해감소 중

적용 받는 것은 6%뿐이며 그마저도 뼈 감옥 사용 시 0%가 되긴 합니다.

하지만 전기 방첨탑, 독 바닥, 화염강화 등의 정예가 나오면

본체가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워 확정 제압 피해를 발동시키기 힘들어집니다.


그 결과 하수인들이 다 녹고 결국 혼자가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혼자 남을 것을 대비해 찍게 되었습니다.


이 홀로서기의 스킬 포인트는 세팅이 잘 된다면 불완전한 균형으로 옮겨도 좋습니다.



아이템 및 위상



아이템에서 제압 피해에 영향을 주는 옵션은 제압 피해 증가와 체력뿐입니다.

거기서 추가로 피해 감소 및 정수와 관련된 옵션들을 챙깁니다.


특이점만 좀 보겠습니다.

장갑의 행운 적중확률은 행운 적중: 자원 회복을 위한 것입니다.


무기의 종류는 지팡이를 사용합니다.

무기 공격력은 제압 피해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공격 속도와 옵션만 보면 됩니다.

지팡이의 공격 속도는 1.2로 단검과 더불어 가장 빠른 무기입니다.

여기서 단검의 근접 피해 증가는 제압 피해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반면 지팡이의 행운 적중 증가는 자원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무기에서는 제압 피해 증가와 의지력을 제외하면 제압 피해를 늘려주는 옵션이 없습니다.

모든 능력치도 의지력을 늘려주기 위해 챙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머지 옵션은 사실 아무거나 와도 상관없습니다.

민첩의 경우 정복자 노드에서의 필요 수치를 더 원활히 챙기기 위한 것이고

힘의 경우는 방어력을 추가로 챙기기 위한 것입니다.


옵션에서 신경쓰셔야 하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투구, 신발, 무기의 모든 능력치를 통해 지능의 증가가 73 민첩의증가가 74를 넘겨야

정복자 보드에서 희귀 노드 공격성의 제압 피해 보너스와

희귀 노드 구금의 하수인 피해 감소 보너스를 챙길 수 있습니다.



모든 능력치는 투구, 신발에서 15- 27 무기에서 30 – 42의 범위를 가집니다.

3개를 합치면 60 – 96이나오기 때문에 세 부위에서 모든 능력치를 중옵 이상으로 챙기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상의와 바지입니다.

최대 체력과 총 방어도는 고정이며 3가지 조합은 모두 비슷한 효율을 냅니다.

그래서 구하기 편한 세트로 맞추시길 바랍니다.


가장 높은 뎀감을 갖는 것은 마지막 보강 시 뎀감이지만 실제 플레이를 해보면 상시 적용받지는 못하며

보강을 쌓기까지의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정말 좋은 옵션이 나온 게 아니라면

후순위로 미루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위상의 경우

반지는 어머니의 품을 씁니다.

피의 쇄도는 기본적으로 30의 정수가 드는데 자원 소모 감소를 목걸이에서 챙길 수 없어

타 빌드보다 높은 소모량을 가집니다.

그리고 다수의 몹이 있을 때는 어머니의 품만 한 위상이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챙길 수 있는 위상은

먼저 방어에서는 보호하는 방어 위상과 굳은 뼈의 방어 위상이 있습니다.

만약 챙긴다면 중심점 대신 방패를 넣어서 쓰시면 됩니다.



공격에서는 피칠갑 위상, 희생의 위상, 휘감는 핏줄의 위상, 가속하는 공격 위상이 있습니다.


먼저 피칠갑 위상은 추가로 회오리를 한 번 더 시전해 주는데 죽음예언자의 펜던트로 시전되는 회오리는 증가시켜주지 않습니다.

오로지 본체의 회오리만 추가되기 때문에 피해량 증가는 얼마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희생의 위상은 25% 증가 착용 시 피해량 증가가 약 9.5% 정도 됩니다.

이는 마법학자 희생뿐만 아니라 골렘의 희생도 포함하여 계산한 값입니다.


휘감는 핏줄의 위상은 제가 쓰지 않는 위상 중 가장 크게 피해를 늘려주는 위상입니다.

해당 위상은 시체 촉수로 피해를 받은 적에게 추가 극대화 피해를 준다고 나와있습니다.


사실 제압 피해는 극대화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주황색으로 뜨는 피해의 정식 명칭은 로딩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제압과 결합된 극대화입니다



제압에 극대화 피해가 더해진 것일 뿐 제압 피해 자체가 극대화가 터진 것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이는 신단을 먹어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특이하게도 휘감는 핏줄의 위상을 사용하면 극대화가 터질 경우 제압 피해 또한 해당 수치만큼 증가된 피해를 줍니다.


마지막으로 가속하는 공격 위상은 공격 속도를 늘려주기 때문에 확정적인 제압 발동이 더 빠르게 일어나게 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피의 쇄도는 적에게서 피를 흡수하면 3%의 체력을 4명 이상의 적에게서 흡수하면 6%의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공격 속도증가는 건강 상태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결국 사용할 수 있는 위상의 수는 제한이 있어서 제 기준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사용했습니다




보석 및 심장




정복자


정복자 링크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29457


보드의 연결 순서 중요합니다.

정복자의 전설 노드 중 제압 피해에 영향을 주는 것은 피바다뿐입니다.

식인도 제압 피해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죽음의 냄새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죽음의 냄새는 피해 감소의 역할도 하기에 투자해 줍니다.


나머지 희귀 노드와 마법 노드에서는 생명력 증가와 제압 피해 증가만이 제압 피해에 영향을 줍니다.

건강 또는 보강 상태에서 피해 증가나 부상당한 적 또는 건강한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피 구슬을 주운 후 공격력 증가 등 나머지는 다 제압 피해를 늘려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복자에서 챙기는 노드는 제압 피해, 정수 회복, 최대체력, 방어력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문양의 경우 지배 문양을 빼면 사실 필수적인 문양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교 우두머리 보드의 망자 사육자 문양은 보너스를 챙기지 않습니다.

다 챙길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보다 생존력에 투자하는 것이 더 원활한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결할 보드는 피바다입니다.

이 보드를 마지막으로 연결하는 이유는 이 보드에서 챙기는 희귀문양의 보너스들은 제압 피해를 늘려주지 않는 것들이라 보너스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보드들의 보너스는 모두 챙겨지며 가장 마지막으로 챙겨지는 것이 피를 부르는 피 보드의 공격성과 이교 우두머리 보드의 구금입니다.

흡혈귀 문양이 20레벨 이상일 경우 공격성과 구금은 각각 73의 지능과 74의 민첩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투구, 신발, 무기 3개 부위에서 모든 능력치를 중옵 이상으로 챙겨서 74이상의 능력치를 확보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민첩의 경우 530만 넘기면 됩니다.


이 빌드에서는 4개의 포인트를 추가적인 민첩 확보를 위해 투자했습니다.


4개의 노드들은 민첩 530을초과해서 확보할 경우 제거한 후 보강 재생량 증가, 최대 정수 증가, 원소 저항 및 지속 피해 감소 등 원하는 곳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문양의 경우 피해 증가를 위해 추가로 챙길 수 있는 것들이 있지만 이 빌드에서는 생존력 위주로 세팅을 하다 보니 이러한 모습이 되었습니다





5. 우버 릴리트용 빌드 설명  

클리어 시 사용한 빌드를 올리긴 하지만 사실 이 빌드로 우버 릴리트를 잡는 것 자체를 추천해 드리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이 빌드로 생각보다 릴리트가 잘 잡히긴 하지만 릴리트를 잡기 위해서는 고단 세팅과는 완전히 다른 세팅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릴리트 하나만 보고 세팅을 하는 것은 뼈 창이 더 하기 쉽고 클리어도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망자의 서

고단 세팅과 동일하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합니다.


스킬

스킬 링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28917

고단 세팀과 다른 부분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여기서는 피해 증폭을 위해 불완전한 균형을 찍습니다.

정수 압박이 좀 있긴 하지만 릴리트는 1페이즈와 2페이즈모두

주기적으로 화면을 벗어나기에 딜을 순간적으로 집중할 필요가 있어서 투자합니다.


여기서는 뼈 폭풍 대신 피 안개를 씁니다.

패턴 회피를 위해 피 안개만큼 도움이 되는 스킬은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신의 추적을 마스터해 줍니다.

2페이즈 피 웅덩이에서 소환되는 영혼은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동속도 50%~55%는 되어야 안정적인 회피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죽음예언자의 펜던트를 사용할 경우 목걸이에서 이동속도를 챙길 수가 없습니다.

신발의 15.8%~26.2%가 끝이기 때문에 

나머지를 보충해 주기 위해 사신의 추적을 찍습니다.


우버 릴리트를 잡을 때는 피해 감소가 충분한 수준이라 홀로서기는 찍지 않습니다.




아이템과 위상


고단용 세팅과는 달리 4번째 옵션으로 극대화 확률을 우선적으로 챙깁니다.
그 이유는 휘감는 핏줄의 위상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휘감는 핏줄의 위상은 극대화와 결합된 제압피해가 터질 경우 제압 피해도 같이 늘려줍니다.

위상은 바뀐 부분만설명하겠습니다.

바지는 만용을 사용합니다.
뼈 폭풍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인 점도 있으며 우버 릴리트는 맵을 자주 벗어나기 때문에 뼈 폭풍의 보호막보다 만용의 보호막이 더 유지가 쉽기 때문입니다.

신발은 이동속도 확보른 위해 바람격퇴자의 위상이 발린 스위칭용 신발이 하나 더 필요합니다.

스킬에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2페이즈 피 웅덩이에서 소환되는 영혼은 적어도 이동 속도 50%~55%는 되어야

안정적인 회피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죽음예언자의 펜던트를 사용할 경우 목걸이에서 이동 속도를 챙길 수가 없어서 신발의 15.8% - 26.2%가 끝입니다.


나머지를 확보하기 위해 사신의 추적 스킬을 찍지만 이것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신발에서 바람 격퇴자 위상을 사용해서 부족한 이동속도를 보충합니다.

1페이즈에서는 크게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2페이즈에서만 스위칭해서 사용합니다.


중심점의 경우 희생의 위상 또는 피칠갑 위상을 사용합니다.

피칠갑 위상의 경우 본체의 회오리만 한 번 더 사용되기 때문에 희생의 위상이 피해를 더 많이 늘려줍니다.

하지만 이 추가적인 타격으로 드러난 살의 위상을 통해 정수 회복이 될 수 있어 취향에 따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반지의 경우 휘감는 핏줄의 위상을 사용해 줍니다

휘감는 핏줄의 위상은 시체 촉수의 영향을 받은 적들에게 추가 극대화 피해를 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극대화와 결합된 제압 피해인 주황색 피해가 터질 경우 제압 피해도 증가시켜줍니다.

그래서 피해 증가량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보석 및 심장



정복자

스킬 링크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30444

특이점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뼈 이식 보드에 정수 문양을 사용합니다.

정수의 경우 극대화가 제압 피해에 적용되진 않지만 보너스 효과인 극대화 적중 시 건강 상태가 아닌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의 경우 제압 피해에 영향을 줍니다.

다만 극대화와 결합된 제압 피해 즉 주황색 피해가 뜰 때만 적용됩니다.


피바다 보드에 통제 문양을 사용합니다.

군중 제어 대상 피해는 제압 피해를 늘려주지 않지만 보너스 효과는 적용됩니다.


사실 보스는 일반적으로 군중 제어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이지를 다 채울 경우엔 모든 군중제어 효과를 받고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는 두 번째 페이즈에서 릴리트에게 집중해서 딜을 넣는 타이밍이 이 게이지를 다 채웠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문양을 사용합니다.


정복자 보드의 추가 보너스는 뼈 이식 까지만 챙기면 됩니다.

나머지 두 개의 보드, 피바다와 죽음의 냄새에는 제압 피해와 관련된 보너스가 없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6. 마무리

넣고 싶은 이미지는 많은데 제한이 너무 아쉽습니다.
이미지 없이 설명이 귀찮아 빼먹은 부분도 있네요.

그래서 영상 슬쩍 올려두고 갑니다.

이 빌드는 선택할 수 있는 것들 중 '확실히 이거다!'라는 느낌은 잘 오지 않는 빌드입니다.
그러다 보니 선택에서 의견이 많이 갈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더 필요하거나 필요 없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기본적인 틀로서 활용하시며 세부적인 부분은 자신에게 맞추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