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백지현(Follawn) 입니다.

저번 시즌 핵심 패시브였던 백병전이 크게 너프되고 티볼트와 규탄을 활용한 연계점수버그도 픽스되어 실 체감 딜이 10분의 1정도로 떨어졌습니다.

그럼에도 활 도적은 취향이 아니라 시즌 3 초반부터엔드게임 구간까지 계속해서 백병전과 독 주입 회전 칼날을 써왔습니다.

너프의 정도가 크긴 하나 못 쓸 정도는 아니였고 엔드파밍 후 시즌 3 컨텐츠인 청지기와의 조합으로 전 시즌 4분의 1 정도는 올라와준 듯 합니다.

충분한 생존성과 납득할 만한 딜을 확인하고 여러분께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아래는 제목에도 적어놨던 허수아비 딜입니다. 크게 중요한 수치는 아니나 독 주입회전 칼날도 아직 건재하다는 걸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일반몹 2000만 딜



보스몹 1300만 딜



티볼트 착용 시 일반몹 3000만 딜



# 100단 솔로 플레이 영상

물약 사용 안 합니다. 부상 피해 감소 세팅과 높은 극확을 바탕으로 한 흡수의 일격으로 어느 정도는 뇌 빼고 돌 수 있습니다. 산책은... 야만용사로 하시는 게 좋겠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HV9GvupTG9k


마을 프로필





 # 독 주입 회전 칼날 + 백병전의 너프와 보완


너프


1.    백병전의 곱 연산 피해량이 40%에서10%로 크게 너프되었습니다. 시즌 2에서는 군중 제어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를 400% 정도 챙겨단순 곱 연산 피해량만 160%가 넘어가는 어마무시한 핵심 패시브 였으나 패치로 인해 잘 챙겨야 40%를 넘어가게 됐습니다. 벌써 시즌 2의 절반에 가까운 딜이 떨어져 나갔으나 백병전을 채용하지 않는다면 그 보다 딜을 못 뽑아내게 됩니다.


2.    시즌 2에서 티볼트와 규탄의연계로 최대 연계 점수 22의 독 주입된 회전 칼날을 수시로 사용해 어마어마한 딜을 뽑아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3점으로 고정되어 독 주입 회전 칼날의 딜은 추가로3분의 1토막이 났습니다.


3.    칼춤꾼의 위상도 돌아 오는 회전 칼날이 3회 타격하던 것에서 2회 타격 하는 것으로 너프됐습니다. 타수의 너프는 여러 행적 요소들의 발동 확률을 그만큼 줄이는 것이기에 위 두 개처럼 크진 않지만 아픈 너프라고할 수 있겠습니다.


4.    독 주입된 회전 칼날이 칼춤꾼의 위상에 적힌 %와 관계 없이 항상 100%의 독 피해를 주던 것이 이제 적힌 대로독 피해를 주게 됩니다. 이게 버그였다고 픽스가 된 모양입니다.

 

적고 보니10분의 1토막이 아니라 20분의1토막이라도 이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살 길은 찾아야 겠죠?

 

보완


1.    백병전의 너프량이 매우 크나 그나마도 챙기지 않게 되면 딜은 더더욱떨어지게 됩니다. 군중 제어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를 최대한 많이 챙겨 단 1%의 곱 연산 피해량이라도 확보해야 합니다. 이론상으로는 430% 가까이 챙길 수 있지만 그렇게 파밍하기는 어려우실 테니 최소 400%,즉 곱 연산 40% 피해량은 확보하셔야 합니다.


2.    시즌 3에서는 고유 지시석인 영원한 밤으로 독 주입 16레벨, 회전 칼날 17레벨이 가능하며 창시와 아드레날린 폭증으로 곱 연산 피해량 50%를확보할 수 있습니다. 전 시즌 대비 딜이 많이 아쉬운 만큼 어려우시겠지만 각종 우버 고유와 고유 지시석을확보해야만 어느 정도 성능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3.    별 없는 하늘의 반지의 고유 옵션이 바뀌어서 모든 피해가 총 40% 곱 연산으로 증가하게 됐습니다. 독 피해에도 적용되는 것이라필수 우버 고유 아이템으로 떡상하게 됐습니다.


4.    날쌘 몸놀림 쪽 패시브인 충격이 버프되어 적을 넘어뜨리거나 밀쳐낸 후4초 동안 극대화 확률이 최대 12% 증가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혼합 독 주입의 75%에 달하는 곱 연산 피해의 발동 확률을높여주므로 유의미한 버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청지기의 혹한 지시석과 방사 지시석의 조합으로 오한을 묻히고 빙결을걸기가 매우 쉬워져 도적의 패시브 중 딜 증가 수치가 가장 높은 혹한의 기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이번 시즌 신규 위상인 돌격전차의 위상으로 방어도 캡 도달이 매우 쉬워졌습니다. 따라서 모든 아이템에서 총 방어도 옵션은 한 부위에만 붙여도 방어도 캡에 쉽게 도달할 수 있으며 정복자에서방어도 관련 노드를 빼서 공격적인 노드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7.    AVA님의 실험 결과 정복자 문양중 추적자의 메커니즘이 바뀌었고 이제 모든 독 피해의 총량에 추가 틱을 부여합니다. 추적자 문양을 쓰게되면 독 주입을 많이 그리고 오래 쓸수록 데미지의 기대값이 매우 높아집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mZ1X4A8SX03GmZozuPzq5enhSgdguxALkdMHB88M_Hs/edit#gid=0

 

엔드파밍시 허수아비 틱뎀 2천만, 티볼트까지 연계해서 사용하면 3천만이 나오는 걸 확인했습니다. 저 보다 템 파밍이 잘 되신분들은 더 뽑아내실 수도 있겠습니다. 전 시즌 1억도 쉽게뽑아내던 것에 비하면 아쉽긴 하지만 독 주입 회전 칼날은 아직도 그 딜 포텐셜이 높습니다.




 # 청지기



 

청지기의 지배석은 공격속도가 가장 빠른 폭풍우와 곱 연산으로 데미지를 올려주는 아드레날린폭증으로 대부분 굳혀져 있습니다만 지시석은 정말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 지시석을 버프와 디버프의 개념으로나누어서 생각을 하시는게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먼저 버프의 개념으로 보면 보호 지원, 보강지원, 자원 지원, 창시,영원한 밤 등 말 그대로 캐릭터 능력치의 보정과 상승 효과를 지닌 지시석들입니다. 쓰기까다롭지 않으며 청지기가 제 뒤를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도 없습니다.

반면 디버프 지시석은 혹한 지원, 감속지원, 파괴 지원, 독 지원 등 단독으로 쓰기에는 그 효율이낮고 청지기의 공격이 캐릭터 본체의 템포보다는 느리므로 온전한 효과를 보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방사 지원이라는 지시석과 함께 사용하여 그 효율을 조금이나마 올리는 것이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이미 정답이 되어 있는 (버프)아드레날린 폭증 전술적, 지속시간, 창시를 제외하고 폭풍우의 지시석을 버프의 개념으로 쓸 것이냐 디버프의 개념으로 쓸 것이냐로 나뉩니다. 해당 지배석의 지시석을 버프의 개념으로 사용할 때는 (버프)폭풍우 영원한 밤, 보호, 보강으로 디버프의 개념으로 사용할 때는 (디버프)폭풍우영원한 밤, 방사, 혹한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빌드에서는 디버프의 개념으로사용합니다만 취향의 차이일 수도 있어 짧게 소견 남겨봅니다.

 

지배석 / 지시석


1.    아드레날린 폭증 : 대부분의직업이 채용하고 있는 지배석입니다. 곱 연산 20%의 데미지증가 효과가 있고 아래 나올 창시와 함께 연계하면 50%라는 굉장한 수치로 증가하게 됩니다.

-       (버프)전술적 지원 : 지원받은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40% 줄여줍니다.

-       (버프)지속시간 지원 : 지속시간 기술의 지속시간이 4초 증가합니다. 전술적과 지속시간 지원으로 인해 아드레날린 폭증의 데미지 증가 효과를 상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버프)창시 : 지원받은 기술의 효율이 150% 증가합니다. 20%의 곱 연산 데미지 증가에서 50%의 곱 연산 데미지 증가로상승하게 됩니다.

-       (창시 파밍 전 / 버프)보호 지원 : 창시 파밍 전까지 착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심플하게 15% 피해감소라는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폭풍우 : 공격속도가 가장빠른 지배석입니다.

-       (디버프)방사 지원 : 지원 받은 기술이 10마리의 적을 추가로 타격합니다. 디버프의 개념으로 사용할 때 필수적인 지시석입니다.

-       (디버프)혹한 지원 : 지원 받은 기술이 냉기 피해를 입히며 오한을 부여합니다. 방사 지원과조합하여 사용합니다.

-       (버프)영원한 밤 : 샤코와 같은 모든 스킬 +4를 가지고 있습니다. 폭풍우의 공격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전투 중 항시 적용됩니다.

-       (영원한 밤 파밍 전 / 디버프)효율 지원 : 피해를 준 대상에 대해 극대화 확률 15%를 얻습니다. 영원한 밤 파밍 전 까지는 극대화 확률에 투자해혼합 독 주입을 더 자주 발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아이템 및 위상



투구 : 샤코 (20%의 피해 감소를 얻습니다. 추가로, 모든 기술 등급이 +4 상승합니다.)

-       피해감소20%라는 말도 안되는 방어 능력과 모든 스킬 +4, 붙어있는 각종 옵션들은 어느 하나 버릴 게 없습니다. 있고 없고의 차이가 매우 크니 꼭 득템하셔서 착용해주셔야 합니다.


대체 : 이름 없는자의 머리쓰개

-       샤코 파밍전까지 쓰게 되실 고유 투구입니다. 두리엘 파밍 시 아주 쉽게 많이 구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주입 +4, 근피감과 재감 등 독 주입에 유용한 옵션들이 많으며군중 제어의 영향을 받는 적 상대로 행운의 적중 확률이 증가하는 것도 매우 의미 있습니다. 별 반지전까지 쓰게 될 크팔과 독 웅덩이의 발동 확률을 높여주므로 실질적인 DPS 상승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슴

옵션 : 총 방어도, 근거리 적 피해 감소, 원거리 적 피해 감소, 피해 감소

위상 : 돌격전차의 위상 (방어도를 5,929만큼 얻지만 피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 증가합니다.)

-       제가 좋아하는옵션 구성입니다만 취향에 따라 피해 감소를 최대 생명력을 붙여서 사용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       시즌 3에 추가된 신규 방어 위상입니다. 아이템 옵션에 총 방어도가 있다면위상에 적혀있는 방어도도 총 방어도 %에 영향을 받아 더 상승합니다.이 위상 하나로 100단 방어도 캡 혹은 그 이상까지도 확보가 가능합니다. 목걸이는 총 방어도보다 좋은 옵션들이 많고 바지 또한 부상 상태일 때 피해 감소를 챙길수 있기에 갑옷에서 총방어도 옵션 한 줄을 챙겨줍니다.

 

장갑

옵션 : 극대화 확률, 공격 속도, 행운의 적중 확률, 회전칼날 +3

위상 : 터져나가는 맹독의 위상 (행운의 적중독 주입 기술이 15% 확률로 맹독 웅덩이를 생성합니다. 웅덩이는안에 있는 적에게 3초에 걸쳐 10,480의피해를 줍니다. 웅덩이 안에 서 있는 동안 자신의 독주입 기술에 재사용 대기시간과 충전 한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이견이없는 옵션 구성입니다.

-       독 주입의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적은 피해 수치라도 꼭 챙겨서 넣어줍니다.

 

바지

옵션 : 근거리 적 피해 감소, 원거리 적 피해 감소, 피해 감소,부상 상태일 때 피해 감소

위상 : 위세의 위상 (기본 기술이 6.0초동안 20%의 피해 감소를 부여합니다.)

-       각종 피해감소에더불어 가장 수치가 높은 부상 상태일 때 피해 감소를 챙깁니다. 장화에서도 챙기게 되면 부상 상태일때 피해 감소량이 67%에 달하게 되어 포션도 사용할 필요 없이 말 그대로 산책이 가능하게 됩니다.

-       기본 기술사용 빈도가 가장 큰 도적은 제일 적은 수치인 2초를 사용하더라도 비는 타임 없이 20%의 피해 감소를 온전히 챙길 수 있습니다.


우버 보스용 : 티볼트의의지 (저지 불가 상태일때와 그 후 4 동안 주는 피해가 (x)40% 증가합니다저지 불가 상태가 되면 주 자원을 50 얻습니다.)

-       저지 불가상태에 돌입하면 주 자원 50 회복과 (x)40% 증가된데미지를 줄 수 있고 우버 보스에서는 생존보다는 공격력이 우선시 되므로 티볼트를 착용해 줍니다. 아래기술하겠지만 우버 보스용 스킬로 바꿔주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이며 복제된 그림자와 절제된 그림자 걸음을 통해 저지불가를 끊임없이 사용해서 40%의 곱 연산 데미지를 받아줍니다.

 

장화

옵션 : 이동 속도, 암흑 저항, 독 저항, 부상상태일 때 피해 감소 (공격시 피하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감소)

위상 : 공통의 비참의 위상 (행운의 적중공격이 군중 제어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적중하면최대 50% 확률로 해당 군중 제어 효과가 영향을 받지 않는 다른 적에게 퍼집니다.)

-       저의 경우는암흑, 독으로 세팅했으나 유저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파밍하시면 되겠습니다. 별 반지를 착용하게 되면 모든 저항이 큰 폭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저항 옵션의 수치는 역으뜸이어도 모든 저항70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별 반지가 없으시다면 크팔을착용하여 주시고 장화도 모든 저항 3줄을 챙겨주셔야 합니다. 반지의저항도 겹치지 않는다면 해골을 하나 사용할 수도 있겠으나 방어도 캡 달성이 쉬워진 지금은 겹치는 저항의 반지를 착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전 시즌에도사용했던 위상입니다. 구멍뚫기의 감속, 청지기와 냉기 주입의오한과 빙결 등의 군중 제어를 확률적으로 퍼뜨려 줍니다.

 

목걸이

옵션 : 이동 속도,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혹은 근거리 적 피해 감소), 모든 주입 기술 +3, 치명적인 맹독 +3

위상 : 칼춤꾼의 위상 (회전 칼날이 돌아온 후 짧은 시간 동안 궤도를 돌며, 적중 시 회전 칼날이 돌아오며 주는 피해의 30%만큼 피해를 줍니다.)

-       목걸이의옵션 선호도는 천차만별이기도 하고 정해진 정답은 없습니다. 현재는 재감대신 근피감을 착용하고 있으나엔드파밍이 끝나고 생존이 충분한 지금은 재사용 대기 시간 옵션을 구해 사용할 예정입니다. 엔드파밍 전에는여타 옵션들 보다 근피감이 가장 체감 효율이 좋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혹한의 기교와 치명적인맹독 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는데 최종적으로는 치명적인 맹독을 채용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한의 기교는딜 증가 수치가 매우 커서 지하던전을 돌 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나 도살자나 말파스의 아들, 우버 보스들을상대로는 그 효과가 없어 범용성을 위해 치명적인 맹독을 채용했습니다. 다만 이 또한 취향의 영역이니덩치 큰 보스들 보다 지하던전의 정예몹 사냥에 더 비중을 두고 계시다면 혹한의 기교가 치명적인 맹독보다 좋은 선택이 될 겁니다.

-       가속하는위상을 스냅샷 해 사용할 경우 목걸이에 칼춤꾼, 스냅샷을 안 하고 사용하실 경우 목걸이에 가속하는 위상이들어와야 합니다. 저는 가속 스냅샷이 번거롭지 않고 간단하게 적용되므로 목걸이에 칼춤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지 1

옵션 : 극대화 확률, 행운의 적중 확률, 군중 제어 적 피해, 최대 생명력

위상 : 가속하는 위상 (핵심 기술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       극대화확률, 행운의 적중 확률, 군중 제어 적 피해까지는 필수입니다. 별 반지를 착용하면서 핵심 기술의 자원 소모량이 줄어 들어 자원 생성량이 필요성이 적어졌습니다. 범용적으로 사용하시기에는 최대 생명력, 딜을 좀 더 보충하고 싶다면근거리 적 피해를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       공격 속도= 딜인 독 주입 회전 칼날에서 가속하는 위상은 필수 입니다. 저는가속 스냅샷을 통해 50%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방법도 까다롭거나 번거롭지 않고 무기만 바꿔끼우면 되기 때문에 스냅샷을 통해 공격 속도를 끌어올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것조차 번거로우시면 목걸이에 가속, 반지에 칼춤꾼을 착용해 주셔도되겠습니다.

 

반지 2 : 별 없는하늘의 반지 (주 자원을 소모하면 3초동안 10%만큼, 최대 40%까지기술의 자원 소모량이 감소하고 주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       고유 효과가새롭게 패치된 별 반지입니다. 이제 모든 피해를 곱 연산으로 올려주기 때문에 독 주입에도 적용이 되어매우 좋아졌습니다. 사용 유무에 따라 딜 차이가 매우 크고 모든 저항이 두 줄 달려 있어 저항 챙기기도매우 수월해집니다.

 

대체 : 크팔의 부식된 인장 (행운 적중 : 지속 피해 효과가50% 확률로 분출되어 근처 적에게 같은 유형의 데미지를 41,368 줍니다.)

-       아이템의옵션도 버릴게 하나 없는, 암흑 주입과 함께 도적에게 모자란 광역 피해를 보충해주는 꿀 아이템입니다. 역병촉의 위상이 발동된 구멍 뚫기 평타, 독 주입 후 사용가능한주입 기술 등에 모두 발동합니다. 실제 행운의 적중 확률을 많이 챙기기 때문에 잡 몹들의 경우 독 주입> 질주에 마무리 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잔몹 처리및 광역 딜로 맵핑에도 큰 도움을 주기에 별 반지를 구하시기 전까지 사용합니다.

 

쇠뇌

옵션 : 민첩, 모능, 근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군중 제어 적 피해

위상 : 타락의 위상 (취약한 적을 대상으로 주입 기술의 효력이 (x)40%증가합니다.)

-       이견이없는 옵션 구성입니다. 간혹 모능이나 근거리 적 피해를 대체하여 취약 피해나 극대화 피해, 핵심 기술 피해를 챙기시는 분들이 보이시는데 모능과 민첩은 단독 곱 연산 기제인 주 스탯을 올려주는 것이기에절대 뺄 수 없는 옵션이며 군중 제어 적 피해 또한 백병전을 통해 단독 곱 연산으로 치환되기 때문에 대체 불가능합니다. 핵심 기술 피해는 이제 더 이상 독 데미지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극대화 피해 또한 독 데미지에 영향이없습니다. 취약 피해는 취약한 적에게 주는 피해라는 조건이 하나 붙고 같은 합연산 옵션인 근거리 적피해 보다 수치 또한 낮기 때문에 합연산 옵션 중 범용성과 수치가 가장 높은 근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를 챙기시는 게 효율적인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       쇠뇌에각인하게 되면 무려 80%의 곱 연산 딜 증가를 가져옵니다. 취약한적을 대상으로 효력이 증가하는 것이나 정복자에서 착취 문양을 챙겨가기에 히트 앤 런 플레이에도 그 효율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한손 무기 1 : 아시아라의 칸자르 (이 무기로가한 공격이 적중하면 공격 속도가 4초 동안 6%만큼, 최대 30.0%까지 증가합니다.)

-       군중 제어적 피해와 흔치 않은 행운의 적중 확률까지 더군다나 공격속도가 최대 30%까지 상승하는 효과로 매우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주는 고유 아이템 입니다. 이번 시즌은 공격 속도 확보가 전 시즌보다힘들어 졌고 공격 속도는 독 주입의 타수 증가이기도 함으로 DPS또한 크게 올라갑니다.

 

한손 무기 2 (단검)

옵션 : 민첩, 모능, 근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군중 제어 적 피해

위상 : 역병촉의 위상 (구멍 뚫기를 3 시전할때마다 원래 지속 효력의 150% 독이주입됩니다.)

-       쇠뇌에서도설명했지만 이견이 없는 옵션 구성입니다.

-       터져나가는맹독의 위상 발동 확률을 높이기 위해 세트로 같이 채용해야 하는 위상입니다. 혹여 별 반지가 없어 크팔을사용하시게 될 경우 이름 없는 자의 머리쓰개의 행운 적중 확률 증가와 함께 평타만으로 크팔과 웅덩이를 수시로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 스킬트리


샤코 :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9453

일반 :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9454

우버 보스용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9458

 

전문화 : 연계 점수

도적의 스킬은 다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하고 중요한 부분이나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만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자 걸음

-       샤코를통해 스킬을 공짜로 쓸 수 있어 다른 패시브를 찍기 위해 포인트 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취향에따라 절제된 그림자 걸음까지 찍고 아이템에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옵션을 최소 두 줄 이상 확보하게 되면 쿨타임이 4초 이하로 내려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티볼트 바지의 고유 옵션도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화된 그림자 걸음의 극대화 확률 (+)8%는혼합 독 주입의 발동 확률을 유의미하게 올려주어 딜 적인 면에서도 가치가 있는 스킬입니다.

 

복제된 그림자

-       우버 보스를잡을 때만 사용합니다. 저지 불가의 업타임이 5초로 매우길어 총 9초간 티볼트의 40% 곱 연산 데미지를 받을 수있습니다. 보통 복제된 그림자 업 타임 안에 잡아내긴 하나 혹여 미스할 경우 절제된 그림자 걸음을 통해저지불가를 더 받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냉기 주입 (강화된 > 뒤섞은)

-       뒤섞은냉기 주입의 군중 제어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 20% 증가, 빙결된적에게 주는 피해 40% 증가는 단순 수치만 봐도 굉장합니다. 독주입이 쿨이거나 혹한의 기교의 빙결 적 피해 30%를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타락 위상과 효용성, 착취 문양의 조합으로 냉기 주입이 뭍은 질주로범위내의 적은 1타에 전부 빙결됩니다.

 

독 주입 (강화된 > 혼합)

-       독 주입기술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주는 중독 피해가 곱 연산으로 75% 증가하는 도적이 가진 스킬 중 이것보다높은 수치로 피해 증가를 부여하는 스킬은 없습니다. 최대한 높은 데미지를 뽑아 내려면 반드시 찍어야 합니다.

 

충격

-       새 시즌패치로 밀쳐내거나 넘어뜨린 적을 상대로 극대화 확률이 증가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극대화 확률이 증가하게 바뀌었습니다. 범용성이 매우 높아졌고 이 역시 혼합 독 주입의 원활한 발동을 위해 3개전부 찍어줬습니다.

 

무기 숙련

-       무기 숙련은독 데미지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찍지 않습니다.

 

착취

-       원래는악의로 가는 길목역할로 하나만 주었으나 부족해진 딜을 조금이나마 메꾸기 위해 딜 상승의 수치가 큰 착취에 3포인트를주었습니다.

 

정밀 주입

-       터져나가는맹독 위상의 발동 확률이 높아지면서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독 주입을 킨 상태에서 전투에 돌입하게 됩니다. 혼합독 주입의 딜 상승량이 매우 높으므로 3개 전부 주었습니다.

 

재기의 바람 & 연금술사의 행운

-       빌드의핵심인 행운의 적중 확률을 각각 15%, 도합 30%를주므로 필히 3개 다 찍어 줍니다.




 # 정복자


범용 7문양 2전설 정복자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55209

(극딜 6문양 3전설 정복자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55211)

 

범용 정복자와 극딜 정복자의 큰 차이는 착취 문양의 유무입니다. 청지기의 파괴 지원으로 취약을 걸겠다면 아래 극딜 정복자를 사용해 주시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범용 정복자를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착취 문양 대신 청지기로 거는게 시원치 않아 범용 정복자를 사용중이고허수아비 딜 체크 또한 범용 정복자로 사용했습니다. 우버 보스의 경우 착취 문양이 불필요 하기에 극딜정복자로 사용해 주시는 게 좋겠으나 정복자 프리셋이 없는 지금은 범용 정복자로 사용하시고 제가 말씀드린 청지기와 빌드 세팅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번 시작 보드

사용 문양 : 영리함 (범위 내에서 지능을 5 구매할 때마다 주는 비물리 피해가 9.9% 증가합니다. / 비물리 피해가 15초 동안 적이 자신에게 받는 모든비물리 피해를 (x)1%만큼, 최대 (x)10%까지 증가시킵니다.)

-       비물리 피해는 곧 독 피해이기도 합니다. 독 데미지에 합 연산으로 계산되는 기제라 과하게 투자하실 필요없이 영리함 문양 자체의 보너스를 받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만 찍어 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우상단으로방어 관련 희귀노드를 찍으며 2 포인트를 썼는데 총 방어도가 높으신 분들은 2 포인트를 빼서 아래 최대 생명력 마법 노드에 투자해 주시면 2만이넘는 체력을 보유하실 수 있습니다.

 

2번 약점 노출 보드

사용 문양 : 통제(범위 내에서 지능을 5 구매할 때마다 군중 제어 효과의영향을 받는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14.9% 증가합니다. / 감속되거나오한을 느끼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x)10% 증가하거나, 대신기절 또는 빙결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x)20% 증가합니다.)

- 백병전을 쓰는 도적은 무조건 챙겨야 하는 문양이며 가능하면 최대치로 찍어서 곱 연산 데미지를높여야 합니다.

 

3번 비열한 습격 보드

사용 문양 : 다재다능(범위 내의 모든 마법 노드에서 능력치가 추가로 150% 증가합니다. / 비 기본 및 비 핵심 기술이 주는 피해가 (x)15% 증가합니다.)

사용 전설 노드 : 비열한습격 (군중 제어의 영향을 받는 근처의 적 하나당 주는 피해가 (x)5%만큼, 최대 (x)25% 증가합니다.)

-      문양 효과 자체가 마법 노드 능력치 상승이기에 문양 주변 마법 노드가 쓸만한 보드를 찾아서넣어 줘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필요한 마법 노드는 다 찍어주는게 효율이 좋겠습니다. 또한 다재다능 문양 효과도 15%의 곱 연산 딜 증가이므로 독 주입이메인인 회전 칼날 빌드에서는 필수 문양입니다.

 

4번 목격자 제거 보드

사용 문양 : 효용성(범위 내의 모든 희귀 노드에서 능력치가 추가로 125% 증가합니다. / 주입 기술의 효과가 (x)20% 증가합니다.)

-      몇 안되는 희귀 노드 능력치를 상승 시켜주는 귀한 문양입니다. 목격자 제거 보드의 희귀 노드인 지식이 지능 10을 주기에 적은포인트 투자로도 문양 보너스를 활성화 할 수 있어서 주로 목격자 제거 보드에서 사용합니다. 독 데미지에두 번 더해지는 공격력과 최대 생명력을 크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5번 레이라나의 본능

사용 문양 : 추적자(범위 내에서 지능을 5 구매할 때마다 중독 상태의 대상에게주는 피해가 9.9% 증가합니다. / 중독 피해 효과의 지속시간이(x)33% 증가합니다.)

-      앞서 설명했던문양입니다. 총 독 데미지에 비례하여 33% 증가하게 바뀌었고이는 많은 공격 횟수, 그리고 시간이 있다면 파괴적인 성능을 보입니다.있고 없고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무조건 채용합니다.

 

6번 소름 돋는 전리품

사용 문양 : 파멸(범위 내에서 힘을 5 구매할 때마다 주는 독 피해가 9.9% 증가합니다. / 중독 피해 효과가 10% 확률로 지속시간에 걸쳐 2배의 피해를 줍니다.)

사용 전설 노드 : 소름돋는 전리품 (주입 기술로 공격하면 9초 동안 해당 주입의원소에 대한 최대 저항이 3%, 해당 원소의 피해가 (x)20% 증가합니다.)

-      전 시즌에서는같은 합 연산 기제인 근거리 적 피해, 즉 본거지를 사용했으나 파멸 문양의 보너스 효과가 10%의 데미지 상승을 가져다 주므로 딜이 하나라도 아쉬운 이번 시즌에서는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본거지 문양이 빠지게 되더라도 생존기제는 부족함이 없으니 정복자에서 공격적인 문양에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판단했습니다.

 

7번 치명적인 매복 보드

사용 문양 : 착취(범위 내에서 힘을 5 구매할 때마다 취약 상태의 대상에게주는 피해가 7.9% 증가합니다. / 적에게 피해를 주면해당 적이 3초 동안 취약해집니다. 이 효과는 적마다 2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      타락 위상의곱 연산 80% 증가 데미지를 편리하고 상시 발동되게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앞에 있는 적부터 청지기의 파괴 지원을 받으면서 정리해 가면 필요성이 떨어지는 문양입니다만 저는 히트 앤 런을즐겨 하기 때문에 취약을 청지기에 의존하지 않고 착취 문양을 통해 걸어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냉기주입 후 질주에도 적들이 1타에 빙결됨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크게 너프된 독 주입과 회전 칼날로 상심하셨을 많은 도적 유저분들께 위로의 말씀 드립니다. 저 또한 너프 소식을 접하고 OP는 야만인데 왜 가만히 있는 도적이 너프를 당했는지 의문이 가시지 않았습니다. 1렙 부터 레벨링 하면서 체감이 된 독 데미지를 보고 현자타임이 오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이미 뇌까지 도적과 물아일체가 되어버린 지라 부들부들하면서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사람구실은 하게 만들었습니다. 아직도 타 직업 특히 야만용사와 비교하면 발끝에도 못 미치는 게 사실이나 저희는 도적입니다. 도적이 가지고 있는 기동성과 특유의 손맛, 항상 죽음의 위협이 도사리는 듯한 짜릿함은 어떤 직업에서도 느끼지 못했던 재미일 겁니다. 제 글이 여타 심란하신 도적 분들의 마음을 달래주길 간절히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다음 시즌도 너프하면 블리자드 본사에 화살비 쏘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