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핀
2023-08-05 18:40
조회: 13,968
추천: 60
원소술사 신규 해골물 [탈라샤 심장] 실험 글................블리자드내부에 법사 안티가있다탈라샤 심장이 곱연산[x]으로 패치되어 정상작동 하게되었습니다. 데미지 심장을 원하시는분은 무조건 탈라샤 끼세요! 아래는 패치전 버그로인해 합연산 처리가 되었던것에 대한 실험글입니다. -------------------------------------------------------------------------------------------------------------------------------- 해골물시리즈 2탄 탈라샤의 심장을 주제로 들고왔습니다. 우선 이 의문제기 시초는 해외 노스워(Northwar)유저가 했다고하고, 국내 다른 디4커뮤니티에서도 다뤘던내용인데 인벤에는 원소게 파이어뱃 님이 언급해주셔서 관련정보를 습득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파이어뱃님 무한한 감사) 우선 탈라샤의 심장은 원소스택당 공격력을 12%씩 증가시켜주는 심장으로써 툴팁을 보시면 [x]표기가 되어있어 곱연산으로 알고들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것이 [합연산버킷] 내에서 합연산 처리된다는 이슈가 제기되었고 논란이되고있는데요. (목걸이나 갑옷에 붙는 공격력%, 다른직업 정복자보드의 공격력%처럼 [합연산버킷]옵션으로 취급) 따라서 저도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실험에 사용할 케릭터 스펙 첨부합니다. 문양, 아이템 등 실험에 변수로 영향을 줄만한 데미지관련 옵션들은 다 제거하였고, 비물리피해 (화염스킬로 테스트함)를 100%증가, 즉 [합연산버킷] 증뎀값을 200%으로 고정 후 실험하였습니다. (군중제어, 기절, 오한, 연소를 걸지 않고 실험 하였습니다) 1. 스킬 툴팁상 데미지 표기값 관찰 툴팁변화 관찰실험에 변수로 활용된 옵션변화는 A. 깡통상태, 모든 피해 0% B. 공격력 6% 옵션 목걸이 (합연산) C. 유리대포 6% or 12% (곱연산) D. 탈라샤 1스택 12% 위의 옵션들을 이용하여 <화염벽> 스킬툴팁 데미지 변화를 확인하였습니다. A. 깡통상태의 <화염벽>스킬툴팁 데미지 표기값 = 6201 B. 공격력 6% 목걸이 (합연산) 착용 표기값 = 6387 깡통 대비 3% 증가 (6387/6201=1.03) [합연산버킷]데미지연산과 일치하는 값 도출 (합연산 200% + 6% = 206%, 206/200 = 3%) C-1. 유리대포 6% (곱연산) 표기값 = 6573 깡통 대비 6% 증가 (6573/6201=1.06) 곱연산 데미지연산과 일치하는 값 도출 (곱연산 6201 x 1.06 = 6573) C-2. 유리대포 12% (곱연산) 표기값 = 6945 깡통 대비 12% 증가 (6945/6201=1.12) 곱연산 데미지연산과 일치하는 값 도출 (곱연산 6201 x 1.12 = 6945) D. 탈라샤 1스택 12% 표기값 = 6573 깡통 대비 6% 증가 (6573/6201=1.06) [합연산버킷]안에서의 합연산에 의한 결과값이라고 볼 수 있음 (합연산 200% + 12% = 212%, 212/200 = 6%) 추가적으로, 여러 공격력(모든 피해)옵션을 조합하여 툴팁데미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공격력 6%목걸이(합연산) + 유리대포 12% (곱연산) 조합 시, 1.03 x 1.12 = 1.1536, 즉 15.36% 증가하여야 한다. 6201 x 1.1536 ≒ 7154. TRUE 공격력 6%목걸이(합연산) + 탈라샤 12% 조합 시, 탈라샤 합연산 가설이 맞다면 1.03 x 1.06 = 1.0918, 즉 9.18% 증가하여야 한다. 6201 x 1.0918 ≒ 6759. TRUE <툴팁 표기값 변화 관찰을 통한 1차 결론> 탈라샤 심장의 데미지증가 옵션은 [합연산버킷]안에서 연산되는 "합연산"성분이다. 2. 직접 타격실험을 통한 데미지변화 관찰 툴팁상 데미지값 변화 관찰로는 가설이 확실히 입증되었지만, 우리는 툴팁숫자를 온전히 믿지못하게 되었죠? 이미 숯한 툴팁오류 경험으로 여러분들도 다 체득 하셨을겁니다. (ㅆㅂ ㅂㄹㅈㄷ) 따라서 직접 타격을 통해 데미지변화를 관찰해보았습니다. 실험 캐릭터 상태는 변수가될만한 데미지옵션들을 완벽히 제거한 진짜 깡통상태이오니 실험변수 이외의 것들에 의한 영향은 0 입니다. -------------------------------------------------------------------------------------------------------------------------------- 우선 직접타격실험 결과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더라도 <무기데미지 랜덤값>과 <스킬데미지 랜덤값>에 의해 최소데미지 기준으로 0%~83%의 증뎀(오차범위)이 일어난다는 것을 인지하셔야합니다. 따라서 이번 실험처럼 관찰하고 싶은 데미지 변화가 10% 내외의 수준이라면 수많은 타격회수(표본 수)가 필요합니다.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글의 "데미지 실험이 어려운 이유" 부분 참고 <타격실험 짧팁> 타격 회수를 늘려 표본값을 많이 확보하더라도 민뎀근처 데미지가 많이뜰경우와 맥뎀근처가 많이뜰경우 평균값으로 비교할때 오차가 커지므로, 타격실험시에는 많은 표본값에서 "확실한 민뎀값" 또는 "확실한 맥뎀값"을 얻어 비교하는것이 평균값 비교보다 정확 할 수 있습니다. ------------------------------------------------------------------------------------------------------------------------------ 다시 본 실험으로 돌아가서, A. 깡통상태 데미지 (기준값, 0%) B. 유리대포 12% 데미지 (곱연산 12%) C. 탈라샤1스택 12% 데미지 (가설대로라면 6%증뎀이 관찰되어야함) D. 탈라샤2스택 24% 데미지 (가설대로라면 12%증뎀이 관찰되어야함) 아래는 <화염구>를 이용하여 "좀비"몬스터를 약 30회가량 타격 실험 표본과 그를 이용한 결과입니다. 우선 위에서 언급한 아무변화없이도 0~83%의 증뎀이 일어나는걸 확인할 수 있는부분이 "최대/최소 오차율" 값입니다. 보시면 같은조건내에서도 실제로 최소값기준으로 68%~75% 데미지 변화가있어 이론적수치인 83%에 가까운 오차가 나므로 이점 감안하여 실험결과를 봐주시길바랍니다. "탈라샤 합연산 가설" 이 사실이라면, 유리대포 12%, 탈1스택 12%, 탈2스택 24%는 깡통인 0%상태와 비교하여 각각 12%, 6%, 12% 증뎀이 일어나야 합니다. 표에서 보시는대로 최소값, 최대값, 평균값을 이용하여 모두 비교해 보았을때, 유리대포 12% ≠ 탈1스택 12% 유리대포 12% ≒ 탈2스택 24% 위와 같이 주관적으로 결론내렸고, 합연산 가설과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비교하고자하는 증뎀범위보다 기본오차범위가 너무 넓고 특히 탈1스택 평균값 비교같은 경우, 표본내에서 민뎀값이 뜬 빈도가 너무 많아 좀 이상한결과가 나왔지만 (이래서 "확실한 최소값" 또는 "확실한 최대값"으로 비교하는것이 더 정확할수 있다는 말) 제 판단기준에선 가설과 어느정도 일치한다고 결론짓고 싶습니다. 더 확실하게 결론내리려면, 저보다 10배 이상 많은 표본을 구해 종합해보는것이 제 실험결과보다 더 정확하겠습니다. 표본수집을 위한 각 타격실험 영상을 일일이 첨부할필요 없다고 판단되어 궁금하신분은 아래 링크 3. 종합 결론 스킬 툴팁 표기 데미지 변화를 수학적으로 검증해봤을때, 탈라샤 데미지 증가(%)는 합연산[+]이다 <실험자의 주관적 결론> 직접 타격 실험 결과, 탈라샤 심장은 합연산이 맞는것 같다 해당 결론이 사실이라면, 1. 우린이제 [x]표시도 못믿는다 2. 극확100%빌드는 탈라샤 4스택보다 유혹적인 심장 효율이 더 좋다
EXP
72,014
(0%)
/ 77,001
그라핀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