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1이 중반에 다다른 현시점까지 정말 많은 빌드가 창안되고 개선되며 완성도있게 다듬어졌습니다.

그 결과로써 현재 시즌1 원소술사의 데미지의 핵심은 [이발사심장]+[히드라연소]로 귀결되었습니다.
따라서 위 두가지를 사용한다면,
어떤 스킬,정복자,아이템세팅을 사용해도 100단 진행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한달반의 시즌1기간 동안 레벨업+파밍을 더 진행하시는 분들을 위해
코어빌드(정복자, 아이템옵션, 위상)는 동일하게 가져가고
입맛대로 마나소모 스킬만 변경하여 사용할수 있는 만능 뼈대빌드, [시간정지]코어빌드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시즌1 남은 한달 반동안 여러가지 스킬 써보고 싶은데
매번 정복자,위상,아이템 뒤엎어야 하는것이 금전적, 시간적으로 힘든 분들께 추천합니다.


100렙달성만 "빠르게" 하고싶은분들, "파밍속도"가 중요한 분들(ex 버스기사)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런분들은, 여러 빌드연구자 분들께서 제작하신 특정스킬에 최적화된 빌드를 따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코어빌드의 최저 필요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80레벨쯤 부터 가능. (뼈대가 되는 4보드 채용 마지노선)

2. 재감옵션 3부위(투구,목걸이,중심점) 전부 필요

3. 자원생성옵션 최소 2부위 필요

위 조건만 만족하면, 본 코어빌드를 부드럽게 굴릴 수 있습니다.


[시간정지]코어빌드의 장점 

1. 스킬포인트 3개, 장갑 1개만 변경하면 총 9개 스킬을 입맛대로 사용 가능
눈보라, 얼음보주, 얼음파편, 통통구, 운석낙하, 소각, 번개줄기, 구상번개, 연쇄번개


2. 현재까지 개발되어온 각종 빌드들의 장점만 취합한 만능 "코어"빌드
만능이라는것은, 달리말하자면 특정스킬에 집중한 빌드보다 성능은 약간 떨어질수 있으나
빌드 변환 유연성은 최고라 할수 있음


3. 무한기절로 생존력+데미지 상승
시간이 정지된것과 같은 전맵의 몬스터를 무한기절 시킨다.
소환수인 원소술사의 생존율을 높여 본체인 히드라가 잘 때릴 수 있게 잘 서포트하게 해준다




스킬 & 정복자 트리 

스킬트리
남겨놓은 4포인트로, 사용하고싶은 마나소모스킬을 찍으시면됩니다.
화염보호막<->얼음보호막 은 취향껏 찍으세요.
상황에 따라 얼음칼날을 빼고 다른 쿨타임스킬을 넣어도 괜찮습니다.
얼칼넣은이유 : 단일적 취약+글로벌 쿨감+번개창 쿨타임감소 극대화(원소소환사 전설노드 효과)

마법부여 :
- 히드라 (필수)
- 연쇄번개 (짜릿한에너지 생성용. 공격스킬이 짜에생성할 경우 다른마부로 바꿔도 됨)


정복자보드
본 빌드의 핵심 보드(총 4보드)는,
[연소본능]-연소데미지 증가의 핵심
[마법부여사]-마부효율 증가 (마부히드라 소환효율 증가+짜릿한에너지 생성확률 증가)
[원소소환사]-번개창과 얼음칼날 쿨타임 감소 (번개창 쿨감으로 인해 끊이지않는 스턴 가능)
위 4보드와 전설노드를 채용하고, 
파괴(연소본능 효율 대폭증가)문양, 창조술사(마부히드라&번개창 지속시간 증가)문양은 필수이며 
나머지 보드와 문양은 입맛대로 바꾸셔도 됩니다.



 [시간정지]코어빌드의 핵심 전투 메커니즘 

[시간정지]코어빌드의 핵심은 두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끊임없는 번개창 = 모든 몬스터 [시간정지]
(짜릿한에너지 + 넘치는에너지 패시브)
히드라 4덩이를 항상 유지하여 히발사에게 모든 딜을 맡긴다
(충분한 마나수급 + 자감옵션을 안챙긴 빠른 마나소모)

위 2가지 핵심기재들의 성능이 전투효율의 80%이상을 차지하므로,
다양한 종류의 마나소모스킬을 입맛대로 사용하여 눈이라도 즐거워보도록 하자


주요 역할 설명 

짜릿한에너지의 역할

1. 번개창 쿨타임 감소 [시간정지]라고 명명한 원인 & 순간이동 쿨타임 감소
- 연쇄번개 마부로 생성해낸 짜릿한에너지와 넘치는에너지 패시브로
  번개창 쿨타임 감소를 유도하여 필드에 항상 띄워놓고 몹들을 "시간정지"시킨다.
- 공격스킬로 번개계열 스킬을 사용하여 마부없이 짜에 생성이 가능한경우엔
  연쇄번개 마부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 순간이동 쿨도 감소되므로, 신발에 "순간이동스킬 옵션"이 강제되지 않는다.

- 빌드 뼈대를 구현술사 기반으로 한 이유는, 번개창 쿨타임을 극한으로 줄이기 위함이다.
  번개창 
쿨타임이 약 11초, 번개창 유지시간 7.2초이므로 
  넘치는에너지 패시브와 얼칼로 번개창 쿨이 도는동안 4초이상의 추가 쿨감을 이끌어내 무한으로 사용한다. 
- 액티브 스킬창에서 얼음칼날만 빼거나, 원소소환사 전설노드 없이도 번개창 무한소환 운영이 가능하다면
  원소소환사 보드를 빼도 된다.

2. 히드라 4덩이 유지를 위한 폭발적인 마나수급
- 마나소모스킬로 히드라를 액티브2덩이+마부2덩이=총 4덩이를 필드에 항상 띄워놓는다. 
- 히드라가 딜을 다 해주므로, 3덩이유지와 4덩이유지의 데미지포텐셜 차이는 최소 1.3배이다. 

- 마부 히드라는 총 2덩이 소환이 가능하며 한덩이당 최소 7초 (14초÷2) 유지이므로
  마부로 소환되는 2덩이를 항시 띄워놓기 위해선 7초동안 334 마나 회복이 필요 (167+167)
  이것을 자원생성옵션+정신집중위상+짜릿한에너지 마나회복 으로 충분하게 커버한다
  (몹과 조우시 짧은시간내에 마부발동을 목적으로 마나소모감소 옵션을 챙기지 않는다)



마나소모 공격스킬 역할

1. 열심히 마나를 사용하여 공격스킬로 몹을 죽이는 척 한다. 
    (빠른 마나소모로 히드라마부 발동이 제일 중요함. 몹 타게팅이 힘들면 허공에라도 쓰세요)


2. 다양한 종류의 공격스킬 사용을 통해 색다른 재미를 느껴 덜 질리도록 도와준다.

3. 스킬 종류에 따라 가능하다면 본체인 히드라가 더 강해지도록 취약, 군중제어 등등을 걸어준다.



세부적인 전투 메커니즘 및 운영방법은 생략합니다.
하단의 영상을 참고하면 감이 잡히실 것이므로 추가로 궁금하신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주세요.



아이템 위상 / 옵션 

아래는 9종류 스킬을 바꿔가며 쓰더라도 "고정"으로 가져가는 아이템입니다. (장갑제외)
각 스킬마다 조금더 나은 위상or옵션 이 있을 수 있으나, (ex.눈보라의경우 눈경비병위상)
공격스킬에 따라 일일이 변경이 귀찮으신분들은 아래의 고정 위상/옵션을 상급으로 구하셔서
모든 빌드용으로 퉁 치도록 합니다. (첨부영상도 이렇게 착용)
아이템 옵션도 4유옵을 꽉꽉 채우면 좋겠지만, 
1순위옵션만 상급으로 챙기면 딜은 조금 모자르더라도 빌드 굴러가는덴 문제없습니다. 

1. 투구 (착취자) : 1재감 / 2히드라 / 
2. 갑옷 (영생) : 방어옵션 4줄
3. 바지 (불복) : 방어옵션 4줄
4. 신발 : 참회의경갑 (오한장판+오한적 곱연산증뎀) 또는 일반신발 아무위상 + 1이속 / 1순간이동스킬 / 
5. 목걸이 (휘감는) : 1재감 / 2구현스킬 / 3구현숙련스킬 / 
6. 반지 (정신집중 & 구렁이) : 1자생 / 1극피 / 2극확 / 2취피
7. 무기 (제어) : 1극피 / 2지능 / 2취약 / 3모능
8. 중심점 (자만) : 1재감 / 1자생 / 2극확 / 


특정스킬마다 변경되는 장갑 위상 / 옵션
솔직히 각 공격스킬의 고유 공격위상이 큰 비중을 차지하진 않습니다.
(영상보면 아실듯. 어짜피 히드라가 다 죽임)
하지만 우리는 공격하는 척하면서 핵앤슬래시 기분을 낼 필요도 있기에 구색을 맞춰봅시다.

모든스킬 장갑 옵션 : 1극확 / 1공속 /
1. 눈보라 (빙하 or 파고드는) 
2. 얼음보주 (얼음궤도 or 파고드는)  
3. 얼음파편 (꿰뚫는)
4. 화염구 (통통구 고유장갑)
5. 운석낙하 (산산조각별)
6. 소각 (큰불)
7. 번개줄기 (...아무거나)
8. 구상번개 (중력)
9. 연쇄번개 (끊어지지않는)


아래 플레이영상의 캐릭터 상태와 템옵션을 보시면, 데미지옵션 상급도 제대로 못챙긴 합바리입니다.
저렙분들도 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 영상 (무편집 날것 그대로)

80레벨대 캐릭터로 100단급을 돌아봤습니다. 
(7~80단 파밍단수는 훨씬 수월하게 가능하지만, 혹시 100단급아니면 불편한분들 계실까봐..)
100레벨 풀21렙문양에 템옵션 상급이면 이 캐릭터보다 2배이상 강해집니다

강력해보이도록 가공된 영상이 아닌, 날것 그대로 보여드리기위해
1눈보라 - 2얼음보주 - 3얼음파편 - 4통통구 - 5운석낙하 - 6소각 - 7번개줄기 - 8구상번개 - 9연쇄번개
위 순서대로 쭈욱 실시간으로 연결촬영하였고 (앞/뒤 영상에서 화면상단 시간보면 사실확인 가능)
흐르는그늘, 억압자, 망령맵, 시체활맵 하나도 안거르고 인장 나오는대로 돌았습니다.

빌드완성 후 새벽에 피곤한상태에서 원테이크로 촬영했기때문에 한두번 죽을때가 있는데,
레벨과 아이템,문양 상태를 고려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영상을 보시면 왜 "코어"빌드 라고 명명했는지,
왜 이 코어빌드 기반으로 아무스킬이나 써도되는지 아실겁니다.




0. 플레이 캐릭터 상태
- 캐릭터 레벨 : 89 (코어빌드 개발용 부케릭)
- 아이템옵션 상태 : 공격쪽으로는 졸업급이라 할수있는부위가 하나도 없음 
- 정복자&문양 상태 : 레벨때문에 5보드 사용중. 파괴문양만 21레벨, 나머진 전부 15레벨.
                             (창조술사문양은 영상에서 15->21업그레이드 중)




1. 눈보라 





2. 얼음보주





3.얼음파편




4. 통통구



5. 운석낙하



6. 소각



7. 번개줄기



8. 구상번개



9. 연쇄번개




마치며 

스킬 종류별로 입맛대로 사용할 수 있다지만 몇몇 암울한스킬(ex.소각)은 기분전환용 일뿐이긴 합니다.
기분전환용이 아니라 맵핑효율을 원할땐, [냉기계열 스킬 3종류]를 추천드립니다.
1. 눈보라 - 오한&빙결유발로 히드라의 뎀증, 서포터(원소술사)의 생존 측면에서 제일 좋습니다.

(광역+오랜지속시간으로 오한->빙결 걸어주고, 파고드는위상으로 확률취약까지)
2. 얼음파편 - 오한&빙결은 걸수 없지만, 가장 뛰어난 뎀증효과인 취약을 상시로 걸어주기때문에
                  히드라가 폭발적인 데미지를 냅니다.(아래 잠깐상식 참고) 
3. 얼음보주 - 시전속도가 약간 느린스킬이지만, 눈보라처럼 오한&빙결유발이 가능하고
                   얼음파편처럼 100%확률취약은 아니더라도 광역취약을 잘 걸어줍니다.


잠깐상식 - 취약 과 연소데미지의 관계
먼저 알아두면 좋은것은 연소의 2종류 개념입니다.
[화염벽, 소각] 처럼 화염범위내에 적이 존재할때만 연소데미지가 들어가는 "불에타는"개념 과
[화염탄, 화염탄마부, 화염벽상급노드, 히드라연소] 처럼 1회 적중or발동 시점부터 x초동안 "불이붙는"개념

연소데미지와 취약은,
취약상태일때 적중or발동 된 연소 데미지에만 적용됩니다. (중요)
"불이붙는" 히드라연소를 예로들어,
취약상태일때 "불을붙여"놓으면 취약효과가 제거되어도 증뎀이 유지됩니다.
반대로 말해, 취약이 걸리기전에 적중되어 6초간 "불이붙은" 연소데미지는
이후에 바로 취약을 걸더라도 실시간으로 증뎀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와 함께 취약이없어도 존나강력한 히드라데미지 때문에
취약존재 유무가 체감이 와닿지 않는 이유입니다.

예시로, 눈드라빌드 경우 보통 히드라를 먼저소환하고 눈보라를 까는데, 
보주가 먼저발동되어 히드라가 쏘기전에 몹에게 취약을 뭍혀놓지않는 이상
히드라의 초탄 4발~8발은 취약 없는 연소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문제는 이렇게 취약없는 초탄4~8발만으로도 적들은 이미죽음or가만놔둬도 죽는 상태가됩니다.
따라서 취약발동기재는 챙겼지만 히드라가 타격하기전or타격시점에 취약이 "즉시" 걸리지 않는빌드들은, 
취약기재를 빼버리거나 취약곱연산량을 낮춰도 크게 체감되지 않으며, 실제로 취약을 배제해도 잘 굴러갑니다. 

하지만 취약은 강력합니다. 보통 200%챙긴다는 가정하에 3배 증뎀입니다.
프리시즌부터 서릿발이 강력한 증뎀스킬이였던건 빙결을 걸기때문이아니라 즉발로 취약을 걸기때문입니다.
(얼파는 1회시전(5회적중) 후에 취약이걸립니다. 즉 얼파 1회시전은 NO취약, 2회시전부터 취약효과를 봅니다)
서릿발 쓰시는분들은 서릿발+히드라소환 해보시면 연소데미지 볼 겨를도 없이 초탄에 이발사로 다터져버리는걸 경험하셨을겁니다.
따라서 히드라가 공격하기전에 취약이 걸려있다면, 취약 없이도 쎈 히드라는 3배 더 쎄집니다.

이것이 100%확률로 취약을거는 얼파스킬(투사체속도&시전속도도 빠름)이 히드라 폭딜과 잘맞는 이유입니다.
얼파는
오한&빙결기재가 없으므로 흰서리증뎀효과는 보지 못하지만,
히드라가 거의상시 약3배 데미지를 뿜어내게 합니다.
부각되는 단점으로는, 타게팅을 일일이 해줘야하기에 컨트롤이 좀 피곤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소개해드린
이 빌드가 만능이며 최고라는 것은 아닙니다.
이 빌드를 그대로 따라하라는 뜻도 아닙니다.

참고하시고 따라하실분은 따라하시고, 더 좋은 변경점이있으면 변경해서 알맞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이 코어빌드 소개를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는,
이번 시즌1은 프리시즌과는 다르게 특정스킬에 최적화된 빌드를 짜지 않더라도
괴랄한 이발사+히드라 데미지덕분에 큰 차이가 나지않습니다.  
라이트유저분들이나 하드유저분들도 PVE방면으로 질리지 않고 즐기시기 위해
유연하게 여러가지 스킬 맛을 볼수 있는 코어빌드를 구성해보는게 어떠실까요?




저는 아마 사냥용 캐릭터는 이 코어빌드로 시즌끝날때까지 가져갈것 같습니다.
더이상 특정스킬에 촛점을 맞춰 정복자랑 템옵션/위상 최적화 하기엔 너무 피곤할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