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복자 관련하여 잡음이 있는 것 같아 개인적인 소견과 함께 참고영상 하나 올립니다.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정복자에서 얻고자 하는 이득"에 대한 관점이 각자 다 다릅니다.
그 관점이 본인과 다르다고 해서 폄훼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 제 글에서도 여러번 강조한 것 처럼, 구상자체가 워낙 세기때문에
정복자로 인한 빌드파워가 무지막지하게 큰 차이를 불러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복자에서 주로 얻는 이득은,
"흡혈귀의 힘"이나 "특수효과 위상" 처럼 빌드의 유연성에 관여하는 것이 아닌,
"공격력" 과 "생존력" 측면에만 기여합니다.
(다만, [순수구상]빌드에서 정령술사 위상을 사용하는 경우, 최대마나 증가 노드는 매우 의미있고,
[채찍구상]빌드는 운영 메커니즘 상 최대마나 증가 노드의 실효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디아4에 조금이라도 가닥이 있으신 '유저분들이 개인적으로 찍은 정복자'와
'빌드제작자가 고심해서 최적화한 정복자'의 차이는, 
아무리 크게 차이나봤자 공격력과 생존력 측면에서 10~20% 차이 정도 입니다
이 차이가 크다면 클 수있지만, 
거시적인 관점에서는 생각보다 굉장한 차이는 아니라는 점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엔드세팅 유저의 경우, 
더이상 스펙업을 할 방도가 정복자를 통한 공격력+ 생존력+ 밖에 없기때문에
그제서야 정복자 최적화를 통해 얻는 공격력과 생존력 10%~20% 증가가 의미 있어 지게 됩니다.
(100렙 다되갈 쯤 돼서 정복자를 갈아엎는 이유)

하지만 혼자서만 게임을 즐기는 솔플 유저라면,
지금 구상으로 뽑아내는 데미지자체가 악던 100단 몹체력을 충분히 순삭하는 데미지가 나오므로
굳이 "데미지"노드 최적화에 연연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입니다.
"생존성"과 "유연성"을 챙기는 것이 데미지를 늘리는 것보다 유의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정복자 노드에서 문양을 전부 제거하고 악던 100단을 클리어 하였습니다.
문양 0개가 의미하는 바는 대략적으로,
문양으로 얻는 곱연산 x10% 5개, 합연산 +300% 가량의 데미지 증가요소가 제거되었다고 보시면됩니다.
의도적으로 '화염보호막'도 사용하지 않았고, 아이템도 다 먹어가며 플레이 했습니다.


착용한 문양이 0개 인데, 보시기에 데미지가 부족해 보이시나요?
물론 문양을 다 착용하고, 데미지증가에 촛점을 맞춰 정복자 보드를 최적화 하면 더 쎄겠죠.
이 영상을 보여드리는 목적은,
제 빌드가 문양 없이도 쎄다는 걸 과시하려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제가 다시 한번 드리고 싶은 말은
현재 구상번개 관련빌드는 빌드운영의 유연성을 갖추는 요소만 신경써서 챙기면 만사 OK다 라는 점입니다.
아이템옵션, 위상, 흡혈귀힘, 유니크아이템만 잘 갖추시면
정복자는 상상의 나래를 펼쳐 찍으셔도 빌드돌아가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빌드제작자 분들께서 최적화 하신 정복자를 참고하실 경우,
빌드제작자가 정복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점과 본인 관점이 일치한다면 참고하시면 되고,
관점이 본인과 다르다면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정복자 최적화를 위해 고심하고 시간을 할애하여 공유해 주신 분들께
굳이 이건 틀리고 저게 맞느니 딴지 걸 필요가 있을까요?

빌드 제작자에게 딴지를 걸어 우월감을 느끼고 싶은 목적이 아니라면,
더 나은 정복자가 있다면 공유를 해주시는게 옳은 방향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