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구상번개가 OP가 된 이유에 대해 한번 다뤄보고자 합니다.

해당 글은 프리시즌이나 시즌1부터 원소술사를 해온 분들 중
"이때까지 구데기였던 구상번개가 도대체 왜 좋아진거지??" 
라는 의문이 드는 분들께 흥미가 있을만한 내용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장 큰 원인은 스킬데미지 및 메커니즘 패치 때문입니다.
1개도 아닌 무려 2가지 요소가 떡상 하였습니다.
1. 스킬 계수 증가 (18% -> 60%) 
2. '강화된 구상번개'노드 효과 정상 적용

위 두개의 버프가 프리시즌~시즌1에 비해 얼마나 버프되었는지 비교해 봅시다.
특히 2번항목에 대해 이해하려면 구상번개의 데미지 메커니즘을 알면 도움이 되므로
글 중간중간에 간략히 설명을 곁들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킬계수 버프 (18% -> 60%, 패치내용에 없음)
구상번개는 다른 직접피해류 스킬과 다르게 독특한 공격 메커니즘을 가집니다.
다른 보통의 스킬들처럼 1회시전 후 → 1회타격 하는 방식이 아닌,
1회시전 후  일정시간동안 구상번개 타격범위와 적의 피격범위가 겹칠때 
1초당 3.3회, 즉 "3.3틱/초"의 데미지를 줍니다.
따라서, 스킬 툴팁에 표시된 스킬계수%는 '1틱당 스킬계수' 로써
스킬계수 x 3.3틱 / 초 의 데미지를 일정시간동안 가하게 됩니다.

프리시즌~시즌1까지 구상번개의 '틱당 스킬계수'는 18% 
틱당 18% x 3.3틱/초 = 60% / 초 (초당 스킬계수)
의 데미지를 가졌었지만,
시즌2 들어 블리자드에 무슨바람이 불었는지
'틱당 스킬계수'를 기존 '초당 스킬계수' 값과 같은 60%로 버프를 했습니다.
따라서, 틱당 60% x 3.3틱/초 = 198% / 초 (초당 스킬계수)
라는 '초당 스킬계수'를 가진 스킬이 되어
결과적으로 프리시즌~시즌1 대비 스킬 계수가 3.3배 증가한 꼴이 되었습니다.

3.3배 버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래 설명드릴 '강화된 구상번개' 노드 효과로인해 데미지가 더 증가 됩니다.



2. '강화된 구상번개'노드 효과 정상 적용
프리시즌~시즌1 당시 구상번개 툴팁 스킬계수를 확인해보신 분들이라면,
공격속도를 올릴수록 스킬계수가 감소하는 
어이없는 현상을 목격하셨을 겁니다.

이 현상은 당시 '강화된 구상번개' 노드효과가 xx같이 오작동하여 나타낸 결과였습니다.
본래 해당노드의 툴팁 설명은
구상번개의 공격빈도(틱/초)가 공격속도 증가량의 200% (2배) 만큼 증가함

예를들어 캐릭터의 공격속도 증가량이 25%인 상태일때, 
'강화된 구상번개' 노드 효과로 인해 (틱/초)가 50% 증가 (1.5배 증가) 하여
기본스킬의 기준 값인 (3.3틱/초) 에서 (5틱/초) 로 증가합니다.

근데 블리자드가 <'초당 스킬계수'의 총량>이 변하지 않게 설정해 놓아서
(3.3틱/초) 데미지 = (5틱/초) 데미지 가 성립되어
공격속도 증가옵션을 25% 챙기면 
틱당 데미지가 18%에서 12%(=18%/1.5)로 감소해버리는 xx같은 공식이 적용되었었습니다.

시즌 2들어 해당 스킬노드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게 바뀌어
틱당 데미지에 공격속도 증가량 만큼 (틱/초)가 제대로 증가하여 이전시즌대비 높은 DPS를 뿜어내게 되었습니다.
※ 공속 증가 수단에 따른 강화구상노드 효과제한은 프리시즌~시즌1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존재합니다




<3줄 요약>
프리시즌~시즌1에 비해 2연타 버프를 먹음 

1. 스킬계수가 3.3배 증가함 (패치노트에 없음)
2. '강화된 구상번개' 정상적용 패치되어 공속증가에 따른 DPS증가가 제대로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