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핀
2023-10-27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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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번개가 OP가 된 이유 TMI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구상번개가 OP가 된 이유에 대해 한번 다뤄보고자 합니다. 해당 글은 프리시즌이나 시즌1부터 원소술사를 해온 분들 중 "이때까지 구데기였던 구상번개가 도대체 왜 좋아진거지??" 라는 의문이 드는 분들께 흥미가 있을만한 내용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장 큰 원인은 스킬데미지 및 메커니즘 패치 때문입니다. 1개도 아닌 무려 2가지 요소가 떡상 하였습니다. 1. 스킬 계수 증가 (18% -> 60%) 2. '강화된 구상번개'노드 효과 정상 적용 위 두개의 버프가 프리시즌~시즌1에 비해 얼마나 버프되었는지 비교해 봅시다. 특히 2번항목에 대해 이해하려면 구상번개의 데미지 메커니즘을 알면 도움이 되므로 글 중간중간에 간략히 설명을 곁들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킬계수 버프 (18% -> 60%, 패치내용에 없음) 구상번개는 다른 직접피해류 스킬과 다르게 독특한 공격 메커니즘을 가집니다. 다른 보통의 스킬들처럼 1회시전 후 → 1회타격 하는 방식이 아닌, 1회시전 후 → 일정시간동안 구상번개 타격범위와 적의 피격범위가 겹칠때 1초당 3.3회, 즉 "3.3틱/초"의 데미지를 줍니다. 따라서, 스킬 툴팁에 표시된 스킬계수%는 '1틱당 스킬계수' 로써 스킬계수 x 3.3틱 / 초 의 데미지를 일정시간동안 가하게 됩니다. 프리시즌~시즌1까지 구상번개의 '틱당 스킬계수'는 18% 틱당 18% x 3.3틱/초 = 60% / 초 (초당 스킬계수) 의 데미지를 가졌었지만, 시즌2 들어 블리자드에 무슨바람이 불었는지 '틱당 스킬계수'를 기존 '초당 스킬계수' 값과 같은 60%로 버프를 했습니다. 따라서, 틱당 60% x 3.3틱/초 = 198% / 초 (초당 스킬계수) 라는 '초당 스킬계수'를 가진 스킬이 되어 결과적으로 프리시즌~시즌1 대비 스킬 계수가 3.3배 증가한 꼴이 되었습니다. 3.3배 버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래 설명드릴 '강화된 구상번개' 노드 효과로인해 데미지가 더 증가 됩니다. 2. '강화된 구상번개'노드 효과 정상 적용 프리시즌~시즌1 당시 구상번개 툴팁 스킬계수를 확인해보신 분들이라면, 공격속도를 올릴수록 스킬계수가 감소하는 어이없는 현상을 목격하셨을 겁니다. 이 현상은 당시 '강화된 구상번개' 노드효과가 xx같이 오작동하여 나타낸 결과였습니다. 본래 해당노드의 툴팁 설명은 구상번개의 공격빈도(틱/초)가 공격속도 증가량의 200% (2배) 만큼 증가함 예를들어 캐릭터의 공격속도 증가량이 25%인 상태일때, '강화된 구상번개' 노드 효과로 인해 (틱/초)가 50% 증가 (1.5배 증가) 하여 기본스킬의 기준 값인 (3.3틱/초) 에서 (5틱/초) 로 증가합니다. 근데 블리자드가 <'초당 스킬계수'의 총량>이 변하지 않게 설정해 놓아서 (3.3틱/초) 데미지 = (5틱/초) 데미지 가 성립되어 공격속도 증가옵션을 25% 챙기면 틱당 데미지가 18%에서 12%(=18%/1.5)로 감소해버리는 xx같은 공식이 적용되었었습니다. 시즌 2들어 해당 스킬노드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게 바뀌어 틱당 데미지에 공격속도 증가량 만큼 (틱/초)가 제대로 증가하여 이전시즌대비 높은 DPS를 뿜어내게 되었습니다. ※ 공속 증가 수단에 따른 강화구상노드 효과제한은 프리시즌~시즌1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존재합니다 <3줄 요약> 프리시즌~시즌1에 비해 2연타 버프를 먹음 1. 스킬계수가 3.3배 증가함 (패치노트에 없음) 2. '강화된 구상번개' 정상적용 패치되어 공속증가에 따른 DPS증가가 제대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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