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즌 들어 구상번개, 눈보라에 비해 화염쪽 빌드는 하는 사람만 하게 되고, 

관련 정보글도 거의 찾아보기 힘든것 같아서 직접 공략글을 쓰게 됬습니다



일단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이번 시즌 화염소서는 매우 약합니다

보스전이 특히나 더 중요한 시즌인데 

히드라 너프로 인해 화염 소서는 보스전이 말도 안되게 약하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극딜을 가야 합니다

그럼 100단 플레이 영상부터 보겠습니다








1. 장비 






제 현재 스펙과 아이템입니다

방어도가 겨우 6000 밖에 되지 않고 불복의 위상도 없지만

영상에서 보이듯이 신단빨을 받고 방어 기술을 잘 활용하면 대부분의 공격을 회피하면서 100단 사냥이 가능합니다


- 샤코 , 티볼트 , 계몽자 , 별없반 , 탈라샤 는 고정입니다


- 상의 방어구에서는 영생하는 위상을 기용했습니다

우리는 흡혈귀 능력 저주받은손길로 상시 광역취약을 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 불복의 위상을 써도 무방할듯 합니다




- 목걸이의 옵션은 이속 마나감소 딜패시브(내면의불꽃 or 걸신들린불길) 고정이며

나머지 1칸은 
   재감
   신단 지속시간 증가
   정예 처치 시 이속증가
 중 하나로 고릅니다

위상은 세 가지 저주의 위상을 기용합니다

53% 증뎀인 제어의 위상도 나쁘지 않으나

화염소서의 가장 큰 약점인 보스전에서 제어의 위상은 그로기 전까진 효과가 없으며

잡몹 구간은 어짜피 제어의 위상 없이도 쓸어담기 때문에 굳이 기용하지 않았습니다

세 가지 저주의 위상이 목걸이로 갈 시

건강 상태일때 화염구의 극대화 피해를 무려 120%나 올려주기 때문에 대체 불가입니다

+ 고대 불길의 위상도 쓰지 않습니다

장갑에서 공속 10% , 아발리온 공속 30% , 흡혈귀 능력 걸신에서 공속 60% 이상을 땡기면 

100%로 풀공속이 되어 더이상 오르지 않기 때문




- 무기로는 화염소서의 너무나도 빈약한 보스전 딜을 신단빨로 보강하기 위해 아발리온을 기용했습니다

마법봉 + 중심점 조합도 나쁘지 않을듯 하나,

아발리온의 자체 옵션이 너무나도 월등하여

마법봉/중심점에서 데미지 위상 2개를 합치더라도 아발리온이 더 우위인 것으로 판단하여 아발리온을 강력추천드립니다

중심점에서 재감이 엄청 빠지긴 하나

화염구 자체가 행적 발동 확률이 높고, 우리는 원소 조율 패시브를 3개 찍기 때문에

방어스킬 쿨이 잘돌아와서 재감 부족이 크게 체감되지 않습니다

+ 아발리온의 적 기절 확률이 무려 42%기 때문에 행적이 잘 터지는 화염구랑 시너지 쥑입니다




- 신발은 무조건 에수의 가보를 기용합니다

우리는 정복자에서 민첩을 엄청나게 찍기 때문에 기본 극확이 높으며

거기다가 아발리온에수의 가보를 함께 쓰면 정령술사의 위상 없이도 극확 100%가 넘어갑니다

( 평상시 70% / 아발리온 신단효과 발동, 또는 피하기 사용 직후엔 91% + 에수의 흉포함 5% + 작열하는 열기 화염구 극확 10% = 100% 초과 )

에수의 가보의 피하기 사용 시 이동속도 75% 증가 옵션으로 인해

피하기 / 탈태 를 쓰면 순간적으로 극확이 오르고, 흡혈귀 능력 걸신의 공속도 무려 80%로 뻥튀기 되기 때문에

공속 100% 극확100%가 가능해집니다








2. 스킬







스킬 지정 
화염구 얼음보호막 화염보호막 순간이동 서릿발 눈보라

마법부여 
화염탄 연쇄번개




- 디아4는 스킬을 찍을때 기본 공격 항목에서 2 포인트를 강제로 써야하는데

우리는 강화된 화염탄을 찍는것이 아닌

기본 화염탄을 2레벨로 찍어서

화염탄 마법부여 시 주는 연소피해를 미세하게나마 올려줍니다
( 화염탄 마부의 연소피해가 1레벨에 23% , 2레벨엔 26%)

미세한 차이긴 하지만 그래도 딜이 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찍어줍니다 ㅎ




- 핵심 기술은 당연히 화염구를 마스터하는데

우리는 이제 히드라를 쓰지 않는 직접 피해 빌드이기 때문에 

상급 화염구가 아닌 파괴적인 화염구를 찍습니다




- 이 빌드는 샤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빌드입니다

샤코의 스킬레벨 + 4 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대부분의 스킬은 포인트를 찍지 않은 채 샤코가 올려주는 것만으로 사용하며

남는 스킬포인트는 전부 딜 관련 패시브에 몰빵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현재 화염소서는 딜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최대한 모든 딜 패시브를 다 찍어서 극딜을 가야합니다
(다만 유리대포는 찍지 않습니다. 이거 찍으면 100단을 못돌아요)




- 흰서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한랭전선을 마스터하고 눈보라서릿발을 기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서릿발은 스킬포인트 투자 없이 샤코가 올려주는 것으로만 사용합니다

어짜피 취약을 걸 수단은 많기 때문에 (흡혈귀 능력 저주받은손길로 상시 취약을 검)

굳이 각종 패시브에서 포인트를 빼가면서까지 신비한 서릿발을 찍지 않습니다




- 시즌 1 때는 얼음보주를 필수적으로 마부하였으나

시즌 2 는 취약을 걸 수단이 다양하기 때문에 

마나회복을 위해 얼음보주 대신 연쇄번개를 마부합니다

여기서 강화된 연쇄번개 , 파괴적인 연쇄번개를 배우지 않고 샤코가 올려주는 기본 연쇄번개로만 사용하는게 핵심입니다

스킬포인트 부족으로 인해 원기의 도관을 찍지 못하여 짜릿한 에너지로 마나 수급을 못하기 때문에

파괴적인 연쇄번개가 필요 없으며

어짜피 극확 100%이기 때문에 강화된 연쇄번개도 필요 없습니다


Q. 왜 얼음보주 대신 연쇄번개를 마부하는지??

   > 감전사 패시브로 피해감소 15%를 챙기기 위해
   > 전하쇄도 노드로 마나회복을 챙기기 위해서 입니다

이 빌드는 반지 2개 다 고유템을 쓰기 때문에 마나 회복 위상을 쓰지 않아서

티볼트 하나만으론 마나관리가 안되기 때문에 전하쇄도 + 연쇄번개 마부를 필수적으로 써야합니다

눈보라를 쓰는 이유 중 하나도 마법학자의 눈보라화염구의 마나소모량을 감소시켜주기 위함입니다
+ 정령술사 문양, 탈라샤 스택 쌓기 용


수십판을 돌아본 결과 전하쇄도를 찍는 포인트를 아끼기 위해 연쇄번개 마부를 빼면

보스전에서 티볼트 하나만으로 마나관리가 안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연쇄번개 마부 + 전하쇄도를 찍어줘야 합니다








3. 정복자





(11.22 수정)

전술가 정령술사 마법부여사 불길탐식자 통제 파괴 마시는자

(100렙 이전에는 전하쇄도 보드를 무조건 2번쨰 보드로 놓아서 마나수급을 우선적으로 챙겨야 합니다)


화염소서는 현재 딜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극딜을 가야합니다

그렇기 위해선 최대한 많은 문양을 쓰는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하나의 문양에서 포인트를 많이 찍어서 합연산 피해를 늘리기보단

문양의 추가 보너스(곱연산 증뎀)들을 여러 개 얻는게 총 딜량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위의 정복자보드는 탈라샤 반지에서 비물리피해를 낮게 먹었어도

모든 문양이 만렙일때 기준으로 각각 30%씩 곱연산 피해를 맞출 수 있습니다
(ㅊㄹㄱ님 보드 짱짱)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마법부여사 문양입니다

리워크된 혹한의 운명작열하는 열기 노드를 보면

각각 냉기피해화염피해 수치에 비례해서 추가 곱연산 피해가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혹한의 운명은 취약한 적에게 주는 피해를 올려주기 때문에

꼭 냉기트리가 아니더라도 구상소서에서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죠


그리고 우리는 연소 빌드가 아닌 직접피해를 입히는 화염 빌드이기 때문에

혹한의 운명작열하는 열기 두 곳에서 각각 곱연산 추뎀을 따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직접피해를 입히지 않는 화염벽 , 소각에 비해 엄청난 이점이죠


그렇다고 냉기피해화염피해를 각각 따로 올리기엔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하지만 비물리피해를 올리면 물리피해를 제외한 모든 원소 속성의 피해가 동시에 오르기 때문에

화염피해냉기피해가 동시에 오릅니다

두마리 토끼를 잡는 셈이죠

그래서 마법부여사 , 정령술사 , 전술가 문양을 통해 비물리피해를 최대한 확보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탈라샤 반지에서도 비물리피해를 39%까지 챙길수 있습니다)


물론 마법부여사 문양은 1포인트당 딜상승이 6.6%로 낮고, 추가 보너스도 미미하지만

비물리피해 자체도 어쨋든 다른 피해 종류와 똑같은 합연산 피해이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 딜상승에 기여하고

추가로 마법부여사가 지능을 찍는 문양이기 때문에 지능 스탯 자체로도 공격력이 오르기에

혹한의 운명 + 작열하는 열기 + 비물리피해로 인한 딜상승 + 지능스탯으로 인한 공격력 증가

이렇게 문양 하나가 4단으로 딜상승에 기여하기에 전체적으로 봤을때 다른 문양보다 가치가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Q . 마시는자는 별로 아니냐?

  > 마시는자가 뻥투력용이다, 합연산이라서 실제 딜상승은 낮다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마시는자 문양은 표기된 것과 달리 공격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안좋을 수가 없습니다



마시는자를 꼈을때와 뻈을때 스킬 기본데미지가 20% 넘게 차이남을 알 수 있습니다

극대화 피해가 너프된 지금

우리가 데미지를 올릴 방법은 곱연산 증뎀을 추가하는 것과

기본 공격력 자체를 올리는 것 두 가지 입니다

비록 주스탯과 상관없는 의지력을 찍어야되긴 하나

그만큼 지능을 찍었을때와 비교해도 그 이상의 딜상승을 가져오기 때문에 마시는자 문양을 포기할수 없습니다

+ 마시는자 대신 동상도 고려해봤으나

동상의 '오한 적에게 피해' 와 '빙결이 풀린 적이 가하는 피해 감소' 는 보스전에서 그로기 전까진 없는 효과이기 때문에 

상시 적용인 마시는자보다 별로라고 생각됩니다








4. 흡혈귀의 힘





탈태는 이번 시즌 최고의 사기 스킬로 설명이 필요없죠

지배는 제어의 위상이 빠진 것을 메꾸기 위해 사용

걸신은 지팡이 사용으로 인해 느려진 공속을 메꾸기 위해 사용

약육강식저주받은손길은 같이 썼을시 매 공격마다 광역 취약을 거는 시너지 효과가 나고

추가로 저주받은손길의 "흡혈귀의 저주로 보관된 영혼이 주는 피해 200% 증가"로 인해

발사되는 영혼의 데미지가 거의 메인 스킬 급으로 강력하기 때문에 기용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화염소서는 현재 딜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극딜을 가야하므로

방어적인 능력들은 사치일 뿐입니다


+ 전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독으로 인한 추가 탈라샤 스택이 쌓여도 145% > 160%로 사실상 10% 정도 딜상승이기 때문에

지배(24%) . 약육강식(16%) 에 비해 딜상승폭이 낮기 때문입니다






5. 플레이 스타일 




대부분의 소서 스킬이 그러하지만

화염구계몽자 장갑으로 인해 특히나 맵핑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든 단일 타격 스킬 중 행운의 적중 확률이 가장 높죠

1회 시전에 높은 행적으로 4번 타격하기 때문에 행적 발동확률이 말도 안되게 높아서

굳이 마법봉을 쓰지 않아도 행적이 아주 잘터집니다

그렇기에 원소 조율 패시브와의 시너지가 최상급이라

중심점을 쓰지 않음으로 재감이 빠짐에도 방어 기술을 돌리는데에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화염구를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화염구는 좁은 길목이나 동굴, 1자맵

즉 한쪽 방향에서 몰려오는 적들을 상대할때 매우 강력한 저지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행적도 잘터지기 때문에 이동불가(마비의 불꽃)나 기절 등 CC기도 엄청 잘걸려서

적들이 한쪽으로만 몰려오게끔 포지셔닝을 잘 한다면 적에게 거의 안맞으면서 딜하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대신 사방에서 몰려드는 적을 상대할 땐 무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갑작스럽게 옆, 후방에서 달려드는 근접 몹들에 대응하기 위해 서릿발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또 아발리온의 랜덤한 신단효과를 활용한 임기응변과 센스 플레이도 중요하며

보스 방 근처의 정예 무리를 일부러 남겨놨다가 보스 방 입장 전에 잡아서

보스전에서 신단효과를 받는 플레이가 필수적입니다








이 빌드가 곧 출시될 지르의 도살장에서 어느정도 힘을 보여줄진 모르겠으나

거의 사장되다 시피 한 화염소서도 우버빨(?) 이 있다면 어느정도 빌드파워를 낼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리기 위해 이번 공략글을 작성하게 됬습니다

저처럼 홍대병에 걸려 똥 빌드만 찾아다니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같이 무한 화염구를 날려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