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부터 말이 많았던 시즌3도 벌써 1주차가 지나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 들어 구상번개가 너프되긴 했지만 

그대신 별똥별의 관이라는 재밌는 장난감이 추가되어 전 오히려 좋았습니다

덕분에 눈낙, 벽낙, 화염구낙 등 다양한 하이브리드 빌드들이 연구되고 있는데요

저도 눈낙으로 재밌게 밀다가 계몽자 장갑을 먹게 되어 통통구 + 운낙으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다른 하이브리드 빌드와 다르게 구낙은 화염구와 운석이 

하나의 딜메카니즘 ( 작열하는 열기 , 세 가지 저주 위상을 공유하기 때문에

정복자나 위상에서 손해를 보지 않으면서도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럼 100단 플레이 영상부터 보겠습니다
 












1. 장비






- 가장 중요한 투구부터 보겠습니다



이번 시즌에 새로 출시된, 운석 하이브리드 빌드의 핵심인 별똥별의 관입니다

최생을 제외한 모든 옵을 상급으로 먹어야 되기 때문에 파밍 난이도가 매우 매우 높습니다

재감 : 운석의 재충전 시간에 영향을 줌
운석 등급 : 운석 딜의 핵심
행적 : 운석 마부효과 발동률을 올려주어 딜량상승에 관여
고유옵 : 무조건 7초 이하짜리로 필요. 운석의 재충전 시간이 길면 dps가 떡락하기 때문

구낙빌드는 운석의 데미지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운석 스킬 등급도 무조건 최대치로 먹어야 합니다


공격스킬 2개를 모두 마스터하는 하이브리드 빌드임에도 샤코를 쓰지 않습니다

샤코를 쓰지 않아서 빠지는 스킬 레벨은 뒤에서 설명할 고유 지시석영원한 밤으로 대체합니다




- 가슴 방어구



무조건 돌격전차 위상을 박아줍니다

이번 시즌에 추가된 위상 중 가장 사기적이라고 생각하는 위상입니다

다만 저는 피하기 사용 시 이속 75% 증가 옵을 활용한 기동성 높은 플레이를 선호하기에

피하기 쿨타임을 유지하기 위해 불복의 위상을 기용했습니다




- 장갑



계몽자의 장갑 필수입니다

계몽자의 장갑은 일단 화염구 등급이 최대치인 것 빼곤 무조건 다 갈아버리고,

그리고 나서 남은 것 중에서도 고유옵 수치가 최대한 낮은걸 쓰는게 좋습니다

그 외에 공격 속도, 극확, 자원회복 옵은 후순위라고 생각합니다




- 바지



티볼트의 의지 필수입니다

티볼트가 아직 없으신 분들은 4피감옵 전설 바지에다 영생하는 위상을 박아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때 취향에 따라 운석 등급 +4를 달아도 됩니다)

하지만 화염소서는 태생적으로 마나관리가 안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두리엘팟을 돌아서 티볼트를 구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신발



뭘 끼든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일단 에수의 가보를 기용했으나 

이 빌드는 얼음보주 마부와 서릿발로 지속적인 오한을 걸기 때문에 

오한 적에게 곱연산 10% 추가 피해를 주는 참회의 경갑도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만약 전설 장화를 쓰신다면

이동속도
마나소모량 감소
화염보호막 등급 +4
순간이동 등급+4 

이 옵션에다가 유령방랑자 위상을 박아서 쓰면 됩니다




- 무기



마법봉+중심점을 고정으로 씁니다

이 빌드는 반지 양쪽 다 고유 반지를 쓰기 때문에 위상 자리가 극도로 부족해서 아발리온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공격 위상을 넣을 수 있는 자리가 목걸이 , 마법봉 , 중심점 이렇게 3군데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공격 위상 중 정말 필수적인 위상을 딱 3개만 고르다보니 

최종적으로 폭풍격화 , 세 가지 저주 , 고대 불길로 정하게 됐습니다



Q . 고대 불길의 위상 대신 데미지를 올리는 다른 위상을 쓰면 안되나?

  > 고대 불길의 위상 대신 정령술사의 위상 , 자만하는 위상 , 산산조각난 별의 위상 등을 써보았으나

구낙 빌드는 작열하는 열기 노드로 인해 자체 극확이 높아서 정령술사 위상의 메리트가 적고

자만하는 위상으로 데미지를 조금 올리는 것보다 공속 50% 올리는게 dps 상승이 컸으며

산산조각난 별의 위상은 그냥 파괴력 자체가 너무 약했습니다

무엇보다 운석의 시전 모션이 워낙 길고 다른 스킬을 쓰는 도중에는 동시 시전이 안되기 때문에

고대 불길의 위상으로 빠른 공속을 확보해서 스킬의 시전 모션 자체를 줄임으로써

서로 다른 스킬 간 버벅임을 최소화 하는게 dps 상승과 무빙샷, 생존에 도움이 많이 되서 기용했습니다




- 목걸이



세 가지 저주의 위상을 박아줍니다

옵션으로는

이동속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마나소모량 감소
딜패시브(걸신들린 불길)

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걸신들린 불길 대신에 내면의 불꽃도 나쁘지 않지만 걸신들린 불길이 딜증이 더 높습니다
걸신들린 불길 : 17.4퍼 딜증 ( 이동불가 시엔 23.1% 딜증 )
내면의 불꽃 : 8.3% 딜증

마나소모량 감소 대신에 숙련스킬 등급 +2도 괜찬은것 같습니다만 , 
보스전에서 마나관리가 안될 위험이 있습니다

화염소서는 태생적으로 마나가 매우 딸리기 때문에 항상 마나 관련 옵션을 주시해야 합니다




- 반지



탈 라샤의 고리별 없는 하늘의 반지를 고정적으로 씁니다

이 둘이 있고 없고 데미지의 차이가 너무나도 큽니다

특히 1.3.0 패치에서 리워크된 별 없는 하늘의 반지의 딜상승이 미쳤습니다

만약 이 둘이 없다면 영재의 위상을 박은 4딜옵 전설 반지를 써야겠지만

무조건 이 고유 반지 두개를 구하는게 좋습니다

단순히 데미지만 오르는게 아니라 

재감 , 행적 , 비물리피해 등 구낙빌드에 있어서 밸류 높은 옵션들이 모두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빌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고유 코어템이 5개나 되고, 투구의 파밍 난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무작정 초중반에 갈아타기보단 두리엘과 다른 보스들을 잡아 충분히 고유템 파밍을 마친 후에 갈아타는걸 추천드립니다









2. 스킬






스킬 지정 
화염구 얼음보호막 운석 화염보호막 순간이동 서릿발

마법부여
얼음보주 운석





- 시즌 3는 신규 고유인 별똥별의 관을 씀으로써 

기존의 화염탄 마부의 연소 효과를 운석의 연소 효과로 대체합니다


운석의 마법부여 효과는 각 공격이 적중할때마다 행운 적중 확률에 따라 운석이 자동시전되는 것인데

화염구는 단타 스킬 중에 행운적중 확률이 가장 높은 스킬이고, 

그 행적을 유지한 채 계몽자의 장갑을 통해 3번 튕기기 때문에 

눈낙, 벽낙에 비해 운석을 훨씬 많이 떨어뜨릴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동시전된 운석에 행적이 터져 또 운석이 시전되는 식으로 무한동력이 되기도 하고

얼음보주 마부에도 행적이 터져서 운석이 시전되는 둥

나는 분명히 운석을 쓰지 않았는데도 화면에 운석이 가득해지는 광경을 자주 보게 됩니다




- 스킬을 보시면 번개 속성 스킬이 순간이동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정령술사 문양 , 탈 라샤 반지 3스택을 채우기 위해 

던전 들어가자마자 몬스터나 항아리 , 통나무 등 오브젝트에다가 순간이동을 써서 번개 스택을 채워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냥 중간중간 이동구간이 있어서 3스택이 꺼질때마다 다시 순간이동을 몹에게 맞춰서 스택을 다시 쌓아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화염구상급 화염구가 아닌 파괴적인 화염구를 찍습니다

운석의 연소 데미지에 주목해 상급 화염구로 운석의 연소딜을 터트리면 쎄지 않을까 했는데

막상 해보니 연소딜이 그냥 없는거나 마찬가지였습니다

따라서 파괴적인 화염구 고정입니다




- 시즌 2 때는 마나회복과 취약, 감전사의 받피감 15%를 챙기기 위해 연쇄번개를 마부했으나

1.3.0 패치에서 연쇄번개 마부가 더이상 전하쇄도 노드를 발동시키지 않게끔 변경되었기에

다시 시즌 1처럼 얼음보주를 마부합니다




화염구(핵심기술)와 운석(숙련기술) 모두 메인 딜링이기 때문에 

이 둘을 동시에 올려주는 원소 지배를 필수적으로 마스터합니다



- 얼음보주만으로는 지속적인 취약을 걸기 힘들고, 청지기의 파괴 지원을 쓰지 않기 때문에

취약 보충을 위해 신비한 서릿발까지 찍어줬습니다



- 화염구운석 모두 행운적중 발동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 원소 조율을 1개 찍어줬습니다



- 운석은 마법사의 운석을 찍습니다

물론 마법학자의 운석의 낙하 속도 증가도 좋지만

운석 낙하속도 증가를 찍고 마비의 불꽃을 마스터하면 3포인트를 써서 확률형 이동 불가를 얻는 것에 비해

마법사의 운석으로 확정 이동 불가를 걸고 마비의 불꽃을 아예 안 찍으면 
1포인트를 써서 확정 이동불가 효과를 누리는 것이기 때문에 위에 비해 스킬 포인트를 2개 아낄 수 있습니다




- 차가운 바람을 3개 찍습니다

화염소서는 태생적으로 마나가 딸리기 때문에

마부되서 자동 시전되는 얼음보주로 조금이라도 마나를 회복하기 위함입니다



- 흰서리를 마스터하여 얼음보주 마부와 서릿발로 추가 딜증가를 챙깁니다



- 핵심 지속 효과로는 에수의 흉포함을 찍습니다

고대 불길의 위상을 필수적으로 쓰기 때문에 다른 선택지는 없습니다









3. 정복자(수정)




전술가 정령술사 마법부여사 착취 방화광 불길탐식자 파괴

시즌 2때 썼던 비물리피해 300% 보드를 기반으로 또다시 비물리피해 300%를 맞춰봤습니다

작열하는 열기 와 혹한의 운명 노드를 30%까지 찍는 밸류가 여전히 높기 때문입니다










4. 청지기 지배석 , 지시석





청지기는 초반에는 정말 무쓸모지만, 지배석 지시석의 스킬이 오를수록 능력이 급격하게 강해져서 

나중가면 서로 다른 지배,지시석 간의 시너지를 실험해보는 재미가 생기게 됩니다



- 일단 지배석 중 가장 사기적인, 내 캐릭터 본체의 딜량을 올려주는 아드레날린 폭증을 필수적으로 씁니다

  > 지시석으로는 이 아드레날린 폭증의 지속시간을 최대 4초 늘려주는 지속시간 지원

  > 아드레날린 폭증의 쿨타임을 최대 8초 줄여주는 전술적 지원

  >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드레날린 폭증의 피해량 버프를 20%에서 최대 50%까지 올려주는 창시를 골라줍니다

지속시간 지원전술적 지원이 10레벨이 찍히는 순간 

아드레날린 폭증의 쿨타임과 지속시간이 12초로 같아져서 사실상 무한지속이 됩니다


만약 창시가 없다면 그자리에 3초 동안 피해감소를 시켜주는 보호 지원을 쓰면 될 것 같습니다만, 

창시가 있고 없고 딜 버프량의 차이가 엄청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말파스 파티를 돌아서 창시를 얻으시면 좋습니다





- 나머지 지배석 1개는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쓸 수 있습니다만

저는 화염소서의 너무나도 극심한 마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공속이 빠른 폭풍우에다가

  > 매 공격 당 자원을 최대 20씩 회복시켜주는 자원 지원
(매 공격 당 회복이기 때문에 공속 빠른 폭풍우가 유리)

  > 매 공격 당 체력에 보강을 더해주는 보강 지원
(폭퐁우의 공속이 빠르기 때문에 보강이 매우 잘참)

  > 그리고 내가 배운 모든 스킬들의 레벨을 추가로 4씩, 사실상 영구적으로 올려주는 영원한 밤을 골라줬습니다

영원한 밤 덕분에 샤코를 쓰지 않음에도 화염구+운석 더블배럭 빌드가 가능한 것입니다


만약 영원한 밤을 아직 못 얻으신 분들은 그 자리에 손아귀 지원 , 파괴 지원 , 조롱 지원 등을 쓰셔도 되지만

영원한 밤이 없으면 구낙빌드의 화력이 매우 빈약해지기 때문에 말파스 파티를 돌아서 최대한 빨리 구하시면 좋습니다




- 이 조합 외에도 다단히트를 만들어주는 지시석과 파괴 지원을 조합하여 상시 광역 취약을 거는 방법도 아주 좋습니다










5. 플레이 스타일







- 플레이 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바로 정령술사 문양과 탈 라샤 반지 3스택입니다

스킬 세팅을 보면 번개 속성 스킬이 순간이동 하나뿐입니다

그래서 중간중간에 스택이 꺼질때마다 일부러 적진 한가운데로 순간이동을 타서

번개 스택을 채워줘야 합니다

이때 화염보호막 , 서릿발을 같이 쓰시면 객사의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서 스킬이 그러하지만

화염구는 계몽자 장갑으로 인해 특히나 맵핑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든 단일 타격 스킬 중 행운의 적중 확률이 가장 높아서 각종 cc기의 발동률도 매우 높습니다

거기다가 운석으로 확정 이동불가까지 걸기 때문에 돌진해오는 적에 대한 저지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특히 좁은 길목이나 동굴, 1자맵에서 한쪽 방향에서 몰려오는 적들을 상대할때 

전선을 형성하면서 쭉 밀고가버리면 적에게 거의 안맞으면서 일방적으로 패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대신 후방으로 도약해오는 몹이나, 탁 트인 평야에서 사방으로 몰려드는 적을 상대할 땐 무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항상 무빙샷을 습관화 하여 최대한 적들이 한 방향으로만 몰려오게끔 포지셔닝을 하고,

갑작스럽게 옆, 후방에서 달려드는 몹들에게는 서릿발을 잘 먹여줘야 합니다






비록 눈보라에 비해 보스전에서 단일 대상 상대로 딜이 많이 부족하지만

일반 몹 상대로는 눈보라나 화염벽에 비해 딜레이 없이 시원시원하게 터트려주기에 

더 화끈한 타겸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정복자에서 작열하는 열기 외에 다른 노드를 안찍기 때문에

다른 하이브리드 빌드에 비해 추가적으로 딜적 이득을 볼 수 있고, 

화염구의 높은 행적발동률로 운석이 자주, 많이 소환되기 때문에 화려한 맛도 더 있습니다





 p.s. 화염구가 실제로 운석을 얼마나 많이 소환해주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사용 스킬에서 운석을 빼고 100단을 돌아봤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운석을 단 한번도 쓰지 않았는데 운석이 꽤 많이 쏟아집니다





이번 시즌은 시작부터 정말 역대급으로 말이 많았죠

홀수 시즌은 거른다, 다시 시즌1 프리시즌때로 돌아간 것 같다, 여드루 언냐들이 만든거 아니냐 등

저도 함정요소를 극혐하는데다가 초반에 청지기가 너무 무쓸모여서 

레벨업하면서 개발진 욕을 엄청 했습니다

근데 지시석 레벨이 오르자 파워가 급격하게 쎄지면서 슬슬 재미가 붙기 시작했고

고유 지시석을 먹자 아예 다른 게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번시즌은 너무 억까당한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다만 청지기 지시석 지배석을 10레벨로 만들어놓은게 문제인데

만렙이 10레벨이라 청지기의 파워 수준을 만렙 기준으로 잡다보니까 저렙일때의 능력치가 너무 낮아서 

유저들이 재미를 한창 붙여야 할 초반 구간에서 무쓸모다 소리가 나오고 사람들이 다 접어버린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다시 한번 레벨 스케일링의 중요성을 체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다들 별똥관 창시 영원밤 먹고 운석 날리며 꿀잼디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