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는자는 건강 상태일때 내 공격력을 올려주는 문양인데 

디아4에서 공격력은 다른 공격력 옵션들과 같은 그룹에서 합쳐지는 옵션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전투력 수치는 위상이나 패시브 , 문양 등 조건부 곱연산 옵션들이 반영되지 않고

오직 무기공격력 x 공격속도 x 스탯(지능) x 공격력(공격력 옵션들의 총 합) 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마시는자 문양은 오직 전투력 뻥튀기만 시켜주는 쓰레기 문양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동일 상태에서 마시는자를 꼈을 때와 뺐을 때의 스킬 기본데미지 차이가 무척 높게 나는 것을 보고

마시는자가 곱연산 데미지 증가를 시켜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56167/67356 = 1.1992
68648/82324 = 1.1992
88355/107945 = 1.2217

동일 상태에서 마시는자를 꼈을 때 스킬 기본 데미지가 대략 20% 정도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킬의 기본 데미지는 최종 데미지 아웃풋에서 가장 기본을 차지하는 , 기본 깡딜에 해당하는 수치이고

스킬 기본깡뎀 x 위상 x 위상 x 위상 x 패시브 x 문양 

이런식으로 데미지가 산출되기 때문에

스킬 기본 데미지가 20% 오른다는 것은 사실상 20%의 곱연산 증뎀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허수아비를 상대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모든 마법부여와 패시브를 빼고,

조건부 딜증옵션들로 데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아이템(별반 탈라샤 등)과 문양(파괴 방화광)을 빼고

군중제어의 영향을 받지 않는 우두머리를 상대로 오직 마시는자의 유무에만 변수를 줘서 

화염구 스킬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수치 기입에서 어떠한 조작이나 거짓도 없음을 밝히며 ,

그래도 못믿겠다 하시는 분들은 일일히 정지를 눌러가며 숫자를 비교해보시면 될 듯 합니다
(중간에 제압이 터진건 계산에서 무시하였습니다)


실험 1



1. 마시는자 착용 

비치명타
21575
23074
22731
19969
23781
16073
16190
18860
19737
35882(제압)
20083
17927
23380
19271
17453
19709
18305
14481
19588
22987
20232
21325
17601
14974
14839
21457
19706
17228
17649
18877
16262
19762
20486
17444
14264
17110
19431
20499
19776
24311
15848
23820
17895
18733
19568
18381
20606
21399
18437
18130
20423
21976
총합 983623 , 총 52 항목(제압 터진거 제외) , 평균 18915.8

치명타
87174
76566
58341
88347
73961
174528(제압)
81417
78545
83333
66379
67705
69035
71485
79945
83169
72115
66746
65208
76751
68423
69987
84787
80018
75038
92178
총합 1816653 , 총 25 항목(제압 터진거 제외) , 평균 72666.1



2. 마시는자 미착용

비치명타
16919
13405
13143
14244
14841
14248
13079
19676
15014
12238
16670
15399
15279
15764
13061
총 합 222980 , 총 15 항목 , 평균 14865.3

치명타
58628
73329
50780
65751
71188
67445
136539(제압)
106438(제압)
66627
71440
60607
53153
68410
49071
53516
50308
58125
58424
54598
50234
총 합 1081634 , 총 18 항목 (제압 터진거 제외) , 평균 60090.777



결과 
비치명타 데미지는 14865.3/ 18915.8 = 1.27248 , 
27% 차이
치명타 데미지는 60090.777/72666.1 = 1.20927 , 21% 차이 






실험 2

앞선 실험에서는 다른 공격력 증가 옵션이 아예 없는 상태로 마시는자만 착용하여 

마시는자의 건강 상태 공격력 옵션과 일반 공격력 옵션이 정말 따로 연산되는지를 알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신살해자 , 티볼트(액티브까지 발동) , 아발리온 이렇게 3개를 착용하여

공격력 증가 옵션을 높게 만든 뒤에 마시는자를 껴봄으로써

마시는자가 정말 단독 곱연산 20%의 딜증가를 내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상태창의 공격력 증가 옵션부터 보겠습니다



화염보호막을 켜서 티볼트를 발동시키면 



티볼트 40% 효과로 인해 추가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이건 마시는자의 건강 상태일때 공격력 옵션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그냥 공격력 옵션과 별도의 항목으로 분리되어 표기됩니다




1. 마시는자 착용 시

비치명타
17057
13899
14532
18197
17331
19552
16760
13208
27712
21373
13898
17485
18014
19770
13892
15243
총합 277923 , 총 16 항목 , 평균 17370.1875


치명타 
83228
69536
54696
107386
77155
52298
45860
52335
66913
59517
87752
82354
59182
60676
71229
66749
53469
76176
총합 1226511 , 총 18 항목 , 평균 68139.5




2. 마시는자 미착용 시

비치명타
13547
20389
12789
22888
12551
13575
13026
11388
22064
14920
12620
15038
27228(제압)
14938
21006
20213
11966
12431
9442
총합 274791 , 총 19 항목 (제압 터진거 제외) , 평균 14462.68

치명타
66279
63663
57114
57367
58825
47331
60942
86150
41420
43236
48415
49794
52598
67058
58723
42366
41568
총합 942849 , 총 17 항목 , 평균 55461.70588





결과
비치명타 데미지 : 14462.68/17370.1875 = 1.20103518 , 20% 딜상승
치명타 데미지 : 55461.70588/68139.5 = 1.2285864 , 23% 딜상승
총 20~23% 딜증가




실험 3

일단 상태창의 공격력 증가 옵션



평상 시에는 102%이지만

적에게 극대화 공격을 맞춰서 파괴 스택(피해10%증가)이 발동되고

자원을 소모하면서 별반지의 피해증가가 발동되고

화보 텔포를 써서 티볼트가 발동되고

방어기술을 써서 전술가 문양의 10% 피해증가까지 발동되면



공격력 증가가 334.5% 까지 올라갑니다

그 외 기타 합연산 피해 수치들



그럼 실험 시작하겠습니다

앞의 두 실험과 동일한 조건이나 , 이번에는 모든 문양을 장착하고 별반지도 착용하고 해보겠습니다

풀세팅으로 인해 데미지가 쎄져서 우두머리 허수아비가 자꾸 체력80% 밑으로 내려가는 바람에

목걸이의 세 가지 저주 위상은 빼고 진행했습니다(적이 건강 상태 아닐 시엔 딜이 급락함)

그 외 우두머리에게 실험을 하기 때문에 통제 문양도 제외했습니다

공격력 증가가 최대치가 됬을때의 데미지를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화염보호막 , 순간이동을 써서 티볼트가 발동된 순간의 데미지만 측정함



1. 마시는자 착용 시

비치명타
49887
38746
79498
44966
45765
41242
34205
총합 334,309 , 총 7 항목 , 평균 47758.43

치명타
147712
192373
118664
121635
127565
98980
115787
137443
144250
172998
159836
198767
86666
110920
106583
114541
113364
125081
109861
120292
88948
88142
119377
139669
총합 3059454 , 총 24 항목 , 평균 127477.25




2. 마시는자 미착용 시

비치명타
32724
36822
29245
38424
64602
67007
28504
25764
36646
44575
40226
34152
30924
36893
29777
총합 576285 , 총 15 항목 , 평균 38419


치명타
101230
91319
100361
106041
99472
56322
78343
76112
97663
141458
185127
153143
129098
184309
92518
87430
101051
95342
109749
94081
96327
총합 2276496 , 총 21 항목 , 평균 108404.5714285714


결과
비치명타 데미지 : 38419/47758.43 = 1.24309 , 24% 딜상승
치명타 데미지 : 108404.57/127477.25 = 1.1759 , 17.6% 딜상승
총17~24% 딜증가




양손무기인 아발리온의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의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정밀한 수치 비교가 되지 않아 값이 다소 부정확하지만,

3회 실험 모두 20~26%대의 값에 얼추 근접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마시는자 문양이 대략 20% 정도의 곱연산 딜증가를 가져다고 봐야겠습니다



+ 수정

풀세팅한 상태에서 보스 허수아비가 아닌 

일반몹 허수아비에게 얼음가시로 다시 재실험한 결과 

마시는자가 의지력 54 기준으로 약 8%정도 딜상승이 나왔습니다

같은 의지력54 기준으로 동상 문양은 약 16% 딜상승

겨울은 동상보다 낮은 15% 딜상승이나, 민첩 25만 찍으면 되서 포인트 대비 효율적

통제는 빙결 시 20%+@로 높은 딜상승





따라서 결론은

혹한의 운명 30%를 찍는 현재 메타에서는

비물리피해를 위한 전술가 마법부여사 정령술사 고정에다가 소서 필수문양인 파괴 불길탐식자도 고정이라 친다면


그 외 남은 칸에서는

  > 잡몹구간 맵핑에서 가장 높은 딜을 띄우고 싶다면 냉기소서는 겨울과 통제

  > 맵핑 딜을 조금 줄이더라도 보스전에서 최대 딜을 뽑고 싶다면 
   마시는자 방출 충전(연번마부 시) 착취(얘는 좀 많이 구림)
를 쓰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시즌3는 악던`100단 이상 난이도의 컨텐츠가 없고

잡몹구간에선 어떤 빌드를 하던 딜이 남아돌아서 결국 보스전만 강화하면 되기 때문에

마시는자 방출 충전 착취와 같은 cc기에 의존하지 않는 상시적용인 문양을 쓰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단 화염계열 소서는 의지력 문양 중 방화광이 의지력 25만 들면서 

마시는자보다 높은 딜증가를 주고 무엇보다 보스전에서도 적용되기 때문에 

화염소서에 한정해서는 마시는자 대신 방화광을 쓰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