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땅별구름
2024-02-05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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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21
마시는자 실험 합산(재실험)마시는자는 건강 상태일때 내 공격력을 올려주는 문양인데 디아4에서 공격력은 다른 공격력 옵션들과 같은 그룹에서 합쳐지는 옵션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전투력 수치는 위상이나 패시브 , 문양 등 조건부 곱연산 옵션들이 반영되지 않고 오직 무기공격력 x 공격속도 x 스탯(지능) x 공격력(공격력 옵션들의 총 합) 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마시는자 문양은 오직 전투력 뻥튀기만 시켜주는 쓰레기 문양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동일 상태에서 마시는자를 꼈을 때와 뺐을 때의 스킬 기본데미지 차이가 무척 높게 나는 것을 보고 마시는자가 곱연산 데미지 증가를 시켜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56167/67356 = 1.1992 68648/82324 = 1.1992 88355/107945 = 1.2217 동일 상태에서 마시는자를 꼈을 때 스킬 기본 데미지가 대략 20% 정도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킬의 기본 데미지는 최종 데미지 아웃풋에서 가장 기본을 차지하는 , 기본 깡딜에 해당하는 수치이고 스킬 기본깡뎀 x 위상 x 위상 x 위상 x 패시브 x 문양 이런식으로 데미지가 산출되기 때문에 스킬 기본 데미지가 20% 오른다는 것은 사실상 20%의 곱연산 증뎀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허수아비를 상대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모든 마법부여와 패시브를 빼고, 조건부 딜증옵션들로 데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아이템(별반 탈라샤 등)과 문양(파괴 방화광)을 빼고 군중제어의 영향을 받지 않는 우두머리를 상대로 오직 마시는자의 유무에만 변수를 줘서 화염구 스킬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수치 기입에서 어떠한 조작이나 거짓도 없음을 밝히며 , 그래도 못믿겠다 하시는 분들은 일일히 정지를 눌러가며 숫자를 비교해보시면 될 듯 합니다 (중간에 제압이 터진건 계산에서 무시하였습니다) 실험 1 1. 마시는자 착용 비치명타 21575 23074 22731 19969 23781 16073 16190 18860 19737 35882(제압) 20083 17927 23380 19271 17453 19709 18305 14481 19588 22987 20232 21325 17601 14974 14839 21457 19706 17228 17649 18877 16262 19762 20486 17444 14264 17110 19431 20499 19776 24311 15848 23820 17895 18733 19568 18381 20606 21399 18437 18130 20423 21976 총합 983623 , 총 52 항목(제압 터진거 제외) , 평균 18915.8 치명타 87174 76566 58341 88347 73961 174528(제압) 81417 78545 83333 66379 67705 69035 71485 79945 83169 72115 66746 65208 76751 68423 69987 84787 80018 75038 92178 총합 1816653 , 총 25 항목(제압 터진거 제외) , 평균 72666.1 2. 마시는자 미착용 비치명타 16919 13405 13143 14244 14841 14248 13079 19676 15014 12238 16670 15399 15279 15764 13061 총 합 222980 , 총 15 항목 , 평균 14865.3 치명타 58628 73329 50780 65751 71188 67445 136539(제압) 106438(제압) 66627 71440 60607 53153 68410 49071 53516 50308 58125 58424 54598 50234 총 합 1081634 , 총 18 항목 (제압 터진거 제외) , 평균 60090.777 결과 비치명타 데미지는 14865.3/ 18915.8 = 1.27248 , 27% 차이 치명타 데미지는 60090.777/72666.1 = 1.20927 , 21% 차이 실험 2 앞선 실험에서는 다른 공격력 증가 옵션이 아예 없는 상태로 마시는자만 착용하여 마시는자의 건강 상태 공격력 옵션과 일반 공격력 옵션이 정말 따로 연산되는지를 알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신살해자 , 티볼트(액티브까지 발동) , 아발리온 이렇게 3개를 착용하여 공격력 증가 옵션을 높게 만든 뒤에 마시는자를 껴봄으로써 마시는자가 정말 단독 곱연산 20%의 딜증가를 내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상태창의 공격력 증가 옵션부터 보겠습니다 화염보호막을 켜서 티볼트를 발동시키면 티볼트 40% 효과로 인해 추가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이건 마시는자의 건강 상태일때 공격력 옵션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그냥 공격력 옵션과 별도의 항목으로 분리되어 표기됩니다 1. 마시는자 착용 시 비치명타 17057 13899 14532 18197 17331 19552 16760 13208 27712 21373 13898 17485 18014 19770 13892 15243 총합 277923 , 총 16 항목 , 평균 17370.1875 치명타 83228 69536 54696 107386 77155 52298 45860 52335 66913 59517 87752 82354 59182 60676 71229 66749 53469 76176 총합 1226511 , 총 18 항목 , 평균 68139.5 2. 마시는자 미착용 시 비치명타 13547 20389 12789 22888 12551 13575 13026 11388 22064 14920 12620 15038 27228(제압) 14938 21006 20213 11966 12431 9442 총합 274791 , 총 19 항목 (제압 터진거 제외) , 평균 14462.68 치명타 66279 63663 57114 57367 58825 47331 60942 86150 41420 43236 48415 49794 52598 67058 58723 42366 41568 총합 942849 , 총 17 항목 , 평균 55461.70588 결과 비치명타 데미지 : 14462.68/17370.1875 = 1.20103518 , 20% 딜상승 치명타 데미지 : 55461.70588/68139.5 = 1.2285864 , 23% 딜상승 총 20~23% 딜증가 실험 3 일단 상태창의 공격력 증가 옵션 평상 시에는 102%이지만 적에게 극대화 공격을 맞춰서 파괴 스택(피해10%증가)이 발동되고 자원을 소모하면서 별반지의 피해증가가 발동되고 화보 텔포를 써서 티볼트가 발동되고 방어기술을 써서 전술가 문양의 10% 피해증가까지 발동되면 공격력 증가가 334.5% 까지 올라갑니다 그 외 기타 합연산 피해 수치들 그럼 실험 시작하겠습니다 앞의 두 실험과 동일한 조건이나 , 이번에는 모든 문양을 장착하고 별반지도 착용하고 해보겠습니다 풀세팅으로 인해 데미지가 쎄져서 우두머리 허수아비가 자꾸 체력80% 밑으로 내려가는 바람에 목걸이의 세 가지 저주 위상은 빼고 진행했습니다(적이 건강 상태 아닐 시엔 딜이 급락함) 그 외 우두머리에게 실험을 하기 때문에 통제 문양도 제외했습니다 공격력 증가가 최대치가 됬을때의 데미지를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화염보호막 , 순간이동을 써서 티볼트가 발동된 순간의 데미지만 측정함 1. 마시는자 착용 시 비치명타 49887 38746 79498 44966 45765 41242 34205 총합 334,309 , 총 7 항목 , 평균 47758.43 치명타 147712 192373 118664 121635 127565 98980 115787 137443 144250 172998 159836 198767 86666 110920 106583 114541 113364 125081 109861 120292 88948 88142 119377 139669 총합 3059454 , 총 24 항목 , 평균 127477.25 2. 마시는자 미착용 시 비치명타 32724 36822 29245 38424 64602 67007 28504 25764 36646 44575 40226 34152 30924 36893 29777 총합 576285 , 총 15 항목 , 평균 38419 치명타 101230 91319 100361 106041 99472 56322 78343 76112 97663 141458 185127 153143 129098 184309 92518 87430 101051 95342 109749 94081 96327 총합 2276496 , 총 21 항목 , 평균 108404.5714285714 결과 비치명타 데미지 : 38419/47758.43 = 1.24309 , 24% 딜상승 치명타 데미지 : 108404.57/127477.25 = 1.1759 , 17.6% 딜상승 총17~24% 딜증가 양손무기인 아발리온의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의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정밀한 수치 비교가 되지 않아 값이 다소 부정확하지만, 3회 실험 모두 20~26%대의 값에 얼추 근접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마시는자 문양이 대략 20% 정도의 곱연산 딜증가를 가져다고 봐야겠습니다 + 수정 풀세팅한 상태에서 보스 허수아비가 아닌 일반몹 허수아비에게 얼음가시로 다시 재실험한 결과 마시는자가 의지력 54 기준으로 약 8%정도 딜상승이 나왔습니다 같은 의지력54 기준으로 동상 문양은 약 16% 딜상승 겨울은 동상보다 낮은 15% 딜상승이나, 민첩 25만 찍으면 되서 포인트 대비 효율적 통제는 빙결 시 20%+@로 높은 딜상승 따라서 결론은 혹한의 운명 30%를 찍는 현재 메타에서는 비물리피해를 위한 전술가 마법부여사 정령술사 고정에다가 소서 필수문양인 파괴 불길탐식자도 고정이라 친다면 그 외 남은 칸에서는 > 잡몹구간 맵핑에서 가장 높은 딜을 띄우고 싶다면 냉기소서는 겨울과 통제 > 맵핑 딜을 조금 줄이더라도 보스전에서 최대 딜을 뽑고 싶다면 마시는자 방출 충전(연번마부 시) 착취(얘는 좀 많이 구림) 를 쓰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시즌3는 악던`100단 이상 난이도의 컨텐츠가 없고 잡몹구간에선 어떤 빌드를 하던 딜이 남아돌아서 결국 보스전만 강화하면 되기 때문에 마시는자 방출 충전 착취와 같은 cc기에 의존하지 않는 상시적용인 문양을 쓰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단 화염계열 소서는 의지력 문양 중 방화광이 의지력 25만 들면서 마시는자보다 높은 딜증가를 주고 무엇보다 보스전에서도 적용되기 때문에 화염소서에 한정해서는 마시는자 대신 방화광을 쓰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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