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삿말]

안녕하세요 jaehee44 입니다.

재밌게 즐기던 일주일 간의 PTR이 끝났습니다.

오늘 남기는 후기는 마지막 날 짧은 시간 플레이 했던 "너프가 예상되는 좋은 옵션은 다 때려 박은 원소술사"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PTR 기간 제가 생각했던 원소술사가 사용 가능한 최대 오버 밸런스인 것들 중 가능한 많은 것을 모았습니다.

"무한 텔포 + 무한 무적 + 서리 발걸음 + 광폭화 강화"를 모두 이용한 빌드입니다.

[간단한 빌드 원리]

화염 무한 무적 빌드, 무한 텔포 빌드 등 여기 저기서 장점을 갖다 박은 빌드입니다.

1. 텔포 스킬 5레벨 + 텔포 마법부여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공격 시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을 활용하여 무한 텔포 사용

2. 높은 스킬 레벨 화염 보호막 + 화염 보호막 지속 시간 증가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분주 위상 옵션을 활용하여 무한 무적 사용

3. 무한 텔포 + 목걸이 서리 발걸음 위상을 이용하여 딜링

4. 텔포의 높은 행적 + 무기에 광폭화 강화(암흑, 독)를 활용하여 서브 딜링

이 빌드의 장점은 피하기 텔포를 이용하여 이동 = 딜이 되고 무한 무적으로 안정성이 보장된다는 겁니다.

[아이템 세팅]

* 표시가 붙은 옵션은 마스터워킹(명품화) 시 우선순위가 높은 옵션입니다.
** 표시가 붙은 옵션은 목록 중 우선 순위가 높은 옵션입니다.

1. 투구
옵션 : 지능 + 행운의 적중 확률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템퍼링 : *화염 보호막 지속시간 + 행운의 적중: CC(기절**, 빙결**, 멍해짐** 이동 불가**, 감속)
위상 : CONCUSSIVE STRIKES 위상(행운의 적중:멍해짐 + 멍해짐 대상 데미지 증가)
보석 : 토파즈 1개

2. 상의
옵션 : 지능 + *화염 보호막 기술 등급 + 이외 무관
템퍼링 : *화염 보호막 지속시간 + 행운의 적중: CC(기절**, 빙결**, 멍해짐** 이동 불가**, 감속)
위상 : 요행의 위상(보호막이 있을 때 행운의 적중 확률 증가)
보석 : 토파즈 2개

3. 장갑
옵션 : 지능 + *공격 속도 + *극대화 확률
템퍼링 : 근거리 피해 증가 + 행운의 적중: CC(기절**, 빙결**, 멍해짐** 이동 불가**, 감속)
위상 : 재빠른(기본 기술의 공격 속도 증가)

4. 하의
옵션 : *지능 + 기본 기술 등급 또는 단일 기본 기술 등급 1개 + 이외 무관
템퍼링 : *화염 보호막 지속시간 + 행운의 적중: CC(기절**, 빙결**, 멍해짐** 이동 불가**, 감속)
위상 : 분주(기본 기술 5회 사용 시 1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 : 토파즈 2개

※ 공유해드릴 스킬 트리에서 스포가 남으므로 스킬은 딱히 중요치 않음.

5. 신발
유니크 명멸걸음
옵션 : *모든 능력치 + *이동 속도 + 궁극기 피해 + 근거리 피해 감소
위상 : 피하기 사용 시 통과한 적 하나당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당연히 수치 높을 수록 좋음)

또는 

옵션 : *지능 + 이동 속도 + 구상 번개
템퍼링 :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행운의 적중: CC(기절**, 빙결**, 멍해짐** 이동 불가**, 감속)
위상 : 착취자 위상(CC 지속시간 증가 + 저지불가 대상 데미지 증가)

※ 유니크 명멸걸음 사용 시 궁쿨이 빨리 돌아 화염 보호막 쿨 관리가 쉬워집니다.
※ 없으면 전설 신발을 쓰지만 몹이 한방에 터져나가서 착취자 위상은 데미지보다 CC 지속시간을 보고 사용합니다.

6. 목걸이
옵션 : 공격 속도 + 극대화 확률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템퍼링 : 불안정한 전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위상 : 서리 발걸음(생명력이 일정 수치 이하 일 때 피하기 사용 시 주변 적에게 냉기 피해 및 취약)
보석 : 무관

7. 반지1
탈 라샤 반지
옵션 : 비물리 피해 + *행운의 적중 확률 + 자원 생성량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무기 템퍼링에 광폭화 강화(행운의 적중 시 데미지)를 암흑과 독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 3원소 + 2원소로 총 5스택이 가능합니다.

8. 반지2
옵션 : 지능 + *공격 속도 + *극대화 확률
템퍼링 : 불안정한 전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근거리 피해 증가
위상 : 응보의(기절 적 대상 데미지 증가)
보석 : 무관

9. 무기(마법봉 추천)
옵션 : 지능 + *공격 속도 + 취약 피해
템퍼링 : 근거리 피해 증가 + *행운의 적중: 데미지(독**, 암흑**, 냉기, 화염, 번개)
위상 : 폭풍 격화
보석 : 에메랄드

※ 행운의 적중이 필요하여 마법봉이 우선됩니다만 상의에서 요행의 위상을 쓰기 때문에 크게 중요친 않습니다.
※ 행운의 적중: 데미지 옵션에서 암흑 또는 독을 챙기면 탈라샤 1스택이 증가합니다.
※ 취약 피해 대신 극대화 피해도 괜찮지만 행운의 적중: 데미지 옵션이 극대화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10. 중심점
옵션 : 지능 + 극대화 확률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템퍼링 : 근거리 피해 증가 + *행운의 적중: 데미지(독**, 암흑**, 냉기, 화염, 번개)
위상 : 제어의(이동 불가, 기절, 빙결 대상 데미지 증가)
보석 : 에메랄드

※ 행운의 적중: 데미지 옵션에서 암흑 또는 독을 챙기면 탈라샤 1스택이 증가합니다.


무한 무적으로 인해 체력, 방어력, 저항, 피해 감소 위상 등의 옵션이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보석도 모두 지능을 올려주는 토파즈를 사용하고 위상도 가능하면 다 딜과 관련된 옵션만 사용합니다.

아래는 캐릭터창입니다. 보시다시피 방어도, 생명력은 박살내고 지능만 챙겨둔 상태입니다.



[스킬 및 정복자 세팅]


※ 스포가 6개 남으니 취향따라 찍으시면 됩니다.
※ 기본 기술에서 메인으로 사용할 기본 기술은 번개 채찍 또는 벼락불 중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저는 벼락불 사용했습니다.
※ 서리 화살은 탈라샤 스택을 먼저 쌓아두기 위해 1회만 사용합니다.

정복자 트리 링크는 아쉽게도 없습니다. 녹화해둔 줄 알았는데 안했나봅니다.

애초에 PTR 남은 시간이 여유롭지 않았어서 최적화도 안하고 대충 썼습니다.

간략하게 말하자면 8보드 8문양 2전설 사용했습니다.

전설 노드 : 혹한의 운명, 마법부여 전문가
문양 : 마법부여사, 정령술사, 전술가, 불길탐식자, 파괴, 통제, 착취, 충전 or 겨울

혹한의 운명을 위한 마법부여사를 제외하면 최대한 피해 관련 주옵션 + 곱연산 보너스가 있는 문양을 사용했습니다.

[빌드 운영법]

기본적으로 화염 보호막을 키고 피하기 텔포를 사용해서 진입 및 딜링을 하고 평타를 사용해 피하기 텔포 및 화염 보호막 쿨을 돌리시면 됩니다. 또한, 요에 따라 또는 보스전 시 궁극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명멸걸음을 사용하고 빌드에 적응이 되시면 상시 궁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플레이]

※ PTR이 얼마 안남은 시점에 급히 만든 빌드라 강화를 대충해서 무한 무적 세팅과 컨트롤이 조금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악던의 어픽스가 어드밴티지 1개 + 패널티 1개로 변경되었고 피트에 어픽스가 여러개 있습니다. 이중 어드밴티지가 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패널티는 확실히 존재합니다. 딜량 체감도 있고 화염 강화, 독 강화 등의 몹이 많이 나오는 등 차이가 느껴지거든요. 따라서 아래 내용은 피트 어픽스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보스 그로기 상태에서 보통 서리 발걸음 데미지는 3천만 초반 ~ 4천만 후반, 광폭화 데미지는 500만 ~ 700만 정도가 나옵니다. 따라서 보통 피하기 텔포 한 번에 4천만 중반 ~ 6천만 초반 정도의 딜이 들어갑니다.

녹화된 영상들 중 확인한 최대 데미지는 서리 발걸음 5682만, 광폭화 1015만입니다.



아래는 플레이 영상입니다. 평균 클리어타임은 1분40초 ~ 2분입니다.

[마무리]

후기 공유 차원에서 이 글을 쓰고는 있지만 사실 이 글이 시즌4에 도움이 될지는 저도 의문입니다. 오히려 도움이 안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제 기준에서 봤을 땐 여기에 때려 박은 모든 것들이 다 너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그렇게 될거라 예상되거든요.

1. 딜이 비이상적으로 너무 높게 측정된 서리 발걸음. 물론 이 위상은 현재 무적을 통해 특정 체력을 무한히 유지할 수 있는 원소술사와의 시너지가 문제입니다.

2. 큰 패널티가 없이 높은 확률로 강한 데미지를 주는 광폭화 강화

3. 캐릭터의 탱킹 관련 시스템을 전부 무시해버리는 무한 무적

4. 짧은 시간 내에 이동기를 계속 쓸 수 있는 무한 텔포

위 4가지 모두 밸런스 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해본 건 어차피 PTR이니 이런 모든 걸 넣으면 더더욱 비이상적인 밸런스가 부각될거 같아 일부러 했습니다.

아무리 제가베 때부터 시즌3까지 원소술사만 해오고 좋아하는 유저지만 게임 내 전체적인 캐릭 밸런스를 떠나 원소술사 자체만 보더라도 너무 과하다고 보이거든요.

누군가에겐 내가 하는 좋은 캐릭터를 너프해야한다고 말하는 게 마음에 안드실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저는 너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이 다른 의미로 너무 루즈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아무튼 전반적으로 이전 시즌들과 많이 달라진 시스템으로 미래가 더 기대되는 디아블로4가 된 거 같아 PTR 자체는 재밌게 즐겼습니다. 이번 PTR을 통해 더욱 개선될 시스템과 시즌4에 추가 될 시즌 컨텐츠까지 약 5주간의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게 슬프지만 기분 좋게 PTR을 마무리했네요.

그럼 모두 시즌4에서 다시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