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세기말이 시작되서

저도 이제 대놓고 쓰레기 빌드만 맞추고 있는데요ㅋㅋ

쓰레기장으로 완전히 넘어가기 전, 그나마 양심적인(?) 최후의 빌드로

폭풍뿔 강력 구상번개를 플레이 해봤습니다


빌드 자체는 2주 전에 맞췄지만

중간에 계속 다른 빌드 만지작거리고

새로운 버그 터지면 그거 꿀 빨러 가고

구상 빌드 자체에도 계속 변화를 주다 보니 졸업이 늦어졌습니다

하지만 이제 어느 정도 결론에 다다른 것 같아서 최종 결과물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이름하여 "강력" 구상 번개 
(이름 내가 지은거 아님 블쟈가 지음)

115단

110단





최대 데미지 2500억ㄷㄷ




1. 장비

샤코를 쓰지 않아 무한궁 유지가 빡세고,

전투 방식도 원거리에서 사격하는 형태라 짜에 획득이 좀 귀찮습니다

그래서 무한궁 유지와 마나 수급 방식에 따라

나락 등반 / 일반 필드 세팅이 다릅니다


A) 필드 파밍 / 캐쥬얼 컨텐츠 세팅




샤코를 못쓰고 중심점 재감도 없어서 궁쿨이 거의 30초에 육박하는데

얼칼 효과가 없는 필드에서 궁쿨을 돌리려면

제크벡스를 써서 궁쿨을 최대한 줄이고

주황색 전령 위상까지 동원해야 겨우 무한궁이 돌아갑니다

마나 관리는 장화에서 초당 마나 재생 옵션을 챙기고

태고의 속박에 3포인트를 투자해 해결합니다
<< *매우 중요*

구상이 그걸 왜 찍음? 하고 안 찍으면 마나 관리 안됨

딜을 좀 포기하고 마법사의 구상 번개를 찍어서

가만히 서있어도 먹어지는 짜에로 마나를 회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B) 나락 등반 세팅




나락에서는 얼칼의 쿨감 효과가 온전히 발현되기에

제크만으로 무한궁이 됩니다

주황색 전령 위상이 빠지고 티볼트가 들어가며

벡스가 빠지고 오움이 들어가서 딜을 더 올려줍니다

최고의 딜 고점을 뽑으려면 방패용병 라헤르의 방어력 버프를 못 쓰기 때문에

신발에서 초당 마나 재생 옵션이 빠지고 방어도를 넣습니다

마나 관리는 티볼트와 마녀술 탄식의 오라로 해결합니다
(태고의 속박은 여전히 찍어줘야 함)




- 최고의 데미지를 위해 샤코가 아닌 영벌의 후예를 써줬습니다
(핵심 기술 등급 + 60%[x] = 더블뎀증)

극한의 스탯 최적화를 하려면 극확 핵심 기술 등급 2어픽이 필수지만

마녀술이나 비술 보석으로 극확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극확 어픽 없이도 충분히 세팅 가능합니다
(단, 딜이 많이 빠짐)




- 새롭게 태어난 중력의 위상으로 몹을 모을 수 있어서

가슴 방어구로 수의를 써줬습니다

무한의 의복 + 중력의 위상 자리에 착취자 위상 조합도 써봤으나

무한의 의복이 몹을 모아주는 형태와 폭풍뿔의 타격 범위가 묘하게 서로 어긋나서

오히려 몬스터가 녹질 않았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피하기 쿨이 너무 길다 보니 시너지가 전혀 안남




- 장갑으로는 핵심 기술 등급이 달린 전설 장갑을 써줬습니다

저는 장갑과 별반지 양쪽에서 공속 어픽을 챙겨서

깨우침 발동 시 12프레임을 맞춰줬습니다

장갑 19.5% + 별반 34.1% + 유리함의 비약 15%

+ 강화된 구상번개 20%(2버킷) + 불안정한 전류 25%(2버킷)

= 113.6% (13프레임)

깨우침 발동 시 113.6% + 20% = 133.6% (12프레임)




현재 제 스탯
공속 68.6%(유리함의 비약 도핑)
극확 100%(나선의 아침 도핑)


저는 영벌 극확 어픽 0저격 + 별반 극확 어픽 0저격

+ 멈추지 않는 전도 보드 사용, 처치자 범위 안에 있는 민첩 찍기

+ 나선의 아침 향 도핑

이렇게 해서 극확 100%를 맞췄습니다


이 방법 외에도 극확 100% 맞추는 방식이 더 있긴 하지만

모두 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별로 추천 안함

<극확 100% 쉽게 맞추는 방법>

(1) 영벌 극확 노어픽 0저격
+ 별반지 극확 어픽 0저격
+ 마녀술 사술 전문화

(2) 영벌 극확 어픽 0저격
+ 별반 극확 어픽 0저격
+ 비술 보석 살육의 바람

(3) 영벌 극확 어픽 3저격
+ 별반 극확 어픽 0저격




- 바지는 반드시 티볼트를 써야 합니다

마법학자의 구상 번개 기절한 적 대상 30%[x] 증뎀 시간 연장

+ 저지불가 때려잡기 효과를 노리고

전설 바지(착취자 위상)도 써봤지만 티볼트가 더 좋았음

그리고 결정적으로 티볼트 모능이 없으면 극확 100% 달성이 안됨




- 신발은 전설 장화를 쓰고 중력의 위상을 각인해줬습니다

중력의 위상 대신 착취자 위상을 넣고,

무한의 의복이나 마녀술 심연의 공명 등으로 몹을 모는 방법도 시도해봤으나

예상 외로 중력의 위상의 효율이 가장 좋았습니다


또 다른 특이 사항으로는

지능이 아닌 구상 번개 등급에 어픽이 반드시 달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2.1.3 패치로 폭풍뿔의 폭발 피해가 구상 번개 등급에 비례해 추가 증가하기 때문에

구상 번개 등급 하나로

구상 번개 기본딜 증가 + 폭풍뿔 폭발딜 증가 + 중력의 위상 고정딜 증가

총 트리플 디핑이 됩니다

지능 어픽이 최종 지능을 150 이상 올려주긴 하지만,

구상 번개 등급 어픽으로 얻는 구상 번개 등급 +1의 가치가 더 큰 것 같네요
 

담금질로는 순간이동 쿨 감소를 달아줬습니다

남은 1자리는 마법학자의 구상 번개와의 시너지를 위해

기절 지속시간 증가로 달아줬습니다

번개창들이 서릿발 마부와 기절을 많이 걸어줘서

추가적인 행운적중 빙결/기절 확률은 필요 없을 듯 하네요




- 무기는 최고의 공속을 위해 도검이 아닌 마법봉을 씁니다

단검은 쓰지 않습니다
(접두옵이 근접 피해라 접두옵 취약 피해인 마법봉보다 구림)

어픽으로는 극피 어픽보다 지능 어픽이 무조건 좋습니다


담금질은 구상 번개 2번 시전 확률을 최대한 맥스에 가깝게 붙이는게 중요하고

명품화 3저격까지 해줍니다

폭풍뿔로 인해 구상 2번 시전 확률이 강력 구상 번개 발사 확률로 변환되어

최종 데미지에 크게 기여함

같은 이유로 중심점 폭풍뿔구상 번개 2번 시전 확률에 어픽이 반드시 붙어야 하고

명품화 3저격도 구상 번개 등급이 아닌 구상 번개 2번 시전 확률에 해줍니다




- 목걸이는 지능 어픽 필수에

패시브로 유리 대포를 달아주고 3저격까지 해줍시다

2.1.3 패치로 유리 대포가 8%로 오르면서 떡상함

남은 1자리는 영구 결빙 or 내면의 불꽃이 best

위상은 깨우침의 파괴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원소의 위상을 각인했습니다


담금질로는 불안정한 전류 쿨 감소를 최대한 맥스에 가깝게 달아주는게 좋습니다

궁쿨이 미친듯이 길어서 0.1초라도 더 줄여야 함

담금질 맥스 수치 21.8% 기준 궁쿨 28.78초



남은 담금질 1자리는 감전 극대화 피해로 해줬습니다

감전 극피 대신 피하기 쿨 감소를 달고 플리커 세팅을 할 수 있지만

별로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애초에 신발에서 구상 번개 등급 3저격이 필수라 피하기 쿨이 너무 김

그래도 난 꼭 플리커를 해야겠다! 하신다면 

작정하고 샤코에다 신발 피하기 쿨감 3저격에다 목걸이까지 피하기 쿨을 달아서

딜 손실을 감수하고 플리커를 할 수는 있습니다
(원소술사는 무슨 빌드를 하든 플리커 세팅이 가능한게 장점)




- 별반지에서 공속 극확이 둘다 어픽으로 붙어야 극한의 스탯 최적화가 가능하나,

적당히 타협한다면 공속이나 극확 1어픽으로도 충분히 세팅 가능합니다

best는 극확 공속 핵심 3어픽 이지만...

우버 어픽은 먹고 싶다고 먹어지는게 아니기에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

명품화는 핵심 기술 등급에 3저격 해줍시다






2. 스킬




얼음칼날 화염보호막 순간이동 불안정한 전류 얼음갑옷 구상번개

마법 부여
얼음칼날 서릿발


플리커가 아닌, 직접 뛰어다니는 고전적인 방식으로 세팅했습니다

마법 부여로는 서릿발얼음 칼날을 넣어줬습니다

스킬 쿨이 심하게 길기에 얼음 칼날을 직접 소환하면서 마부 얼음 칼날까지 써야 함


+ 서릿발 마부 대신 순간이동을 마부하고

스킬창에 서릿발을 넣어 직접 사용하는 보편적인 방식도 시도해봤으나

화염 보호막 쿨이 너무 길어 티볼트 증뎀 상시 유지 불가

서릿발 쿨이 너무 길어 4초마다 사용 불가

여러 문제를 겪고 결국 현재 세팅으로 정착했습니다



- 마나 관리가 굉장히 빡세기 때문에

태고의 속박에 3포인트를 반드시 투자해야 합니다

핵심/숙련 기술 빌드는 원소 조율 패시브로 인해

마나가 50 이하로 내려가면 순간적으로 딜이 12%/16%[x] 빠지기 때문에

마나 관리는 적당히가 아니라 과할 정도로 넘치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저도 처음엔 태고에 포인트 쓰는게 너무 아까워서

수의 모든 패시브+1 믿고 태고에서 한두개씩 빼다가 다른걸 찍었는데

마나가 잘 유지되는가 싶다가도 보스전에서 얄짤없는 걸 보고

그냥 3개 다 찍기로 했습니다

전하 방출 + 원기의 도관을 찍는 방식도 시도해봤으나,

마나 회복 효과가 매우 불안정했음




- 목걸이에 원소의 위상을 넣고

깨우침의 파괴력을 극대화하는 선택을 했기 때문에

더 빠른 깨우침 스택 속도를 위해

신비한 얼음 갑옷의 빙결 대상 15%[x] 증뎀을 포기하고

쿨타임이 짧은 빛나는 얼음 갑옷을 찍어줬습니다



- 핵심 지속 효과는 깨우침 고정

2.1.3 패치에서 비르의 숙련 발동 확률이 10% > 15%로 버프됐으나

구조적인 결함으로 인해 여전히 사용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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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쥬얼 파밍/필드용 세팅



필드용 세팅은 2쌍을 전부 무한궁 유지에 때려박고 주황색 전령 위상까지 끼기 때문에

얼음 칼날 대신 순간이동 마부를 넣고 쌍텔포로 날라댕기면 되겠습니다





3. 마녀술 & 비술 보석




마녀술
순환 영혼흡수 속삭임의사술 오라전문화 탄식의오라 불꽃의사술

비술 보석
장로 인장 분진석 늪의 친구


세팅 과정에서 가장 고민이 많았던 마녀술과 비술 보석입니다



- 최초 세팅은 마녀의 시간 + 정화의 손길 콤보를 쓰는

장로 인장 마녀의 시간 사악한 맹약
파멸의보주 영혼흡수 흡수의오라 오라전문화 정화의손길 불꽃의사술

이었으나

시행착오 끝에 구상 번개마녀의 시간의 시너지가 낮다는 결론을 내리고

늪의 친구분진석을 쓰는 세팅으로 바꿨습니다




- 마녀의 시간이 별로라는 결론을 내린 근거로는


1. 구상 번개의 초당 시전 횟수가 너무 높아서 공속을 땡길수록

1초에 1번만 발동하는 마녀의 시간의 효율이 급감함

구상 번개 공속 113.6% 기준 13프레임, 깨우침 터지면 133.6%로 12프레임
평상시 60/13 = 초 당 4.6회 시전
깨우침 60/12 = 초 당 5회 시전
마녀의 시간 + 사악한 맹약 = 정화의 손길 48%[x] 딜증
48/4.6 = 9.6%[x] 딜증
48/5 = 10.4%[x] 딜증


2. 마녀의 시간은 1초마다 직접 시전하는 1번의 핵심/숙련 기술에만 발동하는데

구상 번개는 불안정한 전류로 나오는 공짜 구상 번개도 있어서

전체 파이에서 마녀의 시간+정화의 손길로 강화된 구상 번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음


3. 마녀의 시간 조건부 달성을 위해 기괴 마녀술 3개를 끼면 늪의 친구를 못씀

현재 목걸이의 주스탯 % 옵션이 늪의 친구랑 엮일 때 이중으로 적용되는 버그가 있어서

늪의 친구의 가치가 극도로 높음





수치로 계산을 해보면

1. 마녀의 시간 세팅
마녀의시간+정화의손길+사악한맹약 트리플 콤보의 구상 번개 dps 증가율 약 10%[x]
(12프레임일때 9.6%, 13프레임일때 10.4%)

2. 늪의 친구 + 분진석 세팅
늪의 친구로 얻는 추가 지능 >> 대략 9%[x] 딜증
분진석 3스택 딜증 7.5%[x]
1.09x1.075= 최종 dps 증가율 약 17.2%[x]


늪의 친구+분진석을 쓰는게 약 6.5%[x] 더 강하다는 값이 나오는데

추가 생명력 10%으로 체력도 더 높은데다가

분진석 1스택을 포기하면 마녀술 1칸이 남기 때문에 

본인의 아이템 상황에 따라 사술 전문화마녀단의 숨결을 써서

부족한 스탯 보강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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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최종적으로

장로 인장 분진석 늪의 친구
순환 영혼흡수 속삭임의사술 오라전문화 탄식의오라 불꽃의사술

세팅으로 결정했습니다


+ 탱킹이 더 필요하다면 불꽃의 사술 자리에 파쇄의 사술을 넣어도 됩니다

전 115단 깰 딜을 영끌하기 위해

추가 짤딜 + 더 넓은 지역에 정령술사 문양 2스택을 묻히려고 불꽃의 사술을 넣었음



+ 마녀의 시간 실험 영상






4. 용병



목걸이에서 유리 대포에 올인했기 때문에 

원소술사 특유의 돌연(자연)사를 막기 위해 든-든한 방패행님을 고용했습니다


방패행님은 11초마다 국밥 말아치기를 시전하시는데

이때 엎어친 지역 내의 적들이 6초 동안 추가 피해 15%[x]를 받기 때문에

탱커 용병임에도 지속적인 딜 기여도가 굉장히 좋습니다


수호 태세를 취하실 때 범위 안에 들어가면

5초 동안 받는 피해가 90%나 감소하면서 찰나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어

티볼트 20%[x] 뎀증이 발동하면서 추가로 든 피해 25%[x] 증가까지 얻어서

디아3 용병 동그라미 반지처럼 엄청난 폭딜 타이밍이 생깁니다 




공속버프 셔틀인 우리 할매

인간 맵핵에 쿨20초 4초지속 극피증가도르인 수보에 비해

우리 큰행님은 손모가지가 한 짝 없으신데도 딜/탱/유틸 3신기가 모두 강력한걸 보면

괜히 대장급 용병이 아닌가 싶네요

수집형 rpg로 치면 5성급 캐릭인듯
(엘드킨은 귀여우니까 봐줌)





5. 정복자




처치자 정령술사 전술가 방출 파괴


나락 등반에서는 최고의 딜을 위해 처치자를 쓰지만,

캐쥬얼 파밍이나 필드에서 놀 땐 처치자 자리에 숙련자를 넣으면

더 크고 아름다운 구상 번개를 볼 수 있습니다





- 다른 곳에서 깡딜/스탯 손실을 보지 않고도 극확 100%를 맞추기 위해

전하 쇄도가 아닌 멈추지 않는 전도를 선택했습니다

최종 지능극대화 피해가 소폭 빠지긴 하지만,

그 대신 번개 피해, 취약 피해가 올라 어느 정도 상쇄되고

가장 중요한 정복자 노드에서 곱연산이 50%>60%로 올라

160/150 = 6.7%[x]의 딜증을 얻음

그리고 희귀 노드로 극확 7%를 획득하면서

영벌/별반지 극확 저격, 사술 전문화, 정밀의 비약 없이도 극확 100%가 가능해짐

이러면 스탯 보충이 아닌 온전히 극딜에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멈추지 않는 전도가 더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 세부 스탯 비교





1. 전하 쇄도 최종 지능 3208 + 지능100(향)




2. 멈추지 않는 전도 최종 지능 3169 + 모능60(향)






+ 그래도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전하 쇄도 버전






6. 플레이






폭풍뿔의 등장으로

구상 번개가 존의 훌라후프 돌리던 방식에서

원형의 발사체를 날리는 공격으로 바뀌면서

사실상 아예 다른 스킬이 되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플레이 스타일과 손맛이 달라졌습니다

특히 빠른 공속으로 플라즈마 라이플을 연사하는 듯한 사운드와 타격감이 일품인데

가속하는 위상까지 써서 시스템 상 구상 번개의 최대 공속 지점 162.5%를 돌파하면

극한의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음




이렇게 재밌는 빌드지만

초보 개발자들의 스파게티 코드 대환장 파티 디아블로4답게

몇 가지 이상한 점이 있는데



첫 번째는 뻥뎀 현상

평균 딜량에 비해 말도 안되게 높은 수치의 데미지가 계속해서 목격됩니다

이 수치가 구상 번개 여러 개의 데미지가 합산되어 표기된 것인지

중력의 위상 고정딜과 구상 번개 딜이 합쳐진 것인지

폭풍뿔 강력 구상의 폭발딜인지

걍 버그인지

알 수 없음 





한 두 마리 잡몹이나 보스전에서도 이런 뻥뎀이 목격되는걸 보면

번개창처럼 몹이 뭉쳐있어야 딜이 복사되는 원리는 아닌듯

보스전 2200억




두 번째는 구상 번개의 애매한 피격 판정


던전에서 피해 저항 용사가 있길래 대충 끌어모은 다음 구상을 갈기는데

멍하니 때리다 문득 정신을 차려보니 피해 저항 용사가 1분 넘게 안 죽고 있음

피해 저항 용사 뿐만 아니라 일반 잡몹이나 보스 상대로도

왜 때리는데 피가 안닳지? 하는 순간이 자주 있습니다

그냥 단순히 딜이 약해서 그런게 아니라, 아예 순간적으로 딜이 안들어가는 경험임


왜 그런지 계속 관찰을 해봤는데

구상 번개를 쏠 때 정확히 몬스터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쏘지 않으면

위에서 언급한 저 특유의 뻥뎀이 안 나오고 미약한 숫자만 뜹니다

대충 이런 판정인듯ㅋㅋㅋ



나름대로 가설을 세워보자면

1번 현상의 뻥뎀이

강력 구상 번개 폭발딜 + @

이렇게 다중 데미지 여러 개가 합쳐진 수치라는 건데

강력 구상 번개 본체의 피격 범위는 넓지만 노딜이고

저 @는 범위가 좁은 대신 미친듯이 쎄서

눈에 보이는 커다란 구상 구체 크기만 믿고 대충 갈기면

메인딜인 @이 안 맞는 듯



근데 이것도 뇌피셜일 뿐

일개 유저가 시스템 내부 작동 방식을 알아내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저 디아4 개발진에 대한 불신 표출 말곤 할 수 있는 게 없음

ㅅㅂ련아

​​

처음 빌드 맞췄을 때 쏘는 재미가 너무 맛있어서

속삭임 물결이랑 월보 가서 사람들한테 자랑하듯이 갈기고 다닐 정도로 신이 났었습니다

쏘는 맛 뿐만 아니라 

이번에 새롭게 바뀐 중력의 위상 << 이걸로 나락 몹몰이 하는 재미도 쏠쏠함



2.1.3 미드 패치 이후 천억 단위 뜨는거 보고 혼자 호들갑 떨다가

115단에서 처참하게 막히고 좌절

그래도 이왕 설레발친거 4어픽 둘둘 말은 값은 해야 도리가 아닐까 해서

결국 개노가다로 사막맵 뽑아서 깨긴 깼네요
10시간동안 사막맵 총 5번 떴는데
그 중 2번은 기사 나와서 바로 나갔고,
나머지 2판은 게이지 잘 밀다가 의문사해서 망함ㅋㅋ

fail 영상들




목걸이에서 얼음손길 대신 영구결빙이나 내면이 들어가고

컨트롤까지 익숙해지면 더 올라갈 각도 보이지만 

역시나 이쯤에서 하산하겠습니다ㅠ

제 실력으론 115가 한계인듯



이제 곧 8시즌 ptr이 시작되는데

보스들의 스킬을 시즌 파워로 낀다면서 꼴랑 4칸밖에 안 주는게 시원찮아 보이지만

항상 그랬던 것처럼 길을 찾으려 노력해보겠습니다

그 동안 제가 하도 호들갑을 떨어대서 많은 분들이 구상에 대해 궁금해 하셨는데

완벽한 결과물을 가져다 드리지 못해 사과드리며 글 마치겠습니다

암울함 속에서 길을 찾는 모든 원소술사 유저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