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라핀입니다.

우선, 제가 시즌7을 일찍 시즌오프하여 몰랐던 당시 스냅샷관련 정보들을
[인벤의 팔랑이당, Maxs, 이츠z]님의 정보글과 [조각난해피]님을 통해
스냅샷 현상이해에 도움을 받았기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부분의 갈마 스냅샷들이 '해당맵' '첫타격'이 스냅샷 시발점인 부분을 참고해
이번 시즌8에도 유지되는것들을 분류하고 추가적으로 여러가지 테스트해봤는데 
뭔가 이거저거 다 스냅샷 현상이 관찰되어 당황스럽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개인적으로 좋은버그든 나쁜버그든 빠르게 고쳐줬으면 하는 간절함을 가진 입장에서

다음패치(5월15일)까지도 버그픽스가 진행되지 않고 내버려두는 현상황의 안타까움을 알리고자
다루는 내용이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버그때문에 쎄지는건 이제 그만..
(5월 7일 기점의 실험결과이므로 앞으로 공식패치나 잠수함패치가 될수 있음)


따라서 본 내용은 버그사용을 장려하는것은 아니며,
버그가 언제 어디서 왜 발생하는것인지 히스토리가 궁금하신분,
정보 소스마다 내용이 다르거나 패치유무로 불확실한 부분때문에 헷갈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시즌8 직접 실험을 통해 검증해본 결과를 담았습니다


ps. 데미지 변화량확인 실험의 경우 비교기준이 되는 대조군 피해량 min-max 표본을
     이론값(±32%)에 근접하게 수집(±오차3%)하고,
     철저한 변수통제 하에서 허수아비1마리 실험을 통해 실험요인에 의한 변화만을 관측하였기에
     신뢰할만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기본 정보 


번개창빌드에서 번개창스킬이 주는 데미지는 A와 B 두가지 객체가 있습니다.


A. 번개창본체 데미지

- 번개창본체가 적 실루엣과 겹칠때(적중),
  적중된 적에게만 번개속성 직접피해 발생
- 적중관점으로 볼때, 1적중/1마리 피해를 주는 싱글히트 오브젝트 


B. 갈라지는마력 위상 데미지 (이하 줄여서 '갈마'로 표기)  

- 번개창본체가 적 실루엣과 겹칠때(적중) 극대화(critical hit)가 발동하면,
   적중된 적 포함 주변 적 최대5마리에게 번개속성 직접피해 발생 (얇은 선형 번개가닥 발사)
- 적중관점으로 볼때, 1적중/5마리 피해를 주는 멀티히트 오브젝트


갈마위상 데미지의 크기는 번개창본체 데미지에 비례하며,
위상수치에따라 추가데미지가 포함되는데,
자세히 풀어서 설명하면 번개창본체 데미지에 극대화피해보너스(상세정보창 표면수치)가
위상의 수치(최대200%) 만큼 곱해진 만큼 추가피해
를 입힘


갈마 데미지공식 예시) 번개창 본체데미지 100, 극대화피해보너스 2500%, 갈마위상 수치 200% 일때,

갈마 데미지 = 번개창 본체 데미지 X [ 100% + (극대화피해보너스 X 갈마위상 수치 ) ] 
                 =            100            X [ 100% + (       2500%         X       200%      ) ]
                 = 5100


이처럼 번개창 파생데미지는 결과적으로 A+B데미지 총량을 피해로 입히지만,
'A. 번개창본체'보다 'B. 갈마'의 데미지의 크기가 훨씬더 크고 타격개체수가 더 많으므로,
갈마에 적용되는 요소들 위주로 빌드업하는것이 중요


ps. 시즌6부터 변경된 갈라지는마력 피해사이클 메커니즘 :
 갈마 피해발동 사이클에 최소 0.2초간격 내부쿨이 존재하여,
첫 피해발생 이후 0.2초내에 두번 이상 적중으로인한 다중피해가 발생 할 경우
해당데미지를 축적해 놓았다가 다음 사이클에 합산하여 피해를 입힘
다수몬스터가 매우 밀집된 나락고단 전투상황에선 1초에 100회 이상의 피해발생도 가능하므로
서버과부하 방지 차원에서 1초에 5회 피해발생으로 제한하되 데미지 총량은 보존해주려는 변경사항.






스냅샷이란?

스냅샷 이라는 단어는 여러 분야에서 조금씩 다른의미로 사용되지만,
디아4에서 스냅샷이란 표현은 프로그램 분야에서 사용하는 사전적 의미인
'특정 순간 상태를 그대로 저장하는 행위' 를 통해
조건(확률발동, 일정시간유지, 특정상황)이 만족되어야 적용되는 "변동성 이득요소"를
조건만족과 무관하게 항상 적용되게 만들어 이득을 보는 버그성 현상
을 통칭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데미지증가 버프를 예로들어,
(개발자의 의도라면 버프가 켜졌을때만 이득을 보고, 버프가 꺼지면 이득이 종료되어야 하지만)
버프가 켜진 상황을 스냅샷하여,
버프가 꺼진 상태에서도 버프상태의 퍼포먼스가 발생하게 하는 것




갈라지는 마력 스냅샷 종류

 해당 스냅샷들은 갈마 데미지만 스냅샷 되고 

★    번개창본체 데미지는 실시간 변동됩니다   

('번개창'버그가 아닌 '갈마'버그라고 하는 이유)

대부분의 갈마 스냅샷 지점은 기본적으로,
'해당맵' 진입 후 '번개창본체 첫 타격'이 스냅샷 지점이며 
이후 발동조건이 만족하지 않더라도 '해당맵'에서 무한히 유지됩니다



1. 포효하는 번개창 스킬노드 (짜릿한에너지 1스택당 20%, 최대 8스택 160%증가)

@ 지난시즌부터 알려졌고 고지치않은 스냅샷
※ 스냅샷을 플레이어가 '발동 통제 가능' 
     = 갈마데미지가 x160%증가(2.6배)되는 이득을 '해당맵'에서 무한히 유지 (실험오차 5%내외)
★ 스냅샷 발동조건 :
'해당맵'진입 후 → 짜릿한에너지 8개 수집 → 번개창 액티브스킬사용 → 번개창이 적 적중


- 긍정적 예시 : 8스택 스냅샷 발동후 짜릿한에너지를 아예 수급하지않아도 '해당맵' 8스택딜 무한유지
- 부정적 예시 : 0스택이 스냅샷 되버리면 '해당맵'에선 절대 데미지증가 안됨


포효하는 번개창 스킬노드는 툴팁설명대로라면,
짜릿한에너지를 먹어놓은 만큼 다음번개창에 데미지가 추가되는 효과이기 때문에
항상 최대효과를 보려면 '짜릿한에너지8개 수집 → 번개창 액티브스킬사용' 이 반복되어야 하지만,
'해당맵' 진입후 짜에8스택을 쌓고 '첫 번개창본체 타격'으로 스냅샷이 발동되면
갈마 데미지는 이후 짜에 수급여부와 관계없이 항상 최대스택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신비한 화염보호막 스킬노드 (스킬설명과는 다른효과)

@ 지난시즌부터 알려졌고 고지치않은 스냅샷
※ 스냅샷을 플레이어가 '발동 통제 가능' 

     = 갈마데미지가 x100%증가(2배)되는 이득을 '해당맵'에서 무한히 유지 (실험오차 5%내외)
★ 스냅샷 발동조건 :
'해당맵'진입 후 → 화염보호막 사용
 → 화염보호막 지속시간종료 후 폭발이펙트에 적이 적중되면 신비한화염보호막 버프 생성됨
 → 번개창 액티브스킬사용


- 긍정적 예시 : 화보 스냅샷 발동후 화염보호막을 아예 사용하지않아도 '해당맵' 2배딜 무한유지
- 부정적 예시 : 신비화보 미발동상태로 번개창을쏴서 그상태로 스냅샷 되버리면 '해당맵' 딜증가 없음


신비한 화염보호막의 효과는 툴팁설명대로라면,
화염보호막 지속시간 종료후 주변적을 기절시키고
캐릭터의 극대화확률이 몇%이든 상관없이 다음 사용하는 스킬을 '확정 극대화'시키는 효과입니다

하지만 한글/영문 스킬설명 어디에도 적혀있지않은 데미지가 2배 증가하는 효과가 있고
해당효과를 '해당맵'에서 '첫 발동'시 갈마 데미지만 스냅샷이 되어 '해당맵'에서 무한히 유지됩니다.


3. 무한제압 (자연빵 3%확률 제압)

@ 지난시즌에도 스냅샷으로 동작했을것으로 추정됨 
※ 스냅샷을 플레이어가 '발동 통제 불가'. '해당맵'시작 시 복불복

     = 자연빵 3% 확률로 제압이 발동하면 '해당맵'에서 갈마가 무한히 제압함
★ 스냅샷 발동조건 :
'해당맵'진입 후 → 번개창 액티브스킬사용 → 번개창이 적 적중 → 자연빵 3%확률 제압 발동


- 긍정적 예시 : (나락 랭킹권만 해당) 100판중 3판 꼴로 나락랭킹 갱신가능성 대폭상승
- 부정적 예시 : (나락 랭킹권만 해당) 이 스냅샷을 알게된 이후 100판중 97판은..


잔룬을 이용한 무한제압은 막힌것으로 보이지만, 
'해당맵' 진입 후 자연빵 3%확률로 번개창 '첫 타격'에 제압 발동 시
갈마 피해에만 스냅샷이 되어 '해당맵'에서 무한히 유지됩니다.


과도한 제압세팅은 비효율적인 번개창 빌드구성에서 제압 데미지 기대값은,
체력 1만 기준, 보강까지 활용 했을때 제압합연산이 대략 5000%정도 적용되므로
깨우침 버프상태기준, 제압제외 총 합연산이 약 5000% 일때를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합연산에서 약 2배, 제압단독곱연산 1.5배 적용되어 일반극대화 대비 총 3배정도 증가됩니다.
3배면 나락 단수기준 6단정도 차이이므로 랭킹경쟁 중이신 분들은 자연빵 3% 로또를 노려보세요.

(참고로 나락등반경쟁에서 자연빵 로또판만 노릴거면 잔룬을 쓸필요가 없습니다)


4. 번개창 두배 피해 확률 무기담금질 

@ 지난시즌에도 스냅샷으로 동작했을것으로 추정됨
※ 스냅샷을 
플레이어가 '발동 통제 불가'. '해당맵'시작 시 복불복
     = '해당맵 첫타격'에서 담금질 확률에따라 발동Y/N 여부가 결정되고 고정됨 (실험오차 5%내외)
★ 스냅샷 발동조건 :
'해당맵'진입 후 → 번개창 액티브스킬사용 → 번개창이 적 적중


- 긍정적 예시 : 번개창 첫타격이 담금질 피해2배증가 발동되면 '해당맵' 2배딜 무한유지
- 부정적 예시 : 번개창 첫타격이 담금질 피해2배증가 발동안되면 '해당맵'에선 딜증가 없음


설마하며 실험해봤고 가장 당혹스러웠던 스냅샷현상이고
이게 스냅샷으로 동작한다는 국내외 정보공유된것은 못봐서 아마 처음보시는 내용일듯 합니다.
해당 스냅샷 발동여부는 플레이어가 통제할 수 없고 오직 담금질옵션의 확률에만 의존합니다.

따라서 해당담금질이 스냅샷으로 동작하는지 몰랐다면,
해당담금질이 갈마 데미지를 올려주는지 알아보는 실험 결론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번개창 두배피해 담금질은 명품화 3저격을해도 100%를 맞출수없고 최대 88%이므로
실험조건을 30%~88%사이 스펙에서 진행할수밖에 없는데, 
실험자에 따라 허수아비맵 입장 후 '첫타격'에
확률발동으로 인해 '두배가 떳으면' 그상태가 스냅샷되어 이후 계속 두배증가된 데미지만 뜨므로
  갈마에 담금질이 잘적용된다 결론내렸을테고,
확률발동으로 인해 '두배가 안떴으면' 그상태가 스냅샷되어 이후 절대 두배증가 되지않아
  갈마에 담금질 적용안된다 결론 내렸을 것입니다.


해당사실로 인해 나락랭킹경쟁 데미지 영끌하려면, 
번창두배담금질에 3저격 하여 88%를 만들지않고 0저격 60%확률로 스냅샷 되길 기도하며
극피담금질 3저격 하는것도 극단적인 등반방법중 하나입니다.


(히스토리)
시즌6때> 번개창 2개 시전확률에서 번개창 2배 피해확률로 변경되었지만
당시엔 갈마데미지는 별도의 플랫딜을 가지고있어 번개창본체딜과 분리되어있었기 때문에
해당담금질을 사용하지 않았었고,
시즌7때> 갈마위상효과 패치로 인해 갈마플랫딜 삭제, 갈마딜이 번개창본체에 종속/비례되도록 변경되며 해당담금질이 갈마딜도 올려줄것이라 기대했었죠. 
결과적으로 갈마데미지도 증가시켜주지만, 실시간 반영되지않고 스냅샷으로만 동작합니다



5. 강화된 번개창 스킬노드 (번개창 극대화확률 +5%)

@ 지난시즌에도 스냅샷으로 동작했을것으로 추정됨 
※ 강화된 번개창 스킬노드가 찍혀있기만 하면 됨

     = 강화된 번개창 스킬노드 +5%효과가 갈마 극확에도 적용됨
★ 스냅샷 발동조건 :
'해당맵'진입 후 → 강화된 번개창 스킬노드가 찍혀있는 상태에서
                        → 번개창 액티브스킬사용 → 번개창이 적 적중


- 긍정적 예시 : 스냅샷 발동후 강화노드를 빼서 극확이95%가 되어도 '해당맵' 극확100%무한유지 (예시일뿐)
- 부정적 예시 : 스킬노드를 뺀상태로 전투시작할일이 없고 나락에선 변경도 안되므로 무시해도됨


번개창빌드는 이 노드를 필수로 사용하기때문에 이게 스냅샷이였는지 몰랐어도 지장없는 내용입니다.
다만, 해당노드의 극확+5%증가가 극확100% 맞춤세팅 시 중요했기에
적용여부를 직접 실험해본 유저 입장에선 어이없을 내용입니다.


실험자에따라 누군 된다 누군 안된다 결과가 달랐던 이유가 스냅샷으로 동작하기 때문이였습니다..

스냅샷으로 동작하는지 몰랐다면, 허수아비 맵 입장 후 '실험순서'에 따라 실험결론이 달라집니다.
입장후 '강화노드포함 예상극확100%(노드찍고)인상태로 실험시작'하셨으면 노드효과가 스냅샷되어
갈마극확에 5%추가된 100%가되어 흰데미지가 전혀 안보일테니 적용된다 결론내렸을 테고,
입장후 '극확95%(노드빼고)인상태로 실험시작'했으면 노드효과 못받은상태로 스냅샷되어
이후 강화노드를 찍고 예상극확100%가 되어도 흰데미지가 보이므로 적용안된다 결론내렸을 겁니다.
(제가 노드빼고 먼저 실험시작해서 적용안된다 결론내린사람 중 한명입니다 ㅠㅠ; 여기서 정정!)


(히스토리)
시즌7 이전> 번개창본체와 갈마위상이 분리되어있을땐 극확5%증가가 적용되지 않았어서
극확을 강화노드제외 95%까지만 맞추면 갈마는 5%확률로 극대화가 터지지않았으므로
강화노드제외 극확 100%세팅이 필요했으나,
시즌7때> 갈마위상효과 패치로 인해 갈마플랫딜 삭제, 갈마딜이 번개창본체에 종속/비례되도록 변경되며 강화노드로 얻은 번개창 극확 5%증가가 갈마에도 적용될수 있을것 같았고
적용된다면 강화노드제외 극확 95%만 맞추면 되므로 (강화노드포함 100%) 기대했었죠.
결과적으로 해당노드를 사용한다면 자연적으로 스냅샷되며 갈마 극확도 증가시켜줍니다.



6. 번개창 스킬레벨

@ 지난시즌에도 스냅샷으로 동작했을것으로 추정됨 
※ 
스냅샷을 플레이어가 '발동 통제 가능' 
     = 벡스 룬효과 스킬레벨+3으로 얻는 갈마딜 상승이 '해당맵'에서 무한히 유지됨
★ 스냅샷 발동조건 :
'해당맵'진입 후 → 벡스 룬 3스택 활성화(모든스킬레벨+3 증가된 상태)
                        → 번개창 액티브스킬사용 → 번개창이 적 적중


- 긍정적 예시 : 스냅샷 발동후 벡스룬이 아예 활성화되지 않더라도 '해당맵' 딜상승 무한유지
- 부정적 예시 : 벡스룬 활성화 안된상태로 번개창을 쏘면 그상태가 스냅샷되어 '해당맵' 딜상승 없음


이것도 스냅샷으로 동작한다는게 당황스러운 부분입니다;; 
요약내용을 벡스룬 기준으로 설명했으나,
스킬레벨을 올려주는 버프, 아이템, 스킬트리에서 포인트 투자/제거 행위 전부 포함됩니다. 

벡스룬 사용자의 경우 사실상 전투에 돌입하면 항상 3스택이 유지되므로 간과할 수 있는 부분인데,
'해당맵'진입후 벡스 버프가 없는상태로 번개창 '첫타격'이 되면
'해당맵'에서 갈마데미지는 벡스의 스킬렙증가로 얻는 데미지증가가 적용되지않습니다. 


벡스룬 사용자가 아니라면, 나락의 경우 입장후 세팅변경이 불가능하기때문에 해당내용을 신경쓰지않아도 되며,
세팅변경이 가능한 나락제외 컨텐츠에서 굳이 스냅샷 이득을 보는상황을 정리해보면
스킬렙 투자 + 전투마법사 위상 풀스택 + 벡스룬 풀스택 + 샤코착용상태로 스냅샷을 발동시킨 이후
스킬렙 4개 빼서 다른데 투자 + 위상과 룬 다른걸로 교체 + 샤코벗고 영벌착용 이런식으로
개억지 이득을 볼 수 있지만, 나락등반이 아니고서야 이정도 수고스러움이 필요하진 않죠.
(옛날 지르도살장처럼 나락도 입장후 세팅변경이 가능했으면 등반경쟁에서 이짓거리 했을수도..)



자세한건 됐고 스냅샷 전부다 걸려면 어떻게?
(요약)

'해당맵'진입 후
→ 구상번개 또는 순간이동을 이용해 짜릿한에너지 8개 수집 하고or하면서 화염보호막 시전
→ 화염보호막 지속시간종료 후 폭발이펙트에 적이 적중되면 신비한화염보호막 버프 생성됨
→ 번개창 액티브스킬사용 → 번개창이 적 적중
→ 이후 모든 액티브스킬 난사 OK


위방법으로 스냅샷 발동시 갈라지는 마력에 적용되는 효과 (번개창본체는 실시간 변동)
'해당맵'에서 무한히 유지
1. 포효하는 번개창 : 데미지 2.6배 증가 고정
2. 신비한 화염보호막 : 데미지 2배 증가 고정
3. 제압 : 100판중 3판꼴로 항상 제압 / 100판중 97판은 '자연빵3%' 제압 절대 못함 (잔룬은 별도)
4. 담금질 : 100판중 88판꼴로 데미지 2배 증가 고정 / 100판중 12판은 담금질 무옵
                 (담금질수치만땅 3저격기준)



 

마치며

언급한 6종류 외에 더 있을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지만
깨우침과 원소의위상은 확실히 스냅샷이 안되는것 같고
이 두개를 제외한 나머지것들은 대부분 확률or업타임이 100%인것들이라
스냅샷 된다고해서 딱히 이득볼 구석은 없어보입니다.


더 자세히 궁금하거나 정정이 필요한부분은 댓글달아주시면 비주기적으로 확인하는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제가 유튜브 생방송 중일때 찾아와주시면 빠른 소통도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Graphene_Insight

다음에 다룰 내용은 깨우침 핵심지속효과가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