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공략대로 해당 지역에 진입, 교전 표시와 눈표시가 뜨고 붉은 불빛을 비춥니다.
 일정시간 후에 레이저 발사. 이게 일반적인 패턴이고 이렇게 되면 스카른의 발톱 소환은 되지 않습니다.

 머리 위의 응시 마크가 사라질 때까지 그리고 충분한 거리(남서쪽일 경우 복도 벽 까지)를 이동하여 대기한 후 다시 진입, 위의 행동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반복하던 중 어느 순간 스카른의 발톱이 소환. 6기 정도 잡고 끝.
 붉은 빛 안에 가만히 서있었고 특별한 점은 없었습니다.

 위의 행동을 여러번 반복해도 절대 나오지 않았습니다. 유튜브의 각 공략을 참고해도 다 안됩니다.
 이 때쯤 발톱 소환이 하루에 한번으로 제한이 되어있는 건가 하는 의심을 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아닙니다.


 수십분 혹은 한시간쯤 후에 다른 공략법 대로 시도하려고 다시 진입. 일단 순간이동진과 가까운 남서쪽으로 먼저 진입하게 되서 이전과 같은 상황으로 한번 더 테스트했습니다.
 여기서 좀 다른 것은, 쫓아오는 적들이 많아서 붉은 빛을 받는 동안 우클릭을 누른 상태로 기본 공격을 반복해서 짧게 이동하면서 공격을 했습니다. 붉은 빛의 있던 자리에 머무르려고 반복해서 주변 적들을 쐈네요(직업 악사, 주공격 폭발화살).

 이렇게 주변 적들을 공격하다보니 어느 순간 발톱이 주변에 소환되었습니다. 소환이 된 후에 눈은 레이저를 쏘고 있었구요.
 발톱을 전부 처치한 후에 다른 공략처럼 레이저 범위 밖으로 나가면 다시 소환된다기에 한번 시도했으나 실패 , 다시 빔 사거리안에 들어가서 해당 영역 구석으로 가서 살짝 벗어난 곳에 있으니까 다시 발톱이 소환됐습니다.

 이렇게 해서 업적 클리어.
 확인할 겸 같은 위치 같은 방법으로 (살짝 이동하면서 기본공격 반복) 시도하니 한번에 발톱이 소환됐습니다.



가설

스카른의 발톱 소환에는 시간 제한이 있다
 한번 소환되면 한시간 후? 하지만 연속으로 소환에 성공했기 때문에 이건 아닐지도...

스카른의 응시 범위에서 공격을 해야 한다
 공격을 안해본 건 아닌 거 같은데... 아무튼 왜 살짝 이동하면서 공격하니까 소환이 됐고 그냥 이동하거나 가만히 있을 때는 소환이 안됐는지 의문.

그냥 버그다
 원래는 소환이 잘 되야 하는데 어떤 이유로 버그가 발생하여 안나오기 시작(서버측의 버그?). 어떤 이유로 다시 버그가 해결되서 다시 소환되기 시작.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영벌의 영역에 갔을 때 채널이 바꼈다던가(하지만 해당 시간이 밤 1시를 넘긴 시점이어서 채널 교체가 됐을지는... 아마 사람이 아예 없어서 채널이 새로 생성된 걸지도).



 제 경험으로 생각이 드는 건 이정도 입니다.
 저는 이미 업적을 완료해서(설마 세컨 계정을 키우지 않는한...) 더 할일이 없기 때문에 아직 못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