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신정수 다 모았습니다.
 지8소굴 도세요 소굴.. 소굴이 짱입니다. 왜인지 몰라도 전설 드랍률이 일정합니다. 각 층에 있는 보라색 보스 몹이 잘줘요.
 보조무기(자동쇠뇌 공속버프)와 어깨(밧줄 이동불가)도 먹긴했는데 능력치가 높게 나와고 잘 쓰지 않을 거 같아서 아직 정수 추출은 안했네요.


 바지 정수는 밧줄 도약시 30% 공속 증가인데, 수치상으로는 비투와 같죠.
 pvp 보정으로 줄어드는 수치도 생각보다 적네요(검색해보니 전설 옵션의 pvp 디버프는 2/3라는 거 같은데, 그럼 3
0%는 20%로 적용).
* 다시 확인해보니 전설 정수 효과는 pvp 디버프가 없었습니다. 전장에서도 30%로 적용됩니다. 아래에 적은 효율 계산은 20%로 한 거니 실제와 다릅니다. 실제로는 공속 효과가 더 좋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공속 합계시 한계값이 존재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복수 신정수와 밧줄 신정수, 비투 세트를 동시에 사용하면 공속이 엄청나게 빨라지긴 합니다.


 연막 극대화 정수와 비교하면, 연막 바지는 1.5초동안 극대화 확률 50%증가인데, 단순하게 피해량 50% 증가로 계산(피해량 2배=피해량+100% 확률이 1/2이므로)하면 +50%*1.5s 의 이득. 반면 밧줄 공속 정수는 +20%*6s.
 +75% : +120% 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현재 극대화 버프 시간 동안 가장 큰 피해량을 입힐 수 있는 방법은 복수와 투검 버프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
 공속 버프가 중복되니까 합연산으로 다시 계산하면 30%+26.7%에 20% 공속이 더 붙으니까 실제로는 12.74% 효율 상승. 극대화는 장비에서 10%까지 챙겼다고 가정하고 연막으로 50%를 더한다고 치면 이래저래 계산해서 110%에서 45%/2가 추가되는 거니까 20.5% 증가. 20.5*1.5=30.68% : 12.74%*6=76.44%.
 스킬을 하나만 쓸 경우에는 다발사격 몰살 정수 3방이 더 피해량이 높지만 스킬 버프 두개를 동시에 사용하는 복수+투검 버프쪽이 훨씬 피해량이 높습니다.
 거기에 연막 버프 끝나고 이어서 계속 공격할 거 생각하면 공속 20% 증가가 더 이득이라는 거죠.

 복수를 주 스킬로 사용하겠다면 투검 버프도 챙기는게 좋고, 바지는 밧줄 공속 정수가 이득인 거 같습니다.
 이러면 밧줄, 복수, 투검으로 스킬 하나가 남죠. 극대화 없읻조 연막을 쓸 것인지, 다른 스킬로 화력을 높일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신정수 빌드 사용시 방해 효과가 부족해서 밀치기 같은 기능을 확보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연막 극대화 바지는 언제 써야 하는가?
 신정수를 사용한 복수 빌드에서 연막 극대화는 큰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그럼 복수가 주스킬이 아니거나 신정수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를 생각해 봐야 겠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비투+연막 극대화+다발 몰살 3발이 현재로써는 복수 이외의 스킬중에서 연막 버프 시간동안 가장 피해량을 많이 뽑을 수 있는 조합입니다.
 복수 빌드가 단시간에 가장 많은 피해량을 뽑는 빌드라서 굳이 이걸 놔두고 몰삼을 선택해야 할 이유를 찾아야겠죠. 복수는 지속적인 공격을 해야하니 반대로 순간적인 공격을하고 빠지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장판이나 얼음덫 등을 사용하거나 제어불가를 유발한 뒤 몰살로 딜을 하고 빠지는 방식이라던가...

 연막 시간을 늘려주는 몸통 정수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연막 버프를 반복해서 받을 수 있는 방식인데 쿨타임이 2배 늘어나는 대신 버프를 4번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치전 상태에서 화력 투사를 하거나 지속적으로 숨어서 게릴라를 하는 방식으로 쓸 수 있죠. 이 경우에는 회전표창도 효율이 좋습니다. 던지고 다시 받아야 한다는 문제가 있긴 한데 피해량이나 쿨타임 면에서 몰살보다 조금 효율이 좋아요.

 문제는 이런 방식들은 선공을 한 뒤에 킬까지 따내는 전술에는 맞지 않다는 겁니다. 이 방면에서는 당연히 복수가 가장 좋고, 복수를 쓰지 않으면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과 체력이 빠진 적을 마무리하는 것이 연속으로 이어지기 힘듭니다. 전선에서 화력 투사를 하거나 게릴라를 하다가 취약한 적에게 달려들어서 킬을 하는 방식이 되겠죠. 한번의 공격기회로 킬까지 노리는 복수에 비해서 매력이 좀 떨어지긴 합니다. 킬보다는 팀에 도움이 되는 식으로 운영해야 할겁니다.


 아니면 심플하게 연막 극대화+다발 3발로 쉽게 여러 대상을 맞추는 방식이 무난할 수 있겠죠. 피해량은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기습에 피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좋은 거 같습니다.
 오히려 이것에 집중해서 다발 피해 증가+보호막에 피해 증가로 수도사 방어막 깨는 것에 집중하는 것도 좋겠네요. 연막, 다발, 밧줄을 써야하니까 남은 스킬 하나는 역시 복수나 투검 버프? 아니면 난사라던가. 다발은 세개 모아서 쓰는 스킬이니까 지속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스킬이 좋겠죠.


 하여간 악사의 빌드는 복수를 쓸거냐 말거냐로 결정되는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