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몰살이 정수로 처음 추가됐을 때도 이 빌드를 잠깐 시도해 본적이 있고 당시에 생각보다 딜이 안나오는 거 같아 관뒀었는데, 또 생각나서 해봤습니다
 유튜브에 있는 어느 공략 영상대로라면 딜 증가가 어마어마해야 합니다.
 공격력을  대충 계산해 보면
몰살 10 + 다발 화살 +4 정수 + 고행자*2~3
몰살 14*14% + 2*60% = 316%. 고행자 한방을 더 더하면 376%.
 다발 3번 연속이면 총 42방으로 588%+480%=1068% 라는 어마어마한 피해량이 나옵니다. 공격력 1만 기준이면 10만이 넘죠.

 하지만 여기에는 오류가 있습니다. 이건 고행자쪽 버그인지 뭔지 모르겠는데 몰살을 한번 사용하면 14히트여야 하는데 고행자가 한번만 떨어집니다. 심지어 영원한 고통 같은 걸 끼고 쏴도 한번만 떨어집니다. 이유는 몰살 2히트당 피격 한번으로 계산되는 거 같습니다. 피해 표시는 두개씩 따로 발생하는데 고행자는 14번 다 쏴야 하나 떨어지네요. 그러니 히트수는 몰살 하번당 7히트. 세번 쏴봐야 고행자 4번밖에 안됩니다(실제 해보면 3번밖에 안떨어집니다. 이유는 불명).

 이걸로 다시 계산하면
몰살 10 + 다발 화살 +4 정수 + 고행자*1
몰살 14*14% + 60% = 256%.
몰살*3 = 588% + 240% = 828%

 여전히 꽤 높은 피해량을 보여줍니다. 균열 보스나 노란 정예몹 잡을 때 확실히 체감은 됩니다.
 하지만 화염 다발 세번과 일반공격 한두방 더 섞으면 400%에 틱뎀 60%와 고행자 두방 정도 하면 580%....
 화염 다발을 나눠서 쓰면 틱뎀도 있어서 9히트나 되고 딜도 높습니다. 몰살 쏠 시간에 화염다발 한번, 일반공격 두번이라고 계산하면...
100%+60%+200% + 2*60% = 480%
 이걸 연막 쿨타임 돌 때마다 써줄 수 있습니다. 한번에 다발 세방 다 구겨넣고 828% 나오는 거 보다 효율적이죠. 일반 공격이 폭발화살일 경우 차이는 더욱 줄어듭니다. 연막 버프사이에 몰살 세방 다 넣기 힘들다는 거 생각하면 몰살이 가지는 의미가 매우 적어집니다. 몰살을 두번만 쓴다고 하면 512%라 별 차이 안나는 수준이죠.



고행자 히트수에 대해서

 이건 몰살만 이상한 게 아니라 화염폭발화살 쪽도 이상합니다. 화염폭발화살 자체 피해+2초 틱뎀으로 5히트 확정이 되야 하는데 실제로 써보면 1히트 모자랍니다.
 아마도 '하나의 공격에서 발생한 피해가 한틱에서 동시에 들어오면 1히트로 취급'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면 폭발화살 피해와 틱뎀 첫번째(쏘자마자 틱뎀도 같이 들어감)이 동시에 발생해서 4히트만 취급되는 겁니다. 이러면 다발도 4초 텍뎀이니 8히트로 계산되야 겠죠. 몰살은 두방이 동시에 히트되서 두방씩 합산되는 거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5히트째 떨어지는 고행자도 5히트와 합쳐져서 히트수 계산에서 빠지는 거 같습니다. 고행자 빔도 히트수에 들어가면 처음만 5히트가 이후로는 4히트마다 발생하는 셈이 되니까요.




 하여간 게임이 더럽게 불친절합니다.
 쓸모없다는 사실을 알아내려고 시간을 쏟아야 하는지... 숨겨져서 잘 모르는 내용은 대부분 유저에게 불리한 것만 있는 거 같네요.





230214 추가 내용

 몇가지 테스트를 더 해봤는데, 하나의 공격에서 발생한 틱뎀 끼리는 중첩이 안되는 거 같습니다.
 공격 한번에 틱뎀을 여러개 중복시켜서 붙여놔도 고행자 떨어지는 빈도는 똑같네요. 화염다발과 영원한 고통이 함께 들어가도 고행자 떨어지는 타이밍은 같습니다.

< 230219 추가
 한 스킬에서 발생한 피해가 한틱에 동시에 발생하면 고행자 횟수가 한번만 올라가는 거 같습니다. 틱뎀은 일정 시간마다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겹치죠. 하지만 다른 스킬로부터 발생한 틱뎀은 동시에 발생해도 따로 계산됩니다. {화염다발(8)+영원한고통(6)}=10히트. {쇠뇌사격(1)+영원한고통(6)}+화염다발(8)=14히트.
>

 고행자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초당 7히트가 성립하는 난사와, 주공격 한번에 2히트를 추가해주는 복수 뿐인 거 같습니다. 장판 스킬도 되긴 하는데 초당 2히트라서 타수가 좀 낮네요.

 어떤 공격이 됐든 다른 틱에 피해가 발생해야 고행자 공격 횟수에 반영되는 거 같네요.
 현재 상태면 히트수 중첩이 안되니 스킬을 따로 하나씩 사용해야 효율이 나옵니다.

 고행자 스킬 조합을 다시 생각해봐야 겠네요. 원래 이랬는데 잘못 알고 있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