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키 캐릭터 공략(?)

주의사항 - 본인은 시즌2 브론즈이며 아직도 혼자 루크 못이기는 헛손질장인임 흘려들어도 무방함

간단한 요약은 맨밑으로.


니키의 캐릭터 성향은 CC기와 방어를 바탕으로 게임을 굴려나가는 탱커에 가깝다고 생각이 든다.
-스킬활용이 중요하다는 뜻. 스증쪽으로 아이템을 만드는것이 딜 기대치가 높고, 방어력과 체력아이템으로 가면 안정성이 높아진다. 평타 니키는 아직 비주류. 해볼만한 가치는 있지만 나는 좀 더 기다려보겠다. 듀쿼드에서 상대하면 좀 껄끄러울 상대. 아마도....(친구가 없어)



니키 장점
-준수한 Q의 성능
니키의 Q 스킬은 돌진기 + 밀려남 + 히트시 쿨감 이라는 상당히 좋은 옵션을 달고있다.
벽넘기도 판정이 준수한 편에 속해 도망이나 진입에도 사용하기 좋다.
돌진은 차지해서 더 멀리, 더 강하게 때린다. - 이것은 단점이 될수도 있다. Q는 자주자주 쓰는것이 딜에 영향을 준다.

-반격기
W 카운터는 난이도가 좀 있지만, 상대 CC기를 죄다 씹어버릴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매력적이다. 카운터에 성공하면 W의 쿨타임 감소 + 후속타로 상대 속박 + 즉시 패시브 최대충전 이 되기 때문에 (Q - A - Q - E - A - W(반격) - 강화E or R) 같은 고데미지 콤보를 뽑을수도 있고, 상대의 반대방향으로 사용해 도주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실패해도 상대의 행동을 0.75초간 제한할수 있다. 

-야생동물 사냥
야생동물 잡기 상당히 편하다. 
Q는 쿨타임감소 때문에 자주사용되고, W는 야생동물 특성상 타이밍이 뻔하기에 카운터내기 좋다. E스킬 두번쓸수 있는건 덤.

-강력한 CC 연계
Q - 밀쳐냄 W - 카운터 성공시 적 속박 E - 강화시 상대 기절 및 슬로우 R - 상대 에어본
-타격감
상당히 타격감이 좋다. CC연계를 이용한 스킬콤보 쓸때는 더 그렇다.

니키 단점
-고데미지를 위한 패시브 의존도
니키의 궁극기와 강화 E는 반드시 패시브가 최대스택일때만 사용가능해 먼저 들어가며 사용하긴 어렵다. 또한 패시브가 없을때는 상대적으로 낮은 콤보데미지밖에 사용할 수 없다. ( 방어력 50 훈련장 더미 기준, 노템 20레벨에서 400정도의 데미지 차이가 발생)

-E스킬과 궁극기의 제한적인 사용
강화 E와 궁극기는 모두 패시브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두 스킬의 사용이 상대에게 달려있다는것.
또한 E스킬 딜레이는 생각보다 길다. 물론 평타만 때리는것보다 아프겠지만 E스킬의 사용으로 인한 긴 시간, 스킬이 남아잇다면 그에 따른 딜로스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E사용전 Q나 평타를 섞어주거나 E를 피하기 힘든 상황에 사용하는것이 바람직. - 강화시엔 리턴이 훨씬 크므로 상황이 더 낫다. 
궁극기 역시 대기시간이 존재한다. 저지불가인지라 사용만 하면 상대는 거의 확정에어본이긴 한데, 이것보다는 거의 대부분 강화 E - E를 사용할거다......

-맞아야 발동하는 패시브
니키의 패시브 충전 수단은 대부분 맞아야 발생한다. 한번에 최대 100을 쌓으니 최소 5번은 맞아야 활성화되며 결국 그만큼 체력적인 손해가 발생한다는것이다. 다혈질 상태는 최대유지가 10초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이마저도 끝나면 2초간 다시 채울수도 없다.
즉 니키는 장기전에 오래 노출될수록 힘이 서서히 빠지게된다. 그리고 이터널리턴의 교전은 상대적으로 장기전이 많아, 니키가 힘을 쓰기엔 부적합하다. - 이걸 단점이 아니라 그냥 교전중에 얻는 이득이라 생각한다면 뭐...

-원딜 망겜의 피해자.
원딜을 만나면 상당히 불리하다. 니키가 맞붙은 상태면 좀 낫지만 진입/도주시에 일방적으로 맞기도 하고 대부분의 원딜은 회피기/도주기를 가지고있어 E스킬 맞추기도 까다롭다. 상성상 불리한거라 어쩔수 없음.

-후반부 유통기한
니키는 초반에 스노우볼을 좀 굴려줘야 후반을 편하게 진행한다. 아무것도 안하고 이틀째 낮을 맞았다면 굉장히 게임이 힘들어질 것이다. 템을 빨리 뽑아서 깡패짓좀 하고다녀보자. 손해볼건 없다. 

위 장/단점을 숙지하고 극복할수 있다면 좀 더 니키를 잘 다룰 수 있을 것이다. 적어도 아직까지 나는 그러고 있다.....


장갑캐랑 비교
비교 1, 군중제어스킬의 리턴
현우 - E 벽꽝시 큰 기절을 유발해 상황을 조금 타긴하지만 벽꽝에 성공하면 충분한 리턴이 존재함. 이후 상황도 발밟기로 유리하게 상황을 가져간다. 쿨이 좀 긴건 단점.
레온 - 에어본이 숙련도를 요구한다. 상대가 물장판을 피할 수 있다면 확실한 군중제어가 힘듬. 손을 좀 타는캐릭. 얘는 탱커가 아닌걸로.
니키 - Q,W,E전부 조건부 군중제어 기술로, 상당히 다재다능하고 선택폭이 넓다 생각한다. 하지만 Q는 단순 밀려남이고 W는 속박이라는 큰 리턴을 가지지만 긴 쿨타임과 카운터 성공 - 이후 돌진이 히트해야하는 난이도를 요하는 기술, E는 분노를 최대로 쌓아 다혈질 상태에서만 기절을 걸 수 있어 어느 정도 실-력이 필요함.
리다 - 술먹고 뿜으면 침묵. 너프를 많이 먹긴 했어도 쓸만하나, 다른 장갑캐에 비교해서 확실한 CC는 궁극기 외에는 없음.

비교 2, 이니시 능력과 추노력
현우 - 방해효과 무시 덕에 상대 기술 씹고 들어갈수 있음. 아까 말했다시피 벽꽝은 상황을 조금 타거나 사용자의 벽 조절이 필요함. 돌진기가 거의 없다. 여전히 근접상황에선 강하다. 상대가 원거리 위주 조합이라면 조금 진입이 까다로움. 스킬로 벽을 못넘는것도 한몫. 슬로우를 맟추면 추노가 편해지긴함
레온 - 궁극기로 진입할 생각은 일단 접자. E스킬은 먼저 Q물장판을 깔거나 미리 만들어둬야 하고 이러면 상대가 경계하기 쉽다. 상대가 Q보고 바로대처 못하면 (나처럼) Q-E(에어본)-R 콤보로 상대를 아군 한가운데로 끌어들일수 있음.
니키 - 차지Q가 위 두 캐릭터보단 자유롭다. 히트시 쿨감도 있어 적당히 싸우다 도주도 가능. 궁극기를 통한 이니시는 다른 팀에게 미리 맞거나 Q후속타로 쌓거나 해야하는데, 그런 상황이 흔치는 않을거고 보통은 Q로 이니시를 하게된다. 궁극기로 이니시를 걸려면 W가드로 분노를 채우고 R 이 가능하지만 반격이 빠지면 생각보다 빠르게 살살 녹을 수 있다. W는 1렙기준 0.75초간의 65%데미지감소와 카운터시 상대 속박, 분노 최대충전이라는 니키에겐 존나 큰 메리트를 지니고 쿨타임도 20초로 긴편이기에 남발하긴 힘들다.
리다 - 호연각은 아직 꽤나 긴거리를 이동하게 해준다. 딜링은 덤. 또 궁극기를 헛치면 굉장히 긴 쿨타임이 되긴 하지만 그만큼 긴 거리를 이동하는 기술은 굉장히 드물다. 물론 얘도 함부로 등어가서 딸피에 궁빼고 나오기 싫으면 남발은 금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템트리

1, 스증/쿨감 니키.
여래투수와 제사장의예복으로 쿨감을 맟추는 세팅이다. 사실 예능용이지만.ㅎ 스킬 증폭 아이템들을 적절히 섞어서 해봄직한 세팅. ID : 422078 
이 루트에서 스킬은 W먼저 찍어서 반격싸개 플레이를 선호한다. 여담으로 이게 몰래 콤보 때리고 튀기 좋음.

2, 스킬증폭 탱탱이 니키.
빙화현옥수 + 스증템과 체력템을 반반 가는 세팅. 루트가 5루트로 늘어져서 잘 안쓰지만, 듀쿼드에서 한번즘 써보려고 묵혀두는중.

3, 방템둘둘 공속 니키
브레이질 + 클링온 + 아이기스. 나머지는 방어력 관련으로 뽑아서 탱탱하게 두르는 세팅. ID : 407885
나도 잘 안죽긴 한데 상대도 안죽는 지옥도 가능.

아이템 교체 추천

생명의나무
-스카디 팔찌, 또는 월계관

운석 
-버려도됨. 아님 셀레네 만들어서 마셔도 됨

미스릴
-평딜니키는 천참장갑각을 보거나 팀원 줘도되고 미스릴 갑옷으로 방어력 챙겨도 좋음

포스코어
-오토 암즈 또는 천사의 고리.

추천 콤보

스킬 선마 순서는
Q - EW자주쓰는거선택 - R - 패시브

1. 개인적인 국콤

Q - 평 - Q - E - 평
다혈질 없을 때 치기좋은 콤보. 무기스킬이 켜져있다면 중간에 섞어주면 됨.

2. 다혈질이 켜져있을경우

R - 평 - Q - E - 평 - Q
Q - E 사이에 평타를 섞어도 좋다.

3. 다혈질이 켜져있을경우 2

Q - 평 - 강화E - Q - E - 평
충분히 가까우면 E먼저 때려도 가능 

4. 다혈질 이후 카운터 콤보

Q - 강화E - Q - 평 - E - W - 평 - 강화E or R - 평
스킬로인한(Q2타, W카운터) 분노게이지는 진정상태(다혈질 소모후 2초간분노충전불가) 씹고 채울수 있어 성립함 강화E는 쿨도 없더라구요


위 콤보들은 상황에 맞게 골라쓰거나 콤보를 조금씩 바꿔서 사용하면 된다.


요약
1, 니키는 CC기와 탱킹에 적합한 캐릭.
2,스킬과 패시브 응용을 잘해야함. 따라서 스증트리가 아직은 효과적.
3, 국콤 Q - 평 - Q - E - 평 - 무스.
4,니키는 후반부 장기전에 불리함. 초반엔 좀 어깨빵 가능. 스노우볼을 빨리굴려야 후반에 조금이라도 더 버틸수 있음
5, 작성자 친구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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