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리기 전에
스증쌍검은 사실 상 즐겜용이니까 '진심'이 아니라면 랭에서는 쓰지 마세요? 듀쿼드는 몰라도 솔로는 진짜 어렵습니다. 양손검나락 이후 쌍검이 사실 더 좋습니다 시즌4 이후 이젠 양손검이 떡상하고 쌍검이 나락갔다. 11/25, 유키가 관으로 들어가고 대신 비앙카가 관에서 나왔다!
물론 저는 솔랭에서 씁니다.
급하신 분들은 "Ctrl+F"를 눌러 아래 키워드를 찾아 바로 이동하세요.
키워드 : [추천 특성], [추천 루트], [쌍검 최종아이템], [실험체 별 상대법]


  

AYA.GG 유키장인 1위, 솔로랭크 쌍검유키 1위 (9.3 이후 쌍검유키 1위. 쌍검유저들을 응원합니다.)
스증쌍검유키 업계 1위

하이브리드쌍검 광대유키 업계 1위

전체설명
스증쌍검은 쇼이치와 비슷하게 운영하되, 단검무스처럼 은신이 없어서 평지진입은 거의 불가능하다시피 한다. 따라서 시야 사각지대, 부쉬 속 등 기습을 통해 킬을 만들어낸다. 주력 기술인 빗겨치고 일격(E)은 이동이 가능한 딜링기이자 도주기이기 때문에 굉장히 신중한 사용이 요구되며, 논타겟 스증 근접 실험체인 만큼 스킬 명중이 굉장히 중요하고 킬을 하는 것에 비해서 "1등"을 하는건 정말 어렵다. 부쉬에서 상대를 기다렸다가 무력화 시키는 것이 주력 기술이며, 상대방과 무기 숙련도가 뒤처지면 안 된다.(근거리 : 2숙 이상, 원거리는 3숙 이상) 스킬 사용-판단-숙련도의 삼위일체가 이뤄지지 않으면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오지 않는다. 상대방의 머릿 속 유키의 스킬 회피 동선을 정확하게 예측하여 EQDWDE(Q)R을 정확하게 명중시켜야 한다. 파멸적인 QWERT 너프로 인해 딜이 생각보다 안박히거나, W사용 후 후속 E가 돌아오지 않는다면 그냥 궁 긋고 도망이나 가자.
따라서 난이도는 ★★★★★.

모든 루트는 솔로랭크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듀오, 스쿼드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단,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합니다.(팀과 함께 전투하는 '다 대 다' 싸움능력은 좋지만 '1 대 다' 싸움능력이 떨어지고 아이템 빌드업이 어려우며 스증쌍검 특성 상 지속 전투능력은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이다.)
인게임이나 dak.gg 루트검색기에서 루트ID를 입력해 루트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프리시즌3 패치, [추천 특성]

추천 특성 1 (EQD 콤보 이후 강력해지는 낭만유리대포)
파괴 : 광분, 갈증[필수], 나머지 4개 중 택 1. 선택은 취향차이로 다 성능이 괜찮다.
지원 : 가시 덤불, 테이아
특징 : 공격력이 뛰어나지만 안정성이 떨어진다.

추천 특성 2 (안정성을 우선시한 특성. 무난한 선택으로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저항 : 금강or불괴, 특공대, 둔감, 견고 중 택 2
지원 : 가시 덤불, 집결, 테이아 중 택 2
특징 : 공격력은 적당한 편이며, 누킹딜러에 대한 안정성이 높다. 금강은 초반(본인 방어력이 낮을 때), 불괴는 후반(무기스킬이 있고, 본인 방어력이 높을 때)에 좋음. 방어력 100이 피해량 경감 50% 이니 참고.

추천 특성 3 (증폭드론은 궁극기 1타의 대미지가 매우 강력해지고, 치유드론은 궁극기 이후 표식 터질 때까지 버텨진다. 다만 궁이 발동조건인게 큰 문제.)
지원 : 증폭 드론or치유 드론, 가시 덤불, 집결, 테이아 중 택 2
파괴 : 갈증[필수], 나머지 4개 중 택 1. 선택은 취향차이로 다 성능이 괜찮다.
특징 : 공격력은 적당한 편이며, 지속딜러에 대한 안정성이 높다.

특성 설명 
파괴광분은 EQD 이후 5초 이내에 명중하는 평타와 스킬대미지가 올라가기 때문에 적에게 강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어짜피 유리몸인 유키에게 극단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취약은 느린 공격속도로 인해 E평타Q로 3스택을 만들기 까다롭고, 적의 도주여지가 충분해 사용이 불가능하다.(뚜언띠엔을 사용하는 스증양손검이라면 취약이 괜찮은 것 같다.)또, 무기스킬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사용하지 않는다. 흡혈마는 유키의 Q 스킬은 온넥스트힛 스킬이기에 스킬이 아닌 평타 취급이라 스택이 쌓이지 않는다. E와 R로만 4스택을 챙기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누구보다 공격적인 스증쌍검유키는 아이러니하게도 파괴에 있는 어떠한 주 특성도 어울리지 않지만 그나마 광분이 선택지로서 괜찮다.(파괴의 3가지 특성 중에서는)
철갑탄 : 방어 관통 4%라는 단순한 능력. 방어 관통은 합연산이므로 상대의 방어력이 높을수록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쌍검은 방어 관통 무기가 없고 아이언 메이든 신발과 같이 끼기에는 뭔가 부족함이 있어서 타 부특성에 비해 밀려 사용하지 않는다.
복수자 : 스증쌍검유키는 무기숙련도 6~7을 찍은 초중반에 강력하지 후반에 강력한 것이 아니다. 임시금구까지 가기 힘들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수확 : 드라우프니르, 황실부르고넷으로 최대 스태미너를 높이고 뜨거운 꿀물, 정화수, 캔콜라 등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필요없는 특성이다.
갈증 : 야생동물, 오브젝트를 잡는 데 걸리는 시간과 HP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되는 필수 특성이다. 너프되도 사용한다.
열세 극복 : 체력아이템을 착용하지 않을수록 강해지는 유리대포형 특성. 자신의 템밸류가 좋으면 템밸류로 찍어누르고, 템밸류가 낮으면 열세극복으로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스증쌍검유키와 잘 맞는 특성.

저항 : 금강은 EQ나 Q로 시작하는 유키에게 찰떡궁합이라고 할 수 있다. 거기에 유리몸인 유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방어력 증가 효과가 탁월하며, 둔화 효과를 맞추기만 한다면 EQD이후 다른 스킬 명중에 큰 도움이 된다. 불괴는 무기스킬 사용 후 3초 간 입는 피해 30% 감소와 방해 효과 저항이 최소 40%가 올라 안정적인 맞딜 능력을 준다. 금강과 비교하자만 본인의 방어력이 낮으면 금강, 미스릴 템 등 방어력이 높으면 불괴가 더 좋다. 망각은 기본 공격 피해를 카운터치는 특성으로, 망각 하나로 기공추 딜러를 압살하는 그림이 나왔으나 너프를 당해 스증쌍검유키로서는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다.
대담 : 유키는 스킬에 의한 보호막과 회복 능력이 없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특공대 : 5m 내 존재하는 (모든 실험체 수*1.5%)만큼 입는 피해가 감소하는데, 본인 포함이므로 1대1 상황이라면 3%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모든 상대방에게 적용되므로 무난한 선택지가 된다.
둔감 : 치명타딜러의 지속적인 딜링능력에 의한 피해를 효과적으로 줄여주는 특성으로, 특공대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다. 단, 상대가 치명타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없는 특성과 다름없다. 캐릭터 선택창을 잘 보고 선택해보자.
견고 : '이동 불가' 상태일 때'만' 입는 피해를 줄여주는 특성으로, 이터널리턴에 이동 불가 상태를 만들 수 없거나 거의 사용하지 않는 실험체는 재키, 피오라, 쇼이치, 이바, 바바라, 루크, 나딘, 리다이린 정도가 있다. 대부분이 경직, 속박, 기절, 매혹, 밀치기당기기 등 CC로 중무장했으니 괜찮겠네? 하고 쓰기에는 이동 불가 상태가 지속됐을때 들어오는 콤보딜을 줄이는데 목적이 있는 특성이므로, 리다이린의 R, 현우(주로 톤파)의 E(벽꿍)QR콤보, 방망이 평매그의 E(벽꿍)평평D(벽꿍)평평 콤보, 망치 스증매그의 E(벽꿍)DW 콤보, 하트의 D평평, 쌍검유키의 EQD 콤보, 의 Q(에어본)평타, R강화W(벽꿍) 등 특정 상황을 주로 사용하는 실험체를 카운터 치는 용도로 사용한다.
중장갑 :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피해 감소 옵션 130% 증가. 아마조네스, 미스릴 갑옷, 요명월, 기사단장의 투구 같은 아이템의 효과를 증가시켜주는 특성. 스증쌍검유키는 이 특성이 밉다.

지원 : 초재생은 유키는 스킬에 의한 보호막과 회복 능력이 없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증폭드론은 궁극기 이후 이동속도와 스킬증폭이 증가하는 특징이 있는데, 궁극기 시전과 동시에 적용되며 궁 1타 대미지가 매우 강력해지고, 검을 집어넣어 2타 표식대미지가 들어간 이후 약 1초간 상대에게 더 빠른 접근을 할 수 있게 해줘서 최근 필자가 애용하는 특성이다. 치유드론은 궁극기 이후 잃은 체력에 비례해 HP회복이 가능한 특성이며, 스증쌍검유키의 'R 표식딜까지 죽지않고 버티기'에 큰 도움이 된다.
가시 덤불 : 쌍검유키는 기절 이후 확정으로 무기스킬이 들어가므로 굉장히 좋은 특성이다. 효과가 지속되는 6초 이내에 풀콤보를 꽂으면 무적스킬이나 생명력흡수가 없다면 살기 힘들 것이다.
집결 : R 사용 후 본인과 함께 진입한 아군에게 보호막을 걸어주는 특성으로, 솔로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며 듀오, 스쿼드에서 아군과 조합을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다.
테이아 : 시야확보를 통한 정보력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주기 때문에 시야아이템 미착용으로 시야가 짧고 부쉬, 코너 시야체크가 불가능한 유키에게 시야부담을 줄여주는 반드시 들어야할 필수 특성이다.
후방 보급 : 매일 밤 (1+생존한 아군 수)개만큼 힐링포션을 얻을 수 있어 음식확보가 어렵거나 팔에 나이팅게일을 빌드업하면 루트단축으로 고려가능하다. 듀오, 스쿼드에서도 쏠쏠하다. 단, 인벤토리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한다.
시가전 : 본인이 함정을 자주 이용한다면 굉장히 좋은 특성이다. 더블기요틴, 크레모어 같은 속박, 기절형 함정에 공격력 증가 효과로 상대를 갈아버릴 수 있다. 스증톤파현우,스증매그, 아이솔 등 함정을 자주 사용하는 실험체에게 기습당했을 때도 생존력을 높여준다.

[추천 루트]

루트ID : 434820
난무≠1킬 락자버전 (설명有)


루트ID : 338258
난무≠1킬 카바나버전 (설명有)


루트ID : 439810
난무≠1킬 항구버전 (설명有)


모든 루트는 쌍검 시작입니다.

루트ID : 476197 교수님 강력 추천 루트 !
난무≠1킬 양학버전 (설명有)
간단 설명 : 과거 스증쌍검재키를 써봤다면 쉽게 적응 가능한 루트. 덧댄 로브, 힐리스, 쌍둥이 검, 가시발판이 루트 진행 중에 파밍 늦어지는 일 없이 전부 빌드업 가능하다! 빌드업은 취향에 따라 안 해도 그만. 9월 30일 패치 이후 많은 실험체가 양궁장, 학교 스타트를 하기에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양궁장, 학교, 호텔 라인이 사람이 적은 경우 뽑을 수 있는 조커픽. 굉장히 강력하다.

루트ID : 476224
난무≠1킬 실험버전 (설명有)
간단 설명 : 병원 스타트를 하는 쌍검유키. 병절고모 4루트. 용의 도복을 사용해 높은 사거리로 킬각을 볼 수 있다.

루트ID : 476273
난무≠1킬 학골번버전 (설명有)
간단 설명 : 더 이상 W가 E의 쿨타임을 많이 줄여주지 않아 쿨감이 굉장히 중요해졌는데, 쿨감을 극대화해 스킬을 자주 돌리는 걸 목적으로 한 루트다. 깡공 평타딜 대신 스증을 많이 챙긴 루트. 11/25 이후에는 더더욱 쿨감이 중요해져 기도버전보다 히트가 될지도..?

루트ID : 476055 교수님 추천 루트 !
난무≠1킬 기도버전 (설명有)
간단 설명 : 상남자 절학숲루트가 그리운 사람을 위한 루트(?) 절학숲이 익숙한 사람이라면 적응하기도 편하다.
참고 관전ID : 12069206 3킬 5등 판, 11865622 3킬 1등 판.

루트ID : 476225 2022년 신규 루트!
난무≠1킬 2022버전(설명有)
간단 설명 : 깡공, 깡방이 낮지만 체력 템 2개와, 기공추, 스공추를 이용하는 스증쌍검유키. 묘지 생명의 나무를 노리는데 적합하며 게임 중반에 옷과 장식을 바꾸는 것이 권장된다.

루트ID : 479361 교수님 강력 추천 루트 2 !
난무≠1킬 다이아뎀개사기버전
간단 설명 : 쌍칼이 기본무기가 된 이후, 스증쌍검유키도 공장스타트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거기에 개사기 머리방어구 다이아뎀까지 쿨감과 이속, 평타공격력까지 다 챙긴 스증쌍검의 패러다임. 먹을 거는 마늘라면과 핫초코를 주로 간다. 루트에는 다른 루트들과 다르게 간단하고 필요한 설명만 적었다.

루트ID : 509087 교수님 강력 추천 루트 3 !
난무≠1킬 패치순응버전 설명有
간단 설명 : 검을 들면 번개가 치고 파도가 갈라지며 폭풍을 불고오는 유키의 힘이 너무 강력한 나머지 QWERT 모든 스킬이 하향당했다! 이제 어쩌면 좋지? 하는 생각에 만든 루트. 깡공격력과 30% 만쿨감이 특징이다. 여전히 4루트는 맞지만 4루트 모래사장이므로 속도를 내야 할 것 같다.

루트 검색하러 가기 >> https://dak.gg/bser/routes

부위 별 최종 아이템 선택

공통개요 - 스증쌍검은 로이거차르가 기본인데, 로이거차르 조합식의 변경으로 3루트 무기화, 성장형 무기화로 15레벨 이전까지의 능력치가 이전에 비해 크게 너프 당해 사용하기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이천일류를 사용하여 루트 상의 이점으로 빠르게 템을 뽑아 안정성을 높이고 유사시 킬 캐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얻으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루미아 섬의 상황에 맞춰 스증, 피흡평타, 치명평타 등 다양한 아이템 구성을 하는것이 하이브리드 루트들의 기본 특징이다. 최근 패치에 아수라라는 스증쌍검이 새로 출시되어 절을 거쳐가는 루트에서는 아수라를, 그 외에는 이천일류or로이거차르를 사용한다.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평타쌍검을 사용할 거라면 굳이 하이브리드 루트를 사용할 필요 없다. 후반 최종아이템은 왠만하면 치유감소 아이템 1개를 맞춰준다. 2개 이상시에는 타 아이템으로 바꿔준다. 

무기

평타로 전환 시
oror
이천일류 스타트루트라면 굳이 디오스쿠로이로 갈 필요 없다. 치유감소의 존재로 인해 디오스쿠로이보다 이천일류를 높게 친다. 디오스쿠로이는 로이거차르 시작 루트라면 고려해볼만하지만 굳이 평타로 전환할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

스증으로 전환 시
oror
풀템 맞춘 이후에 바로 빌드업 시작하면 된다. 절에서 시작하는 루트라면 식칼 하나 주우면서 시작해도 좋다. 스증으로 간다면 이천일류에서 반드시 로이거차르로 바꿔줘야한다. "반드시"
간장막야의 경우 9월2일 0.40.0 패치로 쌍검무기스킬 1식의 전진거리가 누락된 버그를 수정해서 1.5m 전진해서 난무를 시전하기 때문에 사거리+1 옵션과 궁합이 잘 맞는다. 나쁘진 않지만 현재 로이거차르가 없을 때만 가는 것을 추천.
9월 30일 패치로 신규 스증쌍검 "아수라"가 출시되었다. 높은 스증과 쿨타임 감소를 보유한 쌍검이라 굳이 로이거차르를 빌드업 하지 않아도 괜찮다. 단, 난무의 대미지를 챙기기 위해서 타부위에 스공추를 꼭 챙겨줘야 한다.(스카디의 팔찌, 글레이셜 슈즈, 우치와 등)

예외-하이브리드
or
이 두 가지 무기는 후반까지 하이브리드로 충분히 써먹을 수 있는 아이템 밸류를 가졌으며 특이하게 미스릴제 아이템들과 글레이셜 슈즈, 우치와 조합에서 강한 위력을 보여준다. 핵심은 공격속도와 스공추를 다 갖추는 것.


평타로 전환 시
ororororororor
배틀슈트, EOD 슈트는 평타빌드와 맞지 않는다. 창파오는 치명타, 피흡 둘다 좋지 않은 템이므로 비추천한다. 치명타면 치명타, 생명력흡수면 생명력흡수에 맞게 아이템 구성한다. 용의 도복은 간장막야, 미스릴 퀴버와 같이 착용하지 않게 주의한다. 이천일류 생명력흡수세팅에서는 타 부위 마땅한 생명력 흡수 아이템이 머리에 변검(혈액샘플), 장식에 해적의 증표, 우치와, 달빛 펜던트 뿐이기에 용의도복을 끼는 것보다 집사복의 밸류가 더 높다. 용의 도복을 못 써먹을 건 아니지만 가급적 기본 공격 사거리는 간장막야나 미스릴 퀴버로 챙겨주자.

스증으로 전환 시
ororororororor
장식에 치유감소가 있으면 락커의 자켓을 다른것으로 바꿔주고, 없으면 락커의 자켓 고정.
상대방을 한순간에 "원콤"내겠다는 마인드면 치유감소없이 카바나로 바꿔주면 된다. 미스릴갑옷+요명월 등이 아니고서야 EQDWER에 방어력 150기준 3000딜을 한순간에 박을 수 있다. 치유감소 없는 만큼 원콤 실패하면 소모전 하지말고 도망가자.
성법의는 공격력, 방어력이 아예 없기때문에 사용 시 타 부위에서 공방을 반드시 챙겨야 한다.
뒤에 장식에서도 언급하겠지만 "락자+우치와 vs EOD+백우선" 에서는 전자는 대미지가 강하고 [비전투]이동속도가 높은 대신 체력, 방어력이 떨어지고, 쿨타임 감소가 없는 단점이 있고 후자는 그 반대다. 게임 후반 템 밸류가 높아지는 단계에서는 원콤을 내기 힘들어지므로 교전 시 장기전으로 가기 쉽기 때문에 쿨타임 감소를 3부위 이상 맞추고 딜이 떨어져도 장기전으로 갔을 때 강해지는 EOD+백우선이 더 좋다. 마지막으로 평타나 스증이나 임시막금구 하이에나 싸움은 불꽃드레스가 최고 존엄이다. 버건디 47의 옵션은 평/스증 할거 없이 괜찮은 옵션이기에 보이면 바로 입으면 된다.

머리

평타로 전환 시
ororororor
컨셉에 맞게 바꿔주고 치명이든 피흡이든 어떤 빌드든 미스릴 투구는 좋다. 쌍검유키는 기공추가 메인이 아니기 때문에 월계관은 추천하지 않으며, 다이아뎀의 경우 전술-OPS 헬멧의 능력치가 변경되어 쿨타임 감소가 부족해질 때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천사의 고리 사용 시 공격속도를 다른 부위에서 챙겨준다.

스증으로 전환 시
ororororor
위 4가지 아이템 전부 괜찮다. 천사의 고리를 제외하고 각자 장단점이 있으니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쉽게 말해서
제국왕관 : 방어력, 체력, 대미지

황실 부르고넷 : 스태미너, 이동속도, 대미지, 쿨타임 감소
다이아뎀 : 공격력, 기공추, 쿨타임 감소
미스릴 투구 : 방어력, 공격속도, 이동속도, 쿨타임 감소
천사의 고리 : 공격력, 방어력, 스태미너, 치명타 피해 감소, 적 최대 체력 대미지
예를 들어, 로이거차르 락자 왕관 드라우프니르 풍화륜 우치와라면 쿨감이 0%이므로 원콤을 못냈을 경우나 실수 한 번이 크게 작용하는 대신, 체력이 어느정도 있어 한번에 녹아서 죽는 경우가 줄어든다.
10/29 패치 이후 제국왕관의 조합식이 간단해지는 대신 능력치가 줄어 중후반 아이템 교체가 필요하다.
다이아뎀은 쿨타임 감소 옵션을 챙길 때 왕관보다 선호된다. 부르고넷과는 취향차이.
필자의 생각은 천사의 고리가 있냐 없냐로 임시금구, 막금구 전투력이 크게 바뀐다고 생각한다.


평타로 전환 시
orororor
뭐가 됐든 좋으니 아이템 밸런스를 신경써야한다. 공격속도가 최소한 1.2~1.3정도는 되야 한다.

스증으로 전환 시
orororororor
드라우프니르가 옛날처럼 안 좋은 아이템이 아니기에 끝까지 들고가도 좋다. 만약 본인은 쿨감 0%는 도저히 별로다 싶다면 틴달로스로 바꿔준다. 미스릴 방패는 굳이 만들어 착용하지 않으며, 상자에서 나왔을 경우나 타 실험체에게서 뺏었을 때 사용하며, 미스릴을 얻었으면 쿤달라를 최우선으로 가고 이미 있다면 상대에 따라서 미스릴 갑옷을 가서 튼튼하게 하거나 미스릴 투구로 쿨감을 추가로 챙긴다. 팔 아이템은 핵심 딜링을 가능케 하는 부위이므로 타 부위가 천사의 고리, 에메랄드 타블렛, 글레이셜 슈즈 등 고밸류로 둘둘한것이 아니라면 프로미넌스와 텔루리안 타임피스는 딜부족을 유발하므로 쿨감이 0%라고 할지라도 사용하지 않는다.았으나... 11/25 신인류 유키의 힘을 두려워한 나머지 QWERT 모든 스킬이 하향되어 이제 35% 쿨타임감소 유지는 강제적인 필수사항이 되었다. 쿨타임 감소를 35%이상으로 유지만 할 수 있다면 좋으니 딜은 일단 무시하고 프로미넌스든 텔루리안 타임피스든 착용하자. 로이거차르 풍화륜 우치와 3가지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면 드라우프니르 대신 텔루리안 사용해도 좋다. 부족한 쿨타임 감소를 채워주고 방어력, 이속까지 든든하다. 스카디의 경우 E, R, D 2식의 대미지가 조금 떨어지지만 높은 체력, 높은 재생력, 높은 스공추에 따른 D 1식 대미지 증가까지 드라우프니르의 상위 호환이라 할 수 있다.
오토암즈 vs 스카디 ?
무조건 스카디~ 이유는 체력 증가량+스공추가 어마어마하게 좋은 옵션이기 때문.
둘다 있으면 스카디를 사용한다. 스카디 너프 이후에는 상대방이 고정 대미지(스공추, 기공추) 비율이 높다면 체력이 높은 스카디를, 아니라면 오토암즈가 좋다.

신발

평타로 전환 시
ororororor
이 부분의 설명이 필요한가 싶다. pass

스증으로 전환 시
ororororororor

풍화륜은 14레벨 즈음 부터 타키온에 밀리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중후반 제작 숙련도, 이동속도 숙련도에 의해 점점 타 신발을 신은 실험체를 추노하기도, 도망가기도 벅찬 이동속도를 가졌기 때문이다. 등산화랑 같은 이동속도 0.25 
단, 상대의 추노력이 굉장히 강하고 지속싸움이 강한 경우 풍화륜으로 극딜을 퍼붓는게 더 좋을 수 있다. 또한 장식을 공격기능이 없는 템으로 바꿨다면(요명월 등) 타키온이 나와도 풍화륜 그대로 껴준다.
상위권으로 갈수록 극딜세팅을 하는 유저가 별로 없고 밸런스를 고려한 딜탱세팅이 많아 글레이셜과 헤르메스가 둘 다 있다면 무조건 헤르메스의 장화를 착용한다.

9/16 패치 이후 얀 사태로 신발은 이동속도만 높으면 바꿔껴야 추노를 덜 당해서 생존이 가능해진다...
타키온의 이동속도가 0.27이 되어버렸으나 풍화륜 입장에서는 충분히 갈아신을 만하다.
풍화륜의 이동속도가 0.27이 되어 타키온이 나와도 교체하지 않아도 좋다. 취향차이. 대신 매버릭러너를 발견하면 교체해준다.
만약 게임 후반 남은 실험체들의 이동속도가 전체적으로 높다면 경량화 신발 (0.30.32)이라도 신어주는게 좋을 수 있다.
필자의 우선 순위
헤르메스 > 탭루트 > 글레이셜 >= 분홍신 >= 미스릴부츠 > 매버릭 > 타키온 >= 풍화륜
예외적으로 간장막야, 자웅일대검의 하이브리드형 쌍검유키는 미스릴제 방어구와 함께 글레이셜 착용해준다.

장식

평타로 전환 시
orororororor
우치와의 경우 생명력 흡수 뿐만 아니라 평타쌍검들의 고질적 문제인 쌍검무기스킬의 활용도를 대미지적으로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르골, 궁기병보다 좋다고 생각한다. 능동위장은 딜부족의 원인이므로 가지 않는다.
 간장막야와 미스릴 퀴버의 기본공격 사거리 증가 옵션은 중첩되지 않고 더 높은 수치인 간장막야의 +1만 적용된다. 추가로 쌍검의 평타 사거리는 1.25(9/30 패치로 1.15에서 0.1 상향됨), 양손검은 1.65이며 용의 도복+양손검이 간장막야보다 사거리가 기니 주의. 그 외 설명은 pass.

스증으로 전환 시
orororororor
초중반, 그러니까 후반 로이거차르가 나오기 전까지 이천일류와 함께 생명력 흡수를 통해 평타 맞딜, 동물 사냥에 굉장히 큰 이점을 가져다준다. 스공추도 더 높고. 또한 백우선의 이동속도보다 락커의 자켓의 [비전투]이동속도가 0.04 더 높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더 공격적인 세팅인 EOD 슈트 백우선보다는 락커의 자켓 우치와를 더 선호한다. 방어력, 체력의 안정성이냐 대미지냐의 차이. 상대가 물몸이라면 전자가 좋겠지만, EOD슈트에 능동위장 이런거 낀 스증 실험체 상대 시 부족한 방어력과 체력차이로 백이면 백 패배할 것이다. 치감 없이 아이템을 구성한다면 최대한 "낭만"세트를 맞춰서 밸류를 높여 적을 원콤내거나, 높은 탱킹력으로 지속싸움(지속싸움이니 쿨감이나 고밸류 음식 필수)으로 끌고가면 된다. ex) 로이거차르 카바나 천사의고리 드라우프니르 글레이셜슈즈 쿤달라 (극딜), 로이거차르 미스릴갑옷 미스릴투구 틴달로스의팔찌 타키온브레이스 우치와 (탱킹)
슈뢰딩거상자는 딜, 체력 둘다 챙길 수 있는 장식이지만 라이터로 음식 음료 만들고 로이거차르 빌드업해야되서 직접 만들기는 별로다. 늑대, 곰이 독약을 줄 때 갈만하다. 하지만 초중반 생명력흡수 효율이 떨어지며 해적의 증표보다 초반 교전이 약하다. 교전 시 대미지가 약한 단점이 생각보다 크기에 우치와, 백우선을 구한다면 갈아타자.
전설급 장식들은 하나같이 좋아서 뭐든 찾아서 끼면 좋다. 만약 에타, 쿤달라, 파초선이 다 있고 상대를 따지지 않는다면
본인은 파초선(도주용, 트럭용) > 쿤달라(기습용) > 에타(공격력에 로또치명타, 쿨감까지 아무때나 무난해서 상황을 안 탄다.)
순으로 선택하겠다.
미스릴 퀴버는 사거리 증가로 EQD가 깔끔하게 들어가게 해주고 이동속도, 방어력까지 괜찮기 때문에 딜이 떨어질 수 있어도 안정성에 중점을 둬 우치와보단 조금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달빛 펜던트는 모든 피해 흡혈 능력으로 변경되었는데, 스공추를 2부위 정도 챙겼다면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쌍검 최종아이템]
치명평타쌍검 최종아이템


피흡평타쌍검 최종아이템


스증쌍검 최종아이템
or락커의 자켓+쿤달라 조합

NO가챠 스증쌍검 최종아이템
     
현재 극딜 세트를 껴도 그만한 극딜이 안 나오기 때문에 쿨감, 방어력위주의 구성으로 후반을 바라본다.
로이거차르를 제외한 나머지 아이템은 스증실험체 시체에 고스란히 놓여있는 경우가 많다.
로이거차르가 가챠템으로 진화했다!

하이브리드 쌍검 최종아이템
    or간장막야+추천 장식 아무거나
미갑+파초선 조합도 좋다.
12/09 유키의 1레벨 W 쿨타임이 4초 감소한것을 적극 이용하기위해 공격속도를 많이 챙겨서 자주 평타를 때려야 E를 계속 돌릴 수 있다. 어떤 방식의 쌍검유키를 사용하건 공격속도는 최우선 옵션.

[실험체 별 상대법] (시간 날때마다 추가 예정입니다.)
난이도는 동일레벨, 무기숙작 ±2(최소 무기숙련도 7이상)를 기준으로 정해봤습니다.

재키
난이도 : ★★☆☆(쌍검), ★★★★(초재생 쌍검), ★★☆☆☆(도끼, 양손검), ★☆☆☆☆(단검),
굳이 부쉬기습이 아니더라도 콤보를 넣거나 딜교환을 할 수 있는 우선권이 유키한테 있다. 재키는 군중제어기가 슬로우 한개밖에 없기에 EQD를 굉장히 쉽게 맞출 수 있다. 재키와 이동속도가 비슷한 걸 체크한 후, EQD를 했을 때 상대방이 체력이 얼마나 깎이는지 체크한다. 40~50%정도 깎았다면 다음 스킬쿨을 돌려서 잡을 수 있다. 만약 킬트럭을 몰거나 숙작이 잘 되었거나, 템밸류가 좋은 경우 유키가 R을 쓰는 동안 피흡으로 버티며 오히려 유키를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싸움을 거는 것을 피하고, 쿨타임감소와 이동속도를 챙겨 EQDDWE로 치고 빠지기전술을 구사하여 숙작용도로만 전투시도한다. 유키는 벽을 넘을 수 없으므로 불리한 지형에선 싸우지말자.  단검재키는 어떤 무기를 들었던 상관없이 이길 수 있다. 하지만 벽을 넘을 수 없는 유키는 추노가 힘들어서 마무리가 힘들다. 양손검은 보통 유키의 Q를 막으려 하거나, R 1타혹은 2타를 막으려고 할텐데, 전자의 경우에 Q를 양검무스에 써버렸다면 빠르게 R을 써서 양검의 전진모션에 명중시키면 되고, 후자라면 상대방의 체력 상황에 따라 교전을 종료하거나 계속 추적해서 마무리하면 된다. 스증쌍검의 전투지속력은 양손검에 비해 형편없는 편이지만, 쿨타임 감소가 충분히 높고 W와 E의 스킬레벨이 5라면 괜찮다고 생각한다. 재키보다 템밸류가 떨어진다면 전투를 피하자. 만약 재키에게 도망쳐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재키가 E로 점프를 할 때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 뒤 이동기를 사용하면 도주 가능하다. 빗겨치고 일격을 명중시킬지 더 멀리 이동하기 위해 명중시키지 않을 지는 상황에 따라 판단한다. 모든 재키는 치유감소가 없다면 절대 싸우면 안 되는데 특성 패치 이후 초재생을 들고 치감면역으로 싸우는 쌍검재키가 떠오르고 당신이 넣는 어떤 딜이든 전부 재키가 피흡으로 받아칠 것이다. 유키의 W E쿨타임 감소 너프, E대미지 너프, 패시브 단추 딜 너프... 연이은 너프로 같은 근접쌍검실험체로는 초재생쌍재를 이기기 힘들어졌다. 초재생 치유감소 삭제 패치로 인해 예전보다는 조금 나은 편이지만 치유감소가 있어도 상대하기 껄끄러운건 마찬가지.

아야
난이도 : ★★★★★(권총), ★☆☆☆☆(돌격소총), ★★★☆☆(저격총)
기본적으로 권총을 사용하는 아야는 무기와 무기스킬로 기동력이 굉장히 좋아 빗겨치고 일격을 맞추기도 힘들고, EQD이후 다른 스킬을 연계하려 해도 피하면서 카이팅을 하기 때문에 상대하기 어렵다. 최근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양학호모 매그넘보아 아야는 아이템이 나오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그걸 바탕으로 생명의 나무 싸움과 무기숙련도를 쌓는데 어지간히 망한 게 아니라면 스증쌍검유키로는 이길 수 없는 상대다. 돌격소총과 저격총 같은 경우 안일하게 거리를 주거나 부쉬체크를 안하는 등 빗겨치고 일격의 사거리 내로 들어오는 순간 이겼다고 할 수 있다. EQD스타트가 가능하면 벽을 끼고 싸우는게 아니라면 아야의 E를 따라가서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스킬 적중에 성공한다면 굉장히 쉬운 편이다. 단, 저격총의 경우 스증저격총과평타저격총으로 나뉘는데, 스증보다 평타저격총 쪽이 더 난이도 있는 편이다. 아무래도 아야의 W는 풀히트로 맞추기 힘들기 때문. 반대로 시야체크를 꼼꼼히 하며 유키 위치를 먼저 파악한 저격아야는 일방적인 공격을 하는 재앙일 뿐이므로 빨리 그자리를 벗어나야 한다. 돌격소총을 쓰는 아야는 과열스택이 있는 게 아니라면 그냥 쉽다.

피오라
난이도 : ★★★☆☆(레이피어), ★★☆☆☆(양손검), ★★★★☆(창)
유키에 비해 적을 추적하는 능력이 뛰어난 피오라는 너가 죽거나 내가 죽는다는 마인드로 화끈하게 싸울 수 있다. 어떤 피오라든 피오라 자체가 평타에 모든걸 건 실험체기 때문에 빗겨치고 일격을 무조건 맞춰야하며, 빗나가면 죽었다고 봐야한다. 전체적인 피오라 상대법은 EQD 적중 후 R을 사용하기 전 피오라 E 와 레피무스를 확인하고 사용하거나 유키 뒤로 피할 수 없게 벽을 등지고 사용한다. 유키가 체력관리를 잘한다면 화무십일홍 적중 후 표식대미지까지 충분히 안 죽고 버틸 수 있고 딸피로 마무리가 안됐을 경우에는 돌아오는 EQ를 사용해서 마무리 가능하며, 화무십일홍을 피하기 위해 멀어질 경우 스증쌍검유키는 R, D가 빠지면 딜링능력이 부족하므로 그냥 갈 길 가면 된다. 양손검은 재키와 마찬가지로 전투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마무리 하기가 어렵다. 상대방의 무기스킬 대응에 따라 계속 교전할지 선택하면 된다. 창피오라의 경우 무기스킬을 통해 쌍검무기스킬을 끊을 수 있으며, 긴 사거리와 높은 공격력으로 순식간에 유리몸 유키를 찢을 수 있기 때문에 피오라의 무기 숙련도가 높다면 상대하지 말아야한다. 계속 언급하겠지만, EQD를 했는데 상대방의 체력이 20~30%밖에 깎이지 않는다면, 바로 DWE를 사용해서 도망가야한다. 여기서 피오라가 쿨감이 높거나 레이피어거나 이동속도가 더 빠르면?

매그너스
난이도 : ★★★☆☆(방망이 평타매그), ★★☆☆☆(무기 상관 없이 탱매그), ★★★★☆(스증 망치매그)
매그너스의 패시브는 자신의 현재 체력이 감소할수록 방어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선궁 스타트보다는 궁 마무리가 더 딜이 잘 박힌다. 매그너스 상대법이야 다 똑같지만, 먼저 매그너스의 템을 확인해서 어떤 종류의 매그너스인지 체크부터 하자. 매그너스의 W스킬은 저지불가가 달려있어, 단추 Q를 맞출 때 씹히지 않게 주의하고, E스킬의 밀치기 판정과 벽꿍기절에 무기스킬이 끊기면 이길 수 없다. 팁은 Q 기절을 부쉬나 코너 기습으로 명중시키면 Q기절을 반응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무기스킬까지 거의 확정으로 맞출 수 있으며, 기습이 불가능하다면 아예 매그너스의 E(강타)가 빠지고나서 확실할 때만 무기스킬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어짜피 평매그나 탱매그는 지속적으로 유키에게 붙고자하기 때문에 EQ명중하고 도망가고, W로 E쿨을 돌려서 다시 EQ(D)를 하는 식으로 야금야금 체력을 갉아먹으면 킬각이 쉽게 나온다.
스증 망치매그너스는 망치무기스킬이 스킬증폭과 더불어 방어력계수의 영향을 받아 금강, EOD부츠 등으로 방어력을 챙겨 딜과 탱을 전부 가져가면서도 QEDWR 원콤이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별 4개를 줬다.
매그너스를 확실하게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매그너스의 오토바이를 쫓아가는게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에, 로이거차르를 비롯한 스공추 아이템을 든든하게 장착해서 선궁 EQD이후 WDE로 오토바이를 터트리면서 잡거나, 확실한 딜계산을 통해 궁 마무리를 하는게 좋다. 유키가 16렙이후 3렙궁을 배우면 어떤 매그너스든 체력 70% 정도에서 로이거차르를 이용해서 EQDR로 원콤 가능하다. 조금이라도 오토바이를 늦게 쓴다면 바로 로비사출시킬 수 있다.

자히르
난이도 : ★★★★★★★★★★(암기, 투척)
같은 공간에 있다면 그 자리에서 당장 벗어날 것. 스증쌍검유키는 로이거차르 5가챠템에 스마트폭탄으로 무장해도 무난한 템밸류 동일숙작 자히르를 이길 수 없다.
유키는 원거리 견제수단이 없기 때문에 걸어서 진입하자니 자히르도 똑같이 거리 유지하며 일방적 딜링을 할 것이고, E로 진입하자니 모션이 길고 도중에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히르의 QERDWWW를 맞고 로비사출을 당할 것이다. 시야를 이용해서 기습을 하더라도 EOD슈트, 아이기스(스카디) 등을 간 자히르를 EQD에 죽일 수가 없고, R을 맞춰도 2타 표식대미지가 터질 때까지 제자리에 서있어야하는 유키는 자히르 풀콤을 그대로 맞고 원콤당한다.
위클라인 버스트 속도가 굉장히 빨라서 위클라인 버프를 받은 고밸류템으로 무장한 자히르를 많이 만나게 될텐데, 그냥 재앙이다.
자히르가 E를 최대사거리에서 쓰는 등 견제용으로 썼다면 피하면 될 일이지만, 유키와 붙었을 때 확실한 경우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스증쌍검유키 입장에서는 답이 없다. 하이에나를 통해 자히르를 제거하자.
 유일하게 이길 방법은 자히르가 궁이 없는 상태거나, 간디바 스택이 없고 주변에 동물이 없는 경우에, Q와 강화 E를 맞추지 못하는 경우지만, 그럴 일은 드물다.

나딘
난이도 : ★★★☆☆(활), ★★★★☆(석궁)
유키와 같이 후반을 지향하는 원거리 딜러로, 지나가는 타 실험체를 공격하거나 동물을 일렬로 세워서 한번에 잡거나, 금지구역의 동물을 끌어오는 등 사거리가 긴 Q나 D를 이용해 각종 숙련도와 경험치, T스택을 유키보다 훨씬 쉽게 성장이 가능하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보통 나딘과 교전을 한다면 무기숙련도가 나딘이 더 높은 경우가 많다는 의미다. 하지만 스증쌍검유키의 한방 콤보딜은 나딘을 상대하기 좋다.
기본적인 상대법은 나딘은 E를 통해 이지선다를 거는 교전을 주로 하기 때문에, 벽을 끼고 싸우면 절대 이길 수가 없고, D의 2식 활성화를 하지 못하면 역으로 죽을 위험이 높기에 EQD를 맞출 수 있을때 확실하게 연계해줘야 한다. 활나딘은 EQD 이후 E를 D 2식으로따라가서 (EQ)R로 마무리 가능하고, 석궁나딘은 D를 사용하는 선딜레이에 바로 반응해서 D2식을 사용해 나딘의 옆이나 뒤로 이동, 사거리에서 벗어나서 R을 사용해 마무리한다.(ED를 쓰거나 D를 바로 사용해서 유키를 밀려고 할 것이다.) 만약 도저히 피할 수가 없을 것 같다면 피격 이후 벽에 부딪히지 않는 각도로 최대한 이동해주고, 나딘과 거리가 벌려졌다면 그냥 도망가는 것도 괜찮다.
일부 임시안전지대 상황 등 평지에서 싸워야 하는 경우(시야를 통한 기습이 불가능한 경우) 도망가는 척 하다가 불시에 역무빙으로 EQD로 기습하는 걸 추천한다. 포인트는 일정한 거리(평타 최대사거리)를 유지하려고 하는 나딘이 유키의 무빙패턴을 학습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어줍잖게 앞뒤로 자주 움직이면 평타를 계속 두들겨 맞고 체력관리만 안되고 나딘도 금세 반응해서 백무빙을 칠 것이므로 →→→→→→←EQD 이런식의 활용으로 승부수를 띄우는 걸 추천한다. 실력이 뛰어난 원거리 실험체 플레이어들은 이런거 안 통한다. 그냥 구조적으로 이길 수 없다.

현우
난이도 : ★★☆☆(글러브), ★(스증 톤파)
현우는 스킬들의 사거리가 짧고, 부쉬시야체크를 할때 정찰드론이 없을 경우 유키처럼 망원카메라를 설치하러 가까이 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직접 몸으로 체크하던가 기습이 매우 쉽다. 기습으로 유키가 선제공격을 한 상황에서 유키의 EQ콤보를 반응해 대처하는 현우는 굉장히 드문 편이다. 공통적으로 현우의 W스킬은 '방어력 증가' 시간이 2.5초이지, '이동방해효과 무시'는 사용 직후 1초라는 것을 알아둬야 단추 Q를 엄한데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현우가 W를 사용하면 "맷집은 자신있다고" 같은 발동 대사와 함께 노란색 스킬 이펙트가 생기는데, 그 시점부터 1초를 세고 기절을 맞추면 확실하게 들어간다. 그 외 전투 시 유의점으로는 현우의 E스킬 타이밍에 D를 사용할 경우 끊기기 때문에 주의하며, 밀쳐진 이후 벽에 부딪치지 않게 넓은 공간에서 싸울 것을 추천한다.
글러브보다는 톤파를 사용하는 현우들이 부쉬에서 기습을 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리몸 유키는 스증톤파의 콤보 한방에 로비사출 당할 수 있으니 스증톤파현우가 생존해 있다면 항상 시야 사각지대를 조심해야한다.
톤파 무기스킬에 대처하는 방법은 R을 끝까지 아끼고 QWED로만 전투하면 된다. 스킬 구조 상 스증쌍검유키가 스증톤파현우보다 딜교환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먼저 체력이 떨어진 현우가 무기스킬을 사용할 것이고, 사용하는 모션과 동시에 R을 맞춰주면 된다. 톤파 무기스킬은 0.75초간 피해반사를 하고 유키 R은 선딜레이 1초 후 공격이 나가므로, 반응을 빨리할수록 좋다.
글러브가 톤파보다 별이 1개 많은 이유는 스증쌍검유키는 지속싸움이 안 되서 스킬 한 싸이클을 돌렸을 때 현우를 죽이지 못하면 유키가 지기 때문이다.
평지에서 서로의 존재를 인식한 상태에서 싸우면 글러브 현우가 조금 더 우세하게 된다.

하트
난이도 : ★★★★(기공추, 스증 기타)
하트의 상대 난이도는 유키플레이어가 아닌 하트의 실력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E를 띄엄띄엄 사용해서 유키의 E스킬을 피하는 하트는 정말 상대하기 어렵다. 하트의 3단 이동기를 의식하며 E를 신중하게 사용하고 명중 시 기본 공격 봉쇄를 통해서 유키의 생존을 도모하고 이어지는 QD콤보로 하트의 체력을 삭제할 수 있다. EQD 이후 체력이 빠진 하트(체력이 별로 빠지지 않았더라도)가 바로 반응해서 R을 사용하면 유키에게 미래는 없으므로, EQDDR 선입력이나 EQDR 선입력으로 춤추기 전에 원콤내자.
게임 초반에는 하트와 비슷한 속도로 무기, 신발을 구할 수 있는 기도버전, 절번버전 루트들은 6레벨 킬각도 노려볼 수 있다.
하트가 버건디를 착용하고 있으면 보호막이 있어서 EQDR에 원콤이 나지 않을 수 있고 지속적인 생명력흡수로 체력이 계속 차오르기 때문에 뒤는 없다는 마인드로 무기숙련도와 템밸류를 높여 EQDR 원콤을 어떻게든 노려봐야 한다. 다른 친구가 하트 잡아주길 기도해도 좋을지도... 치유감소가 없으면 원콤은 불가능하니 치감은 꼭 챙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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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8.15
- 전적 인증 추가
- 모든 루트 설명 문맥 수정
- 난무=1킬 항구버전 추가

업데이트 예고 8.18
- 로이거차르가 고정+성장에서 성장형무기로 바뀌고 3루트무기가 되서 바로 가는 게 비효율적이라 빌드업쪽으로 틀어야 할 것 같은데 연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초에 무기스킬이 이따구라 평타보다 스증이 더 약해서 굳이 빌드업 하기도 뭣하지만..

업데이트 8.19
- 전적 인증 업데이트
- 모든 루트 제목 수정 =→≠
- 모든 루트 공유 중단
- 난무≠1킬 양학버전 추가
- 난무≠1킬 치명버전 추가
- 바로가기 dak.gg 링크 추가 (링크 1개 밖에 추가 되지않아 죄송합니다..)
- 로이거차르 떡너프 시켜놓고 들어가는 재료 7개인데 왜 전설등급으로 안 올리는거지? 이 정도 들어가는 재료면 고스증에 퍼스증까지 다 붙이고 시야에 방관까지 악켈테처럼 붙여주세요. 통계에 맞는 패치를 해줘 제발 유저 다 떠나간다고

업데이트 8.20
- 난무≠1킬 절번버전 추가
- 난무≠1킬 기도버전 추가
- 난무≠1킬 무기X버전 1 추가
- 혹시 루트의 제목과 설명이 구버전(락자, 카바나, 항구)으로 나온다면 인게임으로 확인해보세요. dak.gg는 반영되려면 시간이 좀 걸려서..
- 디오스쿠로이는 스증아이템 섞는게 불가능한 수준이라 그냥 치명쌍검으로 쓰세요. (호텔이나 항구시작하는 그 루트)
- 아무도 관심 없을 줄 알았는데 인게임 루트추천 따봉이 조금씩 쌓여가네요. 감사합니다. 저는 약을 팔지언정 아예 못 써먹을 쓰레기는 팔지 않습니다. 무기X버전은? 이 새X가.

업데이트 8.22
- 계정 및 전적 인증 최신 업데이트
- 교수님 추천 추가

업데이트 8.27
- 난무≠1킬 기도버전 (434820) 플레이 영상 첨부

업데이트 9.3
- 데미갓 달성
- 티어인증, 전적인증 갱신
- 제목 수정
- 본문에 최종 아이템 선택 추가(공통사항이라 추가합니다.)

업데이트 9.9
- 전적인증 갱신
- 각 쌍검 별 최종 완성 아이템 추가

업데이트 9.15
난무≠1킬 무기X버전 1 루트 공유 중단 ([9.15 0.40.0 패치] 못 쓸 루트라 삭제했고, 패치 이후 아이템이 추가되면 다시 연구해보겠습니다. 쌍검이 기본 무기로 변경되고 다다음 메이저패치 신규쌍검 재료가 뭐가 되냐에 따라 괜찮..을지도?)

업데이트 9.16
- 본문에 스증쌍검에 대한 '전체설명' 추가
- 데미갓 302점 달성, 티어인증, 전적인증 갱신
- 제목 수정
- 다음 메이저 패치에는 쌍검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규 실험체 카밀로와, 쌍검 무기군 1개 추가 및 메커니즘 리메이크가 있다고 합니다. 기대해볼까요~
- 얀 사태에 따른 '신발' 추천아이템 설명 추가 및 수정

업데이트 9.21
- 일부 루트 잘못된 내용 수정
- 스증쌍검 장식 아이템 추천 추가 - 미스릴 퀴버
- 본문에 루트 별 '간단 설명' 추가
- 부위별 추천아이템 설명 추가
- 현재 갤에 "쌍검이 기본무기가 될지도?" 라는 썰이 있어서 시간여유 되면 김칫국 한 사발 먹고 쌍검이 기본무기 일때를 가정한 루트도 고려해보겠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타 지역 스타트도 고려해 볼 수 있겠네요.

업데이트 9.27
- 데미갓 450점 달성, 티어인증 갱신
- 다음 패치 쌍검 무기군 기본무기 선택가능으로 확정!!! 쏴리질러!!

업데이트 9.29
- 제가 며칠간 바쁠 예정이라 10월은 되야 바뀐 조합식에 맞춰 루트 수정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님 시간 짬짬이...

업데이트 9.30
- 신규 쌍검 아수라, 바뀐 이천일류 조합식에 맞게 루트 수정
- 쌍검 스타트가 생겨서 기존 양손검 루트는 삭제할 예정이며, 신규 쌍검 루트ID 추가
- 신규 쌍검루트 '난무≠1킬 무기X버전' 추가

업데이트 10.1
- 본문 이터니티 달성 인증 추가

업데이트 10.6
- 신규 쌍검루트 난무≠1킬 다이아뎀개사기버전 추가.

업데이트 10.9
- 솔로랭크 랭킹 82위, 이터 7층 달성으로 전적인증 갱신
- 난무≠1킬 절번버전 옛날 루트설명이 적힌부분 수정
- 난무≠1킬 치명버전(설명有) 초보자용 루트에 맞게 루트설명 수정

업데이트 10.11
- 난무≠1킬 다이아뎀개사기버전 상세한 루트설명 추가

업데이트 10.18
-일부 루트 지저분한 설명 수정
-이터니티 8층 전적인증 갱신

업데이트 10.19
- 스증쌍검유키 실험체 별 상대법(재키, 아야, 피오라) 추가(시간 날때마다 추가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11.06
- 다이아뎀, 제국왕관, 스카디의 팔찌, 풍화륜, 버건디 47 등 능력치가 바뀌거나 신규 추가된 아이템 설명 추가
- 추천 특성과 주특성, 부특성 설명 추가

업데이트 11.20
- 추천 특성 설명 추가 및 수정
- 스증쌍검유키 실험체 별 상대법(매그너스, 자히르, 나딘) 추가(시간 날때마다 추가 예정입니다.)
- 키워드 추가 [추천 특성], [추천 루트], [쌍검 최종아이템], [실험체 별 상대법]

업데이트 11.22
스증쌍검유키 실험체 별 상대법(현우, 하트) 추가(시간 날때마다 추가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11.24
- 11.25 유키 장례식 패치에 대비한 신규 루트, 난무≠1킬 패치순응버전 추가

업데이트 2022.01.05
- 2022년 새해를 맞아 신규루트를 짜왔습니다. [난무≠1킬 2022버전(설명有)]
- 치명버전 이름이 실험버전으로 바뀌었습니다.
난무≠1킬 다이아뎀개사기버전의 루트와 아이템 구성이 바뀌었습니다. [해적 깃발 → 해적의 증표, 공절고모숲 → 공절고모]

업데이트 2022.01.07
- 난무≠1킬 절번버전(설명有) 루트가 수정되었습니다. [난무≠1킬 학골번버전(설명有)]

추가적인 설명이나 루트 설명글에 미처 적지 못한 부분에 대해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질문 달아주세요~
아니면 이터널 리턴 공식 디스코드방에서 UtopiaRay를 찾아 DM 보내주셔도 됩니다.
또한, aya.gg, dak.gg 등 이터널리턴 전적검색 사이트에서 UtopiaRay를 검색해서 리플레이 관전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실제로 강력 추천 루트 2가지는 굉장히 자주쓰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ex) 실험체 별 상대법 (변수가 워낙 많으니 질문 시 자세한 상황도 같이 설명해주세요~[항구 마지막 금지구역에서 로지, 나딘, 엠마 같은 원딜들 상대법은 뭔가요?] 이길 수 없다. 2등을 노리자.)
'구조적으로 웃긴' 좋아하신다면 찍먹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