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최근 루트 시스템 개편을 포함하여 이터널 리턴의 여러 가지 업데이트가 플레이어 분들의 기대치에 크게 못 미쳐 많은 실망을 드렸습니다. 즐거운 게임 플레이 경험을 드리지 못해 대단히 죄송합니다.


새 루트 시스템의 목적

루트 시스템은 초반 아이템 파밍에 대한 가이드를 담당하는 루미아 섬의 핵심 시스템으로, 이터널 리턴의 알파 테스트 때 만들어져서 그 동안 많은 개선을 거듭해왔습니다. 다만 기본 구조가 오래 전에 만들어져서 확장을 할 수가 없어서, 일정 이상의 큰 개선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첫 6개의 아이템을 만드는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만, 시즌 3 이후 추가 된 새 요소들은 잘 담기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게임 시작 시 특성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하다거나, 전설 아이템으로의 업그레이드 방법, 원격 전송 드론의 사용 방법 등이 꾸준히 문제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게임 초반의 진입 장벽이나, 기존 플레이어 입장에서도 새로운 캐릭터를 배우기 어려운 문제로도 연결되었습니다.


새 루트 시스템의 핵심 목적은 그동안 도입된 새 시스템을 포함할 수 있는 새 구조를 짜서, 루트 시스템이 특성 선택 단계 부터 전설 아이템 제작 단계까지 좀 더 포괄적인 가이드로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초보자 인터뷰에서 많이 지적되었던 문제들도 개선하려고 했습니다.


  • 로비의 전략 항목에 처음 들어가면 루트 슬롯이 모두 공란이어서 아무런 정보도 없는 문제
  • 전략 항목과 게임 준비 단계의 루트가 생김새가 달라서 루트에 대한 인식이 안되는 문제
  • “신발 6개” 루트, “운석 포함 루트” 같이 초보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루트가 추천 되는 문제

또, 루트 시뮬레이터를 추가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루트를 제작해볼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일부 외부 사이트에서 제공하지만, 많은 플레이어들이 외부 사이트를 모른 채 루트를 만들 엄두도 못내는 상황을 개선해보고 싶었습니다.


새 루트 시스템, 무엇이 문제였나

문제의 출발점

루트 시스템은 로비 부터 게임 준비 단계, 게임 내 목표, 상자와 채집물, 사냥 등 수 많은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는 복잡한 구조여서 생각 이상으로 개발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예고했던 개편이 계속 늦어지면서, 전체 개편 스펙을 한 번에 출시하려면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아서 0.63 업데이트와 이후 업데이트로 절반씩 분리해서 오픈하기로 했습니다. 이 결정이 만약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정말 꼭 되돌리고 싶은, 수많은 부작용의 출발점이었습니다.

또한, 진입 장벽으로 지적되었던 문제들을 푸는 데 초점을 맞추다 보니, 지금 현재 루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방식들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하는 기획적 실수가 많았습니다.


지난 0.63 업데이트에서 루트 시스템이 1차 적용되면서 수 많은 문제점들이 드러났습니다.


목표 아이템 기능 연기 및 커스텀 루트 제한

목표 아이템을 제작 아이템과 2차 목표인 전설 아이템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운석이나 생명의 나무가 반드시 필요한 루트’ 같은 경우 기존 루트로는 잘 전달이 안 되었는데, 제작 무기와 전송 콘솔이나 오브젝트를 노려볼만한 부분을 구분하고, 여분 아이템 슬롯까지 추가해 음식이나 다른 장비 제작도 보완하고자 했습니다. 문제는 이 중 2차 목표 아이템과 여분 슬롯의 제작 가이드 기능이 2차 적용으로 밀리면서 아이템을 세팅해두어도 게임 내에서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 문제는 평소에 시작 용 루트 외에 별도의 루트를 만들어 사용하던 플레이어들에게는 큰 불편함을 끼쳤습니다.

이 가이드 기능이 원래 1차 적용 목표였는데 마지막 순간에 개발 시간이 모자라서 급하게 뒤로 넘기면서 저희가 놓쳤습니다. 그 결과 변명의 여지가 없는 오기획이 나왔습니다.


특성 추천 기능

특성 자동 추천 기능을 만드는 데 급급하여, 루트와 별개로 특성을 유동적으로 사용하는 니즈에 대해서도 큰 불편을 끼쳤습니다. 편집한 특성이 반영이 안 되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어서 핫픽스 되었고, 버그와 별개로 마지막에 사용한 특성을 저장하지 않아 자연스럽게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원하지 않는 특성을 들게 되는 경험은 전적으로 저희의 사려 깊지 못한 UX 때문입니다.


루트 설명 텍스트 길이

루트 설명 텍스트 길이를 줄인 이유는 등록된 루트 숫자가 많아지면서 서버 부하가 커져서 였습니다.

기존 루트 설명의 대다수가 빌드업 아이템, 원격드론 호출 아이템, 전송 콘솔 등의 활용에 대한 부분이라, 새 루트 시스템이 모두 완성되면 많은 부분이 시스템 내에서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킬 쪽 텍스트를 더 많이 배정한 이유도 교전 팁이나 스킬 콤보 같은 정보들은 시스템이 해소할 수 없어서 오히려 공간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 역시 개편 내용이 절반만 선 적용되면서 크게 의도가 엇나갔습니다. 또한, 루트 설명에 대해서 보다 창의적인 활용이 가능해야 한다는 피드백들도 많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레임 드랍과 버그

그 외에도 루트 시스템 뒤의 백엔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면서 여러 가지 버그들이 발생해서 문제를 가중시켰습니다.

가장 심각한 사안은 새 루트 시스템이 특정 조건 하에서 프레임 드랍을 일으키는 문제였는데, 이 부분은 다른 무엇보다 빨리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인데 해결이 지체되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조금만 더 고치면 될 거 같아서 이 문제만 고치고 공지하자 했는데,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다가 이 문제가 예상 보다 더 지체되면서 전체적인 공지와 대응이 늦어지게 된 점 더더욱 사과드립니다.

프레임 드랍 외에도 핫픽스에 포함되었던 루트 관련 버그들만 해도 꽤 많았습니다. 패치를 절반씩 분리하는 과정에서 내부 테스트 프로세스가 제대로 꼬인 것 같습니다. 철저한 반성을 통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계획

안타깝게도 루트 시스템의 여러 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루트 시스템을 롤백하는 건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루트 시스템이 독립된 시스템이 아니라, 이터널 리턴의 거의 모든 하위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는 핵심 구조이고, 눈에 보이는 UX 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백엔드 서버 구조의 변화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이걸 이전으로 되돌리는 데에만 1~2개월은 소요 됩니다.


하지만 새 루트 시스템이 가져 오는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피드백들을 모아서 하나 하나 최대한 빠르게 수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핫픽스를 통해서 프레임 드랍 문제는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적화는 언제나 개별 PC 환경의 변수가 존재하지만, 내부 테스트 PC들에서는 지속적인 드롭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다만 루트 자동 생성 기능 사용 후 1회에 한해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는데, 이 문제도 계속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0.65 업데이트에서 루트의 전설 아이템이 인게임 내 반영 됩니다. 전설 아이템은 제작창(B)에 깔끔하게 표시되고 추가 단축키를 통해서도 목표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 0.66 업데이트에서 여분 슬롯도 목표 아이템 가이드에 추가로 포함됩니다. 기존처럼 P키를 이용해 루트를 교체하는 것과 유사하게, 미리 프리셋한 루트를 교체하는 시스템도 그 이후 업데이트에서 다시 제공될 것입니다.


또한 원격 드론 호출 UI가 추가됩니다. 루트 상에서 드론으로 호출할 아이템을 루트 제작자가 지정해둘 수 있습니다.


특성에 대해서도, 내가 원하는 특성으로 변경했다면 기존 루트 시스템과 동일하게 실험체 별로 마지막에 ‘내가 설정한 특성’을 저장하게 됩니다.


루트 설명 길이에 대해서는, 서버 부하 관리를 위해서 텍스트 길이 제한을 늘리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향후 웹링크 기능을 추가해 외부 사이트 공략과 연결시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아쉬움이 많은 루트 UI 디자인의 미진함에 대해서도 개선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세부적인 항목들이 완료될 때마다 이어지는 업데이트들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이번 핫픽스에서는 게임 내 상황에 대해서도 몇 가지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루미아 섬에서는 지난 업데이트 때 예고된 대로 방어적 메타를 개선하기 위한 체력 재생 일괄 조정이 진행됩니다.


코발트 프로토콜에서는 0.64 업데이트에서 초반 곰 - 보급 상자 교전의 지나친 중요도를 완화하고 보급 상자로 인해 분쇄기가 하나 사라져서 불편한 문제도 인퓨전 상점(B) 안에서 분쇄할 수 있게 하여, 분쇄기를 클릭하지 않아도 사용 가능하게 개선 합니다. (부활 대기 중에도 사용 가능) 장비 리롤 시 중복 제외는 일부 무기군에서 확정픽이 가능해지는 문제 때문에 다른 방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지만, 인퓨전 리롤 시 중복 제외는 추후 업데이트에서 개선할 예정입니다.


일부 플레이어 분들이 경험하시는 “지연 문제”에 대해서는 의도적인 재현이 안 되는 문제이다 보니, 의심 부분을 수정하더라도 내부 테스트로 확인이 안 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의심 부분 수정한 채로 업데이트 하고 라이브에서 피드백 받고 해결이 안 되었으면 또 다른 의심 부분을 수정하고 또 피드백 받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가장 최근의 문제 - 접속 지연 후 재접속 되었을 때 캐릭터가 안 움직이는 문제에 대해서도 현재 로그를 확보해 분석 중이며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때까지 계속 추적해서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최근 업데이트에서 유독 동시 다발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드러났고, 대부분의 문제가 변명의 여지가 없는 저희의 실수라서, 더더욱 고개를 들 수가 없습니다.


주요한 문제점들을 최대한 정리하고자 했지만 아직 다루지 못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루트 시스템의 경우 코드 양이 정말 많다 보니 플레이어 분들이 기대하시는 만큼 빠르게 대응이 진행되지 못해 정말 죄송합니다.


결코 과오에 대한 보상이 되지는 못하지만, 죄송한 마음을 달리 표현할 길이 없어 300 NP 쿠폰을 한 번 더 보내 드립니다.


  • 쿠폰 번호: HOTFIX0726
  • 보상: 300 NP (영구)
  • 쿠폰 입력 기한: 2022.08.02 23:59

고객센터와 커뮤니티에 남겨 주시는 피드백을 주의 깊게 살펴 보며, 이후 드러나는 문제점들도 최대한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