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지인분들 중에 이프리트 4연돌진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까 잠깐 적어봅니다. 그림판 발퀄은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우선 설명에 앞서 알고가야 할 것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1. 각성 이프리트는 돌진 후 돌진방향 대각선 십자방향으로 진홍 회오리를 씁니다.


그림판 발퀄인 점은 이해해주세요.. 그림에서 파란색 오각형이 각성 이프리트라고 했을 때 이 이프리트는 11시에서 5시로 돌진 후 동서남북으로 진홍 회오리를 쓰죠. 따라서 이 경우 최종 안전지대는 1시 5시 7시 11시가 됩니다.


2. 이프리트에서 말뚝은 사다리꼴 형태로 나오며 이 사다리꼴은 후에 분신이 나오는 위치가 됩니다. 또한 분신은 말뚝을 부순 순서대로 돌진을 합니다.






위 두가지를 바탕으로 흔히 사용하시는 Z자 혹은 역Z자 로 말뚝깨는 방식을 살펴 봅시다. 사실 Z자나 역 Z는 그 방향만 다를뿐 같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프리트 분신들은 맵을 일직선으로 돌진하기 때문에 그림에서 2번 분신은 위치만 정반대일뿐 사실상 9시에 있는것과 똑같이 봐도 상관없습니다. 그렇게 봤을때 말뚝을 1,2,3,4 순서로 깬다면 이프리트 분신 4마리의 돌진 순서는 차례대로 1,2,3,4 순으로 정렬이 되죠. 따라서 1번말뚝 기준 45도 방향에 찍힌 안전지대는 1번 이프리트 바로 옆이 되는 것입니다. 맵을 가로질러보면 4번 이프리트가 돌진하는 자리가 되겠죠. 따라서 우리는 1번 이프리트가 돌진하는 것을 보고 1번 이프리트가 있던 방향으로 가면 되는 것이죠.

문제는 1번, 3번 이프리트가 각성 이프리트라면 제일 위에 있는 그림과 같이 1번이 각성 이프리트 후폭풍의 안전지대가 되지만 2번, 4번 이프리트가 각성이라면 각성 이프리트가 쓰는 대각선 후폭풍이 1번을 쓸겠죠. 따라서 이때의 안전지대가 9시가 됩니다.

각종 시트에 적혀있는 돌진 회피 방법인 안전지대에서 반시계 방향 2마리중 각성 이프리트가 있으면 1칸이동, 없으면 2칸이동이라는 방법은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나와있는 것이고 이 방법을 채용할 시 사실상 3번이랑 4번 말뚝은 순서가 바뀌어도 상관은 없게 됩니다.



* 각성 이프리트가 징 위에(정방향)에 있으면 정방향이 최종 안전지대가 되고 각성 이프리트가 징과 징사이에(대각선 방향) 있으면 징과 징 사이가 최종 안전지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