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레딧의 Welcome, Recent WoW Refugees! Here's all of your answers. 를 번역한 글입니다.

초심자들이 이 글을 찾기 쉬우려면 그나마 팁게가 나을 것 같아서 팁게에 올립니다. 적절한 제목좀 추천해주세요 ㅎㅎ

이하 번역 내용

 
격아는 똥이예요. 파판 14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아마 많은 궁금점들이 있으실텐데요. 이 게임이 얼마나 와우랑 비슷한지도 궁금하실테구요. 잘 오셨습니다! 격아는 불타고 있는 쓰레기 더미고 이 게임이 훨씬 나으니까요.

먼저 몇 개 알아보고 갈게요.
- Mytic+(신화+)같은건 없습니다. 비슷한게 발표된 적도 없어요.
- 어려운건 전부 8인 파티 컨텐츠로 나옵니다.(모든 8인 컨텐츠가 어렵다는건 아니지만요.) 이건 바뀌지 않을 겁니다.
- (와우와 파판14) 직업들끼리 직접적인 유사성은 없습니다. 약간 느낌이 비슷한건 있을 수 있지만요.
- 최상위 장비들은 천천히 획득하게 됩니다. 운빨에 의존하지 않고, 계획적으로 장비를 맞출 수 있어요.

좋아요! 위 내용이 모든 궁금점에 답변이 되었다면 와주셔서 감사하고요! 아니라면, 두 게임 간의 주요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죠.

개발자들
스퀘어 에닉스가 플레이어들의 요구를 들어주는 방식과 와우 개발자들이 플레이어들의 요구를 들어주는 방식은 다릅니다. 과거에 했던 일들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어나갈거예요. 지난 두 개의 확장팩동안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컨텐츠를 내놓았습니다. 어느 패치에서 레이드가 나올지, 어느 패치에서 연합(24인) 레이드가 나올지 등등이요. 먼저 여러분들의 기대치를 맞추기 위해서, 이점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말이 게임에 발전이 없다는 뜻이 아니라, 예측 가능성과 안정성이 파판 14에서는 와우에서보다 중요하게 여겨진다는 뜻입니다. 저번 확장팩에서 장비를 맞추던 방식이 이번 확장팩에서도 완전히 똑같은 방식으로 이어졌죠.

스토리
와우의 스토리들은 게임에서 반드시 즐기도록 되어 있지는 않죠. 파판 14 기준에서는 완전히 말도 안되는 것이예요. 파판 14에는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 또는 메인퀘스트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 내용은 각자 빛의 전사로서 모두가 경험하게 됩니다. 모두 동일한 내용으로요.

퀘스트 진행
서브 퀘스트로 레벨링을 하는 것은 당신이 마조히스트가 아닌 이상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메인퀘스트가 아닌 퀘스트로 레벨링을 하는건 매우 비효율적으로 레벨링하는 거예요. 이 말은, (단순 노가다로 깨는 서브퀘스트보다는) 당신이 경험하고 즐기고 싶어할 내용이 있는 서브퀘스트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말입니다. 난이도가 어렵지도 않고 대부분이 내용 중심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대부분 경험치를 주지도 않습니다.)
서브 퀘스트인 힐디 브랜드 스토리 퀘스트는 제2의 메인퀘스트로 불립니다. 그만큼 거의 모든 사람들이 즐긴다는 것이죠.

게임 플레이
파판 14의 글로벌 쿨다운(이하 글쿨)은 2.5초입니다. 이 말은 스킬 간에 시간 간격이 와우에서보다 파판 14에서가 훨씬 더 길다는 말입니다. 특히 저레벨 구간에서는요. 높은 레벨 구간에서는 대신 DPS(=딜량)를 최대화하기 위해서 글쿨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킬들을 글쿨 스킬 사이에 효율적으로 우겨넣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점은 스킬 사용하는 순서를 훨씬 예측 가능해지게 합니다. (일부 직업에 존재하는 프록(=확률적으로 발동하는 특수 효과)을 제외하고요.) 아주 많은 버튼(스킬)을 쓰게 되지만 대부분이 정해진 순서에 따라 눌리게 된다는 것이죠. 이 부분은 50레벨까지는 경험하지 못하고, 그 이후라도 만렙을 찍기 전에는 경험하기 힘든 내용입니다. 저렙에서 재미 없는 스킬 로테이션(=굴리는 것)에 실망하셨어도 점점 나아질 것입니다.
힐러 - 딜을 합니다. 많이요. 높은 레벨에서는 힐하는 것보다 딜을 더 많이할 것입니다.
탱커 - 딜을 합니다. 많이요. 높은 레벨에서는 방어 스탠스로 있는 시간을 최소화시키게 됩니다.
만약 고난이도 컨텐츠에서 당신이 선택한 직업이 맡은 역할에 집중하는 게임을 원하신다면, 파판 14는 당신에게 맞지 않을 것입니다. 고난이도 컨텐츠에서 모든 직업이 딜을 최대화하는데 집중되어 있으니까요. 탱킹과 힐링 스킬이 여유롭게 주어져 있고, 언제 써야할지 예측 가능하거든요. 이 점이 마음에 안드신다면, 파판 14는 아닌 것 같네요.

직업들
파판 14에 (와우의 직업과) 직접적으로 유사한 직업은 없습니다. 비슷한건 있지만요 - 소환사는 소환수 기반 직업이고, DoT(=Damage over Time) 스킬들이 많아 와우의 흑마법사와 비슷하게 들리죠. 하지만 실제 게임 플레이는 그렇지 않고 직업 기반도 비슷하지 않습니다.
모든 직업들이 어느 컨텐츠든 참여할 수 있습니다. (너무 나빠서 못쓸 직업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황금 밸런스란 뜻은 아니예요. 개발자들도 사람이거든요. (v4.5부터 청마도사라는 직업이 추가되는데, 이 직업은 컨텐츠에 제한이 걸립니다.)
모든 직업은 하나의 캐릭터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전직 퀘스트를 완료한 다음부터는, 무기를 바꾸면 직업이 바뀌고 각 직업마다 레벨이 따로 존재합니다. 직업의 레벨을 숙련도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겁니다. 그러니까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해보고 싶은 직업을 해보세요! 

최종 컨텐츠에 도달하기
이건 좀 나쁜 소식 같은데, 파판 14는 개발자들이 이전 확장팩들에서 여러분들이 경험하기 바란 내용을, 처음에 의도했던 대로 경험하기를 원합니다. (약간 예외가 있다면, 여러분이 레벨 올리는 속도가 더 빨라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게임이 과거에 특정한 방식 또는 제한 사항으로 진행하게 디자인 되어 있었다면, 지금도 100% 똑같이 그 방식 그대로 진행하게 됩니다.(확장팩이 얼마나 추가되었든간에) 스토리를 처음부터 즐기고 싶다면, 신생 에오르제아부터 메인퀘스트를 하는데 아주 많은 시간을 들이게 됩니다. 50레벨부터 이어지는 메인퀘스트는 정말 정말 길고, 그 스토리를 경험하고 싶다면 전부 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여러분들의 레벨은 퀘스트 레벨보다 높아지게 되죠. 하지만 해야 합니다. 미안해요.

최종 컨텐츠와 장비 맞추기
이 부분이 파판 14의 최고 장점입니다. 특히 당신이 격아에 실증이 났다면요. 파판 14에서 최종 장비를 맞추는건 매우 예측 가능합니다. 티탄벼림이라던지 상자에서 나오는 장비라던지 다른 운빨 획득 같은 것 없이요. 나쁜 점이라면 장비를 순간적으로 빠르게 맞추는게 불가능하다는 점.
최고 레벨에 도달하면 그 이전에 쓴 장비는 쓸모가 없어집니다. 지금은 오래된 컨텐츠라도 최신 확장팩에서 나왔던 컨텐츠라면 똑같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이 게임을 플레이한 여러분의 친구들과 플레이하려면 아직은 더 걸려요. 그 친구들이 제작 장비들을 사줄 정도가 아닌 이상은 말이죠. (이 내용이 왜 이 문단에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운빨이 존재하지만 최소화 되어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만 몇 주 정도의 이득을 가져다 줄 정도요.

PvP
좋지 않아요. 여러분이 즐기고 싶은게 PvP라면 파판 14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미안해요. 특히 한국 서버는 PvP 플레이하는 것조차 힘듭니다.

----
이 내용으로 와우와 파판 14간에 다른 점의 의문이 해결되었다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