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분이 작성하신 글을 허락 받고 퍼온 글입니다.
이 글은 어느정도 숙련된 파티들을 대상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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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궁 심층 구간에서 유의할 점 


1. 61층부터는 금상에서만 미믹이 나온다(동상, 은상은 미믹이 나오지 않음)


2. 상자를 깔 때는 딜러 중 한 명만 가서 여는데, 전투중에 절대 절대 상자를 열면 안 된다.

모든 상자는 잠정적 미믹 혹은 함정이란 것을 명심하자.

상자가 미믹인 경우, 어글자 혼자만 죽고 부활을 받는다.

절대 어글이 유지되는 도중에 힐을 주거나 도와주지 말자.

주로 이 역할을 맡는 것은 음유시인인 경우가 많은데, 습관으로 미믹에게 도트 공격을 걸지 말자.. 

도트가 남은 상태에서 부활받으면 일어나자마자 미믹한테 또 맞아서 눕는다.


3. 마토기가 부족한 상황이 아닌 이상 최대한 상자는 열지 않는 게 좋다.

특히 전송장치(등불) 바로 옆에 있는 금상자는 절대 까지 않는다. 

만약 미믹이면 미믹을 제거하기 전까지 전송장치를 못 쓰기 때문.

한 번 나온 미믹은 근처에만 가도 인식하고 다시 달려들기 때문에, 길막을 하는 골칫덩이가 된다.

마토기가 부족해서 이걸 굳이 까야겠다면, 미믹일 시 단숨에 제거할 수 있도록 모두 대처할 준비를 하자.


4. 천궁탑에서 종종 나오는 매우 넓은 강당 맵에서는 가장자리가 가장 안전하므로, 

이 맵에 왔을 때는 얼른 가까운 벽에 붙어 상황을 살핀다.

맵 가장자리에 있는 상자는 되도록 까지 않는다. 위와 마찬가지로, 상자가 미믹일 시 이동에 방해가 되기 때문.

미믹일 가능성을 고려하고, 길막이 되지 않는 위치의 상자만 여는 것이 중요하다.


5. 강당의 전송등불 중 가짜가 많기 때문에 딜러 중 한 명이 먼저 들어가 본다. 

유인 함정일 시에는 도와주지 말고, 해당 어글자만 죽은 후 부활을 받는다. 

이 가짜 전송등불은 함정해제를 사용하면 진짜만 남고 사라진다. 

81층부터는 전송등불이 양심 없게 5개나 배치되어 있고, 특히나 시간이 촉박한 구간이므로 함정해제를 사용하도록 하자.


6. 사이트로, 함정해제 없이 방을 지나갈 때는 반드시 벽에 딱 붙어서 이동하자. 

특히 전송등불 근처에서 유인함정을 밟는다면 대역죄인이 될 수 있다. 

석화나 마석을 쓴 후 몬스터 없어졌다고 신나서 막 돌아다니다간 죽는다. 언제나 조심하자.


7. 로머는 가능한 제거해 둔다.

그냥 놔두면 언제 다시 마주쳐서 돌발상황을 만들지 모르기 때문.




※71층~80 구간



이 구간에선 마토기 없이 2마리 까지는 빠듯하게 동시에 상대할 수 있으나, 

정말 위험하기 때문에 1마리씩 안전하게 풀링하고, 가급적 애드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자. 

만약 애드가 난 경우 우선적으로 제거할 대상을 잘 고려하고,

탱커는 기절을 적절히 잘 써주며 위험한 스킬은 끊어줘야 한다.



*로머 


위험도에 따라서 별(★) 표시

기절에 면역이 있는 적은 (×)표시


백사자★★

이름처럼 백사자다. 대박 큰 원형 장판을 까는데 기절이 통하기 때문에 처치하기 어렵지 않다.

캔슬에 실패해 원형 장판을 맞은 경우, 탱커는 버틸 수 있지만 딜힐는 즉사급이다.


효우가★★(×)

파란 호랑이처럼 생겼다. 기절, 침묵 안 통한다.

사거리가 긴 부채꼴 장판을 까는데, 멀리가면 피하기 힘들다. 가까이에서 상대하는 것이 좋다.

마안도 사용하므로 주의한다. 


효우잔★★(×)

효우가와 이름만 비슷하고 생긴 건 많이 다르다. 

부채꼴 장판을 까는데 피하기 쉽다.



*일반 


위험도에 따라서 별(★) 표시

기절에 면역이 있는 적은 (×)표시


매머드★★★★(×)

인식당하지 않은 상태에서 근처에 있으면 광역 데미지를 입는다. 우선적으로 풀링해서 제거하자.

'부드러운 영감'이라는 이름의 부채꼴 광역기로 상대를 빨아들인 후, 그 방향으로 박치기를 하는데 이 박치기가 범위가 상당히 넓다.

약간 근처에만 스쳐도 맞아 죽는 느낌이다. 

매머드 뒤로 가서 피하는 것이 제일 안전하므로 매머드를 상대할 때는 장판을 피하기 쉽도록 가까이 붙는 게 좋다.


생령★★★

유령같이 생긴 몹. 아주 넓은 원형장판을 까는데, 침묵, 기절이 통한다. 

자체는 별 거 아니지만 인식도 안 한 상태에서 장판을 던져대기 때문에 매머드 다음으로 풀링해서 제거해야 한다.

강하진 않지만 매우 귀찮은 몹이다.


독수리사자★★★

흰색 그리핀 모습의 몹. 처음 인식한 상대에게 원형 장판을 깔기 때문에 잘 피해준다.

그닥 어려운 건 없으나 오래 놔두면 '겨울바람'이라는 무지하게 아픈 광역 공격을 시전한다(탱커 제외하곤 즉사다. 이걸 알고싶지 않았다)

체력도 높지 않은 편이고 기절이 통하므로 겨울바람에 죽을 일은 그닥 없는 편이지만, 

정말 운 없게 로머와 함께 달라붙은 경우 반드시 독수리사자를 우선적으로 제거하는 게 좋다.

탱버도 상당히 아프다. 힐업에 신경써 주자.


눈꽃도마뱀★★

예쁜 이름과 달리 생긴 건 그냥 엘브스트다. 

전방 부채꼴 장판 이외엔 그닥 특별한 기믹은 없으나 생령처럼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얼음장판을 던져대는 짜증나는 점 때문에 별이 2개다.


들염소★★

뒤에 있으면 발차기 맞는다. 무지하게 아프다. 

그러므로 탱커는 염소 머리가 파티원을 향하게 주차해야한다. 

그 외에는 특별한 구석이 없으나, 간혹 딜러가 애드를 냈을 때, 탱커가 들염소를 잡으려고 뛰어갔다가 뒷발질 맞고 눕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서 별이 2개다.


늑대★★

약해보이지만 동상 디버프가 상당히 아프다! 특히 딜러가 당하면 피가 쭉쭉 까인다.

에스나로 해제 가능하며 기절이 통하므로 기절을 써가면서 최대한 덜 맞으면서 상대하자.


두부★

짜증나는 원거리 몹이라 풀링하기 힘들다. 하지만 약한 편이다.


시쿠비★

파란색 봄처럼 생긴 녀석으로 자기 중심으로 원형 장판을 깐다. 스턴이 먹히지만 은근히 캐스팅이 짧아서 안되겠다 싶으면 얼른 도망가자. 장판이 그다지 크지 않다.


설남★

부채꼴 장판을 깐다. 가까이 있으면 쉽게 피할 수 있다. 스턴 가능.

 

야크★(×)

계속 두면 무지 아픈 광범위 기술을 시전하지만, 딜러가 정상적이라면 그것을 볼 일이 없다. 스턴 불가.




*보스 

카지가카카★★
얼음덩어리와 고드름 근처를 잘 피하자 
맞으면 즉사인데 그닥 피하기 어렵게 나오진 않는다.
그 외엔 특이점이 없다. 평타도 약하다.







※81층~90구간


이 구간부터 평타가 무지하게 아프기 때문에 힐러는 딜보다 탱커의 힐업에 매우 신경써야 한다. 

방 안 모서리 구석부분이나, ㅏ모양 통로의 오른쪽으로 뚫린 공간에 있으면 로머에게 발각당하지 않으므로 로머가 2마리 이상 붙어서 접근하는 경우엔 인식당하지 않도록 잘 숨어 있다가 한마리씩 각개격파해야 해야 한다.

여기서부터는 반드시, 전투 중 적의 광역 공격을 피할만큼 충분한 공간의 안전지대를 확보하면서 싸워야 한다.



*로머 


위험도에 따라서 별(★) 표시

기절에 면역이 있는 적은 (×)표시


가루라★★★★★(×)

망궁의 가름에 필적하는 공포의 대상. 85층까지 출몰한다.

어글자에게 달려들어 박치기를 하며, '우렁찬 외침'이라는 넓은 원형 장판을 까는데 탱커는 뎀감기를 켰을 시 그닥 아프지 않게 버틸 수 있으나, 딜러, 힐러는 즉사급이다. 그러므로 딜러와 힐러들은 탱커가 안피하고 있다고 안심하고 자기도 안피했다가 죽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범위가 꽤 넓기 때문에 도망가다가 애드 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반드시 피할 수 있는 안전지대가 충분한지 고려하고 주차해야 한다.

계속 두면 타이탄 발구르기마냥 쿵쿵대며 전체 데미지를 주는데 피 까이는 속도가 빨라서 증말 아프다. 

두마리 이상 인식 당한 경우엔 주저 없이 마토기를 사용하자.

기절, 침묵 면역이다.


신제이★★★(×)

'선더라'를 시전하는데 선더라가 즉사급으로 아프다.

정확히는 선더라 대상에게 다단으로 여러번 데미지가 오기 때문에, 빡힐을 하면 살 수 있다.

능력 사용 불가로 침묵을 쓸 수 없을 때는 이렇게 버티자.

선더라는 침묵으로 캔슬할 수 있다. 


나찰★★★★★(×)

86층부터 가루라 대타로 나오는 녀석. 만티코어와 같은 패턴을 갖고 있으며, 무지하게 아프다. 

어글자에게 어깨빵을 하며 달려오므로, 탱 이외의 파티원들은 먼저 인식되지 않도록 늘 주의하자.

가까이 있는 대상에게 싸다구를 날리는데 맞으면 탱커도 퍽퍽 눕는다(정식 기술명은 '발톱난도질')

해당 스킬을 캐스팅 하는 걸 보고 멀리 가거나 나찰의 등 뒤로 가면 피해지므로 탱커는 잘 피하고 머리 방향에 신경쓴다.

다른 파티원들도 나찰의 머리쪽에 있지 않도록 하고, 근딜들은 특히 주의한다.

그냥 기본 평타도 무지하게 아프므로 뎀감기를 적당히 쓰거나 힐업에 매우 신경써야 한다.

탱커가 숙련된 사람이라면 가루라보다 훨씬 쉽게 잡는다.

기절 면역이다.



*일반 


위험도에 따라서 별(★) 표시

기절에 면역이 있는 적은 (×)표시


늑대원숭이★★★(×)
평타가 아프다. 인식되지 않은 상태에서 근처 통로에만 있어도 피증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제거하자.


용골 ★★(×)

원형 장판 까는 코끼리 몹.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파티원을 향해 마구 돌을 던져대는 짜증나는 녀석이므로 늑대원숭이 다음으로 풀링해 잡는다.


소머리★★★★(×)

11톤즈 후려치기를 부채꼴로 시전하는데, 장판 표시가 없는데 범위가 무지하게 넓다! 당연히 맞으면 즉사다. 

가까이 있는 게 오히려 피하기 쉽다. 혹은 통로에 주차한 후 11톤즈를 시전할 때 벽 뒤로 도망가면 전방에 있어도 안 맞긴 한다.

저주는 마안과 동일하다. 뒤돌면 안 맞는다.

기절 면역이다.


산달래★★★★(×)
구부같이 생긴 몹. 싸우는 내내 독을 광범위하게 거는데, 딜러들이 정상적이면 독스택 3이하에서 잡을 수 있다.
독이 너무 아프기 때문에 전투 후에도 남은 독 스택을 에스나로 해제해야 한다. 
그 외에 부채꼴로 곰팡이 재채기를 시전하는데, 장판 범위가 사라진 직후 해당 위치에 들어가도 재채기 맞아서 죽는다. 
탱커들은 이에 주의하자.
기절 면역이다.

마중견★★★★(×)
망궁에서 뜨던 가름과 동일하다. 
키마이라 몹 특유의 뇌전/빙결 포효를 사용하는데, 어떤 식으로 처리할 지(탱커와 딜러가 번갈아가면서 뇌전과 빙결 둘 다 끊을지, 모두 가까이 모여서 빙결만 끊을지)는 사전에 논의하는 게 좋다. 
그나마 망궁처럼 동시에 두세마리 달라붙을 일은 없어서 어렵지 않다. 침묵으로만 캔슬되며 기절은 면역이다.

외눈박이★★★★(×)
사이클롭스와 동일한 패턴을 가졌다. 100톤즈 휘두르기를 사용하는데 기절이 안통하므로 그냥 열심히 도망가자.
탱은 이런 부류의 몹을 주차할 때 휘두르기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곳에(안전지대가 넓거나 벽이 있는 곳에) 해야한다. 
장판 표시 없이 아무한테나 '노려보기'라는 이름의 눈깔빔을 쏘는데 몹이 바라보는 방향에 있으면 당연히 죽는다. 
노려보기를 캐스팅하는 동안 좌우나 몹 뒤로 피하면 된다.

용인★★

위의 염소와 마찬가지로 용인 뒤에 서면 팔꿈치 맞고 저세상 간다.

후방 인식 범위가 상당히 넓고(악어 종류가 쓰는 꼬리쓸기를 생각하면 된다) 데미지도 염소보다 훨씬 강해서 데미지가 즉사급이다. 주차 잘 못하면 파티원을 다 죽일 수 있다...반드시 머리방향을 파티원들쪽으로 주차하자.

기본 평타도 상당히 강하고, 무슨 뼈대꺾기? 그런 이름의 탱버를 쓰는데 정말 아프다.

다만 기절이 통하기 때문에 적절히 기절을 시켜주면 어렵지 않다.


마탕가★★(×)

인식한 상대에게 점프(?)를 쓴다.

전방으로 스플래시 공격을 하므로 주의하자. 원형 장판을 깔지만 피하기 쉽다.


원숭이★
생긴건 원숭이같지가 않은데..아무튼 늑대원숭이와는 다르다
코우키와 함께 여기서 가장 허접하다. 
다만 용인과 비슷한 탱버를 쓰므로 기절을 적절하게 써서 덜 맞으며 잡자.

코우키★(×)
위협적으로 알록달록하게 생긴것과 달리 허접하다. 
도넛 장판을 깔기 때문에 그냥 가까이 붙어서 패면 된다.
오래 놔두면 전체 공격 같은 걸 시전하는듯 한데, 세명이서 패도 그전에 잡아지는 정도라서 끝까지 볼 일이 없다.


*보스 

온라★★★★★

모래공을 잘 피해야 한다...라고 하는데 설명처럼 피하기 쉽지 않다.
모래공에 맞은 경우 과중력에 걸리는데, 과중력은 에스나로 해제할 수 있다.
에인션트 퀘이가는 전체공격이며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이를 시전할 때는 모두 모여서 힐업하자.

탱이 외곽을 와리가리하며 버티는 방법과, 중앙에 주차하며 모래공이 생기면 빈 곳으로 빠지는 방법이 있는데 어느 방법이든 모래공을 완벽하게 다 피하기는 어렵다.
중앙에 주차하는 방식은 실제로 해보면 산개할만큼의 여유 시간이 별로 없어서 이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파티의 경우엔 어영부영하다가 사이 좋게 구슬 맞고 과중력 걸리기 쉬우므로, 어떤 공략 방식이 우리 파티에게 맞을지 잘 고려하자.
그나마 에인션트 퀘이가 사용 직후에 전질을 켜두면 피하기가 조금은 용이하다.

탱버도 없고, 평타는 약하기 때문에 웬만한 상황에선 탱커가 자힐하면서 버틸 수 있으므로, 힐러는 모래공이 있는 상황에서 멀리 있는 탱커에게 힐업하려고 무리하지는 않는 것이 좋다. 
탱커도 힐러가 힐해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반피 이하로 떨어지면 알아서 자힐을 하자.(이 설명은 나이트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다른 탱커들에게 적용하기 힘들 수 있다)
운석 패턴은 당연히 가까이 있을 수록 아프다. 탱커는 뎀감기를 켜면 좀 가까이에서 맞아도 버틸만하다.

나이트는 과중력에 걸렸을 시 강철의 의지로 풀자(다만 강철의 의지는 쿨탐이 매우 길어서 전투중 한번만 가능하다;).
딜힐들은 각자의 생존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딜에 너무 욕심을 내지 말자. 
평균적인 파티라면 길어도 5~6분 안에는 잡을 수 있으므로, 시간이 그 이하로 남은 상태가 아니라면 너무 조바심 낼 필요는 없다.
아무튼 꽤 난이도가 높은 보스이므로 여의치 않으면 주저 없이 마토기나 마석을 사용하도록 하자.
마토기 여유가 있다면 보스 시작 전에 방강, 자강, 약화, 리레이즈 등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91층~99구간


이 구간에서 배니시를 몰아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배니시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배니시가 해제된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자!

또한 배니시 상태라고 해서 미믹에 안 걸리는 게 아니다. 미믹상자에 걸리면 배니시가 해제된다! 

그러므로 마지막까지 상자는 신중하게 열자.



*로머 


위험도에 따라서 별(★) 표시

기절에 면역이 있는 적은 (×)표시


소머리★★★★★(×)

알라그 스타일로 다시 돌아온 소머리다. 여전히 기절 면역이다.

이전 층에 나오던 소머리와 달리 저주패턴을 쓰지 않고, 

처음엔 탱커에게 캐스팅 없이 '16톤즈 휘두르기'를 사용(이건 피할 수 없으므로 탱 혼자 맞아야한다),

두번째엔 랜덤하게 아무한테나 '32톤즈 휘두르기'라는 전방 부채꼴 공격을 장판 표시 없이 하며, 

이후엔 '128톤즈 휘두르기'라는, 자신을 중심으로 360도 광역 휘두르기를 사용하는데, 해당 기술들을 캐스팅 하고 있을 땐 그냥 잘~ 도망가는 것 밖에 방법이 없다. 

특히 32톤즈 휘두르기는 정말 전방 범위가 엄청 넓기 때문에, 소머리 바로 뒤로 도망가거나, 벽 뒤로 도망가는 게 안전하다. 탱커는 이에 유의해서 도망갈 공간이 충분한 곳에 주차하도록 하자.

2마리 이상 붙으면 답이 없으니 마토기를 사용하자. 

평타 자체가 어처구니 없이 강하다. 절대 탱을 제외한 파티원이 먼저 인식당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적변형 상태에서도 평타가 아프기 때문에 힐업에 신경쓰자.

95층까지 등장한다.


둘라한★★★(×)

냅두면 덩치가 커지면서 파워업한다. 빠르게 제거하자. 

기절 면역이다.


천마★★★

96층부터 소머리 대타로 등장하는 로머.

뒷발질?을 시전하는데 엄청 아프다. 멀리 가면 피해지는데, 캐스팅이 거의 없다시피해서 탱은 맞을 수 밖에 없다.

그 외에 '퀘이사'라는 일직선 번개를 쏘는데 맞으면 즉사다. 기절로 끊던가 알아서 잘 피하자.

기절이 통하기 때문에 소머리보단 어려운 상대는 아니다.

계속 놔두면 무슨 울음소리?라는 원형 장판을 까는데 맞으면 혼란에 걸린다. 



*일반 


위험도에 따라서 별(★) 표시

기절에 면역이 있는 적은 (×)표시


눗페후호후 시리즈(?) ★ ~ ★★★

이름이 너무 어렵다. 근데 상대하긴 그닥 어렵지 않다. 기절이 통하므로 적절하게 때리면 된다.

도끼술사, 격투사, 환술사의 3가지 타입이 있는데 그나마 좀 유의할 상대는 도끼 든 놈으로, 돌진을 하며 밀어내는 공격을 하기 때문에 방 안으로 잘 못 밀려나서 몹들에게 다굴맞아 죽지 않도록 탱커는 등 뒤에 벽이 있는 곳에 주차해야 한다. 

그리고 빨리 안잡으면 참수를 쓴다. 무지하게 아프다.

격투사의 도트 공격은 전방 광역판정이 있으므로 주의하자. 얘도 놔두면 탱에게 무지 아픈 3연타를 줄창 갈기기 때문에 빠르게 제거하는 게 좋다.

환술사는 가장 허접이다. 


인마★★★★★(×)

켄타우로스 형태의 몬스터. 기절 침묵 면역이다.

마안을 쓴 후에 알라그 메테오를 시전하는데 딜이 충분하지 못하면(특히 요마안개나, 능력치 감소 디버프 시 딜이 부족한 경우가 생긴다) 뒤돌아보지 말고 얼른 멀리 도망가야 한다. 

범위 자체는 생령이 쓰는 비명 장판과 비슷한 수준이다.

상기한대로 디버프 상태에선 잡기가 빠듯하기 때문에 위험하다 싶으면 마토기를 사용하고, 웬만하면 인식당하지 않도록 잘 피해서 가자. 

적 약화 마토기를 사용하면 요마안개 상태에서도 여유롭게 제거되므로, 어쩔 수 없이 인마를 상대해야 한다면 약화 마토기를 적절히 사용하자.


미후네★★★★★(×)

말을 탄 기병 몹. 한 명의 대상자에게 '발푀드르'라는 돌진 공격을 하는데, 대상자는 벽 뒤로 숨으면 안 맞는다. 

딜힐은 즉사지만 탱커는 즉사는 면하는 수준으로 버틸 순 있다.

그리고 캐스팅 없이 자기 주변을 전부 때리기 때문에 이에 유의하고 상대해야 한다. 데미지도 강하다.

기절 면역이다.


샤브티★★★

공격이 상당히 아프다. 

랜덤으로 아무 대상자를 보고 좁고 긴 범위공격을 하는데 캐스팅이 아주 짧으므로 장판이 보이면 빠르게 피하자.


사귀★★

대 소용돌이라는 스킬을 쓰는데 기절로 끊을 수 있다. 

맞으면 즉사급으로 아프지만 캐스팅 시간이 길어서 기절 넣을 타이밍이 충분하다.

샤브티와 비슷한 수준으로 평타가 꽤 아프다. 


젠키★

기절도 통하고, 장판도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을 정도의 허접이다


흑기사★

허접이다2


거울기사★★

허접3

하지만 다른 허접들과 달리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형 장판을 던지는 짜증나는 놈이다.

그래서 특별하게 별이 2개일 뿐, 막상 싸워보면 스킬도 허접하고 공격력도 그저 그렇다. 



*보스 

파티원 ★★★★★★★★★★★★★★★★★★★★

끝날 때 까지 끝난 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