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천동때 기공사로 시작해서 현재까지도 글섭에서 기공사를 플레이중입니다 :-) 
  
기공사가 매 확장팩마다 꽤 많은 부분이 바뀌다보니 제 기준에선 너무 재밌네요...!! ( 매번 새로운 직업하는 것 같은.. )
이번 칠흑의 반역자 때 기공사는 조금 스킬들이 간소화되면서 난이도 적인 측면에서 꽤 낮아져서 많은 분들이 플레이 하기 좋으실 것 같아요 :)

그래서 홍련때와는 다르게... 많은 분들이 기공사를 플레이 했으면 하고자 이렇게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이후 설명되는 부분들은 모두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며 단순히 이렇게 딜사이클을 돌리세요가 아닌 메커니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친절하지않은 가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원거리직업군 현 밸런스

현재원거리 직업군은 제 생각으로는 밸런스가 굉장히 잘 맞는다고 생각해요!

일단파티뎀감기는 모두 10% 받는 데미지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고 쿨타임도 동일합니다.


DPS측면에서, 제 기준으로는 퓨어딜러DPS = 시너지딜러DPS + 시너지딜이 어느정도 일치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현재원거리 직업군은 fflogs 상위 95% 기준으로 rdps가 아래와 같습니다. (5.08기준)




거의큰 편차가 보이지않고 유틸기 유무에 따른 어느정도의 차이로 밸런스가 잘 맞다고 생각합니다.


음유시인의  1인 받는 회복량 20%증가,   디버프 제거 및 예방

무도가의  페이즈전환시에 사용할 수 있는 힐량 10%증가

정도의유틸차이로 DPS100정도의 우위에 있는 것이죠 ( 실상은 지기도 하지만요) 

 

원거리직업간의 밸런스는 어느정도 잘 갖춰져있다고 생각하고, 직업군간의 밸런스는 원거리 직업군이 최하위로.. 5.1때 세 직업 모두 상향을 받으니전체적인 밸런스는 맞춰져가고있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제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근거리 직업군의 측후, 캐스터직업군의 스킬캐스팅 등의 제약이 물리원거리 직업군에는 없기때문에 딜적인 측면에서 최하위가 맞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현재 칠흑의 근딜-캐스터-원딜순의 dps는 잘 밸런싱 되었다고 생각중!) 

 

그래서현재 원거리 직업군에 대해서 고민이 있으시다면 어떤 직업을 해도 무관하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 하고싶은거 하세요 :-) ) 




기공사 변경점


1. 열기 게이지 및 배터리 게이지

일단 기공사는 열기 게이지 리메이크와 배터리 게이지가 생긴게 가장 큰 변화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열기게이지는 기존 열기 50-95를 유지하며 1분 주기로 딜을 하던 고정적인 메커니즘에서, 게이지 수치에 따른 데미지 변화를 없애고 게이지 50을 사용하여 원하는 때에 스킬을 사용 할 수 있게끔 변경되었습니다.

배터리게이지는 기존 룩 스킬을 좀 더 쉽게 만든 것인데요. 기존의 룩은 파괴하고 30초 이후에 다시 소환하고를 직접적으로 반복해야 했었는데 그런어려움을 줄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 초기 기공사를 플레이할 때 급속출력 이후에 재소환을 까먹는다던지 손이 꼬인다던지하는... )


 




 
2. 스킬 변경 사항 및 추가된 스킬
모든 변경 사항에 대해서 다루지는 않고 주요 변경사항 및 추가 스킬들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모든 스킬 정보는 https://etc-trader.tistory.com/19#recentEntries 를 참고하여 주세요)


기존 50% 확률 프록 콤보 스킬에서 확정 콤보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각각의 스킬이 5의 열기 게이지를 상승시키며 마지막 정밀탄의 경우 추가적으로 10의 배터리게이지를 상승시킵니다.
콤보 유지 시간은 15초로 딜사이클 메커니즘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기존의 과열상태를 통한 소이탄 딜사이클과 속사 사용에 따른 1.5초 딜사이클이 하나로 합쳐졌습니다.
열기게이지 50을 소모하고 8초간 Heat Blast(기존 냉각의 스킬 재구성)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재사용 대기시간은 1.5초로 사용시 가우스탄과 도탄사격의 쿨타임을 15초 줄여줍니다.
가우스탄과 도탄사격은 쿨타임 30초로 최대 3회 충전가능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딜사이클의 주요 스킬로써 기존 홍련의 현자타임을 많이 줄여준 스킬입니다.
과열상태동안 Heat Blast를 5번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번 사용시 쿨타임 감소가 2회+15초로 과열상태 이전에 도탄사격과 가우스탄을 모두 소모하였다면 냉각만 5번 써도 무관함, 손이 느리신 분들도 손쉽게 입문하실 수 있게 된 주요 원인중 하나 !)


기공사의 소이탄입니다.
쿨타임이 60초에서 120초로 변경되었으며, 기존 소이탄 부착후 가한 일정데미지를 폭파시 주는 것에서 부착 후 준 무기스킬당 200의 데미지를 주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때문에, 소이탄 사용이전에 과열상태를 위한 열기 게이지 50을 반드시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며 열기조절(열기게이지50상승)과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쿨타임도 120초로 동일 
소이탄은 극대화나 직격이 발생하지 않으며 부착시에 모든 버프를 적용 받기 때문에 용눈 및 속공같은 데미지 버프가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공사의 새로운 딜뽕맛 드릴과 에어앵커입니다.
두 스킬 모두 700이라는 높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드릴은 쿨타임이 20초, 에어앵커는 쿨타임이 40초인 대신 배터리게이지를 20상승시켜줍니다.
확정 극직을 띄워줄 수 있는 정비는 반드시 이 두 스킬과 함께 사용해주세요. (정밀 쿨타임이 돌았을 때 다음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중 하나와 사용)  
기공사 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쿨타임을 밀림없이 사용해주어야 하며, 콤보 유지 시간 15초와 함께 딜사이클의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기공사의 멋짐을 담당하는 자동인형 퀸입니다.
배터리 게이지 50이상일 때 사용이 가능하며, 배터리 게이지에 따른 딜량은 정비례로 상승하기 때문에 게이지에 따른 데미지 차이는 없습니다. 
60초 쿨타임에 맞추기에는 대략 70-80일때 사용을 하게 되며, 영약 및 120초 쿨타임에 맞춰 게이지 100까지 상승시켜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략 소이탄 쿨타임 70초쯤 남았을때 소환을 하면 거진 소이탄 타이밍과 맞춰서 게이지가 100 가까이 쌓이는 것 같음)  



3. 딜사이클의 변화

칠흑 기공사는 홍련 때와 다르게 딜 사이클이 굉장히 간소화 되었습니다.

기존 홍련때의 딜사이클이




였다면, 칠흑때의 딜사이클은




로 소이탄 운용때 사용하는 스킬이 굉장히 간소화 되었습니다. (난이도 완화의 주된 요인 !) 

그리고 스킬 효과의 변경및 추가로 기존 고정된 2,3탄 딜사이클보다 상황에 따른 딜사이클 커스터마이징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오프닝 및 딜사이클

처음에도 말씀드렸다시피 고정된 딜 사이클을 알려드리기 보다는 메커니즘 자체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 본인의 공대 시너지에맞춰서 커스터마이징을 하셔서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 


기본적으로 딱 3가지만 주의하시면 되는데요.

1. 드릴 및 에어앵커는 쿨마다 우선으로 사용한다.

why? 기공사의 많은 딜을 차지하는 스킬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2. 드릴과 에어앵커 사이에 최소 1GCD이상의 텀을 둔다.

why? 드릴과 에어앵커를 연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이후에 hypercharge를 함께 사용했을때 콤보가 끊기게 됩니다. 

과열(8초)+드릴(2.5초)+에어앵커(2.5초) = 딱 콤보가 끊기게 됨...

3. Hypercharge는 드릴 및 에어앵커의 쿨타임이 10초 이상 남았을 때 사용하며 반드시 5회 Heat Blast 사용.

why? 과열상태는 8 지속으로 이하 일때 사용하면 쿨타임 손해가 발생

손이 느리다면 과열상태 진입 전 가우스탄과 도탄사격을 모두 사용 후 Heat Blast만 5회 사용할 것 


이것만 주의하시고 사이클을 돌리시면 어떻게 돌리든 상관이 없습니다 !! 



너무 불친절한 것 같아서 제가 주로 사용하는 오프닝을 소개드리자면 


5초이전에 정밀, 2-3초 영약, 드릴 시작 후 1글쿨 다음에 에어앵커 소모 후 소이탄으로 진입하는 사이클입니다.

드릴과 에어앵커사이에 1글쿨을 넣어서 이후 콤보끊김이 없게하고 버프를 최대한 받은 후 드릴 쿨타임 밀림이 없게 소이탄을 사용합니다.

타 직업군들의 시너지 타이밍이 너무 다양해서 시너지에 맞춰서 에어앵커를 한글쿨 더 뒤로 미루던지 소이탄을 한글쿨 미루거나 당기던지 하는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  

(저는 에어앵커의 사용 횟수가 최대한 줄지않게하기위해 빨리쓰기도 하고 용눈 및 기도, 연환계를 1-2글쿨에 쓰는 유저들이 많아서 이렇게 사용합니다)



이건 오프닝으로 사용하지는 않고 소이탄 콤보를 변형한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소이탄 이후 과열상태진입 5 Heat Blast + 1 GCD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 방법은 과열상태 진입후 Heat Blast 사용후 소이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4 Heat Blast + 2 GCD 형태입니다.


제가 위에 말씀드린 3가지를 지키면서 딜사이클을 하시다보면 2번째 소이탄 타이밍 때 열기가 대략 60까지 차오르게 됩니다. (지금은 안해보셔서 모르겠지만 하시다보면 느끼실꺼예용) 이때 열기조절을 사용하게 되면 100을 초과하게 되고 10이라는 열기손해가 발생합니다.

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소이탄 타이밍보다 1GCD 미리 과열상태로 들어가서 열기 손해를 5 줄일 수 있습니다... 5요..

아니면 2번째 소이탄 이후부터는 열기조절을 소이탄 이후에 쓰면서 열기 손실을 최소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3번째 소이탄 사용시 열기 조절이 없기 때문에 열기 게이지를 50 이상 유지해야겠죠 ! 


이 두개 말고도 굉장히 많은 오프닝 및 딜사이클이 존재하지만 어느 하나로 고정되기보다는 본인의 파티에 맞춰서 스스로 사이클을 수정하며 사용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더 소개안할꺼임... :-).... 찾아보면 엄청많아요... 



+광역 딜 사이클 

칠흑 기공사는 홍련과 다르게 광역 딜이 굉장히 쌔지고 재밌어졌습니다 !!!

사실 광역스킬은 막써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 홍홍..

 

광역 스킬들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확산사격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없을 때 사용하는 스킬로 위력이 180이며, 데미지 감소는 없고 열기를 5 회복시켜줍니다.


자동석궁


과열상태일 때 사용할 수 있는 광역용 Heat Blast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이점은 가우스탄과 도탄사격의 쿨타임을 줄여주지 않으니 3마리 이상일 때 사용해주세요.


화염방사


기존의 열기조절용으로 사용하던 화염방사입니다.

열기조절 기능은 사라졌으며 틱당 데미지 100을 주는 10초 지속 광역 스킬입니다.


생화학무기


드릴과 쿨타임을 공유하는 광역용 스킬입니다.

데미지는 60 + 도트 60 * 5 데미지로 3마리 이상일 때 사용해주세요 ( 2마리때도 720으로 더쌔니 상황따라 사용 ! )


광역스킬은 이 4가지만 기억하시면 되구요.

2마리일때는 상황에 맞춰서 1:1사이클과 광역사이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3마리 이상일 때는 4가지 스킬을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면 되는데, 기본적으로 제가 사용하는 순서는

생화학무기 - 화염방사 - 과열상태 진입 후 자동석궁 - 확산사격 순으로 사용을 합니다.


이 사이클도 위의 사이클 메커니즘을 잘 지키시면 되는데요.

생화학무기의 쿨타임이 8-10초 이하일 경우에는 화염방사나 Hypercharge를 사용하지 않는것과 생화학무기의 쿨타임 밀림을 최소화 하는것.... 이 중요합니다.

(근데 사실 광역은 파티원에따라 너무 달라지는 부분이 많기때문에 화염방사를 한 6-8초만쓴다던지 드릴의 쿨타임이 8초이하이지만 hypercharge를 사용하고 드릴을 사용해서 마무리를 한다던지 등등...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쓰다보니 가이드인가 싶기도 하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기공사를 즐기셨으면 하는 바람에 글을 남겨봐요 ! 

홍련과는 다르게 딜사이클은 굉장히 무궁무진하니 모두들 자기마음대로 플레이하세요!!! 







+ 에덴 영식을 준비하는 기공사분들께 도움이 될까하여 짤막한 팁을 남기고자 합니다.

1층

책략가는  Dimensional Shift에 적용이 되지않으니 탱버 연속적으로 오는 부분이나 델타어택에 사용.

1페이즈때 퓨어레이가 끝나고 퀸을 소환하면 쫄페이즈 이후 탕약 및 버스터때 배터리게이지를 100으로 사용할 수 있음. (트라이때는 퓨어레이때 쓰지말구 쫄페때 써서 딜부족한 부분을 줄이세요! )

쫄페이즈때 드릴-앵커-(hypercharge+콤보)-드릴-(화방+콤보)-드릴-앵커쯤 하면 넘어감!

2번째 소이탄때 열기손실을 줄이는 쪽으로 사이클을 사용하면 쫄페때 2번째 드릴 이후 hypercharge+화방 사용가능.(동일한 사이클 유지시 대략 40-45정도의 열기게이지)

 

2층

책략가는 2연플레어때 써주면 좋음!

2번째 소이탄 타이밍때 석화기믹과 동시에 오니 주의

4번째 소이탄 타이밍때 2연플레어 타이밍이라 손이 바쁠 수 있음. hypercharge cycle에 책략가 섞어서 사용

소이탄을 일정 시간 미루게되면 전멸기때 시간이 모자랄 수 있으니 최대한 미루지말고 사용!

미뤘을 경우에는 수동으로 소이탄을 터트려주어야 함

 

3층

책략가는 1츠쿠요미, 2운동회이후 연속광역때 쓰면 좋음

오프닝때 에어앵커를 4글쿨 이내에 쓸것. 첫 운동회 전에 딱 쿨타임이 돌아요.

( 3글쿨때는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4글쿨은 좀 촉박해요 ! )

1운동회 이후에 안전지대에서 화염방사 사용하시면 깨알딜…

2운동회 이후에는 버프기타이밍이랑 겹쳐서 비추천합니다.

 

4층

책략가는 1페이즈 돌 2개씩 까는 부분에서 쓰면 좋고 이후에는 광역이 2개이상 오는 부분에 섞어주세요. 

1페이즈 끝날때 드릴이 아슬아슬하게 돌아오니까 글쿨밀림없이 딜사이클 돌려야합니다. 

1페이즈 에어앵커는 너무 미루지않는이상 동일하니 시너지에 맞춰서 사용.

2페이즈 시작 시 에어앵커를 너무 미루면 페이즈 전환때 사용이 밀릴 수 있음..! 




5.08기준 기공사 1등... 딜러 4등... 했어요 ! ( 부끄럽지만 자랑.. 5.1 갱신하러...가야해요... ) 






잘못된 부분이나 질문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