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란다@초코보


칠흑의 마지막 레이드 재생 시즌

각성, 공명을 거쳐가며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진 마지막 레이드 여선지

글로벌 서버의 로그 여러가지를 둘러보고 분석해보니

더 이상 유의미한 최적화를 할 여지가 거의 없을 수준으로 완성되어 있었습니다

힐과 딜, 양쪽에 관련된 수 많은 이론들을 조합하여 레이드에 적용시킨 로그들에 감탄했었네요

재생 시즌동안 직접 다뤄보며 글에 담아내고 싶었고

스피드런을 진행하며 총 3개의 층에서 글로 작성할 만한 표본을 얻어

칠흑 학자의 한계치 최적화에 대한 이론을 작성해봅니다



※ 글에 앞서서


한섭, 글섭을 불문하고 힐러로그는 글쿨을 100% 계속 순환시키는 숙련도로
98이상의 기록이 나올거라 봅니다

물론 글쿨을 계속 순환시킨다는 것 자체가 비중이 크고 어려운 부분이기에
글쿨 순환이 가능한 힐러라면 이미 힐최적화 등의 다른 부분들도 숙련되어있을 거라 글쿨부분만 강조한 부분.

글 중반부터는 작성된 이론을 적용시켜보고서 얻는 시간대비 위력 이득은 매우 낮기에
실질적으로 적용한다면 공팟로그 미디안 98 이상의 유저분들께만 권합니다

힐최적화나 딜택틱의 동선 등을 더 다뤄보는 쪽이 훨씬 이득입니다

추가로 기본적인 부분인데
힐러 플레이시 신속마 없는 부활이나 파티 커버를 위한 코스트힐, 글쿨힐은 적극적으로 사용해주세요



※ 힐 최적화


딜택틱의 딜 최적화의 정 반대부분인 힐 최적화이지만

결국엔 다량의 힐 논글쿨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선 루인라 사용이 강제화되기에

힐 최적화도 비중이 큰 부분이지만 딜 최적화와 달리 쉽게 말하기 어려워 큰 범위내로 이야기합니다

점학의 페어힐이 힐스킬을 사용하면서 두 직업군 중 코스트가 가장 낮은 스킬부터 배치를 시켜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딜로스가 전혀 없는 점성의 논글쿨기



필수 즉발기중 사용함으로서 딜로스가 없을 수 있으며
딜로스가 생기더라도 루인라 1회인 논코스트힐



에테르를 1개 소모하여 생흡대비 위력 손해가 존재하며
루인라 1회의 추가 딜로스가 생길 수 있는 코스트힐



회복 기대치가 높은 메인힐러의 글쿨힐



서브힐러의 글쿨힐


처럼 5단계로 나눠 윗단계부터 소모하여 최적화를 진행해줍니다

윗단계 힐스킬의 사용횟수를 늘리면 그만큼 아랫단계의 힐스킬 사용횟수가 줄어들고
힐페어의 딜상승으로 이어지는 흐름

물론 한계치 최적화의 경우 외생기 뎀감기와 함께
피갈 내단 치유의 왈츠 흑야 돌심 등등까지 딜링 타임 확보를 위한 힐 최적화에 활용합니다


추가로 필수힐이 필요한 레이드에서
15초 버프의 비책을 미리 걸어놓고, 쿨타임이 끝나기 직전에 사용함으로서

비책의 쿨타임을 조정하거나 사용 횟수를 1회 더 늘리는 등의 방식도 존재합니다





※ 자각몽과 신앙



힐 최적화에 이어지는 자각몽입니다

힐 최적화 숙련도가 높을수록 글쿨힐 사용이 줄어들고 에테르 스택도 마나회복의 생흡으로 활용할 수 있게되어

자각몽 사용을 줄이거나 자신의 신앙스탯을 낮출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스택을 생흡에 활용 가능하다면
보강 법령 바지와 제작반지를 사용한 신앙 340의 BIS 활용이 가능한 것 처럼요!

본인의 신앙스탯을 조정하는 기본적인 흐름은 아래 글의 3번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루인라




처음부터 끝까지
본문 중 대부분의 내용이
오로지 이 스킬의 사용 횟수를 줄이기 위한 과정입니다

290 위력의 사염법 대비 90이 낮은 위력 200의 즉발기로
90의 위력차이라는 부분을 고려하며
논글쿨기 사용이나 무빙에 활용 가능하다는 점으로 사용되는데
어떻게든 이 스킬을 줄이면 그 횟수마다 위력 90을 더 벌어가게되고
쌓이면 쌓일수록 매우 커지게 됩니다

관련된 이론들을 하나씩 정리해보죠!



※ 무빙 캐스팅




글쿨을 계속 순환시키는것과 함께 이루어지는 무빙캐스팅입니다

글쿨 순환과 무빙캐스팅 자체가 레이드의 기믹과 타임라인을 모두 이해하고서
미리 자리를 잡아놓고 불필요한 루인라 없이 무빙캐스팅만으로 여러 기믹을 처리하는 방식처럼요

루인라 최적화의 기본!




구불구불한 2층 그림자 잠행은 두 원이 중심에서 외접한 형태를 띄기에

이론상 정 중앙에 있다가 정확히 1라라펠 무빙캐스팅해서 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레이드에 따라 특정 업타임이 존재해 막타 글쿨을 위한 마시 설계하기도 하고,
사염법이 끊기면 손해고 글쿨밀림이 나는것 자체만으로도 손해기에

글쿨밀림 없이, 끊김없이 장거리 이동이 가능하도록 무빙캐스팅을 마스터해주세요




※ 파티단위 조율 기믹처리







파티단위 기믹처리시 파티원과의 즉발기 조율처리

4층전반 DD페이즈 / 3층 원소파괴 번개 / 4층 후반 영혼탈취같은
산개기믹에서 파티단위 조율로 정중앙을 사용하거나

하드캐스터 2인이 동시에 즉발기 코스트가 없을경우
보스중심에서 적절히 좌우산개하여 루인라를 사용하지 않는 조율입니다

다만 무빙캐스팅만으로 해결 가능하거나,
본문의 아래내용으로 즉발기 사용타이밍을 조정해 딜로스 없이 기믹 처리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기에
일부 1~2회에 한해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케이스네요




※ 고독법



학자의 도트기로 루인라를 대체하는 즉발기입니다

30초 틱당 위력 70 = 700의 위력



1) 고독법의 갱신 타이밍 조정


고독법을 30초마다 갱신하지 않고 1글쿨 내외로 빠르게 갱신하거나 늦게 갱신하는 방법입니다

단편적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30초단위 고독법 타이밍의 1글쿨 전후로
무빙, 힐 등의 요인으로 인해 루인라를 사용해야 할 경우 갱신타이밍을 조정하여 루인라 대신 고독법을 사용합니다

추가 루인라 사용의 손실은 90이지만 고독법의 1틱 손실은 70, 2틱 손실은 140이기에
루인라 사용을 고독법으로 대체하여 20의 위력 이득을 보게됩니다

레이드 업타임으로 생각해 널리 바라봐서

만약 레이드의 전투 시간이 312초라 가정한다면
고독법을 30초 주기로 10회 사용시 30X10 = 300초, 남은 15초도 고독법 5틱이 사염법 290보다 이득인 350이니
고독법을 11회 사용하는 쪽으로 굴려지겠지만

고독법을 10회만 사용하고 남는 15초를 해당 전투시간 전체에 분산시켜서 도트리필을 늦춰서
루인라 사용횟수를 단 1회만 고독법으로 대체시켜줘도 이 경우, 위력 30의 이득을 보게됩니다

더 많은 횟수로 대체할 경우 그만큼 위력은 더 커져가기에
도트기를 100% 항시유지하지 않고 조정해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을 분산시켜 이득을 보는 택틱구성엔 좀 더 여러가지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 예시중 쿨이 돌아온 환혹약 타임에 
루인라 환혹약 고독법, 환혹약이 꺼지기 직전 1글쿨 빨리 갱신하는 고독법으로
환혹약에 2회를 묻혀 이득을 챙겨가는 케이스도 존재합니다




2) 얼리바이오



얼리바이오는 레이드를 시작하며 사염법 - 고독법~으로 게임을 시작하고

풀 시너지가 꺼지기 전,
대략 00:17초 ~ 00:23초 구간에 고독법을 리필하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무런 근거없이 사용하면 개인 RDPS던 파티 RPDS던 동시에 손해입니다

이득구조를 판단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2-1)

먼저 고독법을 일찍 갱신하는 만큼의 틱손해보다
단순히 고독법을 시너지에 넣으면서 생기는 이득이 더 커야합니다

17초 갱신일 경우 일찍 갱신한 만큼의 4틱 -> 280위력의 손해이기에
풀시너지에 290의 사염법 대신 때린 700의 고독법
이 위력차이의 510만큼에 대한 순수 시너지만으로 손해위력을 채워줘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처음 정렬하지 않은 고독법은 이후로도 아무런 시너지를 받지 못하지만
한번 얼리바이오를 건 고독법은 이어지는 레이드의 업타임 시간동안 모든 시너지의 효과를 보기에
레이드 전체의 이득구조로 판단하게 됩니다

다만, 시너지량만으로 학자 개인의 RDPS와 파티 RDPS 두가지를 각각 계산하는건 어렵기에
웬만해선 아래의 더 명백한 이득구조를 설계해 사용합니다


2-2)

그 이득구조의 두번째는 보스 업타임으로
보스 업타임 OR 기대 킬타임을 생각해 얼리바이오를 사용하며 생기는 틱손해가 없는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으로

레이드 업타임이 137초라 할경우
17초에 사용한 얼리바이오로 풀시너지의 효과를 받으며 이후 30초마다 갱신해 107초에 넣은 고독법이 10틱 모두 활용되어
틱손해 없이 시너지 효과를 받아 이득을 챙겨가게 되는 식입니다


2-3)

마지막 이득구조는 루인라 대체로
얼리바이오를 적용시켜 이후로 갱신하는 고독법 타이밍이 매번 즉발기로 사용했어야할 루인라를 대체해주는 경우입니다


2-1) 2-2) 2-3)
이 세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져
시너지를 받는 고독법을 사용하고 틱손해 까지 없으며 루인라까지 줄여버리는 택틱을 사용한다면
단순히 30초마다 갱신하는 경우에 대비한 위력 차이는 더욱 커집니다





※ 신속한 마법




즉발기 - 생흡 - 신속마 - 사염법 - 논글쿨기 - 생흡

으로 이어지는 대표적인 딜압축 흐름입니다

3초의 생흡 쿨을 고려한 배치로 글쿨밀림이 없으며

즉발기 자체도 고독법으로 사용하고 1분마다 돌아오는 신속마를 사용한다면
루인라를 사용하지 않고 에테르스택 2개를 생흡으로 털어낼 수 있으며
구출칸에도 필요한 논글쿨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환계, 에테르전환, 자각몽부터 기믹처리를 위한 전질이나 필수 힐 논글쿨 스킬 등
1회분의 활용 여지가 존재하기에 고독법이나 루인라에 이어지는 신속마 사용은 딜 최적화에 매우 유용합니다

쿨이 60초인걸 고려하여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횟수의 신속마를 딜압축에 사용한다면
루인라를 사염법으로 대체하는 이득은 상당히 커집니다

신속마와 함께 붙어있지만 이어지는 즉발기 2회에 생흡 2개를 사용 가능한건
루 - 생흡 비책 - 루 - 불불 생흡
루 - 생흡 전환 - 루 - 견고마 생흡 처럼 빠른 논글쿨 사용, 스택 소비에 유용하니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 필수 루인라의 존재

택틱 구성의 여러 발상들이 기재되기 전 환기성으로 필수 루인라의 존재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기본적으로 1분주기로 돌아오는 에테르순환의 스택 3개는 루인라를 쓰지않고
고독법2회와 신속마1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DPS에 직결되는 추가요소로 환혹약, 2분주기 연환계, 3분주기 에테르전환과 추가 에테르스택이 존재하며

고독법 신속마 구간의 여유 공간인 논글쿨 1회에 사용하더라도 공간이 부족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하는 루인라가 생깁니다

해당 루인라들은 DPS가 저하되지 않는 스킬들이며 루인라를 오로지 이러한 경우에만 사용했을 경우 이론치의 횟수가 됩니다

즉발기가 필요한 무빙이나 필수 힐스킬 타이밍에 맞춰 고독법과 신속마, 필수 루인라 타이밍을 배치해 최적화합니다




오프너

[오프너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여기선 깊숙히 다룹니다!




과거에 작성한 글에서 가져온 통상오프너입니다

닌자,사무,무도가의 버스트 직군의 타이밍에 적합한 연환계 위치와
2루인라 4생흡 구조이기에 일반적으로 가장 DPS 이득이 좋은 오프너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작성한 이론들을 적용시켜 이득을 보기위해서 여러가지 변형이 이루어집니다


1) 에테르 전환과 에테르 순환의 조정

    

이득구조 판단이 여러개가 필요한 첫번째 변형입니다

레이드 시작 사염법 - 고독법시 에테르 스킬을 에순이 아닌 전환을 먼저 사용하는 방식

본 오프너를 사용할 가치를 판단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1) 에테르 순환을 10초~23초 대에 사용하더라도 최대 횟수 사용이 가능해 손해가 없을 것

보스 기대 킬타임이 예시로 7분 5초 정도라면, 7분대 전환과 에순을 활용할 수 없기에 OK



1-2) 얼리바이오와의 연결

후 에순에 사용하는 에순을 얼리바이오와 연계시키는 케이스입니다

얼리바이오 사용시 선 에순 후 전환의 경우 일반적으로 '루인라'를 사용해 에순을 사용하는데

이렇게 되면 1분주기로 고독법2회, 신마1회, 루인라1회가 사용됩니다

이때 환혹약이나 전환, 연환계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의 경우
고독법2회 / 루인라 에순 생흡으로 생흡 3스택을 모두 소비하기에
신속마를 생흡압축에 활용하지 못하는 오점이 남게됩니다

때문에 17~23초 사이의 얼리바이오와 함께 선전환 후에순 사이클을 돌림으로서
루인라를 한계치까지 압축시킬 수 있게됩니다


두 가지를 좀 더 넓게보면 양쪽 다 활용가치가 있습니다

선전환 후에순을 하지만 얼리바이오를 사용하지 않는경우 루인라 1회가 추가되어 논글쿨 사용타이밍이 많아지지만
4층 전반,후반처럼 힐논글쿨 스킬을 여러번 사용해야 할 경우 해당 환경에서의 한계치 최적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1~3층 처럼 학자가 거의 터치하지 않을 수 있고 필요한 학자의 힐액션도 DPS 저하없는 공간에 활용시킬 경우
고독법과 에순을 정렬시키는 쪽이 이득이겠네요


잠깐 살짝만 연계시켜 추가적인 예를 들자면
루인라로 에순을 리필하던걸 고독법 조정을 통해 고독법 에순리필로 옮기는 방식으로 이득구간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무궁무진 무궁무진





2) 신속마 조정


위 통상오프너라고 기재한 오프너의 신속마 타이밍은 약 00:14초이며 생흡을 4회사용한 구조인데

처음 에테르스택 3개를 신속마와 함께 빠르게 털어버리는 변형이 가능합니다



선전환 후에순, 빠른 신속마의 얼리바이오 오프너의 예시이며

루인라 신속마 구간에 생흡 연환계 생흡을 배치하며 연환계 사용타이밍은 통상적인 타이밍과 일치합니다

이 변형은 에테르스킬의 스택3개 이후 두번째 에테르스킬을
얼리바이오나 다음 고독법 타이밍인 00:30초에 사용할경우 신속마 압축 타임을 빠르게 시작하는것에 있습니다

본 오프너의 신속마 타이밍은 약 00:07초이기에
레이드중 N분 7~13초 사이에 긴 무빙이 필요한 기믹이 있을 경우
순전히 신속마를 빠르게 굴리기 위해
얼리바이오, 늦은 두번째 에테르 스킬 사용 없이도 빠른 신속마 오프너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빠른 신속마 오프너의 경우 신속마 구간 내에 연환계가 배치되어있기에
쿨마다 사용할경우 2분, 4분의 연환계가 신속마 구간의 여유 논글쿨 구간에 배치되기에
루인라 이론치 최적화의 일환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반대로, 30초 이후 시간 대에 신속마 활용을 위해 오프너에 신속마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레이드 타임라인 전체로 이어지는 효율적인 택틱구성을 위해 
오프너에서 신속마 사용 여부, 신속마 사용 타이밍
에순과 전환 사용 순서 및 사용 타임라인, 얼리바이오 유무 등 여러가지로 변형시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처음 정한 스킬들의 사용 타이밍 이후로 돌아오는 스킬들에 대해
사용 횟수가 유지되는 선에서 타이밍을 조정해 신속마를 고독법과 정렬시킨다던지
루인라를 사용하며 리필하던 한순간 에순을 30초 미뤄 고독법으로 리필해 루인라를 줄여 필수 루인라 타이밍을 조정한다던지
더 많은 구상으로 이어지겠네요!



3) 힐스킬이 필요한 경우의 특수 조정


오프너에 힐관련 논글쿨 스킬이 사용될 경우 루인라가 1회 추가되는데
힐스킬을 배치한 오프너를 구성하는 경우 여러 변형이 가능합니다

예시로 5.3 극만신 토벌전 오프너입니다
 
초읽기 4.4초 비책 환혹약~으로 비책을 걸고 들어가고
파티원 전체의 체력을 1에서 MAX로 회복해야하는 공포촉발에 대해 비책이 꺼지기 직전 불불이 사용되는 경우

오프너에 딜최적화 이외의 힐까지 관여되면 참 머리아파지겠지만 보통 이정도까지 최적화하는 수준에선
학자가 오프너에서 힐스킬을 건드릴일은 없습니다





※ 마시 조정과 고의클리핑


각성 4층짤을 빌려서





후반페이즈에서 마시가 2.38일경우
넉백기믹, 리프트2개의 기믹 총 3개에서 글쿨이 끊기지 않거나 즉발기 사용직후 기믹으로 진입하는 마법의 마시가 존재햇습니다

동일하게 다운타임이 존재하는 재생 3층 / 4층 후반에서도 동일한 마시조정으로 글쿨횟수 확보가 가능하지만
이번엔 고의 클리핑[글쿨밀림]과 루인라면에서 체크해보죠!


아래 스킬 활용법들은 클리핑 [글쿨밀림]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효율적으로 활용했을 경우 루인라를 1회 더 사용하는 것보다 계산상으로는 더 이득이며
루인라를 1회 줄이는 방법에 해당합니다

또한, 아래 행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글쿨밀림을 포함한
레이드의 다운타임을 저격한 마시셋팅을 했을 경우 그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고무 생흡입니다

고무,사기는 글쿨보다 빠른 시전시간을 가져 비는 시간이 존재하며 이 약간의 시간을 활용해 논글쿨스킬을 비집어넣습니다
약간의 글쿨밀림이 존재하지만 스킬 하나만을 위해 루인라를 1회 더 쓰는것보다는 낫습니다





필수인 논글쿨을 3개 사용할때의 경우입니다

약간의 글쿨밀림이 존재하지만 논글쿨 1개만을 사용하기위해 루인라를 1회 더 쓰는것보다는 낫습니다
그냥 이렇게 쓰는게 위력 이득이 생길만큼 의외로 글쿨밀림이 크지 않습니다

보통은 루인라 사용시 2개의 논글쿨을 배치하도록 구성해 이렇게는 안쓰게끔 하는 편





환혹약 구간의 추가 논글쿨입니다

환혹약 아이템 사용 지연이 길어 약간의 글쿨밀림이 존재하지만
논글쿨스킬 1개만을 더 사용하기위해 루인라를 1회 더 쓰는것보다는 낫습니다


 
이 세가지 케이스 모두 소량의 글쿨밀림이 존재하고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거의 비슷하다고 느끼고있습니다

때문에 고의클리핑의 택틱을 구성하려 할때 위 세가지 케이스를 서로 비교하는건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매우 힘들기에
각 케이스에 대하여 루인라 1개를 더 쓰는것과 비교하며 딜을 최적화하는 도구로서 사용하면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논글쿨 3개사용에 대해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의외로 글쿨밀림이 크지않으며
오로지 루인라 논글쿨2회 루인라 논글쿨1회 / 루인라 논글쿨3회 두가지를 비교한 가치판단임을 주의해주세요





사염법 신속마 사염법입니다

다운타임에 대해 설정한 마시와 함께 사염법 신속마 사염법을 쓰고 보내는 방법입니다

넉백 기믹에 대해 필수 루인라 사용으로 인해 신속마가 남는 재생영식 3층에서 활용 가치가 존재합니다


본 4가지 방식을 활용하여 루인라를 줄이거나
발생하는 글쿨밀림을 함께 고려한 마시 막타 설계로 최대한의 스윙수를 챙김으로서 이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모든걸 조합한 택틱 구성에 대해


오프너와 고독법, 루인라, 신속마, 환혹약 등 택틱을 구성하는 여러 스킬들

위 내용으로 작성한 내용만큼 해당 스킬마다 이득구조 판단이 여러개가 존재하는데
여러가지가 함께 연계하여 구성됩니다

얼리바이오로 친 고독법으로 시너지를 챙기는데 틱 횟수 로스가 전혀 없고, 루인라도 대체하면서
설정한 얼리바이오 이후로의 고독법 타이밍마다 긴 무빙의 기믹처리와 여러가지 필수 논글쿨 스킬 사용에 활용되는건 물론이고,

이어진 타임라인 중 특정 타이밍에 여러 요소를 겹쳐 활용할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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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너지 타이밍에 환혹약과 연환계를 붙여사용함으로서 논글쿨 1개 사용을 위한 루인라 사용을 제외시키면서
시너지에 묻히도록 고독법 생흡, 신속마 사염법 비책 생흡으로 강하게 버스트하며
횟수 로스가 나지 않는 선에서 에테르 전환의 쿨을 밀어놓고 시너지타임에 추가 사용해
버스트 강화 및 딜로스가 없도록 걸어둔 비책에 이어 생흡버스트와 함께 딜로스없는 불불로 필수 힐케어
이후 고독법 틱수 계산을 고려해 환혹약 OFF 직전 고독법 리필
이 과정에서 미리 걸어둔 비책으로 쿨이 빨리 돌아 추가 비책사용을 통한 추가 힐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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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구조가 들어 맞는다면
이런식으로 모든 요소가 연계되고 모두 이득으로 직결되는 구도까지 만들 수 있을겁니다

학자 개인뿐만아니라 하드캐스터인 흑마의 기믹 처리 편의를 위해서 자신의 필수 즉발기 타이밍을 바꿀 수 있고
무도가의 즉흥연기를 빠짐없이 받아주기 위해서도 타이밍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게 이득인지 여러가지를 고려해 파티RDPS를 높여주면 그게 바로 좋은 최적화가 될겁니다




※ 스피드런 표본과 적용된 이론 설명


한계치 최적화에 대해 소재로 사용할 만한 스피드런 표본이 나온 1,2,4층 전반의 영상으로 적용된 이론을 정리합니다

작성된 택틱이 반드시 정답인건 아니며
다른 오프너, 고독법 타이밍 등으로도 비슷한 수준의 최적화가 가능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재생 영식 1층  [루인라 이론치 9회]




 
1층 학자 월드1위 RDPS 16543를 기록한 택틱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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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섭 5.4 16103 [+440]
글섭 5.4 16326 [+217]
글섭 5.5 16284 [+259]

1층의 경우 Tatzu Shizuri - Cerberus (EU) 님의 로그를 참고했습니다


스피드런 환경에 모든 기믹형태에 추가 루인라 변수없이 대처 가능한 기믹구조에
레이드 종료 직전 막타 루인라를 사용한 경우의 루인라 이론치는 9회입니다

막타 루인라가 1회 더 추가 사용되어 CAST 10으로 찍힌 케이스







1층의 스피드런 환경에선 4주피증 구름에서도 점성의 논글쿨기,
학자의 딜로스가 없는 속삭임 2회와 광휘 1회로 힐최적화가 가능하기에
나무인형에 가까워 최소한의 루인라 사용을 위해 고독법과 신속마를 정렬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고독법의 경우 긴 무빙이 필요한 광각식, 고사식 기믹이 30초 +3초 단위로 퍼져있기에
얼리바이오 없이 1글쿨 내의 조정으로 사용되며 신속마가 함께 정렬됩니다

본 고독법, 신속마 타이밍 활용으로 보게되는 이점은




[영상 1:58] 광각식에 대해 고독법 리필을 1글쿨 늦춘 후 고독법 / 신속마를 활용한 기믹처리





[영상 3:00] 고사식에 대해 정상리필, 고독법 / 신속마를 활용한 기믹처리

[영상 5:00] 어둠의 대범람 직전 장판리필 직후  고독법 / 신속마로 이동하며 에테르 소비, 큰별 밟기

[영상 5:30] 시너지타임 이전 환혹약 복용 후 환혹약에 묻혀 고독법 정상리필

[영상 6:01] 보스 킬타임을 고려한 환혹약 OFF 직전 환혹약에 묻힌 고독법 1글쿨 빠른 리필

[영상 6:08] 루인라 신속마 구간의 생흡 2회와 함께 전투술 삼중에 대한 필수힐로 딜로스없는 속삭임 사용

총 6가지의 경우로 가장 큰 이득을 보는 활용법이 되었습니다


추가 조정으로 에테르 전환은 보스의 킬타임이 6분 초반이기에 2번만 활용되면 되기에


[영상 1:50]

첫 사용 타이밍을 1분 중반으로 조정,
초반 광각식 씨앗의 줄을 끊으며 전환 사용, 주어진 에테르 스택은 고독법 신속마 구간의 활용


[영상 5:00]

폴가이즈 어둠의 대범람시 1회 사용후 고독법 신속마로 에테르 스택을 소비하는 것으로 배치해 압축


[영상 6:01]

또한 마지막 에테르 순환도 1글쿨 늦춘 고독법 리필 및 에테르 순환사용으로 6분대 에순을 활용할 수 없기에
5분대 에테르순환을 5분 30초 지점의 고독법 리필시 사용하는 것으로 미뤄
이후 쿨이 돌아오는 신속마와 이어 총 3개를 소비하는 것으로 최적화 되었습니다


깔려진 씨앗의 이동, 폴가이즈의 장판 이동과 광각식 고사식의 추가 무빙 등 전반에 퍼져있는 무빙캐스팅의 처리

그리고 줄을 루인라 1회로 끊는 파티단위의 기믹처리 법 등도 함께 요인이 되겠네요

광각식, 고사식의 경우 낮은 신앙값에 따른 자각몽 사용도 필요하지만
거리가 먼 경우 전력질주를 사용한 이후 무빙캐스팅으로 처리하는 변수처리도 유효합니다




재생 영식 2층  [루인라 이론치 14회]





2층의 경우 Ying Ling - Midgardsormr (NA) 님의 로그를 참고했습니다

스피드런 환경의 야바위 실드택틱, 건나조합에 무빙캐스팅으로 해결되지 않는 기믹에 의한 추가 루인라가 없으며
레이드 종료 직전 막타 루인라를 사용한 경우의 루인라 이론치는 13회입니다

영상 내 케이스는 건나 조합이 아닌 건암 조합으로 광휘가 추가되며 야전까지 사용될 수 있어서 1회가 추가되었으며
건암 조합의 이론치 14회인 구조인데 자세한건 후술






2층의 경우도 여전히 학자의 힐터치는 최소한입니다 밤별인데도 말이죠!
딜로스가 아닌 속삭임2회와 비책불불
그리고 야바위 실드택틱을 위한 코스트힐 케이스




제시한 오프너에서 효율 추구를 위해 조금 더 변형됩니다
선 전환 17초 얼리바이오 후에순, 신속마 없는 오프너

사용하지 않은 신속마는 47초대의 정상리필되는 고독법과 함께 정렬됩니다

본 고독법, 신속마 타이밍 활용으로 보게되는 이점은





[영상 2:02]

분신을 깔고 이동하는 긴 무빙의 구간 고독법 / 신속마 활용
보통은 자신의 쉐어였을때 중앙에서 빠지고 돌아오는 동선에 긴 무빙으로 활용됩니다

[영상 4:09]

야바위 처리를 위한 다량의 논글쿨 사용시 고독법 / 신속마를 통한 논글쿨 3회 사용 및 자리잡기

[영상 6:38]

보이드의 문에서 자신이 첫번째 그림자 대상일 경우
고독법을 갱신하며 본인의 위치로 이동 가능


이외의 고독법 신속마 타이밍에서도 에테르를 소모하는 데에 지장이 없으며
긴 무빙과 논글쿨 사용이 필요한 두가지 상황
그리고 얼리바이오 자체의 시너지 이득을 봅니다
영상에선 고독법이 애매하게 남았지만 정상적인 7분대의 표본에선 마지막 고독법 틱수도 깔끔하게 떨어져 꽤 완벽한 편이네요




[영상 1:51]

본문 초반의 내파 4회도 그렇지만
무빙캐스팅으로만 왔다갔다 하면서 쉐어와 주사위를 모두 처리할 수 있으니 여러모로 굴려봅시당


[영상 4:56]

내파와 두 원형장판의 안전지대로 이동하는 흐름
무빙캐스팅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100% 완벽하게 처리하기 어렵기도 하고,
가진 에테르 스택 소모의 흐름에 따라
최적의 딜압축을 위해 [루인라 환혹약 연환계]로 고의로 클리핑을 내고 루인라를 줄인 케이스
 

[영상 07:23]

세번째 에테르전환을 그림자 늪과 그림자구슬, 넉백으로 인해
회복을 위한 비책불불, 자리를 잡기위한 즉발기, 넉백 방지 견고마가 사용되는 타이밍에 넣어 생흡을 배치시켜
전부 딜로스가 없는 스킬 사용으로 만들어 준 구간



택틱 조정에서 가장 재밌게 했던 구간인 야바위입니다

우선 야바위 실드택틱을 위해서
건암 / 점학 / 몽사무흑

건나조합에선 나이트의 신보, 15% 날개의 강력한 실드및 뎀감기여로 여유로워

빛심 신보 포교자 밤별 반목 수레 비책전환즉흥고무전개 세라핌위안에
힐,딜러진에 대한 개인 생존기인 중재 돌심 흑야 금강 잔영 심안 마베리어 등으로 가능하지만
   
건암조합에선 10% 포교자라 더 추가할 필요가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 가능한 선택지는 야전과 광휘인데,
힐증버프를 겹쳐 사용하면 효과는 좋지만 광휘를 쓰고 에테르 전환을 두르기엔
전후로 나오는 기믹과 에테르 개수 상황상 루인라가 여러번 추가되는 상황이었네요

때문에 몽크의 만트라와 무도가의 즉흥 힐버프 상태로
점성의 반목, 학자는 전환 고무전개 이후 광휘를 마뎀 5%로 사용하는 식으로 옮겼습니다




[영상 3:20]

견고마 사용에 딜로스가 없도록 전환으로 에테르 스택을 확보해 소비하는데
견고마 사용 직후 넉백기믹이 나오도록 최대한 늦게 사용하여
무도가가 즉흥을 8명 전체한테 사용해 확정적인 에스프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타이밍을 조정




[영상 3:52]

무도가의 8인 즉흥연기 여유시간
만트라 즉흥 반목 / 만트라 즉흥 비책 전환 상태로 개인 생존기가 없는 무도가 고무
부족한 힐량을 당겨왔고
광휘를 마뎀버프로, 고무가 4.1미만으로 사용되었을 경우 생흡대신 야전을 사용하는 것으로 최적화 하였습니다

기믹을 버티기 위한 실드량 확보를 해가되 가장 딜로스가 적은 루트를 찾아가면서
무도가의 즉흥 에스프리 손해가 없도록 에테르전환 2초의 시간을 확보하는 타이트한 과정이었네요

남은건 빛심 포교자 수레 위안에
흑야 돌심 금강 심안 마베리어, 무도가 고무 크리의 격려  힐딜 6인분 추가 생존기 완성





다시, 건암조합에서는 건나조합과 다르게 광휘가 추가로 사용되기에 루인라가 1회 추가됩니다
야전도 생흡 대신 사용하는 것이기에 순전히 논글쿨 1자리가 추가되는건데

건나 조합의 경우 광휘가 없으니 루인라를 한개 줄이고, 사용해야할 논글쿨 1개를




고무 생흡의 고의클리핑으로 사용하여 위력 이득을 가져갑니다

에테르 스택을 앞서 소모시켰기에 고독법 신마로 야바위 위치를 잡으면서 세라핌과 위안, 전개를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실드택틱에 문제가 없으므로 이런 식의 최적화가 가능하네요

이런 의미에서 건나조합 13회, 건암조합 14회의 이론치 판정입니다






재생 영식 4층 전반 [루인라 24회]





4층 전반의 경우 Kumi Kuzumi - Faerie (NA) 님의 기록을 참고했습니다


스피드런 환경에 막타 루인라 사용, 에테르 30개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 루인라 24회까지 줄여지는 듯 합니다

DD시바 장판의 안전지대에 장판이 깔리지 않았고 [깔리는 경우 이동을 위한 루인라 +1회]

거대석상 넉백 페이즈에서 밀리는 안전지대로 이동하기 위한 루인라 +1
[3번 주사위거나 이동한 곳이 안전지대일 경우 추가 루인라 X]

그리고 HIT로 인정되지 않은 오버킬타임의 추가 루인라 +1회로
로그 자체는 26캐스트네요



힐최적화의 경우 건나 조합일시 코스트힐 별헬리 1회 야전2회까지 최적화가 가능하지만

건암 조합으로 DD페이즈 야전 1회가 필수로 추가되며
안정성을 위해 타이탄 페이즈 3돌에 1회를 더 추가하여 코스트힐 별헬리 1회 야전4회의 상태입니다

4층 전반은 코스트힐 아래의
논코스트 힐 기술들의 최적화가 끝이 없기때문에 추가 최적화의 여지가 존재하다 생각하며

다량의 힐 논글쿨기가 사용되는 만큼
다른 오프너, 고독법, 신속마, 힐택틱 방식으로도 동일한 수준의 최적화가 가능한건 명백합니다.

어떤식으로든 효율적이다 라는 이점이 많으면 다 정답판정!




우선 명백한 무한최적화 층이며 클리어 타임을 다르게 고려하여
오프너와 고독법 타이밍을 달리하면서 루인라 2회, 에테르 2개를 덜쓰는 최적화의 로그도 있습니다

많은 루인라 횟수만큼 고독법 타이밍이 살짝 달라도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용되는 힐스킬들도 모두 유효힐로 조정할 수 있기에
방식이 크게 달라도 비슷한 최적화 결과가 나오는 듯 합니다

얼리바이오로 묻혀 신속마와 함께 정렬시킨게
대부분 무빙이나 스택소모에 유효하게 사용되며
본 영상의 최적화 수준에서 필요한 필수 힐스킬도 유효한 것이나
무도가 즉흥 에스프리 확보를 위한 근접 타이밍 등은 모두 다른 층과 비슷한 느낌이니 효율성에 대해선 보일겁니다

[영상 2:44]

DD 고드름시 사무라이의 업타임을 위해 흑야 야전 위안 교차 심안을 감고 근거리 샷에 생존


[영상 3:23~]

강한 데미지의 타이탄 연속 돌페이즈 중
위계 오로라 흑야 돌심 교차 피갈 내단 등 개인단위 회복기로 커버하는 흐름과

타이탄 돌기믹의 흑마 위치고정을 위해 무빙 구간 확보를 위한
1돌 신속마 / 2돌 고독법 / 3돌 루인라의 즉발기 배치 흐름,  빠른 비책 느린 불불 택틱


[영상 4:30]

조정된 시너지 타이밍과 힐커버에 연계하여
영상 4:33시점부터 루인라 신속마 세라핌 사염법 야전 연환계로 연환계 타이밍 정립
함께 사용된 세라핌 위안2회와 야전 전체 유효힐로 사용


연환계 타이밍을 고려하여 신속마를 빠르게 당긴 이 택틱의 1분 후에



[영상 5:30]

거대 석상 이후 큰 넉백시,
 글쿨 2.31상태로 게임 처음부터 해당 순간까지 글쿨밀림이 거의 없었을 경우 사염법 캐스트와 함께 밀리며
동시에 4분대 시너지 타임에 맞춰 빠르게 쿨을 굴린 신속마가 알맞게 돌아와 힐커버 및 기믹 처리에 사용




[영상 6:20]

사자 페이즈 전체에
환혹약, 전환, 견고마, 연환계, 에순, 신속마를 생흡과 함께 끼워
딜로스 상쇄 및 긴 무빙 기믹처리



영상 표본 끝!



중요한거




딜러도 아닌 학자인데도 99.9% 일치하는 택틱을 사용한 두 로그가 RDPS 1200이나 차이 나네요

그저 하이퍼 극직게이밍

수많은 표본에서 나온 높은 극직의 영향력은 매우 강하지만

그런 높은 극직이 잘 최적화된 로그에서 나온다면 엄청 무시무시한 결과로!





각성을 거쳐 재생시즌에 다룬 학자를 글에 담아낼 수 있어서 무척 뿌듯합니다

다만 글의 서론처럼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건 대부분의 유저분들에겐 추천드리지 않기에
PVE 컨텐츠 자체의 이해도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또 강조하자면 파티 커버를 위한 신속마없는 부활, 글쿨힐도 적극적으로 사용해주세요

힐러의 딜에 직결되는 요소는 본문의 내용처럼 여러가지가 있기에
숙련도를 키울 수록 글쿨힐 한번 사용한다고 해서 크게 타격이 가지 않습니다
힐러의 본분을 지키면서 연습해주세요

추가로 3층과 4층 후반은 이후 유효한 표본이 나오면
잡게시판 - 회복 역할 게시판에 등록할 예정이니 관심있으시면 한번쯤 들러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