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트노르 비상교전에서 주의해야할 핵심 기믹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개인적으로 어렵다고 느낀걸 정리한 것이기에 사람에 따라 '이게 더 어려운데 왜 언급이 없지?' 싶은 것도 있을겁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1지

난이도 : 상
핵심 기믹 - 통제의 탑
기둥이 2개가 뜨고 외곽 한곳에 하쉬말림의 분신이 등장. 반쪽 베기 공격을 하면서 기둥을 무너뜨린다
반쪽 베기 안전지대로 이동하고 기둥이 쓰러지는 각도를 보고 피해야한다. 동시에 랜덤 인원 발 밑에 3연속 장판이 생기니 주의.

난이도 : 중
핵심 기믹 - 강제이동
죽음의 선고가 붙고 강제이동 디버프가 붙는다. 가운데 파란 장판을 향해 이동하도록 위치랑 시선을 조정해야 한다. 파란 장판에 들어가면 죽선이 해제되나 못 들어가면 사망

난이도 : 하
핵심 기믹 - 바람 사역마 1마리 + 불 사역마 9마리
다 장판피하기 뿐이나, 위 패턴 때는 밀리는 방향의 불 사역마를 잡아야한다. 중앙의 불 사역마를 잡고 견고마나 거리유지를 써도 되지만, 이전에 이미 써버려서 없으면 사망이니 주의

난이도 : 하
핵심 기믹 : 크리스탈 스팅어
기둥이 여러개 생기고 해데테트가 어느 한쪽으로 이동해 전체 공격을 쓰는데 해데테트 주위에 흰색이나 노란색 오라가 생기면 같은 색의 기둥 뒤로 숨어야 한다. 첫 2번은 흰색 - 노란색 고정이라 쉽다



2지

난이도 : 중
핵심 기믹 - 거스트 슬래시
클리바나리우스가 주위를 빙빙 돌다가 멈춰서 거스트 슬래시를 날린다. 길게 넉백당하니 온갖 쫄몹과 장판을 피해 클리바나리우스한테 붙어야한다

난이도 : 상
핵심 기믹 - 시간 정지, 시간폭탄
9개의 시간의 불기둥 장판이 생기는데 이 중 2개만 나중에 터진다. 벨리아스가 시간을 멈추고 나중에 다시 작동시켜 터트리기 때문에 나중에 터지는 쪽 위치를 외워야 한다.
시간폭탄은 시침이 가리키는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큰 부채꼴 장판을 날린다. 
나중에 위 기믹이 동시에 나오는데, 시간정지 때 바닥이 굉장히 어두워져 장판이랑 시간폭탄이랑 분신 돌진의 위치 파악이 굉장히 힘들다.
가장 마지막에 시간 정지를 해제하니 나중에 터지는 장판 위치만 기억하고 기믹 피하기에 집중하다가 마지막에 안전지대로 가는게 좋다

난이도 : 중
핵심 기믹 - 어둠 소환 + 메뚜기 침공/역병
어둠소환 안전지대는 두개인데, 한비가 그 중 한쪽으로 이동하고 메뚜기 침공이나 메뚜기 역병을 쓴다. 스킬 이름을 보고 파주주 밑으로 갈지, 파주주 반대편의 안전지대로 가야할지 판단해야한다
나머지는 다 장판피하기다

난이도 : 하
핵심 기믹 - 달을 향한 포효
고드름이 막 깔리고 랜덤 인원을 향해 직선장판 날린 후, 고드름이 2개가 남는데, 외곽 얼음 정령이 넉백을 시전하니 고드름 쪽으로 밀리는 얼음정령으로 이동해 고드름 뒤로 밀려 숨어 달을 향한 포효를 피해야한다.


3지

난이도 : 하
핵심 기믹 - 데스머신 레이저
장판 피하기 뿐이지만, 그나마 기믹이라 불릴만해서 선택했다
데스머신이 각각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회전하며 레이저를 쏜다. 간단한 안전지대 파악이지만 위성을 딜하느라 안전지대를 못 찾는 경우가 있다. 

난이도 : 하
핵심 기믹 - 호위기 일제사격
랜덤 인원 조준 후 직선 장판 사격을 날린다. 동시에 랜덤 인원 발 밑에 넓은 장판을 3번 떨구는데, 직선 장판 조준을 잘못하면 빠져나가지도 못하고 장판을 맞게되는 불상사가 생기니 주의

난이도 : 상
핵심 기믹 - 초뢰 + 소용돌이 바람. 전/후방 베기
전/후방 베기는 장판 표시가 늦게 나와 스킬 이름을 보고 미리 이동하지 않으면 무조건 맞게 된다. 길게 넉백되서 외곽에 닿아 피증과 감전 디버프를 달게 되니 주의해야한다
초뢰는 처음에 작은 범위로 한번 터지고 나중에 도넛 모양으로 한번 더 터지는데, 초뢰를 피할때 소용돌이 바람 범위 안에 있지 않도록 보스가 어디를 보는지 미리 파악해서 안맞는 쪽으로 가야한다. 간단해 보이지만 여기에서 굉장히 많은 인원이 죽는다..

난이도 : 중
핵심 기믹 - 스톰콜
바람구슬 3개가 생기는데, 2개는 빠른 속도로 외곽으로 이동하고, 1개는 느리게 이동한다. 외곽에 닿으면 굉장히 넓은 범위로 터지므로 빠르게 이동하는 구슬이 향하는 쪽의 반대로 미리 이동해야한다. 터지면 느리게 이동하는 구슬의 반대로 이동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