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버에 효월이 약 한달정도 남았습니다.

제가 한국서버를 플레이하지는 않지만

돌이켜보면 칠흑때 할걸 하는 것들이 있었고
지금와서보면 효월에 할걸 하는 것들이 있었기 때문에

제가 보고 느낀점을 통해 곧 다가올 효월전에 달성하면 좋은것과
굳이 지금 안해도 효월 이후 쉬워지는 것들을 정리해 시간을 아끼시길 바라며 팁을 씁니다.

물론 할것이 없다면 이후에 쉬워지는 것에 대해서 지금 진행하셔도 무관하고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투

쉬워지는 것
* 80레벨 미만 캐릭터 레벨링

미리 올 만렙을 찍으신분도 많겠지만 효월전에 레벨링을 열심히 달리시는 분들도 제법 될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 올리는 것도 괜찮지만 뭔가 다른것을 하고있다가 레벨링에 쫓긴다면 효월 이후를 고려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내 레벨보다 낮은 잡의 경험치 보너스가 1.5배에서 2배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 조율 해제 던전

조율 해제의 경우 컨텐츠 별로 초월하는 힘(강)이 붙게됩니다.
이 버프는 내 레벨과 컨텐츠 레벨에 비례하여 퍼센테이지가 달라지며 최소 30% , 최대 350%까지 증가합니다.
일단 스탯 수치 조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먼저 해야할 것 같은데요
성장하는 수치가 조정 이전보다 현저히 낮아지게 되었는데
HP로 간단하게 비교해보자면 기존의 경우
6000 -> 25000 -> 55000 -> 126000정도의 변동폭을 보였다면
패치 후에는
6000 -> 10000 -> 19000 -> 38000 정도의 변동 폭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수치가 아니지만 대충 기존 스탯대비 변동폭이 컸던 구간에 대해서 크게 조정을 한것인데요.
이에따라 기존 조율을 해제하고 쉽게 잡던 극만신 같은 컨텐츠들을 못잡게 되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많이 있었습니다.
딱 한줄 요약하자면.. 이제 일부 딜러가(영식파밍 안되었어도) 극나이츠 솔플이 가능합니다. 정도로 함축시킬 수 있겠네요
다이아몬드 웨폰은 딜 엄청 떨어지는 사람들과 가도 변형폼에서 죽습니다..
많이 쉬워졌습니다.

* 극만신 무기 획득

일부 유저분들은 극만신 무기를 컬렉팅하거나 분해를 위해 이걸 파밍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제 극만신에서 무기상자가 드랍되기 때문에 솔플하여 극만신을 클리어하면 
원하는 무기 1개 , 드랍되는 무기 1개 총 2개의 무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딥던전 솔로플레잉

망궁의 경우 생존력이 조금 증가하였고 망궁에서 및 천궁탑에서 드랍되던 포션이
HP의 10%~15%정도 채워줬었지만 최대 24%까지 채워주게 됨으로서 숨통이 트였습니다.
일부구간에서 몬스터들의 HP가 올랐다는 사람들이 있지만 중층에서만 느껴진다고 하니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닙니다.

천궁탑의 경우 건브가 내려오고 신흥강자 전사의 등장으로 솔로플레이가 많이 원활해졌습니다.
딥던전의 솔플을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은 부분입니다.

어려워지는 것
* 홍련 이전 마물 사냥

던전 내에서는 초월하는 힘이 붙었지만 필드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기존에 20K를 뽑던 위력이 이제는 8000조차 뽑기 힘들어졌기 때문에 그만큼 몹이 단단해졌습니다
물론 이 이면에는 장점도 존재하는데 쉽사리 마물을 암살할 수 없기 때문에 이전 확장팩이더라도 마물 공유가 더 활발해졌습니다.

* 이전 확장팩 보물지도 솔로플레잉

압도적인 힘으로 이전 확장팩의 보물지도를 혼자서 도시는 분들이 있지만
마물 사냥과 같은 이유로 조금 어려워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청마도사 솔플도 외곽에선 약간 빡빡해졌으며 , 보물고 내부로 들어가면 비슷합니다.

* 해당 확장팩 레벨의 만레벨 혹은 그 레벨을 넘기도록 조율할 수 있는 돌발들의 난이도 증가

예를들면 67돌발 같은것들을 예시로 들 수 있겠네요
레지스탕스 2단계 파편모으기를 하시는 분들이 주시하시면 좋은 정보입니다
기존에는 청마도사로 사람이 없는 지역에서 돌발을 할 시 사이클 콤보 한방에 녹일 수 있던 돌발들이 더 이상 그럴 수 없게 되었습니다.
가급적이면 효월전에 이 파편을 모두 모으시는걸 추천드리고싶습니다.

* 청마도사 업적

기존의 경우 율동 , 시그마 같은 경우 그래도 아이템레벨이 해당 확장팩의 최상급이기 때문에 템스펙으로 이를 밀어낼 수 있었지만
그게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예를들어 홍련 내에서의 기존 아이템 스펙의 경우
345기준 HP가 40000 , 375기준 49000이었지만
이게 대폭 칼질당해 
345기준 HP가 15000 , 375기준 HP가 16000이 되었듯이 컨텐츠간 아이템 스펙 격차의 폭이 좁아짐에 따라 버티거나 힘으로 밀어부치는게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 미리해도 되는 것


4탱커의 업적 상한이 늘어납니다
기존 500 -> 700으로 확장되고 이는 확장팩 이전에 진행한 카운트도 포함됩니다.
보상은 칭호입니다.


아래부터는 대부분 쉬워지는 것입니다.

채집
* 디아뎀 점수 획득 난이도 상대적 완화

광부 , 원예가의 경우 HQ채집이 추가채집으로 변경되었고 디아뎀에도 이 사항이 적용되어 추가채집이 가능해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점수 획득 난이도가 낮아졌습니다.
회복되는 자연 회복 GP의 양도 늘었기 때문에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어부의 경우 삼중 낚아채기라는 것이 생겼고 새로운 개념의 스택으로 GP회복도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점수 획득이 굉장히 빨라졌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디아뎀은 디아뎀입니다.

* 홍련 터주작 난이도 완화

홍련 터주(터주왕 제외) 역시 물고기의 눈을 받도록 적용되었고 이에 따라 조금 까다롭던 터주들을 낚는게 쉬워졌습니다.
GP 소모량 및 모션 속도도 조정되었고 새롭게 생미끼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생기는 등 터주작에 대해 큰 완화를 시켜줬습니다.
눈엣가시같은 녀석이 있다면 추후를 기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먼바다 낚시 점수 획득 난이도 완화

신규 스킬로 인해 점수획득이 크게 완화되었습니다.
한번에 큰 점수를 얻어야 하는 업적을 노리신다면 효월 이후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채집 집사의 아이템 획득량이 획득력에서 감별력으로 변경

크게 당황한 부분입니다. 여러분들도 헷갈리지 마시길..

제작
* 제작 수첩 갯수 하향

당연하게도 허리띠가 사라짐에 따라 허리띠는 이제 제작수첩 업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채우시는 분들은 허리띠는 리스트에서 제외하셔야합니다.

* 디아뎀 점수작 완화

80레벨 제작물은 이제 장인의 날랜손이 적용되어 티켓 및 점수작이 매우매우 쉬워졌습니다.
또한 고난도 제작의 경우 추가된 스킬들을 이용해 90레벨 장비 풀금단 기준 매크로 2번으로 확정적으로 최종 보상 구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단 , 고품질이 뜨지 않는 이상 끝까지 채우지는 못합니다.(6.1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 만약 노리시는 분이 있다면 제도용지를 많이 챙겨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제작의뢰 보상 크게 하향

여러분의 길을 책임지던 커피 쿠키 사업이 접히고 유사한 내용도 모두 변경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