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편은 분석이 아니라, 거창하게 벌려놨는데 수습하려면 아주 오래 걸리겠다는, 사실상 망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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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제 분석의 가설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결속도 = 현재 결속도 / 목표 결속도
작업시 추가 결속도 = 확률 분포 ( 결속도 기본 증가량 + 레벨 차이 요소 + 결속도 증가량 효과 )

그리고 작업 레벨이 아이템 레벨보다 1 모자랄 때의 결속도 증가량 감소가, 결속도 증가량 효과 +1과 동등하다는 것을 바탕으로 이론 전개를 해나갔습니다.

그런데 채집 결속작 조사를 하는데, 예상하지 못한 모습이 나왔습니다.
제작에서는 1등급(아이템 레벨 1~14 장비)를 템레벨 이상의 작업을 했을 때는 116~117회, +4에서는 133회, +5에서는 +137회, +6에서는 143회, +7에서는 147회, +8에서는 154~155회 이렇게 계속 증가했는데,
채집에서는 2등급 장비(아이템 레벨 15~29 장비)로, 결속도 증가가 느려서 10%를 채우는 횟수를 기준으로,
작업 렙 이하 장비는 95~97번이면 되고, +1에서는 125회가 필요했는데, +2, +3, 심지어 +7까지도 125회가 걸렸습니다.
즉, 레벨 차이 요소에 있어서, 1:1 대응이 아닌 함수에 따라 증가량이 변화합니다.

그리고 어제부터 결속도 증가량 효과를 잔뜩 가지고 실험을 해본 결과, 이쪽도 1:1 대응이 아니였습니다.

+13+14+15+16+20
01031021009898
1105~106103~104102100100
2108~109106104105104
3111109106~107106107
4114111111~112112112
5116~117115114114114
6120120120
7123123123
8129130130
9133133133
10141141142
11145145146
12154155
13159159
14218

행은 작업 레벨에 비해 아이템 레벨이 얼마나 높은가를 나타내고, 열은 결속도 증가량 효과의 합입니다.
이 표는 2등급 장비로 한 조사 결과로, 예를 들어 15레벨 간이제작으로 15레벨 장비의 결속도가 100%가 되는 횟수가,
결속도 증가량 +13일 때 103번, +14일 때 102번, +15일 때 100번, +16일 때 98번, +20일 때도 98번이였습니다.
처음에 +16과 +20이 무차별한 것을 보고, 단순하게 상한이 +16인 것이 아닐까 생각했었는데요.
그런데 작업 레벨보다 아이템 레벨이 4 이상 높을 때는 +14와 +15가 무차별하고, 6 이상 높을 때는 +13과 +15 간에도 무차별합니다.
즉, 작업 레벨과 아이템 레벨 차이만이 아니라, 결속도 증가량 효과 역시 1:1 대응이 아닌 함수 관계로 보이고, 그나마도 나눌 수 있는게 아니라 3개를 다 고려해서 값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니, 이것만 잡고 분석해도 전체를 파악하는데 얼마나 걸릴지 기약할 수 없을 것 같고, 하이마테쟈 작업에 메테오를 쓸까 말까에서 시작했는데, 전체 그림으로부터 그 답을 당장 낼 수는 없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