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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28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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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40
견마견작 노동요로 제작해보자 - 신식 2성※본 제작법은 노동요가 포함되어 있는 제작법이지만 노동요의 가장 심플한 부분만 다루기 때문에 노동요를 배우기에도 좋고 연습하기에도 좋습니다. 제작에 관심이 있고 노동요를 배워보고 싶다는 사람은 본 제작법으로 시작하시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매우 간단한 작업방법이기 때문에 제작을 어느정도 알고 계신 분들은 읽을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본 글에 쓰인 가공방법이나 마무리 방법들은 얼음사탕님의 노동요 제작 팁 게시글에 나온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참고하시면 노동요 제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ff14/4467/8039) 0. 견마견작 노동요란? ![]() ![]() ![]() 보석공예가의 견실한 마음가짐 + 견실한 작업, 전문장인의 노동요 스킬을 활용한 제작방식을 의미하며 난이도가 높은 제작에서 높은 효율을 자랑하지만 작업공정이 길어서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처음할때는 제작한번하는데 5분~6분걸릴 수 있으나 익숙해졌을 때 3분 30초~4분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제작시간이 긴 만큼 높은 품질을 뽑아낼 수 있는 방법이기때문에 재료들을NQ로 사용한다거나 확실하게 HQ로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신식 2성 제작법 기준 가공숙련도 1320정도면 쉽게 100%를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대로 노동요를 공부하고자 할 때 노동요의 기본 스킬들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장점 : 높은 품질을 얻을 수 있다. 노동요치곤 쉽다. 단점 : 시간이 오래걸린다. 노동요스킬이 뭔지는 알아야 쓸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시간이 걸리는 것도 그냥 견마견작했을때랑 큰 차이없는데도 품질은 훨씬 더 높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장비를 직접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1. 준비물 *기본소양 - 전문 장인, 직업퀘 모두 완료 *필수 보석공예가 54레벨 - 견실한 작업, 견실한 마음가짐, 혁신 갑주제작사 50레벨 - 꾸준한 진척 연금술사 50레벨 - 비결, 작업 요령 목수 50레벨 - 비레고의 축복 대장장이 50레벨 - 독창적 발상 1, 2 요리사 37레벨 - 안정된 솜씨 2 *선택 요리사 50레벨 - 성급한 손길, 재활용 재봉사 50레벨 - 모범 작업 2 견실한 작업 매크로 - 견실한 작업을 진행할 때 비결이 뜨면 놓치지 않고 비결을 써줍니다. /ac "비결" /ac "견실한 작업" /micon "견실한 작업" 숙지사항 제작을 할 때 자신의 작숙에서 모작3, 독발2+모작3, 모작2, 독발2+모작2, 주시 작업 등이 올려주는 작업량을 알고 있어야 마무리작업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작숙 1520에서 독발2+모작3을 쓰면 작업량이 475오른다.(= 마무리작업하기전에 475이하의 작업량만 남겨놓으면 된다) 2. 노동요 스킬들 제작순서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전문장인 노동요 스킬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대충이라도 아시는분들은 바로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 노동요입니다. 처음 쓰면 11스택으로 시작하고 고품질 이상이 뜨고 난 후 1스택씩 깎이며 3 6 9 스택일 때 보람찬 작업을 사용할 수 있고 작업 스킬 효율이 증가합니다. 본 제작법에서는 작업 스킬 효율증가는 굳이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스택이 0이되면 강제로 마감 작업을 발동시키는데 이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그 전에 니메이아의 물레 스킬을 통해 노동요를 없애주셔야합니다. ![]() 보람찬 작업스킬입니다. 노동요 스택이 3 6 9 일 때 쓸 수 있으며 CP를 15회복하고 노동요 스택을 1 깎습니다. 스택이 3 6 9 인 동안 반드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3 6 9가 되었을 때 중요한 작업도중이라면 뒤로 미룰 수 있지만 쓰기전에 고품질이 뜨면 보람찬 작업을 못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원래라면 어느쪽이 이득인지는 고려하면서 작업해야겠지만 본 제작법에서는 무난하게 진행만된다면 고민할 일 없이 바로쓰시면 됩니다. ![]() 니메이아의 물레스킬은 CP를 18소모하여 노동요를 없애고 내구도를 회복시켜줍니다. 노동요스택이 1~2일때 30내구도, 4~8일때 20내구도, 10~11일때 10내구도를 회복시켜줍니다. 따라서 노동요스택을 가능한 많이깎고나서 사용해야하며 노동요스택이 0이되기 전에 반드시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본 제작법에서는 노동요스택 1~2일 때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장인의 손재주 스킬입니다. 정신 집중과 노동요의 스택 수가 같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성공률100%의 스킬이면서 효율은 사기이기때문에 안 쓰기에는 너무나도 아까운 스킬입니다. 본 제작법에서는 쓰는 구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까먹고 놓치지만 않으면 매크로쓰듯이 쓰게되는 스킬입니다. 만약 본 제작법에서 장인의 손재주를 쓰기 애매한 상황이 온다면 그건 너무 운이좋거나 너무 운이안좋은 경우 뿐일겁니다. (뭘해도 100%거나 뭘해도 망하거나) 3. 작업 영상 영상은 참고를 위해서 마우스로눌러서 촬영했습니다. 위에 언급한 견실한 작업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고 하나하나 눌러서 촬영했는데 매크로와 단축키를 사용해서 제작하시면 매우 편한 제작생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잘 됐을 때 - 노동요가 2스텍 밑으로 가서 물레로 내구도 30을 회복하면서 무난하게 진행된 경우입니다. 대부분이 이런 경우에 해당됩니다. 더 안 좋은 경우는 잘 나오지도 않습니다만 정 불안하시다면 간단한 재료(모래 같은)들을 HQ로 넣으시면 해결됩니다. 4. 제작 과정 제작 과정은 위 제작영상 중 잘 됐을때를 기준으로 약간의 변수들을 포함해 얘기하겠습니다. 잘 됐을때 라고 써놓긴했지만 가장 무난하게 자주 나오는 경우입니다.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 오프닝 - 꾸준한 진척 구간 - 1차 가공 구간 - 장인의 손재주 - 견실한 작업 마무리 - 2차 가공 구간 - 마무리 구간 니메이아의 물레는 마무리 구간 전에만 사용되면 됩니다. * 오프닝 ![]() ![]() ![]() ![]() 견실한 마음가짐 - 노동요 - 작업 요령 - 정신 집중 무난하게 시작합니다. 반드시 견실한 마음가짐을 먼저 써주시고 중간에 비결이 뜨면 눌러줍시다. 작업량이 6377이기때문에 견실한 작업 스택이 64개 쌓입니다. * 꾸준한 진척 구간 ![]() 꾸준한 진척 3회를 써주고 남는 안솜은 절약가공을 써줍니다. 안솜2가 끝난 후 작업요령 남은 횟수만큼 견실한 작업을 써주고 작업요령을 리필해줍니다. 여기서 꾸진을 4번쓰는 것은 작업량 초과를 불러 일으키므로 손해입니다. 고품질이 뜬다면 언제든 비결을 눌러줍니다. * 1차 가공 구간 ![]() ![]() ![]() ![]() ![]() 교묘한 손놀림 2를 써주고 절약 가공으로 밑가공을 합니다. 고품질이든 최고품질이든 여기서 뜨면 무조건 비결을 눌러주시고 보람찬작업이 뜨면 보람찬 작업을 눌러줍니다. 작업요령은 계속 리필해줍니다.(매우중요) 여기서 보통 정신집중 7스텍이 되는데 5~8스텍이 되는경우도 종종있습니다.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그냥 진행하시면 됩니다. * 장인의 손재주 구간 ![]() ... ... ![]() ... !!!견실한 작업과 작업요령리필, 비결을 반복하다가 정신집중과 노동요 스택이 같아질 때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해줍시다. 견실한 작업 구간이 마무리되기전에 사용되는 것이 좋으며 그때까지 스텍이 같아지지 않는다면 그 제작에서 높은 품질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그래도 다른 제작법에 비해서는 높을 것입니다.) * 견실한 작업 마무리 구간 ![]() ![]() ... ![]() (![]() ![]() ) ... ![]() 견실한 작업구간을 마무리해줍니다. 가능한 많은 CP를 확보한 후 마무리지을 수 있으면 좋습니다. 진행이 잘 됐을경우(운이 좋았을경우) 마무리짓기전에 노동요 스택이 1~2남기 때문에 니메이아의 물레를 사용해줄 수 있습니다. 마무리지었을 때 스택이 4~5남았어도 괜찮습니다. 7~8이면 위험합니다. 주의 : 견실한 작업이 끝나기전에 작업이 완료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거의 없는 일이지만 작숙이 높거나 견작 실패가 없었다거나 장손이 3 6 9에 사용되었거나.. 이상의 경우로인해 완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완성될 것 같다면 견실한 작업 스텍이 남아있어도 바로 2차 가공 구간으로 넘어가도록 합시다! * 2차 가공 구간 (... )가장 무난한 방법으로 가공해줍니다. 독발 - 경과 관찰 - 주시 가공 콤보는 상당히 많은 품질을 올려줍니다. 보통 이구간이 지나면 11스텍이되지만 혹시 1차 가공구간에서 고품질이 너무많이떠서 이 때 정신집중이 6스텍이하라면(거의 없는 일이지만) 그냥 안솜2 - 절약가공5번을 해줍시다. 앞에서 니메이아의 물레를 쓰지못했다면 노동요 스텍이 남았더라도 2차 가공 구간 후에는 써주어야합니다. (견작이 너무 많이 실패했거나 작숙이낮아서 작업 2번을 더해야하는 경우에는 작업 한번을 미리 해서 상황을 본 후에 물레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안솜2다음에 바로 고품질이 뜨는경우에만 비결을 써주고 이외에는 쓰지 않습니다. * 마무리 구간 ![]() 위 영상에서는 CP도 많이 남았고 내구도도 필요한 만큼 회복되었으며 작업도 한번으로 끝나는 양만 남아서 좋은 마무리 방식을 택할 수 있었습니다. 가공을 고효율로 4번이나 할 수 있었기에 이정도면 무난하지만 최고의 마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혁신 다음에 위치한 가공은 CP나 내구도상황에 따라 절약 가공, 가공, 중급 가공, 고급 가공 중 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서는 그냥 가공을 썼지만 남은 CP를보니 고급 가공을 썼어도 상관없었겠네요. 중요 : 장족의 발전 차례에 최고품질이 뜨면 그냥 바로 비레고를 써야합니다. 고품질은 무시하고 장족을 씁시다. ※첫 독발 다음이나 주시가공 다음에 고품질이 뜨는 경우에만 비결을 써주고 이외에는 쓰지 않습니다. ---------------------------------------- 본 제작법은 이걸로 끝이지만 여기서 마무리 구간이 가장 변수가 많고 중요한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더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마무리 구간이 시작되기 전에 먼저 자신의 현 상황을 알아야 합니다. 남은 내구도와 CP는 몇인지, 앞으로 작업이 몇 번 남았는지, 가공은 몇 번 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한 다음에 진행해야 합니다. 위의 경우 내구도 45에 CP는 여유로웠고 작업은 1번으로 완료되었기에 남은 35내구를 가공 4번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가 가장 무난하지만 그 외의 경우 중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마무리 구간 예시를 드리고자 합니다. (CP는 여유롭다는 가정하에 작성하겠지만 만약 CP에 여유가 없다면 독발2를 독발1로 만들거나 모작3을 모작2로 바꾸는 등으로 조절해야합니다. 대신 실패하지 않게 작업량에 신경쓰셔야합니다.) #가공3회 작업1회 - 노동요 스택이 충분히 깎이지 않았을 때 발생 (잘 안됐을 때 영상 참고) ![]() #가공3회 작업2회 - 작업숙련도나 작업량이 부족할 때 발생 (가공은 위와 동일) ![]() #가공2회 작업2회 - 노동요 스택도 충분히 안깎였는데 작업숙련도나 작업량도 부족할 때 발생 (290제 끼고 만들 때 운이 안 좋으면 발생할 수 있음) ![]() ---------------------------------------- 무난하게 잘 됐을 때의 예상 품질 가숙 1220 -> 26032/28506 (88%) 가숙 1320 -> 28725/28506 (100%) 현재 제 가숙 1520으로는 아직까지 어떤 변수가 있어도 100%가 아닌적은 없었습니다. (30번정도 제작) ---------------------------------------- 노동요가 제작의 꽃이지만 그만큼 어려운 스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견마견작과 함께라면 꽤나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단순히 견마견작만 쓰는 것보다 덜 지루하고 고효율로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290제 금단장비를 끼고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신식 2성 장비를 제작할 때 매크로는 쓸 수 없고 노동요는 불안정하며 견마견작도 높은 초품을 필요로해 부담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320제로 금단을하고도 노동요만을 사용하면 100%가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노동요와 견마견작을 함께 사용하면 거의 확실하게 100%HQ를 뽑을 수 있기 때문에 1,2분 더 투자할 가치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노동요를 처음 입문하는 분들에게 견마견작 노동요 제작방식은 노동요를 느긋하게 써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비록 '첫 준비'스킬과 함께 사용해보는 건 할 수 없지만 노동요 시스템을 이해하고 노동요 스킬들을 맛보기를 바라시는 분들에게도 이 제작법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글 자체의 가독성도 부족하고 내용도 별볼일없지만 필요하신 분들에 한해서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타 문의, 태클, 수정할 점 등은 언제든지 댓글, 쪽지, 인게임 등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코보서버 힐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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