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모그리서버 워리어 (현)글로벌서버 Owen Gray로 플레이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직업별 가이드를 작성해볼까 생각하던중 탱커 운영난이도가 많이 쉬워지기도했고 4탱커 메커니즘이 거의비슷해서 

직업별가이드 작성은 너무뻔한 이야기들로만 구성될것같기때문에 과감히 포기하고

질문글,제가많이 받았던 질문중 기술시전속도에 대해서 글을 적어볼까합니다.

'암흑기사'
각성영식에서는 2.41GCD를 기본적으로 사용했던거로 기억을하고있습니다.
불편하거나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은 2.3초후반 제일느리게 사용하는 GDC는 2.43초 까지 다양하게 사용하고있습니다.


각성영식이 아닌 다가올 공명영식BIS+토벌전 투구 착용 2.42GCD입니다. 풀 영식BIS로는 2.43을사용했습니다.

스킬은 단일대상 로테이션으로 사용했고 / 난도질,심연의갈증,감염지대가 돌아가는 타이밍을 중점적으로 봐주세요.

'전사'
각성영식 기준으로 2.38~7 제일많이 사용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탱커중 전사만 템셋팅이 따로놀기때문에 BIS는 아니고 기존 가지고있는템들을 조합하여 제가 전사 플레이시 사용하는 
기술 시전속도를 맞춘 영상입니다./ 격변 쿨타임이 돌아오고 어떤지점에서 물리는지 중점적으로 봐주시면될거같습니다.
*추가로 전사를 플레이하시는 유저분들은 어떻게 폭풍의눈 버프를 최대한으로 사용하고 어떤부분에서는 갱신을빨리하는지 보시면 도움될거같습니다.

'건브레이커'
각성영식 BIS로 저는 2.40 셋팅으로만 플레이를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층별로 적정 기술시전속도BIS가 올라온적은있지만 각성영식 기준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던 기술시전속도는 2.40입니다.


공명영식BIS+토벌전 투구 2.42GCD로테이션입니다 풀 영식 BIS로는 2.43사용했었습니다.
다가올 공명영식장비가 극대화옵션위주로 장비구성이 많이나왔기때문에 기존 각성영식에비해 기술시전속도가 낮습니다.
/마찬가지로 원형충격파,발파지대 쿨타임 돌아오는지점을 중점적으로봐주시면됩니다.


영상을보시면서 혹시 눈치 채셨나요?

제가 집중적으로 봐주세요라고 했던 스킬들은 전부다 독립적인쿨타임을가지고있고 글로벌쿨타임 사이에 사용되는

논글쿨 스킬들입니다. 3분넘는 시간동안 쿨타임이 거의 정체되지않고돌아가는게 보일거에요.

탱커들은직업별로 나이트,건브레이커 60초/ 전사 암흑기사는 90초 DPS버프 스킬을 가지고있는데요.

건,전,암 3직업군이 오프닝이후 주요 논글쿨스킬과 버프스킬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무자비(원형충격파,발파지대)-30sec(발파지대)-1min무자비(원형충격파,발파지대)

원초의해방(격변)-30sec(격변)-1min(격변)-1min30sec 원초의해방(격변)

피의열광(난도질,심연의갈증)-1min(난도질,심연의갈증)-1min30sec 피의열광-2min(난도질,심연의갈증)->3min피의열광(난도질,심연의갈증)


예시로 한섭은 지금 건브레이커가 2.40GCD를 많이사용하는데 받았던질문중에

Q:발파지대 원형충격파가 점점뒤로 밀려요 원래 안맞는건가요?

무자비가없는 단독적인 사용구간에서는 밀릴수있습니다. 건브 소일콤보는 기술시전속도에 영향을받는 웨폰스킬로 분류되는걸로 알고있는데요 쿨타임이30초가아닌 2.40 기술시전속도에맞춰서 29초대의 고유 쿨타임을 가지고있어요. 정말 칼같이 쓴다라고 가정했을때 안맞는게맞습니다.
하지만 다시 돌아오는 무자비 구간에는 소일콤보는 이미 쿨타임이 돌아와있고 무자비 업타임과 맞춰 사용하기때문에
어느정도 쿨타임이 다시 정렬되어야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은 2.40GCD입니다.


이 영상은 오프닝이후부터 약30초 무자비 버프없이 소일콤보(발파지대)사용하는 지점까지 보시면됩니다.

소일콤보1타(연속기,발파지대) 사용후 소일콤보2타사용에 잠깐 멈칫하는 느낌이있어요

이유는 논글쿨스킬 (발파지대) 쿨타임이 차는타이밍이 다음글쿨을 치기 바로 직전에 돌아왔기때문에

발파지대 모션후딜로 글로벌쿨타임이 살짝 늦게 나가는 현상입니다.

건브레이커2.42/2.40  영상에서 2번째 발파지대 스킬이 사용되었을때 글로벌쿨타임 시계가 어디까지돌았는지 두영상 비교해보시면 확실하게알수있어요.

보통 저렇게 다음GCD사용 직전에 쿨타임이 차버리는 논글쿨 스킬들은보통유저들은  돌아오는GCD사용이후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스킬이 놀고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점점 정렬이 안되고 뒤로 밀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전사 2.37 영상입니다 한섭에서 지금전사를 많이 하지는않으시겠지만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각성영식GCD

허수아비 기준이라 정~~말 미세하지만 위에올린 2.35GCD영상보다 격변이 빠릿하게 돌아가지않습니다.



별로 차이도안나는데 그냥하면되는거아닌가요?
버프 10~20초인데 어차피 그안에만 사용하면되는거아님?   ->맞아요

밀려도 버스트 구간에 들어가는건 똑같지만 레이드에 접목하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져요.

특히 30초 짧은 쿨타임을 가진 스킬들은 레이드 구조따라서 스윙수가 변할수가있기때문에 최대한 밀리지않고 사용을 하는데 중점을 맞추는게 되게 중요합니다.

아래 영상은 각성영식4층 '전사'시점영상이고 3분50초대부터 보스 거대화 페이즈 전환 전까지 봐주시면될거같습니다.

전반부에 격변이 빠릿빠릿하게 사용되지않고 글쿨과 맞물려 조금씩 늦춰지는감이 많이 보이는데요.
전반부분에 0.몇초라도 제가더 격변 사용을 지연시켰다면 거대화직전에 한번더 사용이 가능했을까요?

※그럼 직업별로 GCD셋팅을 어떻게하면되는가? ※
보편적으로 퍼져있는 BIS가 나쁜게 아닙니다. 
저거 짜는애들 정말 똑똑한거같아요 장비옵션다뜯어보고 구성을 맞춘거라서 믿고 사용하셔도됩니다만
하지만 저희가 다 똑같은사람이 아니기때문에 같은스킬 같은장비를 입혀놔도 조금씩 다를수밖에없어요.
기본BIS를 착용하시되 미세하게 안맞는부분이나 밀림현상이 있다면 
마테리아/다른장비 를 활용해서 꼭 +/-해보면서 본인한테 편한것을 찾으시면됩니다.

넘지말아야할 선이있다면 

암흑기사2.43                            <
전사2.38                                 <
건브레이커 2.43                         <
나이트 2.45                              <  이것들보다 느린 기술시전속도를 사용하신다면 말리고싶어요

※논글쿨스킬들이 최대한 안밀리는 GCD를 맞추는방법은?※

제가 혼자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본결과 

GCD사용직전에 같이 사용시간이 물리는 경우만 피하시면됩니다.

GCD 쿨타임이 돌아가는걸 시계모양으로봤을때 

12시 부분부터 9시를 넘어가기전에 사용할수있게 GCD를 조절하는게 베스트라고생각합니다.

그리고 꼭... 맞추면서 허수아비 열심히 쳐보세요.. 모하지맨이라고 접속해서 가만히있는거보다 훨씬재밌습니다..

허수아비로 적응하셨으면 지금GCD가 내가 하는 레이드에 맞는지 접목해보시면되요.


마지막으로 드리고싶은말은

DPS사이클을 사용하는데있어서 외부,내부적인 요소로 DPS사이클에 변수가 생길수있는데요.

외부적인 요소는 레이드 구조와 기믹타이밍(진짜 기가막히게 중요한타이밍에 번거로운게 나옵니다 항상)

내부적인 요소로는 개인적인 역량/장비셋팅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손대고 만질수있는 내부적인 요소를 잡아내면 외부적인요소하나만 신경쓰면되기때문에 

조금더 안전하고 깔끔한 플레이를 할수있습니다.

다들 본인한테 알맞는 기술시전속도 찾기바랄게요:)

나이트랑 관련된건없나요?=>제가 나이트 플레이를 잘하지않아서 따로뭘 연구하고한게없어요.. 
다음에 글을 작성하게된다면 나이트관련된것도 준비해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