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밥시즌이라 거르는 타선이 없군요


1.신규 인형 티저 



왼쪽은 K5로 추정됩니다.

K5의 컨셉 일러스트는




이런 형태입니다.
 



2.3월 9일 업데이트 적용 완료

안녕하세요 지휘관 여러분!

3월 9일 정기점검이 종료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벤트]
1. [전술능력 평가] 빙고 이벤트 오픈
– 이벤트 기간 : 3월 10일 00:00 – 3월 30일 23:59
– 이벤트 기간동안, 특정임무를 통해 숫자를 획득하여 빙고이벤트에 참여하세요!
– 누적 1줄, 4줄, 8줄, 14줄마다 기억파편, 5성 전술인형 [SRS]을 포함한 다양한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달콤한 각인] 테마 이벤트가 오픈됩니다.
– 이벤트 기간 : 3월 10일 01:00 – 3월 23일 15:00
– 이벤트 내용 : 5성 가구세트[결혼식장], 4성 가구세트 [그리폰 컬렉터], [Vector – 맹목적인 믿음], [Five-seveN – 꿈꿔왔던 미소], [MP5 – 작은 한 걸음], [G36 – 순백의 수레국화], [56-1식 – 마음을 엮는 매듭], [SV-98 – 하트를 꿰뚫어주지!]
– [Vector – 맹목적인 믿음]의 코스튬은 LIVE 2D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관련 공지를 추후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3. 상점 내 [G36 – 순백의 수레국화] 패키지가 추가됩니다.
– 이벤트 기간 : 3월 10일 01:00 – 3월 22일 23:59
– 패키지 내용 : 서약의 증표*1, 구매토큰*50, [G36 – 순백의 수레국화 코스튬]*1

4. [찬란한 수집]에 2017년 가을의 신부 코스튬이 추가됩니다.
– 이벤트 기간 : 3월 9일 업데이트 후 – 3월 23일 15:00
– 이벤트 기간 동안, [찬란한 수집]에서 코스튬을 획득할 경우 50%의 확률로 2017년 [가을의 신부] 코스튬을 획득합니다.
– 5성, 4성 가구를 획득할 시 50%의 확률로 [만물박사가 되는 길]과 [휴일의 산책] 가구를 획득합니다.

[신규추가]
1. [블랙카드]에 6개 코스튬이 추가됩니다.
– [RMB-93 – 별의 저편], [Super-Shorty – 타향의 갈림길에서], [M99 – 토끼반], [NZ75-ThanX!&GO2Hell!], [SPP-1 – 가랑눈에 감싸여], [스텐MK2 – 마음의 대답], [RFB – 크리스마스를 훔친 RFB – LIVE 2D 버전], [G11 – 가장 아름다운 선물], [CZ75 – 겨울의 탐험가], [아멜리 – 선물은 성탄절 트리], [M1918 – 꿈꿔왔던 크리스마스], [HK416 – 별에 감싸이다 – LIVE 2D 버전], [WA2000 – 무도회의 쉼표], [M950A – “축제 시작이야!”], [스프링필드 – 등불 아래의 여왕], [M1918 – 준비된 세레나데], [SR-3MP – 검은토끼 마키아또], [모신나강 – 달빛 바다 코스튬], [스콜피온 – 붉은 은하수 코스튬]
* 2018년 [달빛의 초대] 코스튬이 블랙카드에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사항을 공지에서 누락하여 혼란을 드린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 2017년 [겨울의 선녀] 코스튬이 블랙카드에 추가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2. [HK416 – 별에 감싸이다] 코스튬이 LIVE 2D가 적용됩니다. 이미 해당 코스튬을 보유하고 계신 지휘관님들은 업데이트 후 [HK416 – 별에 감싸이다] LIVE 2D 코스튬이 적용됩니다.

3. 이번 [달콤한 각인] 기간한정 이벤트부터 매 코스튬 테마 이벤트마다, 블랙카드 8개로 교환 가능하던 코스튬을 이벤트 기간 동안 획득한 교환권 600개로 교환할 수 있게 됩니다.

------------------------------------------------------------------

이전 패치노트에 RFB의 크리스마스 스킨의 블랙카드 구매 추가가 누락되어 있었습니다.

패치 후 정상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3.HK416 별에 감싸이다 스킨 Live 2D 적용 

 

기다리고 기다리던 HK416의 라이브 투디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위의 공식 영상도 공개되었습니다.






 




4.우중 디렉터의 특이점 후기 인터뷰 



이벤트가 끝나고 겨우 한숨 돌렸습니다. 솔직히 말해 제게 있어서 특이점은 완성하는 것만으로도 기적이었습니다. 이벤트의 큰 틀을 구상하는 것만으로도 벅찼습니다.

기억하기에는 12월에 10지를 완성하고 신정 때 잠깐 쉬고있으니 스토리 담당과 스테이지 담당이 이벤트 구상을 제출하라고 닥달했습니다. 그때는 이벤트 시작까지 한 달 정도 남아서 다른 분들에게는 아직 시간이 있으니 조급해하지 말라고 했지만 사실 아무 생각도 없었습니다(씇). 기존 케릭터는 어떻게 살릴 것인가, 새 케릭터는 어떻게 등장 시킬 것인가, 세력 간의 분쟁은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 복선은 어떻게 깔 것인가, 스토리와 시스템의 매칭은 어떻게 시킬 것인가, 스테이지 보상 기믹은 어떤 식으로 구현 할 것인가. 생각만 해도 머리가 터질 것 같았습니다.

비록 이미 이벤트 제작의 기본에 대해서는 익숙했지만, 이번 특이점의 제작은 전혀 쉽지 않았습니다. 이번 이벤트에는 여러 루트를 도입하여 스토리를 전개하고 게이지를 삭제함과 동시에 게임 흐름과 전체적인 플레이 타임을 유지하고, 여러 수준의 유저들이 각각 다른 채험을 할 수 있도록 스테이지를 구상하는 등 반드시 지키기로 한 목표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각각의 목표도 쉽지 않은 것이었고, 이걸 모두 하나의 이벤트에서 해결하는 것은 더더욱 힘들었으며, 심지어 개발 기간은 한 달 이하였습니다(테스트 기간을 제외하고). 그렇기 때문에 이번 이벤트의 개발은 거의 불가능 한 미션이었고, 개발팀은 이벤트 개발 기간 동안 매일 강도 높은 업무에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이런 힘든 상황에서 개발팀이 이벤트를 완성하고 유저들에게 좋은 평판을 받는 것을 보며, 저는 광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이것은 미카팀이었기에 할 수 있었던 일이라고 믿습니다. 그래도 이런 페이스가 계속 되먼 헤어 케어에 좋지 않기 때문에 올해는 좀 더 천천히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개발시간을 더 넉넉하게 가져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좀 더 이야기를 해보자면, 원래 특이점은 여러번 리셋하면서 올바른 길을 찾아가는 구성으로, 더욱 많은 분기와 베드 엔딩도 있었습니다... 만, 개발시에는 기능과 구상의 차이로 인해 이러한 구성으로는 만들지 못하고 지금과 같은 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형식도 다들 마음에 들어하시는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또한 시간 문제로 일부 스토리가 삭제 되었습니다. 3장에서는 원래 유저가 직접 수수깨끼를 풀고 답을 얻도록 하려고 했으나 스테이지 숫자가 부족해 하벨이 직접 알려주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 3장에도 다른 루트가 2개 더 있었지만 역시 개발 진도 문제로 일부 삭제하거나 합쳐졌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조금 아쉬웠기에 계속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기회가 되면 후속 지역에서 특이점의 스토리를 보충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어찌되었건, 특이점은 스스로와의 싸움이었고 새로운 구성에 대한 도전이었기에 이를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은 기쁨니다. 이러한 도전과 경험을 통해 이후의 내용도 더욱 마음에 드실거라 믿습니다. 기대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2018년에는 더욱 흥미진진한 새로운 시스템과 기믹을 준비하고 있고, 복수의 콜라보도 구상중입니다. 올해에도 소녀전선을 잘 부탁 드립니다.






5.신규 총기 실루엣 분석 



커밍쑨!



....


이게 아니라


이하의 내용은 추측이며, 확정된 상황이 아닙니다.



왼쪽 2번째



대우정밀 K7 기관단총



중앙



Desert Tech MDR



맨 오른쪽



H&K XM8 돌격소총


오른쪽 첫번째 캐릭터는 총기 실루엣이 나오지 않아

무릎보호대에 적힌 CBI로 미루어보건대 인도의 정보기관 

CBI(Central Bureau of Investigation)과 관련된 인도산 총으로 추측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더 자세한 코멘트를 볼 수 있습니다.





6.필수요소화되버린 웨딩스킨들 



벡터와 Five-Seven의 중상 일러가 미묘한(?) 퀄리티를 자랑해

현재 빵갤에선 이들의 밈화가 진행 중 입니다.



용이 내가 된다!


서리한이 굶주렸다...




배그하는 파세



투수 와인드업!




우로보로스(?)



그리고 무언가 회전하면 모두가 기대하는 그것




챙그랑!



챙그랑2!



챙그랑3!





...

퍼레이드는 여전히 진행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