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건-소음기/HP탄/갓골(죽창류 및 5드건소대의 딜러는 똥골)

 

슴지-갓골(포돌이 및 소이탄 슴지는 똥골격)/HP탄/소음기(포돌이는 이오텍or레드닷, 소이탄 슴지는 이오텍)

 

에알-옵티컬(류탄류는 이오텍 중 택1)/고속탄/똥골(스타는 옵티컬/소음기or이오텍/흑속탄)
단, 야전시 옵티컬->야시경(스타는 옵티컬/야시경)

 

라플-철갑탄/옵티컬(죽창류는 이오텍 중 택1)/길리슈트(죽창류 및 무빙이 필수인 곳은 착용X)

 

망가-철갑탄/(고명중-옵티컬, 중간-이오텍, 저명중-레드닷/주로 pkp는 옵티컬, 사중극점류는 레드닷 선호)/탄약통

 

샷건-방탄판/벅샷/레드닷(이사카 등 필중스킬 샷건은 이오텍)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078&l=27452


 

공속/화력 등의 자버프류를 제외한 저격, 류탄, 소이탄 등의 스킬 공격은 '필중'이며 치명타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명중을 올려주는 레드닷이나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는 옵티컬/소음기는 끼지 않는 겁니다.

이오텍은 명중이 붙어있으나 사이트류 장비에서 유일하게 화력이 붙어있기 때문에 스킬 대미지를 증가시키기 위해 착용합니다.

단, 저격류의 경우 이오텍 추가화력 없이 원킬이 가능하다면 사속 패널티와 치명타 확률 부족 등 평타 딜로스를 감내할 이유가 없으므로 옵티컬을 껴서 평타 딜도 끌어올립니다.

 

화력감소 패널티가 있지만 회피 상승치가 높은 IOP T4 외골격이 속칭 갓골이고
화력감소 패널티가 없지만 회피 상승치가 매우 낮은 IOP X4 외골격이 속칭 똥골입니다.

일반적으로 딜 기대값이 낮은 '탱커'역할의 smg에게 화력감소는 큰 패널티가 아니므로 회피를 더 많이 올려주는 T4를 갓골이라고 하는 겁니다.

단, 벡터, 스콜피온처럼 소이탄/수류탄을 쓰는 smg나 포돌이(SR-3MP) 같은 딜 기대값이 높은 딜탱류 smg는 화력감소 패널티가 없는 X4를 껴줍니다.

 

 

이하의 링크는 DC소전갤에서 "다른 분이" 과거 중섭 뉴비들을 대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아 수정합니다)

 

(공략) 초반 장비를 잘 모르는 늒네를 위한 장비 사용 용도 및 편성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gfl&no=229210